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장. 과업의 개요 14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5
1.1. 과업 배경 15
1.2. 과업 목적 16
2. 과업의 범위 17
2.1. 시간적 범위 17
2.2. 공간적 범위 17
2.3. 내용적 범위 17
3. 과업의 성격 18
4. 과업 수행체계 19
4.1. 과업수행절차 19
4.2. 주요 과업수행 경위 20
4.3. 주요 보고내용 21
2장. 현황분석 24
1. 환경분석 25
1.1. 입지환경분석 25
1.2. 자연환경분석 30
1.3. 인문환경분석 35
1.4. 관광환경분석 45
1.5.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65
1.6. 집행환경분석 78
2. 설문조사분석 107
2.1. 관광객 설문조사 107
2.2. 지역민 설문조사 124
2.3. 유관부서 의견조사 135
3. 유사사례분석 138
3.1. 개요 138
3.2. 국내사례분석 139
3.3. 해외사례분석 143
3.4. 사례분석 종합 147
4. 종합분석 및 계획과제 도출 148
4.1. 종합분석 148
4.2. SWOT 분석 150
4.3. 계획과제 도출 154
3장. 개발기본구상 155
1. 활성화 콘셉트 및 비전 156
1.1. 개발 콘셉트 156
1.2. 활성화계획 비전 157
2. 목표 및 전략 159
2.1. 계획의 목표 159
2.2. 개발전략 도출 160
2.3. 전략사업 제시 162
3. 관광 수요추정 163
3.1. 수요추정 기본방향 163
3.2. 수요추정 결과 164
4장. 우선추진사업 166
1. 안양예술공원 브랜드 167
1.1. 현황분석 167
1.2. 개발방향 설정 168
1.3. 공원 애칭의 기본방향 169
1.4. 종합분석 및 브랜딩 구상 171
2. 만안각 부지 활용방안 173
2.1. 현황분석 173
2.2. 제반여건분석 175
2.3. 개발방향 설정 181
2.4. 공간구성 및 운영방안 182
2.5. 사업화 계획 186
3. 안양愛 웰컴센터 조성 187
3.1. 현황분석 187
3.2. 개발방향 설정 188
3.3. 안양파빌리온 활용 웰컴센터 조성 189
3.4. 기타 대안 191
3.5. 사업화 계획 195
5장. 소프트웨어사업 196
1. 안양예술공원 콘셉트 확대사업 197
1.1. 현황분석 197
1.2. 사업방향 설정 198
1.3. APAP 작품의 가치제고 사업 199
1.4. 관광수용태세 개선사업 200
1.5. 예술공원로 상가개선 사업 201
1.6. 사업화 계획 202
2. 시설ㆍ공간별 관광 명소화사업 203
2.1. 현황 분석 203
2.2. 사업방향 설정 204
2.3. 벽천광장 명소화사업 205
2.4. 김중업건축박물관 명소화사업 210
2.5. 석수동마애종 명소화사업 215
2.6. 안양사 명소화사업 219
2.7. 안양워터랜드 활용사업(제안) 224
3. 세부자원 연계사업 227
3.1. 현황분석 227
3.2. 사업방향 설정 228
3.3. 숨 in 숲 투어 프로그램 230
3.4. APAP 작품설명 프로그램 개선 및 확대 235
3.5. 수요맞춤형 연계프로그램 241
4. 홍보ㆍ마케팅 사업 246
4.1. 현황분석 246
4.2. 사업방향 설정 247
4.3. 온라인 홍보사업 248
4.4. 오프라인 홍보사업 254
4.5. 협업을 통한 홍보사업 262
6장. 교통문제 대안도출 271
1. 공원 교통현황 분석 272
1.1. 현황 및 문제점 272
1.2. 교통관련 조사분석 274
2. 개발방향 277
2.1. 개발방향 검토 277
2.2. 교통부문 과제도출 278
3. 차 없는 거리 조성(안) 279
3.1. 현황 및 기본방향 279
3.2. 유사사례 분석 280
