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 배경 16
2. 연구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8
1. 연구 범위 18
2. 연구의 세부내용 18
제2장 현황 및 여건 분석 20
1. 공주시 일반 현황 21
1. 자연지리환경 21
2. 인문사회환경 23
3. 역사문화환경 26
2. 대상지역 현황 38
1. 자연지리환경 38
2. 인문사회환경 39
3. 주변 현황 42
3. 송산리고분군 모형전시관 현황 53
1. 일반 현황 53
2. 모형전시관 전시 구성 및 현황 54
3. 문제점 및 시사점 64
4. 송산리고분군 주변 탐방로 현황 65
1. 탐방로 노선 현황 65
2. 탐방로 주변자원 현황 72
5. 관련 계획 및 법규 검토 77
1. 관련 계획 검토 77
2. 관련 법규 검토 83
6. 사례연구 93
1. 전시관 사례연구 93
2. 테마길 사례연구 125
제3장 기본구상 132
1. 모형전시관 개선 기본방향 133
1. 전시 개선의 기본방향 133
2. 전시연출 매체 검토 135
2. 테마길 조성 기본방향 150
1. 테마길 조성의 기본방향 150
2. 스토리텔링 검토 150
3. 웅진백제 테마길 조성 테마선정 158
제4장 송산리고분군 모형전시관 개선 기본계획 161
1. 전시 전반적 계획 162
1. 전시주제 및 핵심가치 162
2. 공간의 전개 및 시나리오 구성 163
3. 전시공간 구성 체계 및 기능 설정 164
2. 전시 세부계획 165
1. 전시 배치계획 165
2. 시설환경 개선계획 166
3. 세부 전시계획 172
3. 추정 소요예산 193
1. 모형전시관 개선 시설공사비 산정 기준 193
2. 예정 총사업비 평균단가 선정 193
3. 송산리고분군 모형전시관 개선 시설공사비 산정 197
제5장 웅진백제 테마길 조성 기본계획 198
1. 테마길 조성 기본구상 199
1. 테마 및 탐방로 노선 199
2. 테마길 조성 전반적 계획 200
2. 테마길 조성 세부계획 202
1. 공통부분 조성안 202
2. 구간별 조성안 206
3. 탐방로 정비 211
4. 안내시설 정비 212
3. 추정 소요예산 215
[표 1] 공주시 지리적 위치 21
[표 2] 공주시 기상개황 22
[표 3] 공주시 토지면적(2015) 23
[표 4] 공주시 인구 및 세대 현황 23
[표 5] 공주시 연령별 인구현황(외국인 제외) 24
[표 6] 공주시 주택현황 24
[표 7] 공주시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2014) 25
[표 8] 문화재현황 27
[표 9] 국가지정문화재ㆍ등록문화재 28
[표 10] 도지정문화재ㆍ문화재자료 30
[표 11] 공주시 주요관광지 관광객 현황 37
[표 12] 관련법규의 목적 및 주요 내용 83
[표 13] 공주시 전시관 유사시설 101
[표 14] 스토리텔링의 정의 151
[표 15] 스토리텔링 전달 매개 157
[표 16] 주변 문화자원 분석 158
[표 17] 하위테마 구성 159
[표 18] 전시구역별 주요내용 164
[표 19] 조도기준에 따른 분류 167
[표 20] 건설공사비지수(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7.2) 193
[표 21] 웅진백제 테마길 조성 추정 소요예산 215
[그림 1] 송산리고분군 전경 18
[그림 2] 송산리고분군 모형 전시관 18
[그림 3] 정지산유적 18
[그림 4] 송산리고분군 위치 38
[그림 5] 정지산유적 위치 38
[그림 6] 송산리고분군 문화재지정구역 39
[그림 7] 정지산유적 문화재지정구역 40
[그림 8] 대상지 주변 시설물 현황 40
[그림 9] 교통체계 현황 41
[그림 10] 송산리고분군 모형전시관 전경 53
[그림 11] 송산리고분군 모형전시관 전시 구성 현황 54
[그림 12] 모형전시관 입구 54
[그림 13] 안내데스크 54
[그림 14] 영상시설 외관 55
[그림 15] 영상시설 내부 55
