표제지
목차
결과요약 13
시설관리대행 운영인력 산정 결과 13
시설관리대행 위탁운영비 산정 결과 14
1. 과업의 개요 16
1.1. 과업의 배경 16
1.2. 과업의 목적 16
1.3. 과업수행 범위 17
1.4. 과업수행방법 및 접근체계 17
2. 여수시 일반 현황 20
2.1. 자연환경 분석 20
2.2. 인문ㆍ사회환경 분석 25
2.3. 경제 및 산업환경 33
3. 원가산정 적용기준 37
3.1. 분석 방법 37
3.2. 고정비 산정 기준 41
3.2.1. 적정인원 산정 41
3.2.2. 노무비 산정 기준 48
3.2.3. 경비 산정기준 67
3.3. 변동비 산정 기준 72
3.3.1. 진남수영장 72
3.3.2. 망마국민체육센터 77
3.3.3. 장애인국민체육센터 85
4. 시설관리대행 위탁운영비 산정 89
4.1. 진남수영장 위탁운영비 산정 91
4.1.1. 진남수영장 관리대행 운영비(고정비)산정 91
4.1.2. 진남수영장 관리대행 운영비(변동비)산정 110
4.2. 망마국민체육센터 위탁운영비 산정 115
4.2.1. 망마국민체육센터 관리대행 운영비(고정비)산정 115
4.2.2. 망마국민체육센터 관리대행 운영비(변동비)산정 134
4.3. 장애인국민체육센터 위탁운영비 산정 139
4.3.1. 장애인국민체육센터 관리대행 운영비(고정비)산정 139
4.3.2. 장애인국민체육센터 관리대행 운영비(변동비)산정 156
5. 시설관리 대행 효율적 운영방안 161
5.1. 시설관리 대행(위탁)의 법적근거 161
5.2. 시설관리 대행(위탁)의 운영 형태 164
5.3. 시설관리 대행(위탁)의 장ㆍ단점 168
5.4. 시설관리 대행(위탁)의 추진절차 171
5.5. 수탁자 선정 시 검토 사항 175
5.6. 계약 방법의 비교분석 177
5.7. 수탁업체의 선정기준 181
〈표 2-1〉 여수시 위치 20
〈표 2-2〉 여수시 기상개황 24
〈표 2-3〉 전라남도 지역별 면적 현황 25
〈표 2-4〉 여수시 읍 면ㆍ동별 면적 현황 26
〈표 2-5〉 행정구역 27
〈표 2-6〉 여수시 토지현황 28
〈표 2-7〉 여수시 토지지목별 현황 28
〈표 2-8〉 주택 현황 29
〈표 2-9〉 전라남도 세대 및 인구현황 30
〈표 2-10〉 연도별 인구 현황 32
〈표 2-11〉 여수시 경제활동 인구 33
〈표 2-12〉 여수시 지역내 총생산 현황 34
〈표 2-13〉 여수시 사업체 총괄 현황 35
〈표 2-14〉 산업대분류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 35
〈표 3-1〉 원가산정 대상 37
〈표 3-2〉 운영비 표준 구성 세부 항목 39
〈표 3-3〉 직무분석에 의한 업무 분장(진남수영장) 41
〈표 3-4〉 기술계 및 숙련기술계 엔지니어링기술자 자격 기준 41
〈표 3-5〉 직무분석에 의한 업무 분장(망마국민체육센터) 43
〈표 3-6〉 기술계 및 숙련기술계 엔지니어링기술자 자격 기준 43
〈표 3-7〉 직무분석에 의한 업무 분장(장애인국민체육센터) 45
〈표 3-8〉 기술계 및 숙련기술계 엔지니어링기술자 자격 기준 45
〈표 3-9〉 시설별 운영인력 47
〈표 3-10〉 엔지니어링 기술부문별 기술자 노임단가 48
〈표 3-11〉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고급기술자) 49
〈표 3-12〉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중급기술자) 50
〈표 3-13〉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초급기술자-기계/설비) 51
〈표 3-14〉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초급기술자-전기) 52
