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과업 개요 및 전략 3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4
1) 산촌테마여행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배경 4
2) 산촌테마여행 프로그램 개발 연구의 목적 6
2. 과업의 범위 및 방법 6
1) 과업 범위 6
2) 연구 방법 7
3. 과업 추진 전략 8
Ⅱ. 조사 및 분석 9
1. 산촌관광 개념 및 발달 10
1) 산촌관광의 개념 10
2) 산촌관광의 발달 12
2. 최신 소비 트렌드 분석 13
1) 2019 소비 트렌드 분석 13
2) 2019 국내여행 트렌드 분석 19
3. 국내여행 및 산촌관광 수요분석 23
1) 국내여행 수요분석 23
2) 고령층 국내여행 수요분석 32
3) 산촌관광 수요분석 35
4. 산촌마을별 자원조사 및 분석 45
1) 강릉 대기리(대기리마을) 45
2) 삼척 풍곡리(덕풍계곡마을) 56
3) 영월 녹전리(삼굿마을) 66
4) 인제 하추리(하추리산촌마을) 76
5) 춘천 덕두원2(명월마을) 86
5. 산촌관광상품 개발 방향성 96
1) 명확한 테마의 핵심 콘텐츠 96
2) 방문객 타겟의 다양화 96
3) 소비를 자극시키는 먹거리 상품 97
Ⅲ. 산촌관광상품 개발 및 운영 98
1. 산촌관광상품 개발 99
1) 강릉 대기리마을 99
2) 삼척 덕풍계곡마을 108
3) 영월 삼굿마을 115
4) 인제 하추리산촌마을 122
5) 춘천 명월마을 130
2. 운영 및 관리방안 137
1) 기본방향 137
2) 추진전략 138
Ⅳ. 부록 141
1. 과업추진과정 142
2. 회의추진 및 내용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