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2. 연구내용 10
(1) 연구의 범위 10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게임물 관련사업자 법정교육에 관한 이론적 고찰 13
1. 게임물 관련 사업자 관련 법률의 주요 내용 14
2. 법정교육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 18
(1) 교육효과와 영향요인 18
(2) 법정교육 효과에 관한 사례 22
(3) 국내 법정교육 운영 사례 27
제3장 설문조사 및 결과분석 36
1. 설문조사 개요 37
2. 설문조사 구성 및 내용 38
3. 결과분석 40
제4장 결론 및 제언 55
1. 연구의 요약 56
2. 결론 및 정책적 제언 58
(1) 게임물 관련 사업자 교육 Model 58
(2)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주관이 되는 교육기관의 특성화 63
[첨부 1] 게임물 관련사업자 교육 설문지 69
[첨부 2]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약칭:게임산업법) 72
참고문헌 126
[표 1] 위반 게임제공업소 위반 유형별 현황 6
[표 2] 전국 크레인게임물(뽑기방) 조사 현황 8
[표 3] 크레인게임물(뽑기방) 법령위반 세부 내용 8
[표 4] 교육 수요조사 대상자 선정 10
[표 5] 교육효과 개념 정리 18
[표 6] 교육효과 영향요인 19
[표 7] 교육효과 평가모형 21
[표 8] 독일 사업주의 안전교육과정 23
[표 9] 중앙소방학교 교육 내용 33
[표 10] 2018년 소방 교육 운영 예산 내역 34
[표 11] 설문조사 문항 내용 38
[표 12] 표준 교육과정 가안 61
[그림 1] 교육 수요조사 대상자 선정 11
[그림 2] 우리나라 연도별 산업재해 사망률 25
[그림 3] 소방기술 전문교육 현장 모습 28
[그림 4] 소방장비 운용자 교육 현장 모습 29
[그림 5] 소방안전강사 전문교육 현장 모습 30
[그림 6] 한국소방안전원 교육 현장 모습 32
[그림 7] 게임물 관련 사업자 교육 모델 58
[그림 8] 신구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의 운영체제와 내용의 실제 60
[그림 9] 게임물 관련 사업자 영업 중인 업소 수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