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추진배경 및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추진방향 19
1. 연구의 범위 19
2. 연구추진 방향 및 주요내용 19
제2장 한ㆍ중 콰징 현황 21
제1절 한ㆍ중 경제교류 현황 21
1. 한ㆍ중간 경제교류 긴밀성 21
2. 한ㆍ중간 교류 동향 25
제2절 중국 콰징수입 시장현황 26
1. 콰징의 정의 및 특징 26
2. 중국 콰징수입시장 동향 27
3. 중국 콰징수입시장 특성 29
4. 중국 콰징수입 생태계 구성 31
5. 중국 콰징수입의 발전동력 34
제3절 한국 콰징수출 시장 현황 40
1. 한국 수출콰징 현황 40
2. 한국 수출콰징 국가별 현황 42
3. 한국 수출콰징 주요 상품 44
제4절 한중콰징 현황과 전망 49
1. 한중콰징 현황 49
2. 한중콰징 주요형식 52
3. 한중콰징 대표기업 57
4. 한국과 중국의 콰징관련 주요정책 61
5. 한ㆍ중 콰징전망 68
제3장 중국내 콰징수입기반 내륙항 사례분석 70
제1절 내륙항의 정의 및 중국내 현황 70
1. 내륙항의 정의 및 기능 70
2. 중국내 내륙항 발전 배경 71
3. 중국내 내륙항 현황 73
제2절 중국내 구축사례 76
1. 산동성 신태시 내륙항 구축 사례 76
2. 네덜란드 펜로시 콰징전용 작업창 현황 82
3. 중국 산동성 신태시-네덜란드 펜로시 콰징 운영현황 86
제3절 한ㆍ중콰징 테스트 진행결과 87
1. 진행개요 및 시나리오 87
2. 분야별 세부 진행내용 89
제4장 한ㆍ중콰징 통관ㆍ물류 플랫폼 구축방안 108
제1절 강원도 무역환경분석 108
1. 강원도 수출입 현황 108
2. 강원도 수출지원 현황 109
3. 강원도 수출활성화를 위한 과제 111
제2절 국내 전자상거래 수출업체 애로요인 및 도입 필요성 113
1. 국내 전자상거래 수출업체 중요요소 및 애로요인 113
2. 한ㆍ중콰징 통관, 물류 플랫폼 필요성 116
제3절 플랫폼 구축방안 119
1. 구축목표 및 비전 119
2. 한ㆍ중콰징 통관ㆍ물류 플랫폼 개요 120
3. 한ㆍ중콰징 통관ㆍ물류 플랫폼 S/W 시스템 121
4. 한ㆍ중콰징 물류통관 플랫폼 H/W 시스템 구축 129
제4절 실행전략 134
1. 추진 로드맵 134
2. 프로젝트 참여주체 및 역할 134
3. 초기자금 조달 137
제5절 기대효과 및 정책적 제언 138
1. 기대효과 138
2. 정책적 제언 141
참고문헌 143
〈표 2-1〉 2018년 중국 주요 무역대상국 수출입 총액 23
〈표 2-2〉 2018년 중국 주요 무역대상국 수출 총액 23
〈표 2-3〉 2018년 중국 주요 무역대상국 수출입 총액 23
〈표 2-4〉 2018년 한국의 수출대상국 수출액 24
〈표 2-5〉 2018년 한국의 수입대상국 수입액 24
〈표 2-6〉 2018년 한국의 무역수지 25
〈표 2-7〉 콰징에대한 사용용어 정의 27
〈표 2-8〉 중국 콰징수입 관련 생태도 와 주요업체 33
〈표 2-9〉 2014-2018 한국 콰징수출 국가별 실적 42
〈표 2-10〉 2017-2018 한국 콰징수출 품목별 실적 45
〈표 2-11〉 2017-2018 온라인면세점을 통한 콰징수출 46
〈표 2-12〉 2017-2018 국내 직접ㆍ간접 콰징수출 품목별 실적 47
〈표 2-13〉 2014-2018 한중콰징 금액 및 전체대비 점유율 49
〈표 2-14〉 상품별 수출 중 중소기업의 비중(관세청 기준) 51
〈표 2-15〉/〈표 2-14〉 중국정부의 콰징전자상거래 관련 주요정책 62
〈표 3-1〉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경제 방향 71
〈표 3-2〉 중국내 내륙항 구분 및 주요 특징 73
〈표 3-3〉 중국내륙항의 기능적/지역적 분포현황 74
〈표 3-4〉 지역별 대표 내륙항 현황 76
〈표 4-1〉 2019년 강원 전국 대비 수출입 현황 109
〈표 4-2〉 국내전자상거래와 전자상거래 수출의 요소 비교 114
〈표 4-3〉 한ㆍ중콰징 통관ㆍ물류 플랫폼 S/W 현황 및 보완필요사항 121
