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계획 개요 17
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18
1.1. 계획의 배경 18
1.2. 계획의 목적 20
2. 계획의 범위 21
3. 계획의 성격 및 추진경과 22
3.1. 계획의 근거 및 성격 22
3.2. 계획의 성격 22
3.3. 추진경과 23
4. 계획의 기대효과 24
Ⅱ. 스마트시티 관련 국내외 동향과 사례분석 25
1. 스마트시티 개관 26
1.1. 스마트시티의 주요 키워드 26
1.2. 스마트시티의 개념 및 발전단계 27
1.3. 스마트시티의 구성요소 및 구조 31
2. 스마트시티 관련 국내 동향과 사례 33
2.1. (국내)스마트시티 상위 관련 계획 및 관련 법 33
2.2. (국내)스마트시티 관련 정책 및 사업 41
2.3. (국내) 스마트시티 관련 주요사례 56
3. 스마트시티 관련 국외 동향과 사례 72
3.1. 유럽스마트시티 동향과 사례 72
3.2. 아시아 스마트시티 동향과 사례 84
4. 국ㆍ내외 사례 종합분석 및 시사점 90
4.1. 국내외 사례 종합분석 90
4.2. 시사점 90
Ⅲ. 강원도 스마트시티 실태 종합 분석 91
1. 강원도 일반현황 92
1.1. 인구ㆍGRDP 92
1.2. 고령화 94
1.3. 지역소멸 96
1.4. 산업별 경제활동 97
1.5. 교육ㆍ문화ㆍ복지 103
1.6. 농ㆍ어업 106
1.7. 강원도 지역낙후도 109
2. 강원도 스마트시티 여건과 잠재력 분석 114
2.1. (시ㆍ군) 스마트시티 서비스 보유 114
2.2. 스마트 통합플랫폼 116
2.3. 스마트시티 산업 현황 117
2.4. 강원도 스마트시티 관련 계획 및 추진체계 121
2.5. 스마트시티 관련 정부지원 사업 지원 131
2.6. 강원도 시ㆍ군 스마트시티 컨설팅 133
3. 강원도 스마트시티 설문조사 분석 135
3.1. 분석개요 135
3.2. 설문 주요 내용 137
3.3. 설문조사 분석결과 및 시사점 145
4. 강원도 스마트시티 종합분석과 과제 도출 146
Ⅳ.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기본구상 148
1. 비전과 목표 149
1.1. 비전 149
1.2. 3대 목표 150
2. 4대 추진 전략 151
3.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특화 구상 153
3.1. 개요 153
3.2. 기본 방향 154
3.3. 지역별 특화 구상 155
4.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주요 핵심 전략 과제 158
4.1.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주요핵심 전략 과제 158
4.2. 다차원적 공간 및 지역별 스마트 특화모델 발굴 및 시범사업 159
5. Smart G-HI 벨트 추진전략 160
Ⅴ.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부문별 계획 165
1. 도민이 만들고 누리는 참여형 스마트시티 실현 166
1.1. 기본 방향 166
1.2. 중점 추진 과제 167
2. 더불어 삶을 실현하는 포용적 스마트시티 구축 179
2.1. 기본 방향 179
2.2. 중점 추진 과제 179
3. 자연과 잠재력이 특화된 선도모델 스마트시티 추진 209
3.1. 기본 방향 209
3.2. 중점 추진 과제 210
4. 미래 성장판 혁신성장형 스마트시티 창출 229
4.1. 기본 방향 229
4.2. 중점 추진 과제 229
Ⅵ.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집행과 관리 247
1. 강원도형 8대 스마트시티 서비스 구현 248
1.1. 스마트시티 서비스 개요 248
1.2. 스마트시티 서비스 구축 및 확산 251
1.3. 스마트시티 서비스 사례 253
1.4. 스마트시티 시ㆍ군 서비스 추진 및 도입 262
1.5. 스마트시티 서비스 부문 단계별 추진 267
2.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및 스마트도시기반 구축 270
2.1. 광역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구축 방안 270
2.2. 스마트도시기반 구축 278