3.3. 차 없는 거리 개발방향 283
3.4. 사업화 계획 293
4. 신규 주차장 확보방안 294
4.1. 사업타당성 및 대안 294
4.2. 신규 주차장 확보방안 295
4.3. 주차장 확보사업 대안 299
5. 기타 교통관련 개선사업(안) 301
5.1. 대체 이동수단 도입(안) 301
5.2. 이색 탑승시설 도입(안) 303
5.3. 대체 우회도로 조성(안) 305
5.4. 기타 교통관련 문제 검토 306
7장. 사업화 계획 308
1. 관리운영계획 309
1.1. 현황 분석 309
1.2. 관리운영 방향 검토 312
1.3. 관리운영방안 검토 313
2. 지역민 참여유도계획 317
2.1. 현황분석 317
2.2. 사업방향 설정 318
2.3. 세부 사업 319
2.4. 사업화 계획 323
3. 사업추진계획 324
3.1. 총 투자비 산정 324
3.2. 사업추진계획 325
8장. 종합 및 결론 329
1. 사업종합 330
1.1. 활성화 계획 비전 330
1.2. 개발전략 및 사업 제시 330
1.3. 단계별 추진계획 331
1.4. 기대 효과 331
2. 사업실행을 위한 제언 332
2.1. 예술이 우선되는 안양예술공원으로 발전하기 332
2.2.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 332
2.3. 공원은 차 통행 최소화가 원칙 332
2.4. 집객력 있는 실내시설 조성 필수 333
2.5. 휴먼웨어 부문의 강조 333
2.6. 관광활성화를 위한 수요조사 필요 333
〈표 1-1〉 과업의 내용적 범위 17
〈표 1-2〉 과업의 주요 일정 20
〈표 1-3〉 착수보고회 자문의견 및 조치사항 21
〈표 1-4〉 중간보고회 자문의견 및 조치사항 22
〈표 1-5〉 최종보고회 자문의견 및 조치사항 23
〈표 2-1〉 안양시 지하철 이용 현황 26
〈표 2-2〉 내부 가로망 현황 27
〈표 2-3〉 안양예술공원 주요 대중교통 현황 29
〈표 2-4〉 주요 시설에서 안양예술공원 접근성 29
〈표 2-5〉 안양시 표고 및 경사분석 30
〈표 2-6〉 안양시 하천 현황 31
〈표 2-7〉 안양시 지목별 토지이용 현황 32
〈표 2-8〉 안양시 공원ㆍ녹지현황 32
〈표 2-9〉 안양시 용도지역 현황 33
〈표 2-10〉 안양시 기상개황 34
〈표 2-11〉 안양시 행정구역 현황 35
〈표 2-12〉 안양시 구(區)별 법정동 및 행정동 35
〈표 2-13〉 안양시 중생활권 구분 36
〈표 2-14〉 석수ㆍ박달 중생활권 개발구상 36
〈표 2-15〉 안양시 인구 현황 38
〈표 2-16〉 안양시 행정구역별 인구구조 38
〈표 2-17〉 안양시 생활권별 인구증감 현황 39
〈표 2-18〉 안양시 학교 현황 40
〈표 2-19〉 안양시 산업구조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41
〈표 2-20〉 만안구 산업구조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42
〈표 2-21〉 안양시 세입ㆍ세출결산 현황 43
〈표 2-22〉 안양시 세출결산 현황 44
〈표 2-23〉 안양시 및 주변도시 재정자립도 현황 44
〈표 2-24〉 안양시 주요 자연자원 46
〈표 2-25〉 안양시 지정문화재 47
〈표 2-26〉 안양시 주요 역사문화자원 47
〈표 2-27〉 안양시 주요 테마자원 48
〈표 2-28〉 안양시 축제 및 이벤트자원 50
〈표 2-29〉 안양예술공원 지정문화재 55
〈표 2-30〉 안양예술공원 전통사찰 55
〈표 2-31〉 안양박물관 주변 시설 및 자원 57
〈표 2-32〉 안양예술공원 주요 예술작품 58
〈표 2-33〉 안양예술공원 운영 프로그램 59
〈표 2-34〉 안양예술공원 기타자원 61
〈표 2-35〉 안양시 연간 주요 관광지 방문객 수 62
