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Ⅱ. 미디어 시장 현황 및 이용행태 분석 11
1. 미디어 시장 구조 및 현황 11
2. 미디어 이용자의 콘텐츠 이용행태 21
Ⅲ. 365일 시민의방송(가칭) 운영 여건 및 유사 사례 분석 27
1. 국내 유사사례 현황 27
가. 17개 광역시도 사례 27
나. 유사 규모 지자체 사례 92
2. 기존 방송제작 형태 및 운영방식 분석 120
가. 공주시 현황 120
나. 공주시청 영상채널 분석 127
다. 공주시청 SNS 서비스 분석 130
3. 365일 시민의 방송(가칭) 운영 시나리오별 장단점 135
4. 365일 시민의방송(가칭) 운영 관련 법규 검토 153
가. PP 진입 관련 법규 검토 153
나. 디지털사이니지 관련 법규 검토 157
다. 선거법 관련 법규 검토 173
Ⅳ. 365일 시민의방송 운영 방향 182
1. 365일 시민의방송(가칭) 운영 필요성 182
2. 365일 시민의방송(가칭) 비전 및 목표 188
3. 365일 시민의방송(가칭) 운영체계 및 방향 191
〈표 2-1〉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추이('13~'17) 12
〈표 2-2〉 유료방송 매체별 가입자 수 13
〈표 2-3〉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점유율 현황(단자 수 기준) 15
〈표 2-4〉 온라인동영상 플랫폼과 기존 플랫폼의 차이 20
〈표 2-5〉 매체별 이용자 분포 22
〈표 2-6〉 유튜브 이용 콘텐츠 장르 및 소비 비율 24
〈표 2-7〉 네이버 이용 콘텐츠 장르 및 소비 비율 25
〈표 2-8〉 페이스북 이용 콘텐츠 장르 및 소비 비율 25
〈표 2-9〉 OTT 서비스 이용 콘텐츠 장르 및 소비 비율 26
〈표 3-1〉 17개 광역시도 사례(2019.6.7. 기준) 27
〈표 3-2〉 서울시 SNS 사례 31
〈표 3-3〉 서울시 홍보담당 인력 현황 32
〈표 3-4〉 2019년 서울시 시정방송 용역 발주 사업 범위 32
〈표 3-5〉 2019년 부산시 시정방송 용역 발주 사업 범위 38
〈표 3-6〉 2019년 대구광역시 시정방송 용역 발주 사업 범위 42
〈표 3-7〉 2019년 인천시 인터넷방송 용역 발주 사업 범위 46
〈표 3-8〉 2018년 광주광역시 인터넷방송 용역 발주 사업 범위 50
〈표 3-9〉 2019-2020년 대전광역시 인터넷방송 용역 발주 사업 범위 53
〈표 3-10〉 2019년 울산광역시 의정뉴스 제작 용역 발주 사업 범위 57
〈표 3-11〉 2019년 경기도 소셜방송 용역 발주 사업 범위 61
〈표 3-12〉 2018년 강원도 감자TV 용역 발주 사업 범위 66
〈표 3-13〉 2019년 충청남도 인터넷방송 운영 용역 발주 사업 범위 73
〈표 3-14〉 2019년 전라북도 인터넷방송 용역 발주 사업 범위 77
〈표 3-15〉 2019년 전라남도 소셜 미디어 및 서포터즈단 운영 용역 79
〈표 3-16〉 2019년 경상북도 인터넷 콘텐츠 제작 및 운영 용역 발주 사업범위 83
〈표 3-17〉 2019년 경상남도 인터넷방송 운영 용역 발주 사업 범위 87
〈표 3-18〉 제주특별자치도 소셜방송 도정소식 콘텐츠 제작 운영 용역 발주 사업 범위 90
〈표 3-19〉 유사 지자체 분석 대상 93
〈표 3-20〉 대구 동구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95
〈표 3-21〉 대구 북구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97
〈표 3-22〉 인천 미추홀구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100
〈표 3-23〉 삼척시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102
〈표 3-24〉 밀양시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105
〈표 3-25〉 통영시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108
〈표 3-26〉 문경시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110
〈표 3-27〉 영주시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113