3.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실행 및 운영 290
3.1. 단계별 추진 계획 290
3.2. 단계별 추진계획 수립 290
3.3. 단계별 목표 및 추진전략 수립 291
3.4. 주요사업 재원조달 방안 292
3.5. 스마트시티 확산 기반 구축 299
3.6. 스마트 시티 거버넌스 및 추진체계 구축 방안 300
[부록 1] 스마트시티 도민 설문조사 분석 결과 310
1. 조사개요 311
1-1. 조사배경 및 목적 311
2. 조사설계 311
3. 자료처리 및 분석 312
3-1. 자료처리과정 312
3-2. 통계분석 312
4. 응답자 특성 314
5. 강원도 18개 시군 행정구역 분류 315
6. 조사결과 요약 316
6-1. 도시문제 316
6-2. 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317
7. 스마트시티에 대한 인식 및 정보화 현황 318
8. 스마트 시티로 발전하기 위한 과제 320
9. 도시문제 322
9-1. 도시 대응 체계 만족도 322
9-2. 전반적인 대응 체계 만족도 328
10. 스마트시티에 대한 인식 및 정보화 현황 329
10-1. 스마트시티 인지도 329
10-2. 사용 중인 스마트 기기 329
10-3. 스마트시티 서비스 중요도 330
10-4. 스마트시티 서비스 제공정도 334
11. 스마트시티로 발전하기 위한 과제 338
11-1. 스마트화 우선 분야 338
11-2.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339
11-3. 스마트시티 우려점 344
〈표 Ⅰ-1〉 스마트시티 해외시장 전망 19
〈표 Ⅱ-1〉 주요기관의 스마트시티 범위 27
〈표 Ⅱ-2〉 국내 스마트 도시의 정의 28
〈표 Ⅱ-3〉 국내 스마트 도시 단계별 특성 29
〈표 Ⅱ-4〉 U-City와 스마트 도시 개념의 차이 30
〈표 Ⅱ-5〉 스마트시티의 구성요소 31
〈표 Ⅱ-6〉 5G와 신산업 연계 36
〈표 Ⅱ-7〉 스마트도시법 주요 개정 내용 38
〈표 Ⅱ-8〉 시ㆍ군별 스마트 도시 추진 현황 46
〈표 Ⅱ-9〉 국내 스마트 도시 사업 추진 내용 46
〈표 Ⅱ-10〉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선정지 47
〈표 Ⅱ-11〉 2019년 K-Global 사업별 주요내용 48
〈표 Ⅱ-12〉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 사업 실적 50
〈표 Ⅱ-13〉 상하수도 지능형 관리기술 54
〈표 Ⅱ-14〉 Re-New 과학사업 연계 체계 66
〈표 Ⅱ-15〉 스마트 콜롬버스 주용 내용 83
〈표 Ⅱ-16〉 상하이 스마트시티 건설계획 86
〈표 Ⅲ-1〉 강원도 일반현황 92
〈표 Ⅲ-2〉 강원도 시ㆍ군별 인구구조('05~'17) 93
〈표 Ⅲ-3〉 강원도 시ㆍ군별 출산율('05~'17) 94
〈표 Ⅲ-4〉 강원도 경제활동 인구조사 98
〈표 Ⅲ-5〉 강원도 시ㆍ군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16) 99
〈표 Ⅲ-6〉 강원도 시ㆍ군별 총 생산액(2015) 100
〈표 Ⅲ-7〉 강원도 시ㆍ군별 고용현황(2017) 101
〈표 Ⅲ-8〉 전국 시ㆍ도별 고등교육기관(2016) 103
〈표 Ⅲ-9〉 강원도 교육시설 현황('11~'17) 103
〈표 Ⅲ-10〉 전국 인구 십만 명당 문화기반시설(2015) 104
〈표 Ⅲ-11〉 전국 의료 인력과 전국 사회복지시설(2015) 105
〈표 Ⅲ-12〉 강원도 지역낙후도 지수(2017) 110
〈표 Ⅲ-13〉 강원도 신 활력지수(2017) 112
〈표 Ⅲ-14〉 강원도 시ㆍ군별 스마트시티 서비스분야 시행 현황 종합 115
〈표 Ⅲ-15〉 강원도 산하 지자체 센터 구축현황 116
〈표 Ⅲ-16〉 '19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사업 선정 지자체 117
〈표 Ⅲ-17〉 강원도 스마트시티 산업현황 118
〈표 Ⅲ-18〉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현황 123
〈표 Ⅲ-19〉 도시재생에 관한 조례제정 현황('19.6월 기준) 126
〈표 Ⅲ-20〉 시ㆍ군 정보화 조직 및 인력 현황('18.12월말 기준) 127
〈표 Ⅲ-21〉 설문조사 설계 135
