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계획수립 개요 13
제1절 계획수립 배경 및 목적 14
1. 계획수립 배경 및 필요성 14
2. 계획수립 목적 15
제2절 계획수립 범위 및 내용 16
1. 계획수립의 범위 16
2. 주요 내용 18
Ⅱ. 계획수립을 위한 환경ㆍ역량분석 20
제1절 과천시 현황 및 기초분석 21
1. 과천시 일반현황 21
2. 과천시 문화자원 분석 29
제2절 환경분석 및 정책사례 분석 44
1. 외부환경분석 44
2. 국내외 사례분석 72
제3절 이전계획 검토 및 분석 91
1. 상위계획 분석 91
2. 과천시 문화발전계획 및 주요성과 105
Ⅲ. 수요 조사 113
제1절 시민 설문조사 114
1. 시민 설문조사 개요 114
2. 조사 결과 117
제2절 전문가 조사 139
1. 전문가 조사 개요 및 방법 139
2. 전문가 조사 결과 140
Ⅳ. 전략 방향 설정 155
제1절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도출 156
1. SWOT 분석 156
2. 전략 방향 도출 160
제2절 세부 추진 전략 164
1. 잇다 : 융합(Convergence) 전략 165
1.1. 4차 산업혁명 콘텐츠 허브 구축 165
1.2. 문화콘텐츠 창업 지원 활성화 172
1.3. 화훼 연계 예술사업 추진 179
1.4. 지역특화 문화이미지 강화 187
2. 더불다 : 참여(Engagement) 전략 195
2.1. 생활문화 공동체 확충 및 활성화 195
2.2. 비영리 문화시설 및 단체 활성화 204
2.3. 국제교류 활성화 211
2.4. 크리에이티브 에이징(Creative-Aging) 218
3. 살리다 : 활용(Utilization) 전략 226
3.1. 전통문화유산 복원, 보존(관아복원, 향교) 226
3.2. 전통문화 활성화 233
3.3. 문화관광벨트 구축 241
3.4. 과천 우리마을 예술프로젝트 250
4. 다지다 : 기반 조성(Infra) 전략 256
4.1.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 256
4.2. 현대미술관 및 영화관을 특성화한 시립복합문화공간 조성 270
4.3. 창착공간 확충 및 운영 활성화 276
4.4. 예술 복지(예술가 지원) 282
Ⅴ. 로드맵 및 추진체계 289
제1절 추진로드맵 290
1. 사업별 우선순위 290
2. 단계별 추진계획 294
제2절 추진체계 및 소요예산 295
1. 추진체계 295
2. 소요예산 296
참고문헌 298
[부록] 『과천 문화예술 진흥계획 수립』 을 위한 시민대상 설문조사 302
〈표Ⅱ-1〉 과천행정구역 변천도 21
〈표Ⅱ-2〉 과천시 연령별 인구 현황 25
〈표Ⅱ-3〉 과천시 노령화지수 추이 25
〈표Ⅱ-4〉 일반회계 세출규모 현황(2015년 회계연도 결산기준) 28
〈표Ⅱ-5〉 일반회계 세출규모 현황(당초예산 총계기준) 28
〈표Ⅱ-6〉 과천시 주요 문화기반시설 현황 30
〈표Ⅱ-7〉 과천시 유ㆍ무형문화재 현황 31
〈표Ⅱ-8〉 과천 주요 역사문화시설 32
〈표Ⅱ-9〉 2017년 경기도 지역축제 현황(계획) 33
〈표Ⅱ-10〉 과천시립예술단 기구 현황 36
〈표Ⅱ-11〉 과천시 생활문화자원 현황 37
〈표Ⅱ-12〉 과천시 대표 문화관광시설 38
〈표Ⅱ-13〉 과천 관광사업체 등록 현황 39
〈표Ⅱ-14〉 홈스테이 사업 현황 40
〈표Ⅱ-15〉 전체예산대비 비중 및 1인당 문화예술예산 41
〈표Ⅱ-16〉 과천시 및 경기도 주요도시 문화시설 비교 41
〈표Ⅱ-17〉 과천시 문화재 현황 및 경기도 대비 비율 42
〈표Ⅱ-18〉 경기도 패러다임의 변화 46
〈표Ⅱ-19〉 민선 6기 주요 도정사업 추진현황 47
〈표Ⅱ-20〉 민선 6기 핵심사업의 기반구축 투자비와 생산 운영ㆍ효과 47
〈표Ⅱ-21〉 과천 주요 관광시설 현황 49
〈표Ⅱ-22〉 전국, 경기도, 과천시 지역내 총생산 52
〈표Ⅱ-23〉 전국, 경기도, 과천시 재정자립도 53
〈표Ⅱ-24〉 전국, 경기도, 과천시 재정자주도 53
〈표Ⅱ-25〉 과천시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54
〈표Ⅱ-26〉 과천시 경제활동인구 54
〈표Ⅱ-27〉 전국, 경기도, 과천시의 경제활동참가율 55