[그림 16] 백제왕 연표 55
[그림 17] 송산리고분군 발굴과정 55
[그림 18] 5호분 모형관 내부 56
[그림 19] 5호분 모형관 단면 56
[그림 20] 백제고분의 역사적 전개 56
[그림 21] 백제고분의 종류 및 유형 56
[그림 22] 백제고분 분포도1 57
[그림 23] 백제고분 분포도2 57
[그림 24] 백제 현수막 걸개1 57
[그림 25] 백제 현수막 걸개2 57
[그림 26] 무령왕릉 축조과정1 58
[그림 27] 무령왕릉 축조과정2 58
[그림 28] 6호분 모형관 내부 58
[그림 29] 6호분 모형관 단면 58
[그림 30] 사신도 벽화 설명패널 59
[그림 31] 레이저 조명 59
[그림 32] 무령왕 설명패널 59
[그림 33] 무령왕 흉상 및 내부공간 59
[그림 34] 지석 모형 60
[그림 35] 무령왕릉 아치형 입구 60
[그림 36] 설명영상 상영 60
[그림 37] 벽면 보드판 60
[그림 38] 무령왕릉 출토유물 배치 60
[그림 39] 유물배치관 내부 벽면 전경 60
[그림 40] 무령왕릉 출토유물 전시1 61
[그림 41] 무령왕릉 출토유물 전시2 61
[그림 42] 교육용 키오스크1 61
[그림 43] 교육용 키오스크2 61
[그림 44] 무령왕릉 관모형 62
[그림 45] 무령왕릉 관련 영상물 62
[그림 46] 무령왕릉 모형관 입구 62
[그림 47] 무령왕릉 모형관 내부 62
[그림 48] 무령왕릉 유물탐색 62
[그림 49] 터치모니터 시설 62
[그림 50] 무령왕 그림 전시 63
[그림 51] 무령왕 및 왕비 의복 63
[그림 52] 정보검색 터치모니터1 63
[그림 53] 정보검색 터치모니터2 63
[그림 54] 송산리고분군 주변 탐방로 조성 현황 65
[그림 55] 송산리고분군 구간별 조성 현황 66
[그림 56] 1구간 탐방로1 66
[그림 57] 1구간 안내시설1 66
[그림 58] 1구간 탐방로2 67
[그림 59] 1구간 바닥설치 조형물 67
[그림 60] 1구간 안내시설2 67
[그림 61] 1구간 전망시설 67
[그림 62] 2구간 초입부 탐방로1 67
[그림 63] 2구간 초입부 탐방로2 67
[그림 64] 2구간 중후반부 탐방로 68
[그림 65] 2구간 중후반부 전망시설 68
[그림 66] 2구간 정지산유적1 68
[그림 67] 2구간 정지산유적2 68
[그림 68] 3구간 탐방로1 68
[그림 69] 3구간 탐방로2 68
[그림 70] 서천 옥북리돌방무덤 69
[그림 71] 공원 전경 69
[그림 72] 국립공주박물관 내 탐방로1 69
[그림 73] 국립공주박물관 내 탐방로2 69
[그림 74] 4구간 늪지대 주변 전경1 69
[그림 75] 4구간 늪지대 주변 전경2 69
[그림 76] 4구간 안내소 70
[그림 77] 4구간 안내시설 70
[그림 78] 4구간 공예품전시판매관 전경1 70
[그림 79] 4구간 공예품전시판매관 전경2 70
[그림 80] 5구간 국궁장 전경1 70
[그림 81] 5구간 국궁장 전경2 70
[그림 82] 5구간 선화당 주변 전경1 71
[그림 83] 5구간 선화당 주변 전경2 71
[그림 84] 5구간 한옥마을 주변 전경1 71
[그림 85] 5구간 한옥마을 주변 전경2 71
[그림 86] 이미지 활용 입체적 설명 패널1 95
[그림 87] 이미지 활용 입체적 설명 패널2 95
[그림 88] 재현 모형 및 무덤양식 모형 설치 95
[그림 89] 출토유물 벽면진열장 전시 95
[그림 90] 대성동고분박물관 도입부 전경 96
[그림 91] 이미지월(image wall) 96
[그림 92] 바닥 아래 전투지 연출 96
[그림 93] 상부 사면 멀티비전 설치 96
[그림 94] 출토유물 97
[그림 95] 축조과정 축소모형 97
[그림 96] 벽면진열장을 이용한 전시 97
[그림 97] 백제귀족 모형전시 98
[그림 98] 입점리1실 전시모습1 98
[그림 99] 입점리2실 전시모습2 98
[그림 100] 매장 풍습 재현 모형 99
[그림 101] 고분군 출토유물 전시1 99
[그림 102] 고분군 출토유물 전시2 99