〈표 Ⅲ-22〉 전체 대응 체계 만족도 조사 138
〈표 Ⅲ-23〉 스마트시티 관리현황 조사 141
〈표 Ⅲ-24〉 기술/인프라 현황조사 141
〈표 Ⅲ-25〉 스마트시티 서비스 중요도 142
〈표 Ⅲ-26〉 스마트시티 서비스 제공정도 143
〈표 Ⅴ-1〉 헬싱키 칼라사타마의 스마트 도시 리빙랩 목록 169
〈표 Ⅴ-2〉 서울시 소규모 리빙랩 활성화 사례 171
〈표 Ⅴ-3〉 충남 시ㆍ군 리빙랩 지원체계의 세부내용 173
〈표 Ⅴ-4〉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개별요소 181
〈표 Ⅴ-5〉 데이터 기반 정책수립 적용 사례(아이오와 주 두뷰퀴 시) 188
〈표 Ⅴ-6〉 데이터 기반의 지역 맞춤형 정책지원을 위한 융복합공간정보 활용방안 189
〈표 Ⅴ-7〉 평화지역 혁신사업 3단계 추진계획 201
〈표 Ⅴ-8〉 스마트 제조업 일자리 창출(안) 231
〈표 Ⅴ-9〉 스마트 제조업 인재양성 분야(안) 231
〈표 Ⅴ-10〉 정부의 '19년-'22년 스마트 제조업 인재양성터 구축 계획 232
〈표 Ⅴ-11〉 스마트 제조업 일자리 창출 지원 방안 233
〈표 Ⅴ-12〉 스마트 제조업 일자리 창출 단계별 방안 234
〈표 Ⅴ-13〉 강원도 스마트 그리드의 개인화 추진 243
〈표 Ⅴ-14〉 강원도 디지털 트윈 2040 로드맵 245
〈표 Ⅵ-1〉 U-City와 스마트시티 비교 248
〈표 Ⅵ-2〉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현을 위한 구성요소 250
〈표 Ⅵ-3〉 스마트시티 주요 서비스 및 기술 252
〈표 Ⅵ-4〉 시ㆍ군별 스마트서비스 희망 현황 262
〈표 Ⅵ-5〉 스마트시티 서비스 단계별 추진 계획(안) 267
〈표 Ⅵ-6〉 강원도 산하 지자체 도시통합운영센터 구축사례 282
〈표 Ⅵ-7〉 지자체 도시통합운영센터 구축사례 282
〈표 Ⅵ-8〉 전력 설비 시스템 개념도 284
〈표 Ⅵ-9〉 무정전전원장치(UPS) 선정 시 고려사항 285
〈표 Ⅵ-10〉 무정전전원장치(UPS) 구축사 285
〈표 Ⅵ-11〉 공조설비 285
〈표 Ⅵ-12〉 항온항습시 요구사항 286
〈표 Ⅵ-13〉 소방설비 인프라 요구사항 286
〈표 Ⅵ-14〉 소방설비 적용 범위 287
〈표 Ⅵ-15〉 방범설비 요구사항 287
〈표 Ⅵ-16〉 도시통합운영센터 운영 및 보안 관리의 업무기능 288
〈표 Ⅵ-17〉 18년 테마형특화단지 -19년 조성사업비지원 293
〈표 Ⅵ-18〉 19년 테마형 특화단지 선정지 개요 293
〈표 Ⅵ-19〉 19년 테마형 특화단지 스마트서비스 294
〈표 Ⅵ-20〉 혁신성장동력 R&D연구내용 및 주관기관 295
〈표 Ⅵ-21〉 스마트시티 공식 홈페이지 주요 구성 예시 299
〈표 Ⅵ-22〉 공직자 스마트 도시 교육과정 302
〈표 Ⅵ-23〉 광역시도의 스마트 도시 전담조직 설치현황(2018. 10 현재) 303
〈표 Ⅵ-24〉 강원도 스마트 도시 전담조직 설치(안) 303
〈표 Ⅵ-25〉 강원도 스마트도시지원센터의 기능 307
〈표 Ⅵ-26〉 전국 스마트 도시 관련 조례 제정 현황 307
〈그림 Ⅰ-1〉 세계 도시인구의 변화 18
〈그림 Ⅰ-2〉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종합계획의 배경 및 목적 20
〈그림 Ⅰ-3〉 공간적 범위 21
〈그림 Ⅰ-4〉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종합계획의 성격 및 추진경과 23
〈그림 Ⅱ-1〉 스마트 도시를 설명하는 상위 50개 키워드 26
〈그림 Ⅱ-2〉 스마트 도시 주요 키워드 그룹 26
〈그림 Ⅱ-3〉 스마트도시 기본구조 32
〈그림 Ⅱ-4〉 정부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33
〈그림 Ⅱ-5〉 제3차 스마트시티 종합계획 중장기 정책 추진방향 34
〈그림 Ⅱ-6〉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안) 35
〈그림 Ⅱ-7〉 스마트시티 상위 계획 37
〈그림 Ⅱ-8〉 스마트시티 관련 법에 따른 시사점 40
〈그림 Ⅱ-9〉 부처별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 41
〈그림 Ⅱ-10〉 국내 스마트시티 추진현황 42
〈그림 Ⅱ-11〉 국내 스마트 도시 국가 사업 추진현황 42