〈표 2-36〉 2018년 안양시 주요 관광지 월별 방문객 수 63
〈표 2-37〉 2018년 안양예술공원 방문객 수 64
〈표 2-38〉 APAP 주요 연혁 66
〈표 2-39〉 제1회 APAP 추진 과정 67
〈표 2-40〉 제2회 APAP 추진 과정 67
〈표 2-41〉 제3회 APAP 추진 과정 68
〈표 2-42〉 제4회 APAP 추진 과정 69
〈표 2-43〉 제5회 APAP 추진 과정 69
〈표 2-44〉 장소별 APAP 작품 분류 70
〈표 2-45〉 유형별 APAP 작품 분류 71
〈표 2-46〉 회차별 APAP 작품 수 72
〈표 2-47〉 예술 숲 산책-한낮투어 설문조사 결과 74
〈표 2-48〉 APAP 시사점 77
〈표 2-49〉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 주요 내용 78
〈표 2-50〉 경기도 종합계획 권역별 핵심전략구상 79
〈표 2-51〉 제6차 경기도 권역별 관광개발계획 권역분류 81
〈표 2-52〉 안양비전 2030 장기종합발전계획 주요 내용 82
〈표 2-53〉 2030 안양도시기본계획 주요 내용 83
〈표 2-54〉 안양 아트시티 21 주요 내용 84
〈표 2-55〉 2030 안양시 공원녹지기본계획-안양예술공원 관련 주요 내용 85
〈표 2-56〉 재미있게 찾아가는 안양예술공원 공감사인 주요 사업 내용 86
〈표 2-57〉 아트테크놀로지 융ㆍ복합 콘텐츠 허브 조성사업 주요 내용 88
〈표 2-58〉 안양예술공원 교통혼잡 개선 대책 89
〈표 2-59〉 안양예술공원 교통혼잡 개선 단기대책 추진 결과 89
〈표 2-60〉 석수동마애종 관광자원화를 위한 조사 연구 용역 세부내용 90
〈표 2-61〉 ARㆍVR을 활용한 안양예술공원 콘텐츠 개발사업 세부내용 91
〈표 2-6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검토 92
〈표 2-63〉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검토 92
〈표 2-64〉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검토 93
〈표 2-65〉 수도권정비계획법 검토 94
〈표 2-66〉 산지 관련 주요 법규 검토 94
〈표 2-67〉 하천 관련 주요 법규 검토 95
〈표 2-68〉 관광진흥법 법규 검토 96
〈표 2-69〉 관광시설별 주요 법규 검토 97
〈표 2-70〉 문화예술 관련 주요 법규 검토 100
〈표 2-71〉 환경영향평가법 법규 검토 101
〈표 2-72〉 사전재해영향성 대상사업 검토 101
〈표 2-73〉 자연환경보전법 법규 검토 102
〈표 2-74〉 교통영향평가 대상사업 검토 102
〈표 2-75〉 세제 관련주요 법규 검토 103
〈표 2-76〉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검토 105
〈표 2-77〉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범위 검토 106
〈표 2-78〉 관광진흥개발기금법 법규 검토 106
〈표 2-79〉 안양예술공원 관광객 설문조사 개요 108
〈표 2-80〉 관광객 설문 응답자 인구통계적 특성 109
〈표 2-81〉 안양예술공원 방문 횟수 110
〈표 2-82〉 안양예술공원 방문 동반유형 111
〈표 2-83〉 안양예술공원 방문 목적 111
〈표 2-84〉 안양예술공원 방문 시 관광정보 획득 경로 112
〈표 2-85〉 안양예술공원 방문 시 이동 수단 113
〈표 2-86〉 안양예술공원 방문 시 체류시간 113
〈표 2-87〉 안양예술공원 방문시 지출 항목 114
〈표 2-88〉 안양예술공원 연상 이미지 115
〈표 2-89〉 APAP 인지 여부 115
〈표 2-90〉 안양예술공원 대표 콘텐츠 116