[그림 103] 봉토 축조과정 디오라마 99
[그림 104] 계성고분 내부전경 100
[그림 105] 판축법 이용 축조 100
[그림 106] 지산리고분군 내부전경 100
[그림 107] 출토유물 전시 100
[그림 108] 무령왕 흉상 102
[그림 109] 무령왕릉실 석수 전시 102
[그림 110] 무령왕릉 내부 재현 모형 102
[그림 111] 유물전시실1 102
[그림 112] 유물전시실2 102
[그림 113] 유물전시실3 102
[그림 114] 무령왕릉실 영상실 103
[그림 115] 정지산유적 전시코너 103
[그림 116] 벽면진열장 유물전시1 103
[그림 117] 벽면진열장 유물전시2 103
[그림 118] 종교 유물전시1 103
[그림 119] 종교 유물전시2 103
[그림 120] 이미지 설명패널1 104
[그림 121] 만화로 구성된 설명패널 104
[그림 122] 이미지 설명패널2 104
[그림 123] 백제의상 체험공간 104
[그림 124] 무령왕 설명패널 104
[그림 125] 무령왕 흉상 104
[그림 126] 이미지 활용 설명패널1 105
[그림 127] 이미지 활용 설명패널2 105
[그림 128] 이미지 활용 설명패널1 105
[그림 129] 이미지 활용 설명패널2 105
[그림 130] 퍼즐 및 퀴즈 활용 체험시설 105
[그림 131] 이미지 활용 설명패널 105
[그림 132] 이미지 활용 설명패널 106
[그림 133] 이미지와 모형을 활용한 설명패널 106
[그림 134] 모형전시1 106
[그림 135] 모형전시2 106
[그림 136] 제3전시관 전경 107
[그림 137] 생활모습 모형전시 107
[그림 138] 진열장 유물전시와 설명 패널 107
[그림 139] 이미지와 유물을 활용한 진열 107
[그림 140] 선사시대 디오라마 110
[그림 141] 벽면패널, 위성지도(바닥) 110
[그림 142] 송학동고분군 발굴 모형 110
[그림 143] 출토유물 전시 110
[그림 144] 생활모습 축소모형 111
[그림 145] 무덤축조 축소모형 111
[그림 146] 철기생산/구슬가공 모습, 옥전고분군 미니어처 111
[그림 147] 진열장 유물전시 111
[그림 148] 고분의 변천과정 112
[그림 149] 옥전M3호분 모형전시 112
[그림 150] 합천역사관 내부 전경 112
[그림 151] 설명영상 112
[그림 152] 이미지와 유물 113
[그림 153] 설명패널 전시 113
[그림 154] 유적지별 설명패널 113
[그림 155] 무덤 모형재현 113
[그림 156] 재현을 통한 모형전시1 113
[그림 157] 재현을 통한 모형전시2 113
[그림 158] 애니메이션 영상 114
[그림 159] 벽면 설명패널과 벽면 슬라이딩 비전 114
[그림 160] 신문형식 패널 115
[그림 161] 모니터 활용 벽면패널 115
[그림 162] 위성그림 위 발굴 사찰터 위치 표시 115
[그림 163] 출토유물과 설명패널 115
[그림 164] 설명패널, 모형전시 116
[그림 165] 입체공간 활용 116
[그림 166] 석탑제작과정 축소모형 116
[그림 167] 백제 사리장엄 설명패널 116
[그림 168] 축조과정 모형 내부 117
[그림 169] 사찰 축조과정 모형 117
[그림 170] 백제의 불상 설명패널 117
[그림 171] 백제불의 미소 전시영상 117
[그림 172] 불교요소 설명패널 118
[그림 173] 불상만져보기 체험공간 118
[그림 174] 정림사 설명패널 119
[그림 175] 정림사지 복원 축소모형 119
[그림 176] 정림사지석탑 설명패널 119
[그림 177] 정림사지불상 전시 119
[그림 178] 정림사명 기와 전시 120
[그림 179] 정림사지 출토유물 전시 120
[그림 180] 발굴과정 설명패널 120
[그림 181] 발굴현장 재현모형 120
[그림 182] 정림사 그림전시1 121
[그림 183] 정림사 그림전시2 121
[그림 184] 설명패널1 121
[그림 185] 설명패널2 121
[그림 186] 모형제작1 121