〈표 3-28〉 보령시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116
〈표 3-29〉 홍성군청 주요 소통채널(2019.9.4. 기준) 118
〈표 3-30〉 시정 관심도 응답 결과 124
〈표 3-31〉 시정 관심 분야 응답 결과 125
〈표 3-32〉 시정 인지경로 응답 결과(복수응답) 126
〈표 3-33〉 시와의 효과적인 소통방법 응답 결과(복수응답) 127
〈표 3-34〉 미디어소통센터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129
〈표 3-35〉 공주시청 주요 소통채널(2019.9.25. 기준) 130
〈표 3-36〉 공주시청 유튜브 채널의 세부 콘텐츠 132
〈표 3-37〉 유사규모 지자체/공주시 비교(이용자수) 134
〈표 3-38〉 유사규모 지자체/공주시 비교(게시물 수) 134
〈표 3-39〉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 활용방식 140
〈표 3-40〉 신규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 구축 방식 140
〈표 3-41〉 영상콘텐츠 유통 매체별 장단점 분석 기준 143
〈표 3-42〉 기존 방송사 서비스 제공형태별 장단점 분석 결과 145
〈표 3-43〉 기존 방송사 서비스 제공형태별 발생 비용 추정 146
〈표 3-44〉 전용 서비스 제공형태별 장단점 분석 결과 148
〈표 3-45〉 전용 서비스 제공형태별 발생 비용 추정 149
〈표 3-46〉 인터넷ㆍ모바일 서비스 제공 형태별 장단점 분석 결과 151
〈표 3-47〉 방송법 결격사유 및 허가, 승인, 등록관련 조항 153
〈표 3-48〉 방송채널사용사업 등록요건 154
〈표 3-49〉 방송채널사용사업 등록 관련 방송법 시행령 규정 155
〈표 3-50〉 허가, 승인, 등록 조항 156
〈표 3-51〉 전자게시대 설치ㆍ운영에 대한 법령 규제 159
〈표 3-52〉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물에 대한 법령 규제 161
〈표 3-53〉 공공목적 광고물에 대한 법령 규제 163
〈표 3-54〉 지방자치단체 디지털 사이니지 설치 현황 (2015년 기준) 166
〈표 3-55〉 시도별 광고를 표시할 수 있는 편익시설물 지정 현황 170
〈표 3-56〉 공직선거법 제86조 176
〈표 3-57〉 선고 98헌마214 결정요지 일부 발췌 178
〈표 3-58〉 IPTV CUG 방식을 이용한 지자체의 홍보영상물 방송에 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답변 178
〈표 3-59〉 위헌 판단이유(2007헌마1001, 2010헌바88, 2010헌마173ㆍ191(병합)) 요약 180
〈표 4-1〉 공주시 공약 개요 182
[그림 2-1] 방송매체별 방송사업매출 추이('13~'17) 12
[그림 2-2] 유료방송 매체별 가입자 비중 추이 14
[그림 2-3] 비디오형 OTT 플랫폼 서비스별 월평균 순이용자 수(2017.12~2018.11) 16
[그림 2-4] 방송산업 생태계 구조 17
[그림 2-5] 매체별 이용률 21
[그림 2-6]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 23
[그림 2-7] 연령대별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 23
[그림 3-1] 소셜방송 'Live 서울'메인 화면(2019.06.07. 기준) 29
[그림 3-2] 인터넷방송 'BADA TV' 메인 화면(2019.06.07. 기준) 33
[그림 3-3] 유튜브채널 '자랑스런 대구'메인 화면(2019.06.07. 기준) 40
[그림 3-4] 인터넷방송 '인천시 인터넷방송'메인 화면(2019.06.07. 기준) 43
[그림 3-5] 인터넷방송'헬로광주'메인 화면(2019.06.07. 기준) 47
[그림 3-6] 인터넷방송 It's Daejeon TV 메인 화면(2019.06.07) 51
[그림 3-7] 울산광역시 시정뉴스 메인 화면(2019.06.07) 55
[그림 3-8] 소셜방송 'Live 경기' 메인 화면(2019.06.07.) 58
[그림 3-9] 통합인터넷방송'IGBS'메인 화면(2019.06.07.) 63
[그림 3-10] 인터넷방송'CBI TV'메인 화면(2019.06.07.) 68