〈표Ⅱ-28〉 전국, 경기도, 과천시의 고용률 55
〈표Ⅱ-29〉 전국, 경기도, 과천시의 실업률 55
〈표Ⅱ-30〉 사업대분류별 사업체 수(전산업) 56
〈표Ⅱ-31〉 인구 천 명당 사업체 수(전산업) 56
〈표Ⅱ-32〉 인구 천 명당 종사자 수(전산업) 56
〈표Ⅱ-33〉 과천시 산업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추이 57
〈표Ⅱ-34〉 과천 화훼산업 현황 63
〈표Ⅱ-35〉 문화기술의 개념에 대한 정의 65
〈표Ⅱ-36〉 미래 유망신기술(6T) 분류 중 CT(문화기술) 분야 세부기술 분류 66
〈표Ⅱ-37〉 국내 문화기술 정책의 방향 및 내용 67
〈표Ⅱ-38〉 제2차 문화기술 R&D 기본계획(요약) 67
〈표Ⅱ-39〉 문화복합공간 관련 문화기술의 종류 69
〈표Ⅱ-40〉 수원 마을르네상스의 추진단계 74
〈표Ⅱ-41〉 「문화기본법」의 주요내용 91
〈표Ⅱ-42〉 「지역문화진흥법」의 주요내용 92
〈표Ⅱ-43〉 「문화예술진흥법」의 주요내용 94
〈표Ⅱ-44〉 지역문화진흥법 제6조(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의 수립 등) 97
〈표Ⅱ-45〉 2015년도 문화예술진흥기금사업의 문화나눔 사업 99
〈표Ⅱ-46〉 경기도 문화권역별 주요사업 현황 103
〈표Ⅱ-47〉 경기도 문화 관련 조례 및 규칙 105
〈표Ⅱ-48〉 과천비전 2040 목표 및 중점과제(Core Agendas) 107
〈표Ⅱ-49〉 과천비전 2040 문화예술부문 추진전략 및 세부과제 108
〈표Ⅱ-50〉 2016년도 과천시 문화체육과 사업예산 109
〈표Ⅱ-51〉 과천시 문화예술사업 유형분류 및 주요사업내용 110
〈표Ⅱ-52〉 2016년도 과천시 문화예술부문 예산 유형별 예산 111
〈표Ⅲ-1〉 시민 설문조사 개요 114
〈표Ⅲ-2〉 시민 설문조사 항목 114
〈표Ⅲ-3〉 시민 설문조사 응답 현황 115
〈표Ⅲ-4〉 응답자 일반사항 116
〈표Ⅲ-5〉 문화예술행사별 1년 평균 방문횟수 117
〈표Ⅲ-6〉 문화예술행사별 재관람의사 118
〈표Ⅲ-7〉 문화예술행사별 만족도 118
〈표Ⅲ-8〉 문화예술행사 정보 취득 경로 120
〈표Ⅲ-9〉 문화예술행사가 우선적으로 보완해야 될 점 120
〈표Ⅲ-10〉 문화예술행사 관람 시 어려운 점 121
〈표Ⅲ-11〉 문화예술 활동 공간 별 1년 평균 방문 횟수 122
〈표Ⅲ-12〉 문화예술 활동 공간 별 만족도 122
〈표Ⅲ-13〉 문화공간 문화행사 및 프로그램 참여시 어려운 점 123
〈표Ⅲ-14〉 최근 1년 동안 참여한 동호회 124
〈표Ⅲ-15〉 최근 1년 동안 참여한 창작형 동호회 125
〈표Ⅲ-16〉 최근 1년 동안 참여한 감상형 동호회 125
〈표Ⅲ-17〉 알고 있는 역사문화 유적지 126
〈표Ⅲ-18〉 과천 역사문화유적지 별 방문 비율 127
〈표Ⅲ-19〉 과천시 축제 참여 비율 129
〈표Ⅲ-20〉 가장 많이 지출하는 문화예술활동 131
〈표Ⅲ-21〉 향후 지출을 늘리고 싶은 문화예술활동 131
〈표Ⅲ-22〉 문화공간/프로그램 확충 및 문화자원 발굴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32
〈표Ⅲ-23〉 기능별 확충이 시급한 문화시설 132
〈표Ⅲ-24〉 규모별 확충이 시급한 문화시설 133
〈표Ⅲ-25〉 대상별 확충이 시급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133
〈표Ⅲ-26〉 내용별 확충이 시급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134
〈표Ⅲ-27〉 문화예술도시로서 과천시의 강점 135
〈표Ⅲ-28〉 과천시가 문화예술도시로 발전하는데 부족한 점 135
〈표Ⅲ-29〉 과천시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지원해야 하는 분야 136
〈표Ⅲ-30〉 과천시 문화예술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원해야할 분야 137
〈표Ⅲ-31〉 과천의 문화예술을 총괄하는 문화재단 전환(설립)할 필요성 137
〈표Ⅲ-32〉 생활문화공간(센터) 확충시 방문 및 이용 의향 138
〈표Ⅲ-33〉 미래 과천의 도시이미지 138