〈표 2-91〉 안양예술공원에서 방문한 시설 및 장소 117
〈표 2-92〉 향후 안양예술공원에서 방문하고 싶은 시설 및 장소 118
〈표 2-93〉 안양예술공원에서 가장 만족한 콘텐츠 119
〈표 2-94〉 안양예술공원 문제점 120
〈표 2-95〉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시급한 사항 121
〈표 2-96〉 안양예술공원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사항 122
〈표 2-97〉 안양예술공원 지역민 설문조사 개요 125
〈표 2-98〉 지역민 설문 응답자 인구통계적 특성 126
〈표 2-99〉 안양예술공원 관심 정도 127
〈표 2-100〉 안양예술공원 하면 연상되는 용어 127
〈표 2-101〉 안양예술공원 이미지 128
〈표 2-102〉 안양예술공원 문제점 129
〈표 2-103〉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시급한 사항 130
〈표 2-104〉 조사 구간별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시급한 사항 131
〈표 2-105〉 안양예술공원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사항 132
〈표 2-106〉 기대효과 133
〈표 2-107〉 안양예술공원 유관부서 및 주요 업무 135
〈표 2-108〉 유관부서 의견조사 검토 결과 137
〈표 2-109〉 국내ㆍ외 사례조사 대상지 138
〈표 2-110〉 안양예술공원 여건 종합 148
〈표 3-1〉 안양예술공원 활성화 종합발전계획 사업(안) 162
〈표 3-2〉 경기도 및 안양시 관광수요 추정 164
〈표 3-3〉 안양예술공원 관광수요 추정 165
〈표 4-1〉 애칭 개발의 기준 171
〈표 4-2〉 만안각 부지 추진경과 173
〈표 4-3〉 경기도 남부 학교 및 학생수(2018년) 175
〈표 4-4〉 경기도 내 유사시설 연평균 방문객현황 176
〈표 4-5〉 시장환경분석 종합 177
〈표 4-6〉 딸기가 좋아 주요 지점별 현황 178
〈표 4-7〉 옥토끼 우주센터 현황 179
〈표 4-8〉 한국잡월드 현황 180
〈표 4-9〉 만안각 부지 개발 기본개요 181
〈표 4-10〉 만안각 부지 신규시설 투자비 산정 186
〈표 4-11〉 주변도시 관광안내소 현황 187
〈표 4-12〉 웰컴센터 대안 종합분석 194
〈표 4-13〉 안양 파빌리온 활용 웰컴센터 조성사업 195
〈표 4-14〉 기타 대안사업 투자비 195
〈표 5-1〉 안양예술공원 콘셉트 강화 사업비 202
〈표 5-2〉 광장활용 프로그램 사업(안) 208
〈표 5-3〉 벽천광장 명소화사업 사업비 209
〈표 5-4〉 나도 건축가 프로그램(안) 212
〈표 5-5〉 김중업건축박물관 명소화사업 사업비 214
〈표 5-6〉 석수동마애종 명소화사업 사업비 218
〈표 5-7〉 안양사 사찰프로그램(안) 221
〈표 5-8〉 사찰 유적 활용 콘텐츠(안) 222
〈표 5-9〉 안양사 명소화사업 사업비 223
〈표 5-10〉 안양워터랜드 복합문화시설 구상안 225
〈표 5-11〉 안양예술공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227
〈표 5-12〉 숨 in 숲 프로그램 운영(안) 232
〈표 5-13〉 숨 in 숲 프로그램 운영코스(안) 233
〈표 5-14〉 숨 in 숲 프로그램 사업비 234
〈표 5-15〉 APAP 작품해설 코스 구분 운영(안) 237
〈표 5-16〉 스마트한 APAP 작품해설 프로그램 운영(안) 239
〈표 5-17〉 APAP 작품해설 프로그램 개선 및 확대사업 사업비 240
〈표 5-18〉 서울대 관악수목원 연계 프로그램 운영(안) 243
