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개요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12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4. 연구 수행체계 15
Ⅱ. 웅진백제왕 추모제례의 현황 19
1. 웅진백제시대 19
2. 추모제례 봉행 26
3. 숭덕전 건립 29
Ⅲ. 웅진백제왕 추모제례 진단 32
1. 왕실사당의 역사 32
2. 유사사례 분석 43
3. 숭덕전 현지조사 및 관계자 인터뷰 55
4. 추모제례 개선방향 설정 63
Ⅳ. 제례복식과 제기 재현 방안 66
1. 기존 제례복식 검토 66
2. 제례와 제례복식 고증 70
3. 제례복식 재현 89
4. 제기 고증 103
5. 제기의 재현 138
Ⅴ. 백제왕 제례악무 재창조 방안 140
1. 백제악 개관 140
2. 백제왕 추모제례악 재창조 방안 145
3. 백제왕 제례악의 전통공연예술적 가치와 전승 방안 154
Ⅵ. 결론 155
참고문헌 158
[부록] 웅진백제왕 추모제례 홀기 개정안 161
표 1. 현행 종묘제례 주요절차 28
표 2. 2017년 9월 웅진백제 5대왕 추모제 주요절차 28
표 3. 제사의 구분(국조오례의 길례에서) 39
표 4. 제관 구성표 64
표 5. 백제 5왕 추모제 헌관 복식 구성표 102
표 6. 종묘제례 진설도 124
표 7. 종묘제례 설찬도 125
표 8. 백제 5왕 추모제 진설도 126
표 9. 백제 5왕 추모제 설찬도 127
표 10. 백제 5왕 추모제 제기 136
표 11. 백제 5왕 추모제 설찬도 138
표 12. 백제 5왕 추모제 제기 도식 139
표 13. 백제 시대구분에 따른 백제악 140
표 14. 사서에 기록된 백제 악기 142
표 15. 기악에 사용된 악기편성의 변천 144
표 16. 현행 문묘제례악 편성 악기 147
표 17. 백제왕 제례악 편성 악기와 악기편성 숫자 147
표 18. 백제왕 제례 절차에 따른 악곡 148
그림 1. 숭덕전 모습 31
그림 2. 숭덕전 안내판 31
그림 3. 전례서와 의궤 도식(역대시조 진설) 40
그림 4. 『국조오례의』 풍운뇌우찬실도(風雲雷雨饌實圖)-역대시조 同 41
그림 5. 신라 시조대왕 박혁거세의 추향대제 모습 44
그림 6. 2017년 삼충제 봉행모습 46
그림 7. 2017년 궁녀제 봉행모습 47
그림 8. 2017년 팔충제 봉행모습 48
그림 9. 2017년 백제대왕제 봉행모습 49
그림 10. 2011년 숭의전대제 봉행모습 51
그림 11. 2014년 추기 석전대제 봉행모습 53
그림 12. 2010년 종묘대제 봉행모습 54
그림 13. 2009년 웅진백제 4대왕 추모제 66
그림 14. 2013년 웅진백제 4대왕 추모제 66
그림 15. 2016년 웅진백제 4대왕 추모제 67
그림 16. 2016년 웅진백제 4대왕 추모제 67
그림 17. 2017년 웅진백제 5대왕 추모제 68
그림 18. 2017년 웅진백제 5대왕 추모제 68
그림 19. 2018년 3월 올해의 관광도시 선포 고유제 69
그림 20. 2018년 3월 올해의 관광도시 선포 고유제 69
그림 21. 무령왕 표준영정 77
그림 22. 백제 사신 78
그림 23. 백제국사 복식 재현 78
그림 24. 부여 출토 얼굴모양 토기편의 관모 79
그림 25. 부여 능산리 출토 기와편의 관모 79
그림 26. 무령왕 금화 관식 80
그림 27. 무령왕 표준영정 관모 80
그림 28. 무령왕 허리띠 82
그림 29. 무령왕 허리띠 세부 모습 82
그림 30. 띠끝꾸미개의 도식화 83
그림 31. 무령왕 은제 허리띠의 띠끝꾸미개와 문양 83
그림 32. 창녕 교동 고분군 12호분 은제 허리띠 84
그림 33. 은제 허리띠 꾸미개 84
그림 34. 충남 부여군 출토 귀형문전 85
그림 35. 무령왕 요대 착장 상태 85
그림 36. 무령왕 탄목제 목걸이 86
그림 37. 무령왕릉 왕의 신발 87