〈표Ⅲ-34〉 전문가 조사 참여 전문가 구성 139
〈표Ⅳ-1〉 SWOT 분석 개요 156
〈표Ⅳ-2〉 SWOT분석 결과 158
〈표Ⅳ-3〉 SO, WO, ST, WT 전략 도출 결과 160
〈표Ⅳ-4〉 4차 산업혁명 콘텐츠 허브 구축사업의 단계별 재정계획 170
〈표Ⅳ-5〉 4차 산업혁명 콘텐츠 허브 구축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171
〈표Ⅳ-6〉 문화콘텐츠 창업 지원 활성화의 단계별 재정계획 178
〈표Ⅳ-7〉 문화콘텐츠 창업 지원 활성화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178
〈표Ⅳ-8〉 화훼 연계 예술사업 추진의 단계별 재정계획 186
〈표Ⅳ-9〉 화훼 연계 예술사업 추진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186
〈표Ⅳ-10〉 지역특화 문화이미지 강화 사업의 단계별 재정계획 194
〈표Ⅳ-11〉 지역특화 문화이미지 강화 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194
〈표Ⅳ-12〉 평생학습센터 운영 현황 195
〈표Ⅳ-13〉 생활문화 공동체 확충 및 활성화의 단계별 재정계획 202
〈표Ⅳ-14〉 생활문화 공동체 확충 및 활성화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03
〈표Ⅳ-15〉 비영리 문화시설 및 단체 활성화 사업의 단계별 재정계획 209
〈표Ⅳ-16〉 비영리 문화시설 및 단체 활성화 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10
〈표Ⅳ-17〉 국제교류 활성화의 단계별 재정계획 216
〈표Ⅳ-18〉 국제교류 활성화 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17
〈표Ⅳ-19〉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의 단계별 재정계획 224
〈표Ⅳ-20〉 크리에이티브 에이징 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25
〈표Ⅳ-21〉 전통문화유산 복원, 보존의 단계별 재정계획 232
〈표Ⅳ-22〉 전통문화유산 복원, 보존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32
〈표Ⅳ-23〉 전통문화 활성화의 단계별 재정계획 239
〈표Ⅳ-24〉 전통문화 활성화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40
〈표Ⅳ-25〉 문화관광벨트 구축의 단계별 재정계획 248
〈표Ⅳ-26〉 문화관광벨트 구축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49
〈표Ⅳ-27〉 과천 우리 마을 예술프로젝트의 단계별 재정계획 255
〈표Ⅳ-28〉 과천 우리 마을 예술프로젝트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55
〈표Ⅳ-29〉 지역문화재단 설립근거 및 목적 257
〈표Ⅳ-30〉 광역 문화재단 현황 259
〈표Ⅳ-31〉 기초자치단체 문화재단 현황 259
〈표Ⅳ-32〉 타 문화재단 외부 공모사업 예시 262
〈표Ⅳ-33〉 문화재단설립 및 운영의 장단점 265
〈표Ⅳ-34〉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의 단계별 재정계획 269
〈표Ⅳ-35〉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69
〈표Ⅳ-36〉 현대미술관 및 영화관을 특성화한 시립복합문화공간 조성의 단계별 재정계획 274
〈표Ⅳ-37〉 현대미술관 및 영화관을 특성화한 시립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75
〈표Ⅳ-38〉 창착공간 확충 및 운영 활성화의 단계별 재정계획 280
〈표Ⅳ-39〉 창착공간 확충 및 운영 활성화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81
〈표Ⅳ-40〉 예술복지(예술가 지원)의 단계별 재정계획 288
〈표Ⅳ-41〉 예술복지(예술가 지원)사업의 재원별 재정계획 288