〈표 5-19〉 삼성산 및 관악산 둘레길과 APAP 도슨트 연계 운영(안) 244
〈표 5-20〉 수요맞춤형 연계프로그램 사업비 245
〈표 5-21〉 안양예술공원 SNS 사업 개요 250
〈표 5-22〉 안양예술공원X유튜버 콜라보레이션 테마 251
〈표 5-23〉 항목별 주요 유튜버 252
〈표 5-24〉 온라인 홍보사업 투자비 253
〈표 5-25〉 어린이를 위한 브로슈어 구성(안) 256
〈표 5-26〉 G-BUS TV 광고 테마(안) 258
〈표 5-27〉 시민 참여 APAP 공모전 추진(안) 260
〈표 5-28〉 오프라인 홍보사업 투자비 261
〈표 5-29〉 교육청 연계 홍보사업(안) 264
〈표 5-30〉 안양시 내 연계 전공 보유 학교 265
〈표 5-31〉 사업방식 비교 266
〈표 5-32〉 과제수업 주제(안) 267
〈표 5-33〉 안양예술공원 파트너십 기업 검토(안) 269
〈표 5-34〉 협업을 통한 홍보사업 투자비 270
〈표 6-1〉 안양예술공원 교통혼잡 개선대책 273
〈표 6-2〉 2015년 교통량 조사결과 274
〈표 6-3〉 2019년 교통량 조사결과(6월) 275
〈표 6-4〉 2019년 교통량 조사결과(7월) 275
〈표 6-5〉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결과 276
〈표 6-6〉 공원내 구간별 의견조사 결과 276
〈표 6-7〉 차 없는 거리 타당성검토 및 기본계획수립 주요 내용 285
〈표 6-8〉 내부순환로 도로개설공사 투자비 293
〈표 6-9〉 주차공간 확보사업 대안 294
〈표 6-10〉 주차구획 구분 296
〈표 6-11〉 차로너비 구분 296
〈표 6-12〉 주차구획 구분 297
〈표 6-13〉 투자비 산정 298
〈표 6-14〉 대체주차장 대상지 299
〈표 6-15〉 대안별 운송능력 검토 304
〈표 6-16〉 투자비 산정 304
〈표 7-1〉 안양예술공원 유관부서 및 이해관계자 현황 309
〈표 7-2〉 경기도 주요 지자체 관광 및 문화예술관련 조직 현황 310
〈표 7-3〉 안양예술공원 관리운영조직 방향 검토 312
〈표 7-4〉 기존 독립기관 활용 조직의 개요 313
〈표 7-5〉 제2안_문화복지국 확대편성 조직의 개요 314
〈표 7-6〉 제3안_(가칭)안양예술공원관리단 조직의 개요 315
〈표 7-7〉 관리운영방안 대안별 비교분석 316
〈표 7-8〉 안양예술공원 상가번영회 현황(2019년 기준) 317
〈표 7-9〉 관광아카데미 교육과정(안) 319
〈표 7-10〉 관광 안내인력 교육과정(안) 322
〈표 7-11〉 지역민 참여 유도 사업 투자비 323
〈표 7-12〉 총 투자비 산정 324
〈표 7-13〉 사업우선순위 선정 325
〈표 7-14〉 연차별 투자계획 326
〈표 7-15〉 재원조달을 위한 전략적 공모사업 327
[그림 1-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6
[그림 1-2] 과업의 공간적 범위 17
[그림 1-3] 과업수행 프로세스 19
[그림 1-4] 과업 추진현황 20
[그림 2-1] 입지여건 25
[그림 2-2] 대상지 접근성 28
[그림 2-3] 얀양시 토지이용 현황 33
[그림 2-4] 안양시 주변지역 인구 규모 39
[그림 2-5] 안양시 주요 학교 40
[그림 2-6] 안양시 예산 규모 추이 43
[그림 2-7] 안양시 관광자원도 45
[그림 2-8] 안양시 주요 테마자원 49
[그림 2-9] 안양예술공원 및 주변 관광자원도 51
[그림 2-10] 안양예술공원 자연자원 53
[그림 2-11] 안양예술공원 역사자원 54
[그림 2-12] 안양박물관 주변 시설배치도 57
[그림 2-13] 안양예술공원 운영 프로그램 59
[그림 2-14] 안양예술공원 기타자원 60
[그림 2-15] 안양아트시티21 추진전략 65
