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7
1. 배경 및 목적 7
2. 연구 범위와 내용 8
3. 연구 수행 방법 8
Ⅱ. 국내 박물관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현황 9
1. 전곡 선사박물관 9
2. 하남 역사박물관 11
3. 국립중앙어린이박물관 12
4. 국립민속어린이박물관 13
5. 석장리 박물관 14
Ⅲ. 병아리선사교실 콘텐츠 개발 기본 방향 18
1.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구석기 이야기 18
2. 스토리텔링과 연계한 참여형 체험 극놀이 19
3. 자연을 무대로 한 놀이터 20
Ⅳ. 병아리 선사교실 콘텐츠 개발 (안) 22
contents 1. 사람이 살기 전에 누가 살았을까? 『사라진 공룡을 찾아라』 23
contents 2. 우리의 먼 조상은? 『뚜벅뚜벅 꼬마 원시인!』 32
contents 3. 손보기 할아버지와 고고학 여행 『흙손을 잡아라!』 43
contents 4. 재주꾼 구석기인은 먹보 대장 『석장아 사냥가자! 구석구석 냠냠!』 50
contents 5. 구석기인 돌을 만나다 『내 친구 주먹도끼!』 59
contents 6. 구석기에는 어떤 동물이 살았을까? 『출동! 우리는 숲속 수호대』 69
contents 7. 구석기의 매머드 『힘내~아기 매머드 맘무야!』 76
contents 8. 마음을 담아 그리다 『동굴 그림으로 소원을 빌어볼까?』 85
contents 9. 자연이 준 선물 '불' 『우가우가 뿡가! 불을 발견하다』 93
contents 10. 구석기인 보금자리 『뚝딱뚝딱! 집짓기』 102
자문위원 의견서 112
2019년 하반기 병아리 선사교실 설문결과 114
〈표 1〉 전곡선사박물관 유아 대상 프로그램 9
〈표 2〉 전곡선사박물관 연중 프로그램 10
〈표 3〉 하남역사박물관 연중 프로그램 11
〈표 4〉 국립중앙어린이박물관 주중 프로그램 12
〈표 5〉 국립중앙어린이박물관 주말 프로그램 12
〈표 6〉 국립민속어린이박물관 주중 프로그램 13
〈표 8〉 석장리박물관 상설체험 프로그램 15
〈표 9〉 병아리선사교실 프로그램 16
〈표 10〉 병아리 선사교실 콘텐츠 개발 내역 22
〈표 11〉 『사라진 공룡을 찾아라!』 프로그램(40분) 24
〈표 12〉 『사라진 공룡을 찾아라!』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 내역서 31
〈표 13〉 『뚜벅뚜벅 꼬마 원시인!』 프로그램 (40분) 33
〈표 14〉 『뚜벅뚜벅 꼬마 원시인!』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 내역서 42
〈표 15〉 『흙손을 잡아라』 프로그램(40분) 44
〈표 16〉 『흙손을 잡아라!』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내역서 49
〈표 17〉 『석장아~사냥가자! 구석구석 냠냠!』 프로그램(40분) 51
〈표 18〉 『석장아~사냥가자! 구석구석 냠냠!』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 내역서 58
〈표 19〉 『내 친구 주먹도끼』 프로그램 (40분) 60
〈표 20〉 『내 친구 주먹도끼』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 내역서 68
〈표 21〉 『출동! 우리는 숲 속 수호대』 프로그램(40분) 70
〈표 22〉 『출동! 우리는 숲속 수호대』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 내역서 75
〈표 23〉 『힘내! 아기 매머드 맘무야!』 프로그램 (40분) 77
〈표 24〉 『힘내! 아기매머드 맘무야!』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 내역서 84
〈표 25〉 『동굴그림으로 소원을 빌어볼까?』 프로그램 (40분) 86
〈표 26〉 『동굴그림으로 소원을 빌어볼까?』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내역서 92
〈표 27〉 『우가우가 뿡가! 불을 발견하다』 프로그램 94
〈표 28〉 『우가우가 뿡가! 불을 발견하다』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 내역서 101
〈표 29〉 『뚝딱뚝딱! 집짓기』 프로그램 ( 40분) 103
〈표 30〉 『뚝딱뚝딱! 집짓기』 프로그램 재료비 산출 내역서 111
〈그림 1〉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18
〈그림 2〉 참여형 체험 극놀이 19
〈그림 3〉 박물관 숲 놀이터 20
〈그림 4〉 숲 박물관은 내 친구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