[그림 187] 모형제작2 121
[그림 188] 제2전시실 전경1 122
[그림 189] 제2전시실 전경2 122
[그림 190] 제3전시실 전경 122
[그림 191] 벽면진열장 유물 전시1 122
[그림 192] 벽면진열장 유물 전시2 123
[그림 193] 기마상 모형 123
[그림 194] 벽면진열장 유물 전시 123
[그림 195] 설명패널 123
[그림 196] 그림자료 124
[그림 197] 축소모형 활용 124
[그림 198] 표지판, 수목안내판1 125
[그림 199] 표지판, 수목안내판2 125
[그림 200] 전망데크의 고니 조형물 126
[그림 201] 사랑의 자물쇠 조형물 126
[그림 202] 아치형 문 126
[그림 203] 목재 울타리 126
[그림 204] 12개의 빛돌 조형물 127
[그림 205] 돌문 127
[그림 206] 성지 기도문 조형물1 127
[그림 207] 성지 기도문 조형물2 127
[그림 208] 안내판(문화재보호구역) 128
[그림 209] 안내판(코스설명) 128
[그림 210] 표지석(세계유산) 129
[그림 211] 전망대 129
[그림 212] 안내시설 130
[그림 213] 아치형 파고라구조물 130
[그림 214] 스토리표지판 130
[그림 215] 아치형 문 130
[그림 216] 이화역사관 설명판 136
[그림 217] DTC섬유박물관 그래픽패널 136
[그림 218] 발해역사관 그림 패널 137
[그림 219] 국립대구과학관 슈퍼그래픽 137
[그림 220] 북서울숲의꿈 입체패널 138
[그림 221] 아트비젼 사이트 회전패널 138
[그림 222] 국립부여박물관 실물 전시 139
[그림 223] 국립경주박물관 복제품 전시 139
[그림 224] 모형 사례 140
[그림 225] 강화자연사박물관 디오라마 140
[그림 226] 국립경주박물관 쇼케이스 사례 140
[그림 227] 알레산드로 멘디니전 스탠드 모형 사례 140
[그림 228] 슬라이드 프로젝터 사례 141
[그림 229] 멀티슬라이드시스템 사례 141
[그림 230] 멀티비전 142
[그림 231] 멀티큐브시스템 사례 142
[그림 232] LCD/PDP 시스템 사례 143
[그림 233] 멀티스크린 143
[그림 234] 레이저디스크 143
[그림 235] 레이저디스크 플레이어를 사용한 연출 143
[그림 236] 대구근대역사관 홀로그램 사례 144
[그림 237] 4D입체체험관 킹돔라이더 144
[그림 238] 대전엑스포 레이저 영상쇼 145
[그림 239] 전투기 조종 연습용 시뮬레이션 시스템 사례 145
[그림 240] 아이맥스 사례 146
[그림 241] 옴니맥스 사례 146
[그림 242] 플라네타리움 147
[그림 243] 제주 노리매 써클비전 147
[그림 244] HI VISION 사례 147
[그림 245] 워터스크린 분수 147
[그림 246] 매직비전시스템 148
[그림 247] 크로마키시스템 사례 148
[그림 248] 델 비전 사례 149
[그림 249] 터치스크린 사례 149
[그림 250] 스토리텔링 중요성 152
[그림 251] 문화유산 스토리텔링의 개념 153
[그림 252] 문화유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154
[그림 253] 스토리텔링의 절차 154
[그림 254] 기존 전시구성 163
[그림 255] 개선 전시구성 163
[그림 256] 전시 배치계획 1안 165
[그림 257] 전시 배치계획 2안 165
[그림 258] 대표적인 흡음재(텍텀) 170
[그림 259] 다공질재의 두께와 주파수에 따른 흡음률 170
[그림 260] 설명패널 현황 170
[그림 261] 영상 현황 170
[그림 262] 무령왕릉 실제 입구 171
[그림 263] 무령왕릉 입구와 연도 실측도 171
[그림 264] 안내데스크 사례1 172
[그림 265] 안내데스크 사례2 172
[그림 266] 국립나주박물관1 173
[그림 267] 국립나주박물관2 173
[그림 268] 웅진시대 중심의 백제왕 연표 174