[그림 2-16] APAP작품 설치 지점 70
[그림 2-17] 회차별 APAP 주요 작품 72
[그림 2-18] 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80
[그림 2-19] 2030 안양시 공원녹지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85
[그림 2-20] 재미있게 찾아가는 안양예술공원 공감사인 사업 대상지 86
[그림 2-21] 안양예술공원 경관조명 프로젝트 마스터플랜 목표 87
[그림 2-22] 주요 방문 시설 117
[그림 2-23] 향후 방문 시설 118
[그림 2-24]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시급한 사항 121
[그림 2-25] 활성화를 위한 관광객 주관식 의견 123
[그림 2-26] 안양예술공원 문제점 129
[그림 2-27]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시급한 사항 130
[그림 2-28] 조사지점 구분도 131
[그림 2-29] 안양예술공원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사항 132
[그림 2-30] 기대효과 133
[그림 2-31] 활성화를 위한 지역민 주관식 의견 134
[그림 2-32] 헤이리예술마을 현황 139
[그림 2-33] 삼례문화예술촌 현황 140
[그림 2-34] 감천문화마을 현황 141
[그림 2-35] 하슬라 아트월드 현황 142
[그림 2-36] 가나자와시민예술촌 현황 143
[그림 2-37] 일본 나오시마 현황 144
[그림 2-38] 다산쯔 798예술구 현황 145
[그림 2-39] 부라노섬 현황 146
[그림 2-40] 여건 종합분석 149
[그림 2-41] SWOT 분석 153
[그림 3-1] 비전 및 콘셉트 158
[그림 3-2] 안양예술공원 활성화 개발전략 161
[그림 3-3] 관광 수요추정 프로세스 163
[그림 4-1] 일본 나오시마 브랜딩 사례 168
[그림 4-2] 애칭관련 관광지(시설) 사례 171
[그림 4-3] 안양예술공원 활성화를 위한 애칭 172
[그림 4-4] 만안각 부지 위치도 173
[그림 4-5] 만안각 부지 토지이용계획도 174
[그림 4-6] 만안각 부지 현황 174
[그림 4-7] 경기도 내 어린이관련 문화시설 176
[그림 4-8] 관광객 설문조사_안양예술공원 활성화 방안 177
[그림 4-9] 딸기가 좋아 현황 178
[그림 4-10] 옥토끼 우주센터 현황 179
[그림 4-11] 한국잡월드 현황 180
[그림 4-12] 3단 공간구상 182
[그림 4-13] 창의놀이터 이미지 182
[그림 4-14] 어린이 미술관 사례 183
[그림 4-15] 체험형 미술프로그램 사례 183
[그림 4-16] 2단 공간구상 및 컨셉이미지 184
[그림 4-17] 외관 이미지 사례 184
[그림 4-18] 4층/옥상층 루프탑 사례 185
[그림 4-19] 만안각 부지 공간구상도(안) 186
[그림 4-20] 개별 관광안내 공간 현황 187
[그림 4-21] 이색 관광안내소 사례 188
[그림 4-22] 복합기능의 안내소 사례 189
[그림 4-23] 복합문화공간 활용사례 190
[그림 2-24] 신규 웰컴센터 조감도 191
[그림 4-25] 유휴공간 안내소 활용 사례 192
[그림 4-26] 차량형 관광안내소 활용 사례 193
[그림 5-1] 안양예술공원 콘셉트 강화사업 방향 198
[그림 5-2] APAP 작품 현황 199
[그림 5-3] 관광수용태세 사업 관련 이미지 200
[그림 5-4] 예술공원로 주변 상가 현황 201
[그림 5-5] 안양예술공원 주요 공간 및 시설 203
[그림 5-6] 시설ㆍ공간별 관광 명소화사업 방향 204