〈표 3-15〉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중급숙련기술자-기계/설비) 53
〈표 3-16〉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중급숙련기술자-전기) 54
〈표 3-17〉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초급숙련기술자-기계/설비) 55
〈표 3-18〉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초급숙련기술자-전기) 56
〈표 3-19〉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초급숙련기술자-기타부문) 57
〈표 3-20〉 단위당 기본급 추정계산표(총괄) 58
〈표 3-21〉 엔지니어링 기술부문별 기술자 노임단가 적용 기준 61
〈표 3-22〉 엔지니어링 노임단가 분개 후 세부 적용 기준 62
〈표 3-23〉 단위당 야간근무 수당 산정 기준 63
〈표 3-24〉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 기준(일근직) 63
〈표 3-25〉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 기준(교대직) 64
〈표 3-26〉 단위당 야간근무 수당 산정 기 64
〈표 3-27〉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 기준(일근직) 65
〈표 3-28〉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 기준(교대직) 65
〈표 3-29〉 단위당 야간근무 수당 산정 기준 66
〈표 3-30〉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 기준(일근직) 66
〈표 3-31〉 인적 보험 및 연금 67
〈표 3-32〉 급식비 산정 기준(1인 기준) 68
〈표 3-33〉 건강검진비 산정 기준(1인 기준) 68
〈표 3-34〉 피복비 산정 기준(1인 기준) 69
〈표 3-35〉 교육훈련 기준(1인 기준) 69
〈표 3-36〉 교육훈련 참여자 70
〈표 3-37〉 배부율 적용 기준 71
〈표 3-38〉 일반관리비 및 이윤 적용 기준 71
〈표 3-39〉 재료비 실적자료(2018년) 재구성 72
〈표 3-40〉 재료비 적용 기준 73
〈표 3-41〉 시설유지비 실적자료 73
〈표 3-42〉 시설유지비 적용 기준 74
〈표 3-43〉 공공요금 실적자료(2018년) 재구성 74
〈표 3-44〉 공공요금 적용 기준 74
〈표 3-45〉 위탁 및 대행수수료 실적자료(2018년) 75
〈표 3-46〉 위탁 및 대행수수료 적용금액 75
〈표 3-47〉 측정 및 검사수수료 실적자료(2018년) 76
〈표 3-48〉 측정 및 검사수수료 적용 기준 76
〈표 3-49〉 기타 소모품비 실적자료(2018년) 재구성 76
〈표 3-50〉 재료비 실적자료(2017년~2018년) 77
〈표 3-51〉 재료비 적용 기준 78
〈표 3-52〉 시설유지비 실적자료(2017년) 78
〈표 3-53〉 시설유지비 실적자료(2018년) 79
〈표 3-54〉 시설유지비 적용 기준 80
〈표 3-55〉 공공요금 실적자료(2017년~2018년) 81
〈표 3-56〉 공공요금 적용 기준 81
〈표 3-57〉 위탁 및 대행수수료 실적자료(2017년~2018년) 82
〈표 3-58〉 위탁 및 대행수수료 적용금액 82
〈표 3-59〉 측정 및 검사수수료 실적자료(2017년~2018년) 83
〈표 3-60〉 측정 및 검사수수료 적용 기준 83
〈표 3-61〉 기타 소모품비 실적자료(2017년~2018년) 84
〈표 3-62〉 기타 소모품비 적용 기준 85