〈그림 Ⅱ-12〉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지원사업 선정지 44
〈그림 Ⅱ-13〉 통합플랫폼 개념도 45
〈그림 Ⅱ-14〉 빅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체계 51
〈그림 Ⅱ-15〉 분산형 바이오 빅데이터 모델 52
〈그림 Ⅱ-16〉 CCTV 통합관제센터 52
〈그림 Ⅱ-17〉 물 산업 육성전략 개념도 53
〈그림 Ⅱ-18〉 세종 5-1 생활권 공간구조(안) 56
〈그림 Ⅱ-19〉 부산에코델타시티 특화전략 57
〈그림 Ⅱ-20〉 에너지밸리 주요 산업단지 58
〈그림 Ⅱ-21〉 나주시 스마트에너지 시티 사업 58
〈그림 Ⅱ-22〉 나주시 전기자동차 59
〈그림 Ⅱ-23〉 나주시 신재생에너지 타운 59
〈그림 Ⅱ-24〉 대구광역시 실증 구상도 60
〈그림 Ⅱ-25〉 안전 산단 사업 추진 구조 61
〈그림 Ⅱ-26〉 시흥시 사업 대상지 61
〈그림 Ⅱ-27〉 대구 북구 사업 대상지 62
〈그림 Ⅱ-28〉 울산 동구 사업 대상지 63
〈그림 Ⅱ-29〉 충북 제천 사업 대상지 63
〈그림 Ⅱ-30〉 경북 포항 사업 대상지 64
〈그림 Ⅱ-31〉 경남 김해 사업 대상지 64
〈그림 Ⅱ-32〉 경기 남양주 사업 대상지 65
〈그림 Ⅱ-33〉 부산 사하 사업 대상지 65
〈그림 Ⅱ-34〉 종합 구상도 66
〈그림 Ⅱ-35〉 김해시 테마형 특화단지 67
〈그림 Ⅱ-36〉 부천시 미세먼지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사업 안내지도 68
〈그림 Ⅱ-37〉 부천시 사업계획도 68
〈그림 Ⅱ-38〉 대구시 - 스마트시티 69
〈그림 Ⅱ-39〉 제주도 - 스마트 아일랜드 70
〈그림 Ⅱ-40〉 모듈형 스마트팜 단지 70
〈그림 Ⅱ-41〉 경북도 - 지능형 축사관리 시스템 71
〈그림 Ⅱ-42〉 SKT 서울시 - 자율주행인프라 71
〈그림 Ⅱ-43〉 바르셀로나 22@barcelona지구 모습 72
〈그림 Ⅱ-44〉 '스마트+커넥티드 시티파킹' 시스템 73
〈그림 Ⅱ-45〉 하이델베르크의 반슈타트 단지 74
〈그림 Ⅱ-46〉 반슈타트의 거리(좌)와 태양광 패널을 겹겹이 붙인 건물의 외벽(우) 74
〈그림 Ⅱ-47〉 스마트 시티 앱 75
〈그림 Ⅱ-48〉 스마트가로등 75
〈그림 Ⅱ-49〉 스마트 미터링 사례 76
〈그림 Ⅱ-50〉 글래스고의 제안서에 들어있는 스마트시티 구축 시 주력할 사업 예시 77
〈그림 Ⅱ-51〉 오픈 맵 화면 예시 78
〈그림 Ⅱ-52〉 브리스톨시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79
〈그림 Ⅱ-53〉 베드제드 80
〈그림 Ⅱ-54〉 코펜하겐 통합지원센터 81
〈그림 Ⅱ-55〉 혁신가 클럽 운영과 자율주행차 운행 81
〈그림 Ⅱ-56〉 에스토니아 전자시민증 82
〈그림 Ⅱ-57〉 미국 스마트시티 후보도시 및 스마트시티를 위한 비전요소 82
〈그림 Ⅱ-58〉 데이터, 첨단 통신 및 전산 기술 활용 84
〈그림 Ⅱ-59〉 자율주행택시 84
〈그림 Ⅱ-60〉 버추얼 싱가포르 구동 화면 84
〈그림 Ⅱ-61〉 항저우 시의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과 시티 브레인 86
〈그림 Ⅱ-62〉 2016년6월 중국 상하이 자딩구 자율주행차 전용 시험장 87
〈그림 Ⅱ-63〉 요코하마 프로젝트 참여 업체 88
〈그림 Ⅱ-64〉 요코하마 프로젝트 시스템 88
〈그림 Ⅱ-65〉 키타큐슈시 스마트커뮤니티 사업 구성 89
〈그림 Ⅲ-1〉 전국 고령인구 비율 95
〈그림 Ⅲ-2〉 강원도 고령인구 비율 95
〈그림 Ⅲ-3〉 전국 18개시도의 인구 증감 비교(2000년과 2018년) 96
〈그림 Ⅲ-4〉 전국 인구과소지역 비중 96
〈그림 Ⅲ-5〉 강원도 소멸지역 비교(2000년과 2018년) 97
〈그림 Ⅲ-6〉 전국 노후산업단지 비율 101
〈그림 Ⅲ-7〉 강원도 산업단지 현황 102
〈그림 Ⅲ-8〉 병원/의원 및 공공도서관 접근성 105
〈그림 Ⅲ-9〉 전국 농가인구(2016) 106
〈그림 Ⅲ-10〉 전국 농업가구(2016) 106
〈그림 Ⅲ-11〉 전국 어가인구(2016) 106
〈그림 Ⅲ-12〉 전국 어업가구(2016) 106
〈그림 Ⅲ-13〉 선도사업지 지역별 현황 107
〈그림 Ⅲ-14〉 원주권 군부지(1,053천㎡) 107
〈그림 Ⅲ-15〉 원주교정시설(113천㎡) 107
〈그림 Ⅲ-16〉 스마트팜 시범단지(2017년도 기준) 108