[그림 269] 일민미술관 전시사례 175
[그림 270] 부산은행 전시실 전시사례 175
[그림 271] 전주 자연생태박물관 176
[그림 272] KRX부산홍보관 176
[그림 273] 입체적 모형지형1 177
[그림 274] 입체적 모형지형2 177
[그림 275] 디오라마와 빔프로젝트 178
[그림 276] 조명을 활용한 연출사례 178
[그림 277] 모형전시관 내 그림 179
[그림 278] 발굴 당시 그림 179
[그림 279] 복원 모습 179
[그림 280] 투명스크린 활용 사례 179
[그림 281] 사신도 분포 179
[그림 282] UN군 초전비 기념관 180
[그림 283] 제주신재생에너지홍보관 180
[그림 284] 간접조명을 활용한 설명패널 181
[그림 285] 모형전시물과 전면 유리 설명패널 181
[그림 286] 설명패널 및 영상 사례1 182
[그림 287] 설명패널 및 영상 사례2 182
[그림 288] 내부 전시 현황 183
[그림 289] 울산옹기문화관 183
[그림 290] 출토유물 모형 현황 183
[그림 291] 군기시 유적전시실 현황 183
[그림 292] 모형 예시 184
[그림 293] 정지산유적 현황 및 복원예상도 184
[그림 294] 출토유물 및 설명패널 예시 184
[그림 295] 군기시 유적전시실1 185
[그림 296] 군기시 유적전시실2 185
[그림 297] 현재 전시된 출토유물 186
[그림 298] 모형전시물과 전면유리 설명패널 186
[그림 299] 디지털 익스피어리언스 파크 187
[그림 300] 탁본 체험사례 187
[그림 301] 기존 무령왕릉 관모형 188
[그림 302] 영상물 관람 예시 188
[그림 303] 동대문역사관 사례1 189
[그림 304] 동대문역사관 사례2 189
[그림 305] 무령왕릉 내부 전경 190
[그림 306] VR기기와 테이블좌석 사례 190
[그림 307] 증강현실 활용사례1 191
[그림 308] 증강현실 활용사례2 191
[그림 309] 기존 정보검색 키오스크 192
[그림 310] 전자방명록 사례 192
[그림 311] 탐방로 노선 199
[그림 312] 테마길 조성 방안 200
[그림 313] 벽돌문과 사신도 채색을 활용한 상징물 조성 202
[그림 314] 벽돌문과 공주시 CI 채색을 활용한 탐방로 조성 203
[그림 315] 무령왕릉 출토 석수 204
[그림 316] 밀양 영남루 204
[그림 317] 광화문 해태상 204
[그림 318] 유리동자상 포토존 벤치 205
[그림 319] 금관식 디자인 벤치 205
[그림 320] 벽돌문양 벤치 206
[그림 321] 무령왕 만화패널 207
[그림 322] 무령왕 안내판 207
[그림 323] 28가지 벽돌활용 208
[그림 324] 유물을 활용한 벽돌기둥 208
[그림 325] 벽돌문양 데코타일1 209
[그림 326] 벽돌문양 데코타일2 209
[그림 327] 벽돌문양 데코타일3 209
[그림 328] 벽돌문양 데코타일4 209
[그림 329] 다년생 야생화 식재1 209
[그림 330] 다년생 야생화 식재2 209
[그림 331] 다년생 야생화 식재3 209
[그림 332] 다년생 야생화 식재4 209
[그림 333] 친환경 놀이시설1 210
[그림 334] 친환경 놀이시설2 210
[그림 335] 친환경 놀이시설3 210
[그림 336] 무장애탐방로 조성 사례 211
[그림 337] 휠체어 및 유모차 이용가능 목재 데크로드 사례 211
[그림 338] 비포장 및 배수로 사례 211
[그림 339] 안내시설 정비 212
[그림 340] 방향안내판 사례 212
[그림 341] 테마안내판 사례 212
[그림 342] 구간안내판 사례 213
[그림 343] 종합안내판 사례 213
[그림 344] 왕릉 종합ㆍ개별ㆍ안내판 사례 213
[그림 345] 자연환경에서의 사인시설 설치 213
[그림 346] 종합안내판(유니버설디자인 적용) 214
[그림 347] 방향안내판(유니버설디자인 적용)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