[그림 5-7] 벽천광장 입지도 205
[그림 5-8] 그늘막 조성사례 206
[그림 5-9] 바닥패턴 사례 207
[그림 5-10] 광장 내 콘텐츠 활용사례 208
[그림 5-11] 김중업건축박물관 입지도 210
[그림 5-12] 프로그램 예시 214
[그림 5-13] 석수동마애종 입지도 215
[그림 5-14] 석수동마애종 관람환경 현황 216
[그림 5-15] 종의 길 사례 이미지 218
[그림 5-16] 안양사 입지도 219
[그림 5-17] 안양사 현황 220
[그림 5-18] 관광객 중심의 기원 프로그램 사례 222
[그림 5-19] 안양사 세부 사업 사례 223
[그림 5-20] 안양워터랜드 입지도 224
[그림 5-21] 안양워터랜드 현황 225
[그림 5-22] 미디어아트 활용 사례 226
[그림 5-23] 세부자원 연계사업 방향 229
[그림 5-24] 숨 in 숲 프로그램 운영 코스 233
[그림 5-25] 숨 in 숲 프로그램 운영 예시 233
[그림 5-26] 야간 예술산책로 조성 예시 238
[그림 5-27] APAP 작품해설 코스 구분 운영도(안) 238
[그림 5-28] 서울대 관악수목원 연계프로그램 예시 243
[그림 5-29] 수요맞춤형 연계프로그램 운영도(안) 245
[그림 5-30] 안양예술공원 홍보 현황 246
[그림 5-31] 홍보ㆍ마케팅 사업 방향 247
[그림 5-32] 온라인 홍보사업 방향 248
[그림 5-33] SNS운영 세부 사업 사례 250
[그림 5-34] 유튜브 콘텐츠 사례 251
[그림 5-35] 안양예술공원 홍보 관련 유튜버 253
[그림 5-36] 오프라인 홍보사업 방향 254
[그림 5-37] 어린이용 관광 브로슈어 사례 256
[그림 5-38] G bus TV 현황 257
[그림 5-39] 지역 관광 광고 사례 258
[그림 5-40] 협업을 통한 홍보사업 방향 262
[그림 5-41] 교육청 연계 홍보사업 추진도 264
[그림 5-42] 관ㆍ학 연계 홍보사업 추진절차 267
[그림 5-43] 민간기업 연계 홍보사업 사례 268
[그림 6-1] 안양예술공원 교통량 조사 274
[그림 6-2] 안양예술공원 교통문제 대안 설정 277
[그림 6-3] 안양예술공원 도로 현황 279
[그림 6-4] 신촌 차 없는 거리 활용 콘텐츠 사업 280
[그림 6-5] 부산 구남로 차 없는 거리 활용 콘텐츠 사업 281
[그림 6-6] 벨기에 보행자 전용구역 사례 282
[그림 6-7] 안양예술공원 차 없는 거리 조성 구상(안) 284
[그림 6-8] 차 없는 거리 콘텐츠사업 방향 286
[그림 6-9] 퍼포먼스 마스터 프로그램 사례 이미지 287
[그림 6-10] 퍼포먼스 마스터 프로그램 사례 이미지 288
[그림 6-11] 플리마켓 사례 이미지 289
[그림 6-12] 컬러마케팅을 통한 명소화 및 축제 사례 290
[그림 6-13] 춤 퍼포먼스 사례 이미지 290
[그림 6-14] 여름 슬라이드 운영 291
[그림 6-15] 핫텁 시네마 운영 사례 292
[그림 6-16] 크리스마스 마켓(분위기 연출) 사례 292
[그림 6-17] 삼성천변 주차장 부지 현황 295
[그림 6-18] 직각 주차구획 평면도 297
[그림 6-19] 대체 이동수단 사례 301
[그림 7-1] 경기도 주요 지자체 관광 및 예술관련 조직 인원구성 현황 311
[그림 7-2] 기존 독립기관 활용 조직구성도(1안) 313
[그림 7-3] 문화복지국 확대편성 조직구성도(2안) 314
[그림 7-4] (가칭)안양예술공원관리단 조직구성도(3안) 315
[그림 7-5] 최적 관리운영방안 조직구성도 316
[그림 7-6] 지역민 참여유도계획 사업 방향 318
[그림 7-7] 관광아카데미 사례 320
[그림 7-8] 테마투어 해설사 사례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