〈그림 Ⅲ-17〉 강원도 지역발전현황 109
〈그림 Ⅲ-18〉 강원도 지역낙후도 지수(2017) 111
〈그림 Ⅲ-19〉 강원도 신 활력지역 지수(2017) 113
〈그림 Ⅲ-20〉 시ㆍ군별 스마트시티 서비스 보유 현황 114
〈그림 Ⅲ-21〉 분야별 스마트시티 서비스 보유 현황 115
〈그림 Ⅲ-22〉 강원도 스마트시티 산업현황 120
〈그림 Ⅲ-23〉 시ㆍ군별 스마트시티 산업군 120
〈그림 Ⅲ-24〉 강원비전 2040 기본구상 121
〈그림 Ⅲ-25〉 강원도 4차 산업혁명 촉진 중장기 종합계획 기본구상 122
〈그림 Ⅲ-26〉 지역별 스마트시티 조례제정 현황 124
〈그림 Ⅲ-27〉 내용별 스마트시티 조례제정 현황 125
〈그림 Ⅲ-28〉 시기별 스마트시티 조례제정 현황 125
〈그림 Ⅲ-29〉 스마트도시위원회 구성도 130
〈그림 Ⅲ-30〉 삼척시, 스마트빌리지 5대 추진전략 131
〈그림 Ⅲ-31〉 강원도, 스마트시티 관련 정부 지원사업 공모 및 계획 132
〈그림 Ⅲ-32〉 스마트시티 건설팅 수행 133
〈그림 Ⅲ-33〉 동해시 삼화지구 현장답사 133
〈그림 Ⅲ-34〉 스마트시티 컨설팅 수행에 따른 시사점 및 기대효과 134
〈그림 Ⅲ-35〉 강원도 행정 구역 136
〈그림 Ⅲ-36〉 강원도민, 스마트시티에 대한 인지도 137
〈그림 Ⅲ-37〉 도시문제 대응체계 만족도(강원도 전체) 138
〈그림 Ⅲ-38〉 도시문제 대응체계 만족도(권역별/지역별) 139
〈그림 Ⅲ-39〉 IPA 분석 조사 139
〈그림 Ⅲ-40〉 (시ㆍ군) 스마트시티 수준조사 140
〈그림 Ⅲ-41〉 강원도 스마트시티 서비스 제공정도 143
〈그림 Ⅲ-42〉 권역별 스마트시티 서비스 제공정도 144
〈그림 Ⅲ-43〉 지역별 스마트시티 서비스 제공정도 144
〈그림 Ⅲ-44〉 스마트시티에 대한 정부와 강원도의 대응 146
〈그림 Ⅲ-45〉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과제도출 147
〈그림 Ⅳ-1〉 비전과 목표 149
〈그림 Ⅳ-2〉 3대 목표 150
〈그림 Ⅳ-3〉 4대 추진전략 151
〈그림 Ⅳ-4〉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기본구상도 152
〈그림 Ⅳ-5〉 지역 여건조사 분석에 따른 스마트시티 특화구상 153
〈그림 Ⅳ-6〉 지역유형별 스마트솔루션 방향 153
〈그림 Ⅳ-7〉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특화구상 154
〈그림 Ⅳ-8〉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주요 핵심 전략 과제 158
〈그림 Ⅳ-9〉 강원도형 스마트시티 특화선도모델 및 시범사업 159
〈그림 Ⅳ-10〉 강원도 스마트 지역혁신 거점 160
〈그림 Ⅳ-11〉 강원 지역혁신성장 - 균형발전 Smart G-HI벨트 구상도 161
〈그림 Ⅴ-1〉 도민 참여형 스마트시티 기본 방향 166
〈그림 Ⅴ-2〉 스마트 도시의 리빙랩 개념 168
〈그림 Ⅴ-3〉 헬싱키 칼라사타마의 스마트 도시 리빙랩의 공간 구성 170
〈그림 Ⅴ-4〉 헬싱키 칼라사타마 스마트 도시 Agile Piloting의 2016년 사업내용 170
〈그림 Ⅴ-5〉 충남 시ㆍ군의 스마트 리빙랩 구성(예시) 172
〈그림 Ⅴ-6〉 충남의 시ㆍ군 리빙랩 지원체계 구축방안 172
〈그림 Ⅴ-7〉 도민주도의 리빙랩 커뮤니티 활용 프로세스(안) 174
〈그림 Ⅴ-8〉 리빙랩 구축 및 지원 운영 175
〈그림 Ⅴ-9〉 빅데이터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창출 176
〈그림 Ⅴ-10〉 My Data 활용체계 176
〈그림 Ⅴ-11〉 도민 Mydata를 활용한 맞춤형 정보ㆍ서비스 제공 177
〈그림 Ⅴ-12〉 스마트시티 건설사업 프로세스 178
〈그림 Ⅴ-13〉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기본방향 180
〈그림 Ⅴ-14〉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 서비스 181
〈그림 Ⅴ-15〉 강원도 스마트 도시재생 정보화 방향 182
〈그림 Ⅴ-16〉 강원도 스마트 도시재생 Hub 시스템 모형(안) 183
〈그림 Ⅴ-17〉 GeoDesign 프레임워크 185
〈그림 Ⅴ-18〉 GeoDesign의 개념 185