〈표 3-63〉 재료비 적용 기준 85
〈표 3-64〉 시설유지비 적용 기준 86
〈표 3-65〉 공공요금 적용 기준 86
〈표 3-66〉 위탁 및 대행수수료 적용 기준 87
〈표 3-67〉 측정 및 검사수수료 적용 기준 87
〈표 3-68〉 기타 소모품 적용 기준 88
〈표 4-1〉 시설별 관리대행 운영비용 산정결과 89
〈표 4-2〉 시설별 관리대행 운영비용 산정 세부내용 89
〈표 4-3〉 시설별 관리대행 원가계산서(고정비) 90
〈표 4-4〉 진남수영장 위탁운영비 산정 결과 91
〈표 4-5〉 진남수영장 관리대행 고정비 산정결과 91
〈표 4-6〉 관리대행 운영비(고정비) 원가계산서 92
〈표 4-7〉 노무비 산정결과 93
〈표 4-8〉 단위당 야간근무 수당 산정기준 94
〈표 4-9〉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기준(일근직) 94
〈표 4-10〉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기준(교대직) 95
〈표 4-11〉 업무총괄 노무비 산정 96
〈표 4-12〉 운영관리(회계 및 회원관리) 노무비 산정 97
〈표 4-13〉 운영관리(매표 및 안내데스크) 노무비 산정 98
〈표 4-14〉 운영관리(환경미화-여자) 노무비 산정 99
〈표 4-15〉 운영관리(환경미화-남자) 노무비 산정 100
〈표 4-16〉 시설관리(기계/설비) 노무비 산정 101
〈표 4-17〉 시설관리(전기) 노무비 산정 102
〈표 4-18〉 프로그램운영(수영지도자) 노무비 산정 103
〈표 4-19〉 보험료 산정 결과 104
〈표 4-20〉 기술등급별 표준보수액 104
〈표 4-21〉 보험료 세부 산출내역 105
〈표 4-22〉 복리후생비 산정 결과 105
〈표 4-23〉 급식비 산정 106
〈표 4-24〉 건강검진비 산정 106
〈표 4-25〉 피복비 산정 106
〈표 4-26〉 교육훈련비 산정 결과 107
〈표 4-27〉 진남수영장 교육훈련 참여자 107
〈표 4-28〉 교육훈련 산정내용 108
〈표 4-29〉 기타경비 산정 결과 108
〈표 4-30〉 기타경비 산정 내용 109
〈표 4-31〉 배부율 산출표 109
〈표 4-32〉 진남수영장 관리대행 변동비 산정결과 110
〈표 4-33〉 운영비용(변동비) 원가계산서 110
〈표 4-34〉 재료비 산정결과 111
〈표 4-35〉 시설유지비 산정 111
〈표 4-36〉 공공요금 산정 112
〈표 4-37〉 위탁 및 대행수수료 산정 113
〈표 4-38〉 측정 및 검사수수료 산정 113
〈표 4-39〉 기타 소모품비 산정 114
〈표 4-40〉 망마국민체육센터 위탁운영비 산정 결과 115
〈표 4-41〉 망마국민체육센터 관리대행 고정비 산정결과 115
〈표 4-42〉 관리대행 운영비(고정비) 원가계산서 116
〈표 4-43〉 노무비 산정결과 117
〈표 4-44〉 단위당 야간근무 수당 산정기준 118
〈표 4-45〉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기준(일근직) 118
〈표 4-46〉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 기준(교대직) 119
〈표 4-47〉 업무총괄 노무비 산정 120
〈표 4-48〉 운영관리(회계 및 회원관리) 노무비 산정 121
〈표 4-49〉 운영관리(매표 및 안내데스크) 노무비 산정 122
〈표 4-50〉 운영관리(환경미화-여자) 노무비 산정 123
〈표 4-51〉 운영관리(환경미화-남자) 노무비 산정 124
〈표 4-52〉 시설관리(기계/설비) 노무비 산정 125
〈표 4-53〉 시설관리(전기) 노무비 산정 126
〈표 4-54〉 프로그램운영(수영지도자) 노무비 산정 127
〈표 4-55〉 보험료 산정 결과 128