〈표Ⅴ-1〉 순위별 추진사업명 293
〈표Ⅴ-2〉 사업별 우선순위 293
〈표Ⅴ-3〉 사업별 추진단계 294
〈표Ⅴ-4〉 사업별 소요예산 297
[그림Ⅰ-1] 계획의 배경 및 필요성 15
[그림Ⅰ-2] 과천 문화예술진흥계획 과업의 범위 17
[그림Ⅰ-3] 과천 문화예술진흥계획 수립 프로세스 19
[그림Ⅱ-1] 과천시 주민등록인구 추이(2007-2017) 23
[그림Ⅱ-2] 과천시 동별 인구 비율(2017년 기준) 23
[그림Ⅱ-3] 과천시 동별 인구변화(2015년-2016년 비교) 24
[그림Ⅱ-4] 과천시 성별 인구 변화 추이(2000~2016) 26
[그림Ⅱ-5] 과천시 및 주요도시 문화예술부문 예산 현황 40
[그림Ⅱ-6] 과천 지식정보타운 토지계획도 46
[그림Ⅱ-7] 전국 연령별 인구구성비(1965-2065년) 58
[그림Ⅱ-8] 경기도의 인구피크 도달 시점 59
[그림Ⅱ-9] 시도별 고령인구 및 유소년 인구 증감 예측 (2015년 대비 2045년 예측) 59
[그림Ⅱ-10] 2015년 경기도 인구피라미드(좌)와 2045년 인구 피라미드(우) 60
[그림Ⅱ-11] 마을만들기 활성화방안과 수원형 마을만들기사업 방향 논의를 위해 개최된 수원마을 르네상스 300인 원탁토론회 73
[그림Ⅱ-12] Glasgow's Miles Better 81
[그림Ⅱ-13] Glasgow : Scotland with style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81
[그림Ⅱ-14] 찰스 레니 매킨토시가 설계한 글래스고 예술학교(Glasgow School of Art) 82
[그림Ⅱ-15] 프렝크 게리가 네르비온강 수변지역에 설계한 구겐하임 미술관 87
[그림Ⅱ-16] 산티아고 칼라트라바(Campo Volantin Footbridge)가 설계한 네르비온 강의 남북을 잇는 다리(Campo Volantin Footbridge) 88
[그림Ⅱ-17]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가 디자인한 빌바오 지하철 89
[그림Ⅱ-18]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전략별 추진과제 96
[그림Ⅱ-19] 한류월드 조감도 101
[그림Ⅱ-20] 경기도 문화예술진흥 중단기 종합발전계획의 비전과 목표 102
[그림Ⅱ-21] 과천비전 2040 성장계획 비전 및 전략 106
[그림Ⅱ-22] 과천비전 2040 문화예술부문 비전 및 목표 108
[그림Ⅱ-23] 2016년도 과천시 문화체육과 사업예산 비중 110
[그림Ⅱ-24] 2016년도 과천시 문화예술부문 예산 유형별 비중 112
[그림Ⅲ-1] 과천시민의 문화예술 행사 관람지역 119
[그림Ⅲ-2] 문화행사 및 프로그램 참여 의향 123
[그림Ⅲ-3] 지난 1년 과천 위치 역사문화유적지 방문 여부 126
[그림Ⅲ-4] 과천 역사문화 유적지 1년 내 재방문 의사 128
[그림Ⅲ-5] 지난 1년 축제 참가 여부 129
[그림Ⅲ-6] 1년 이내 과천시 축제 재방문 의향 130
[그림Ⅳ-1] 비전 및 키워드 도출 과정 161
[그림Ⅳ-2] SO/WO/ST/WT 전략에 따른 키워드 및 전략 방향 163
[그림Ⅳ-3] 비전과 전략방향에 따른 세부추진 전략 164
[그림Ⅳ-4] 고양시 알렉스더커피 외관 184
[그림Ⅳ-5] 파머스대디의 필드맵(좌)과 캔버스백(우) 184
[그림Ⅳ-6] 마이알레의 비닐하우스 온실 카페 185
[그림Ⅳ-7] 마이알레의 디자인숍 내부 185
[그림Ⅳ-8] 과천정부청사 좌측 교육원로 은행나무길 191
[그림Ⅳ-9] '석조전, 낭만을 상상하다' 미디어 파사드 193
[그림Ⅳ-10] 2012년 국제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미디어아트 퍼포먼스 193
[그림Ⅳ-11] 과천의 문화관광자원 분포도 241
[그림Ⅳ-12] 별양동 향촌길 주변과 주택가 252
[그림Ⅳ-13] CVT Street Fest, 작품 완성을 돕는 마을 주민들 254
[그림Ⅳ-14] 문화재단 증가 추세 264
[그림Ⅳ-15] 하수처리시설을 문화예술시설과 접목한 용인 수지레스피아 267
[그림Ⅴ-1] 과천시 문화예술 진흥계획의 추진체계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