[그림 3-11] 인터넷방송 'CNiTV' 메인 화면(2019.06.07.) 71
[그림 3-12] 인터넷방송 '전북생생TV' 메인화면(2019.06.07.) 75
[그림 3-13] 인터넷방송 '생명의땅 으뜸전남TV' 메인화면(2019.06.07.) 77
[그림 3-14] 인터넷방송 '경상북도 인터넷방송'메인화면(2019.06.07.) 81
[그림 3-15] 인터넷방송 '경남이야기' 메인화면(2019.06.07.) 85
[그림 3-16] 인터넷방송 '제주ON'메인화면(2019.06.07.) 88
[그림 3-17] 대구 동구청 홈페이지/인터넷방송 사례 94
[그림 3-18] 대구 동구청 SNS 사례 95
[그림 3-19] 대구 북구청 홈페이지 사례 96
[그림 3-20] 대구 북구청 SNS 사례 98
[그림 3-21] 인천 미추홀구 인터넷방송 사례 99
[그림 3-22] 인천 미추홀구 SNS 사례 100
[그림 3-23] 삼척시청 홈페이지 사례 101
[그림 3-24] 삼척시청 SNS 사례 103
[그림 3-25] 밀양시청 인터넷방송 사례 104
[그림 3-26] 밀양시청 SNS 사례 106
[그림 3-27] 통영시청 홈페이지 사례 107
[그림 3-28] 통영시청 SNS 사례 108
[그림 3-29] 문경시청 홈페이지 사례 109
[그림 3-30] 문경시청 SNS 사례 111
[그림 3-31] 영주시청 인터넷방송 사례 112
[그림 3-32] 영주시청 SNS 사례 113
[그림 3-33] 보령시청 인터넷방송 사례 114
[그림 3-34] 보령시청 SNS 사례 116
[그림 3-35] 홍성군청 인터넷방송 사례 117
[그림 3-36] 홍성군청 SNS 사례 119
[그림 3-37] 읍/면 vs. 동 인구비 및 면적비(2019년 8월 기준) 121
[그림 3-38] 지역별 인구비 및 면적비(2019년 8월 기준) 122
[그림 3-39] 동 vs. 읍/면 연령별 인구분포(2019년 8월 기준) 123
[그림 3-40] 공주시청 주요 소통채널 사례(2019.9.25. 기준) 131
[그림 3-41] 영상콘텐츠 유통 매체 및 제공 형태 135
[그림 3-42] 채널진출/헤드앤드 방식 서비스 개념도 136
[그림 3-43] 지역채널/타임블럭 구매 방식 서비스 개념도 137
[그림 3-44] 지역채널 활용 사례 137
[그림 3-45] IPTV CUG 서비스 개념도 138
[그림 3-46] 우리가게TV게시판 서비스 개념도(상 : 단독형, 하 : 프랜차이즈형) 138
[그림 3-47] IPTV 부가서비스 활용 사례(좌 : CUG, 우 : 우리가게TV게시판) 139
[그림 3-48] 디지털 사이니지/키오스크 서비스 개념도 141
[그림 3-49] 디지털 사이니지 구현 사례 141
[그림 3-50] 전용 STB 제작/임대 방식 서비스 개념도 142
[그림 3-51] 전용 STB 활용 서비스 구현 사례 142
[그림 3-52] 전용 서비스 제공형태별 장단점 144
[그림 3-53] 전용 서비스 제공형태별 장단점 147
[그림 3-54] 인터넷ㆍ모바일 서비스 제공 형태별 장단점 150
[그림 3-5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등록 절차 155
[그림 3-56]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 158
[그림 3-57] 전자게시대 설치 사례 160
[그림 3-58] 디지털 사이니지 설치 사례 164
[그림 3-59] 관청 건물 내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사례 165
[그림 3-60] 전자게시대 상업광고 요금 예시 167
[그림 3-61] 전자게시대 수익 및 운영 구조 168
[그림 3-62] 전자게시대 설치 및 위탁 운영사 모집 공고 예시 169
[그림 4-1] 365일 시민의방송(가칭) 가치 183
[그림 4-2] 365일 시민의방송(가칭) 비전 및 목표 189
[그림 4-3] 365일 시민의방송(가칭) 핵심 가치 190
[그림 4-4] 365일 시민의방송(가칭) 운영방향 및 과제 193
[그림 4-5] 미디어소통센터/유튜브 중심 확대전략 195
[그림 4-6] IPTV 우리가게TV게시판 활용 방안 200
[그림 4-7] IPTV CUG 서비스 활용 방안 201
[그림 4-8] 카카오플러스친구 활용 예시 202
[그림 4-9] 영상콘텐츠 소통 강화 전략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