〈표 4-56〉 기술등급별 표준보수액 128
〈표 4-57〉 보험료 세부 산출내역 129
〈표 4-58〉 복리후생비 산정 결과 129
〈표 4-59〉 급식비 산정 130
〈표 4-60〉 건강검진비 산정 130
〈표 4-61〉 피복비 산정 130
〈표 4-62〉 교육훈련비 산정 결과 131
〈표 4-63〉 교육훈련 참여자 131
〈표 4-64〉 교육훈련 산정내용 132
〈표 4-65〉 기타경비 산정 결과 132
〈표 4-66〉 기타경비 산정 내용 133
〈표 4-67〉 배부율 산출표 133
〈표 4-68〉 망마국민체육센터 관리대행 변동비 산정결과 134
〈표 4-69〉 운영비용(변동비) 원가계산서 134
〈표 4-70〉 재료비 산정 결과 135
〈표 4-71〉 재료비 실적자료(2017년~2018년) 135
〈표 4-72〉 시설유지비 적용 기준 136
〈표 4-73〉 시설유지비 실적자료(2017년~2018년) 136
〈표 4-74〉 공공요금 산정 136
〈표 4-75〉 위탁 및 대행수수료 산정 137
〈표 4-76〉 측정 및 검사수수료 적용 기준 137
〈표 4-77〉 측정 및 검사수수료 실적자료(2017년~2018년) 137
〈표 4-78〉 기타 소모품비 산정 138
〈표 4-79〉 장애인국민체육센터 위탁운영비 산정 결과 139
〈표 4-80〉 장애인국민체육센터 관리대행 고정비 산정결과 139
〈표 4-81〉 관리대행 운영비(고정비) 원가계산서 140
〈표 4-82〉 노무비 산정결과 141
〈표 4-83〉 단위당 야간근무 수당 산정기준 142
〈표 4-84〉 단위당 휴일근무 수당 산정기준(일근직) 142
〈표 4-85〉 업무총괄 노무비 산정 143
〈표 4-86〉 운영관리(운동 처방사) 노무비 산정 144
〈표 4-87〉 운영관리(운동 관리사) 노무비 산정 145
〈표 4-88〉 운영관리(목욕탕 관리) 노무비 산정 146
〈표 4-89〉 운영관리(환경미화) 노무비 산정 147
〈표 4-90〉 시설관리(기계/설비) 노무비 산정 148
〈표 4-91〉 시설관리(전기) 노무비 산정 149
〈표 4-92〉 보험료 산정 결과 150
〈표 4-93〉 기술등급별 표준보수액 150
〈표 4-94〉 보험료 세부 산출내역 151
〈표 4-95〉 복리후생비 산정 결과 151
〈표 4-96〉 급식비 산정 152
〈표 4-97〉 건강검진비 산정 152
〈표 4-98〉 피복비 산정 152
〈표 4-99〉 교육훈련비 산정 결과 153
〈표 4-100〉 교육훈련 참여자 153
〈표 4-101〉 교육훈련비 산정내용 154
〈표 4-102〉 기타경비 산정 결과 154
〈표 4-103〉 기타경비 산정 내용 155
〈표 4-104〉 배부율 산출표 155
〈표 4-105〉 장애인국민체육센터 변동비 산정 결과 156
〈표 4-106〉 운영비용(변동비) 원가계산서 156
〈표 4-107〉 재료비 산정결과 157
〈표 4-108〉 시설유지비 산정결과 157
〈표 4-109〉 공공요금 산정결과 158
〈표 4-110〉 위탁 및 대행수수료 산정결과 158
〈표 4-111〉 측정 및 검사수수료 산정결과 159
〈표 4-112〉 기타 소모품비 산정결과 159
〈표 5-1〉 시설관리 대행(위탁)의 유형별 특성 비교 167
〈표 5-2〉 계약방법의 유형 179
〈표 5-3〉 계약방법의 비교 180
〈그림 2-1〉 여수시 위치도 21
〈그림 2-2〉 주택 종류별 구성비 30
〈그림 2-3〉 여수시 인구 증감추이 32
〈그림 5-1〉 민간위탁 추진절차 및 과정 174
〈결과표-1〉 시설관리대행 운영인력 산정 결과 13
〈결과표-2〉 시설별 관리대행 운영비용 산정결과 14
〈결과표-3〉 시설별 관리대행 운영비용 산정 세부내용 14
〈결과표-4〉 시설별 관리대행 원가계산서(고정비)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