〈그림 Ⅴ-19〉 강원도 스마트 도시재생 Hub 운영모형(안) 186
〈그림 Ⅴ-20〉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혁신 정책방향 187
〈그림 Ⅴ-21〉 '데이터 기반 정책수립방향에 대한 연구' 188
〈그림 Ⅴ-22〉 강원도형 스마트 공동체 타운 190
〈그림 Ⅴ-23〉 샌프란시스코 워코노믹스 앱 191
〈그림 Ⅴ-24〉 샌디에고 스마트 가로등 191
〈그림 Ⅴ-25〉 미국 샌프란시스코시 단계별 스마트 모빌리티 계획 사례 192
〈그림 Ⅴ-26〉 스마트 가로환경 조성 192
〈그림 Ⅴ-27〉 건강자산과 건강비용 193
〈그림 Ⅴ-28〉 스마트 건강 공동체 조성 195
〈그림 Ⅴ-29〉 스마트 케어 「행복커뮤니티 사업」 195
〈그림 Ⅴ-30〉 스마트 건강공동체 기본구상 196
〈그림 Ⅴ-31〉 시범사업 대상지역 197
〈그림 Ⅴ-32〉 스마트 평화빌리지 목표 및 추진전략 198
〈그림 Ⅴ-33〉 스마트 평화빌리지 시범사업 대상지 일원 199
〈그림 Ⅴ-34〉 김화읍 생창리 주변 주요 자원 및 거점 200
〈그림 Ⅴ-35〉 평화지역 Smart 5G Village 예시도 202
〈그림 Ⅴ-36〉 스마트수소연료전지 생산과 활용 203
〈그림 Ⅴ-37〉 스마트수소빌리지 모델 203
〈그림 Ⅴ-38〉 이모빌리티 기반 공유서비스 사업(안) 204
〈그림 Ⅴ-39〉 자율주행 이모빌리티 마을버스 실증사업(안) 205
〈그림 Ⅴ-40〉 일본 중산간지역 도로역 자율주행 셔틀 실증실험 206
〈그림 Ⅴ-41〉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사례 206
〈그림 Ⅴ-42〉 원격의료진료 207
〈그림 Ⅴ-43〉 도시공간 공유유형 208
〈그림 Ⅴ-44〉 강원도 스마트 문화관광 추진 기본 방향 209
〈그림 Ⅴ-45〉 스마트 특화관광 선도모델 210
〈그림 Ⅴ-46〉 여수국제엑스포의 레거시 중 하나 : 여수 빅오쇼 210
〈그림 Ⅴ-47〉 최근 인기 있는 4D 어드벤처 프로그램들 211
〈그림 Ⅴ-48〉 국내 자율주행 버스 1호 '제로셔틀' 211
〈그림 Ⅴ-49〉 올림픽 스키점프 VR 체험 212
〈그림 Ⅴ-50〉 스마트관광밸리 실증단지 모델 214
〈그림 Ⅴ-51〉 문화관광형 스마트서핑시티의 비전 215
〈그림 Ⅴ-52〉 1인용 파도정보 스마트워치 216
〈그림 Ⅴ-53〉 자율주행 셔틀버스 216
〈그림 Ⅴ-54〉 엔터테인먼트 & 정보제공 스마트 설비 216
〈그림 Ⅴ-55〉 보행자 안전 시스템 217
〈그림 Ⅴ-56〉 스마트 CCTV 가로등 217
〈그림 Ⅴ-57〉 태양광 화장실 & 샤워실 217
〈그림 Ⅴ-58〉 컨테이너형 스마트 워크 센터 & 메이커스페이스 사례 218
〈그림 Ⅴ-59〉 무인 편의점 218
〈그림 Ⅴ-60〉 강릉 스마트 올림픽 레거시 220
〈그림 Ⅴ-61〉 강릉 스마트 올림픽 레거시 특화단지 구상 222
〈그림 Ⅴ-62〉 문화관광형 Retro mania 강촌 비전 223
〈그림 Ⅴ-63〉 강촌 Smart Retro Mania Street 구상 224
〈그림 Ⅴ-64〉 최근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225
〈그림 Ⅴ-65〉 의료기기를 활용한 스마트웰니스 체험 225
〈그림 Ⅴ-66〉 서비스 로봇을 실무에 투입한 일본의 한 호텔 체인 : 헨나호텔 226
〈그림 Ⅴ-67〉 산불예방 및 산립보호 ICT플랫폼 구상도 227
〈그림 Ⅴ-68〉 산불예방 및 산림보호를 위한 ict플랫폼 시스템 구축(개념도) 228
〈그림 Ⅴ-69〉 스마트 제조업 생태계 효과 230
〈그림 Ⅴ-70〉 스마트 제조업 핵심분야 230
〈그림 Ⅴ-71〉 러닝팩토리 개념도 232
〈그림 Ⅴ-72〉 스마트 제조 지원센터 운영 계획(안) 233
〈그림 Ⅴ-73〉 강원도 이모빌리티 산업 육성 기본구상도 235
〈그림 Ⅴ-74〉 이모빌리티 연구조합 체계 236
〈그림 Ⅴ-75〉 스마트 농업 시스템 237
〈그림 Ⅴ-76〉 스마트팜 실증단지 계획안 237
〈그림 Ⅴ-77〉 강원도 권역별 스마트 농수산업 육성 방향(안) 238
〈그림 Ⅴ-78〉 스마트팜 모델 238
〈그림 Ⅴ-79〉 스마트 농업 인력 양성 모델 238
〈그림 Ⅴ-80〉 스마트팜 인력양성 체인 241
〈그림 Ⅴ-81〉 스마트 그리드의 개념도 242
〈그림 Ⅴ-82〉 강원도 지능형 도시 구상 설계 및 관리 체계 244
〈그림 Ⅴ-83〉 수열에너지 기반 스마트팜 첨단 농업단지 245