그림 38. 무령왕 신발 문양(귀갑문) 87
그림 39. 1 무령왕 금제 이식과 2 세부 모습 88
그림 40. 초헌관 착장 모습 89
그림 41. 금화 오라관 도식화 90
그림 42. 오행 상극설의 정색과 간색 91
그림 43. 자대수포 91
그림 44. 부소산성 출토 광배 92
그림 45. 부소산성 출토 광배문양을 적용한 자대수포의 선 문양 92
그림 46. 금장식 은제 허리띠 93
그림 47. 벽색(碧色) 상의 94
그림 48. 선 귀갑문 하의 94
그림 49. 목걸이와 귀걸이 착장도 95
그림 50. 귀고리 도식화 95
그림 51. 금으로 장식한 초헌관의 오혁리 도식화 96
그림 52. 종헌관, 아헌관 착장 모습 A형 96
그림 53. 종헌관, 아헌관 착장 모습 B형 96
그림 54. 은관식 오라관 도식화 97
그림 55. 강대수포 A형 98
그림 56. 강대수포 B형 98
그림 57. 은제 허리띠 부분 확대 99
그림 58. 상의 A형 100
그림 59. 상의 B형 100
그림 60. 하의 A형 100
그림 61. 하의 B형 100
그림 62. 내의-상의 101
그림 63. 내의-하의 101
그림 64. 아헌관, 종헌관 오혁리 도식화 101
그림 65. 공주 정지산 출토 삼족토기 제의 흔적 104
그림 66. 공주 정지산 출토 삼족토기의 제의 흔적 104
그림 67. 서천 봉선리 유적 출토 삼족기 104
그림 68. 출토 고배의 제의 흔적 105
그림 69. 함안 오곡리 유적의 물고기뼈가 담긴 굽다리 접시 105
그림 70. 물고기뼈가 담긴 굽다리 접시 106
그림 71. 출토 개배의 제의 흔적 106
그림 72. 변(籩), 조선/대나무 107
그림 73. 변(籩)의 진설 109
그림 74. 두(豆), 조선/나무에 흑칠 110
그림 75. 두(豆)의 진설 113
그림 76. 보(簠), 조선/놋쇠 114
그림 77. 궤(簋), 조선/놋쇠 115
그림 78. 생갑(牲匣), 조선/나무에 흑칠 117
그림 79. 보(簠)ㆍ궤(簋)ㆍ생갑(牲匣)의 진설 118
그림 80. 폐비(幣篚), 조선/대나무 119
그림 81. 향로(香爐)와 향합(香盒), 조선/놋쇠 121
그림 82. 작(爵)과 점(坫), 조선/놋쇠 121
그림 83. 등잔과 등잔대, 조선/놋쇠 122
그림 84. 촛대(燭臺), 조선/놋쇠 123
그림 85. 무령왕릉 출토 굽다리접시 128
그림 86. 부안 죽막동 출토 고배(높이 16.5㎝) 128
그림 87. 유개 고배 129
그림 88. 고배(계명대학교 박물관 소장) 129
그림 89. 삼족토기, 영국박물관 소장 130
그림 90. 삼족토기(陶質土器三足坏), 일본규슈국립박물관소장 130
그림 91. 공주 정지산 유적 출토 삼족기 131
그림 92. 삼족토기, 프랑스 기메동양박물관 소장 131
그림 93. 공주 정지산 출토 개배 접시, 국립공주박물관 소장. 132
그림 94. 네모접시(출토지 미상, 가야, 우측 길이 20.5㎝) 132
그림 95. 공주 무령왕릉 출토 은잔과 동제받침(높이 15㎝) 133
그림 96. 은잔의 측면도와 단면도 133
그림 97. 금동대향로(전체높이 64㎝) 134
그림 98. 부여 관북리 유적 출토 그릇받침(높이 48.5㎝) 135
그림 99. 부여 관북리 유적 등잔(지름 9.1㎝) 135
그림 100. 부여 구아리 유적 출토 등잔(지름9.7㎝) 135
그림 101. 금동대향로의 주악상 143
그림 102. 일본 약천사에 전승되는 기악 144
그림 103. 명아미타삼존불 145
그림 104. 황종궁 149
그림 105. 남려궁 149
그림 106. 고선궁 149
그림 107. 전폐 악보 151
그림 108. 초헌악보 151
그림 109. 음복악보 151
그림 110. 『악학궤범』 아악 일무도 152
그림 111. 『악학궤범』 아악일무 의물 153
그림 112. 백제왕 제례악 일무 의물(안)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