〈그림 Ⅴ-84〉 스마트 양식 단지 시스템 246
〈그림 Ⅴ-85〉 내수면 스마트양식장 시범단지 조감도 246
〈그림 Ⅵ-1〉 5대 스마트시티 연계서비스 251
〈그림 Ⅵ-2〉 강원도 8대 스마트시티 서비스 252
〈그림 Ⅵ-3〉 스마트도서관 서비스 253
〈그림 Ⅵ-4〉 스마트팩토리 서비스 254
〈그림 Ⅵ-5〉 농업용 방제드론 서비스 255
〈그림 Ⅵ-6〉 사회적약자 안전관리 서비스 256
〈그림 Ⅵ-7〉 상수도 스마트미터링 서비스 257
〈그림 Ⅵ-8〉 스마트횡단보도 서비스 259
〈그림 Ⅵ-9〉 불법 주ㆍ정차 단속 서비스 259
〈그림 Ⅵ-10〉 스마트모바일투표 서비스 260
〈그림 Ⅵ-11〉 드론을 활용한 지적재조사 서비스 261
〈그림 Ⅵ-12〉 시ㆍ군별 스마트시티 서비스 희망 조사 266
〈그림 Ⅵ-13〉 분야별 스마트시티 서비스 희망 조사 266
〈그림 Ⅵ-14〉 광역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구축 기본 방향 270
〈그림 Ⅵ-15〉 도시통합운영센터 구성요소 271
〈그림 Ⅵ-16〉 비용대비 효과를 고려한 일반적인 스마트시티 구축 단계 272
〈그림 Ⅵ-17〉 통합플랫폼 기능 구현 Level 275
〈그림 Ⅵ-18〉 단계별 강원도 광역 도시통합운영센터 추진 전략 277
〈그림 Ⅵ-19〉 강원도 데이터 허브 구성 278
〈그림 Ⅵ-20〉 데이터허브와 통합플랫폼 연계 방안 279
〈그림 Ⅵ-21〉 상황처리 절차 289
〈그림 Ⅵ-22〉 스마트시티 단계별 추진 전략 291
〈그림 Ⅵ-23〉 스마트시티 도시건설 사업의 시행 298
〈그림 Ⅵ-24〉 스마트 시민 키트를 이용한 암스테르담의 프로젝트 301
〈그림 Ⅵ-25〉 강원도 스마트 도시 총괄기획관리자(MP) 및 멘토 제도의 개요 305
〈표 Ⅰ-1〉 조사설계 311
〈표 Ⅰ-2〉 응답자 특성 314
〈표 Ⅰ-3〉 조사결과요약 316
〈표 Ⅰ-4〉 스마트시티 서비스 중요도(강원도) 319
〈표 Ⅰ-5〉 스마트시티 서비스 중요도(지역별, 권역별) 319
〈표 Ⅰ-6〉 개선기대요소 320
〈표 Ⅰ-7〉 스마트시티 우려점 321
〈표 Ⅰ-8〉 개선기대요소 응답자 특성별 교통 문제 대응체계 만족도 322
〈표 Ⅰ-9〉 개선기대요소 응답자 특성별 자연재해 대응체계 만족도 322
〈표 Ⅰ-10〉 개선기대요소 응답자 특성별 환경재해 대응체계 만족도 323
〈표 Ⅰ-11〉 응답자 특성별 건축시설물 관리 대응체계 만족도 323
〈표 Ⅰ-12〉 응답자 특성별 공공 공간 관리 대응체계 만족도 324
〈표 Ⅰ-13〉 응답자 특성별 신종질병 발생 대응체계 만족도 324
〈표 Ⅰ-14〉 응답자 특성별 먹거리 문제 대응체계 만족도 325
〈표 Ⅰ-15〉 응답자 특성별 주거 문제 대응체계 만족도 325
〈표 Ⅰ-16〉 응답자 특성별 범죄 발생 문제 대응체계 만족도 326
〈표 Ⅰ-17〉 응답자 특성별 문화ㆍ관광 및 여가 문제 대응체계 만족도 326
〈표 Ⅰ-18〉 응답자 특성별 정보 보안 문제 대응체계 만족도 327
〈표 Ⅰ-19〉 응답자 특성별 행정 문제 대응체계 만족도 327
〈표 Ⅰ-20〉 응답자 특성별 전반적인 대응체계 만족도 328
〈표 Ⅰ-21〉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인지도 329
〈표 Ⅰ-22〉 응답자 특성별 사용중인 스마트 기기 329
〈표 Ⅰ-23〉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환경 서비스 중요도 330
〈표 Ⅰ-24〉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시설물 관리 서비스 중요도 330
〈표 Ⅰ-25〉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보건ㆍ복지ㆍ의료 서비스 중요도 331
〈표 Ⅰ-26〉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주거 서비스 중요도 331
〈표 Ⅰ-27〉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주거 서비스 중요도 332
〈표 Ⅰ-28〉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방범ㆍ방재 서비스 중요도 332
〈표 Ⅰ-29〉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문화ㆍ관광ㆍ스포츠 서비스 중요도 333
〈표 Ⅰ-30〉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행정 서비스 중요도 333
〈표 Ⅰ-31〉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교통 서비스 중요도 334
〈표 Ⅰ-32〉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환경 서비스 중요도 334
〈표 Ⅰ-33〉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시설물 관리 서비스 중요도 335
〈표 Ⅰ-34〉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보건ㆍ복지ㆍ의료 서비스 중요도 335
〈표 Ⅰ-35〉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주거 서비스 중요도 336
〈표 Ⅰ-36〉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방범ㆍ방재 서비스 중요도 336
〈표 Ⅰ-37〉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문화ㆍ관광ㆍ스포츠 서비스 중요도 337
〈표 Ⅰ-38〉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 행정 서비스 중요도 337
〈표 Ⅰ-39〉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화 우선 분야(1순위) 338
〈표 Ⅰ-40〉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화 우선 분야(1+2+3순위) 338
〈표 Ⅰ-41〉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건강 증진 339
〈표 Ⅰ-42〉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시간 절약과 생활 편의 증가 339
〈표 Ⅰ-43〉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안전성 증가 340
〈표 Ⅰ-44〉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주거비 감소 340
〈표 Ⅰ-45〉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일자리 창출 341
〈표 Ⅰ-46〉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지역경쟁력 강화 341
〈표 Ⅰ-47〉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지역의 균형발전 342
〈표 Ⅰ-48〉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사회적 소통 및 유대감 강화 342
〈표 Ⅰ-49〉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시민 참여 기회 증대 343
〈표 Ⅰ-50〉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개선 기대정도 - 환경의 질 향상 343
〈표 Ⅰ-51〉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우려점 -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사생활 침해 344
〈표 Ⅰ-52〉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우려점 - 세대 간 갈등 심화 344
〈표 Ⅰ-53〉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우려점 - 전통문화의 쇠퇴 345
〈표 Ⅰ-54〉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우려점 - 불필요한 예산 낭비 345
〈표 Ⅰ-55〉 응답자 특성별 스마트시티 우려점 - 지역발전의 불균형 문제 346
〈그림 Ⅰ-1〉 조사 Process 311
〈그림 Ⅰ-2〉 자료처리과정 312
〈그림 Ⅰ-3〉 강원도 18개 행정구역 315
〈그림 Ⅰ-4〉 IPA결과 317
〈그림 Ⅰ-5〉 스마트시티 인식 및 정보화 현황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