〈표 4-4〉 시범사업비 세부항목별 응용사례 131
〈표 4-5〉 시범사업비 산정항목 131
〈표 4-6〉 시범사업비 산출근거 및 내역 132
〈표 4-7〉 진행단계별 주요주체별 역할 136
〈표 4-8〉 사업 초기자금 조달 및 지출계획 137
〈표 4-9〉 초기자본금 조달 계획 137
〈표 4-10〉/〈표 4-9〉 한중콰징물류 해상특송시 시장규모 예상 139
〈표 4-11〉/〈표 4-10〉 한중콰징통관물류서비스와 항공특송 140
〈그림 2-1〉 1970-2016년 한ㆍ중ㆍ일 GDP곡선 22
〈그림 2-2〉 1966~2017년 한ㆍ중ㆍ일 GDP 성장률 22
〈그림 2-3〉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분류 27
〈그림 2-4〉 2013~2018 중국 콰징수입액 현황 및 증가율(YtoY) 28
〈그림 2-5〉 2013-2018 중국 수출/수입 콰중의 비중변화 29
〈그림 2-6〉 중국 콰징수입 서비스 가입자 동향 30
〈그림 2-7〉 2018년도 중국 인터넷쇼핑 연령분포 30
〈그림 2-8〉 2018년 중국 인터넷 쇼핑객들이 주로 구매하는 품목 31
〈그림 2-9〉 2013~2021년 중국국민 1인당 가처분소득 현상 및 예측 35
〈그림 2-10〉 2013년/2018년 중국 국민 1인당 항목별 소비지출 현황 36
〈그림 2-11〉 2010, 2015, 2020(E) 소득계층별 가구수 37
〈그림 2-12〉 2013-2018년 중국 전자상거래 구매액 및 소비재 점유율 38
〈그림 2-13〉 2013-2018년 중국인 해외 여행자수 39
〈그림 2-14〉 2013-2021 중국 해외유학 출국자, 귀국자 현황 및 예측 39
〈그림 2-15〉 2014-2018 한국 콰징수출 동향 40
〈그림 2-16〉 2017-2018 콰징수출의 종류별 실적 41
〈그림 2-17〉 2014-2018 한국의 콰징수출의 기업규모별 현황 41
〈그림 2-18〉 2014-2018 한국 콰징수출 동향 43
〈그림 2-19〉 2017-2018 한국 콰징수출중 온라인 면세점 중국 비중 43
〈그림 2-20〉 2017-2018 한국 콰징수출중 주요국 비중 44
〈그림 2-21〉 2017-2018 한국 콰징수출 주요품목 비율 45
〈그림 2-22〉 2017-2018 온라인면세점을 통한 콰징수출 주요품목 비율 46
〈그림 2-23〉 2017-2018 국내 직접ㆍ간접 콰징수출 주요품목 비중 48
〈그림 2-24〉 2017-2018 콰징수출에서 온라인 면세점이 차지하는 비율 48
〈그림 2-25〉 2014-2018 중국 콰징수입 동향 50
〈그림 2-26〉 2014-2018년 한중콰징액 및 전년대비 증가율 50
〈그림 2-27〉 국내 사이트 이용판매 모델 예시 53
〈그림 2-28〉 판매대행 여부에 따른 역직구 모델 예시 54
〈그림 2-29〉 현지국 파트너를 이용한 해외쇼핑몰 입점판매(현지재고) 55
〈그림 2-30〉 현지국 파트너를 이용한 해외쇼핑몰 입점판매(보세구) 56
〈그림 2-31〉 현지화 독립몰 설립판매 모델 예시 57
〈그림 2-32〉 알리바바 그룹의 운영구조 59
〈그림 2-33〉 산업통산자원부 디지털 무역강국 기본방향 65
〈그림 3-1〉 중국의 지역경제발전 중점지의 변천추이와 GDP밀도 72
〈그림 3-2〉 중국 내륙항의 기능별/지리적 분포도 75
〈그림 3-3〉 신태시의 산동성내 위치 77
〈그림 3-4〉 신태시의 입지조건 78
〈그림 3-5〉 신태시 내륙항 조감도 및 구축시설 전경 79
〈그림 3-6〉 신태시 내륙항내 통관시설 전경 80
〈그림 3-7〉 신태시 내륙항내 X-ray 검사장비 81
〈그림 3-8〉 통관제품 X-ray 검사 81
〈그림 3-9〉 펜로시 위치 82
〈그림 3-10〉 네덜란드 팬로시 콰징 물류 작업창고 전경 83
〈그림 3-11〉 네덜란드 펜로시 작업창고내 X-ray 장비 84
〈그림 3-12〉 네덜란드 펜로시 작업창고내부 전경 84
〈그림 3-13〉 네덜란드 펜로시 작업창고 포장작업 85
〈그림 3-14〉 네덜란드 펜로시 출하준비 작업 85
〈그림 3-15〉 중국 산동성 신태시-네덜란드 펜로시 운영개요도 86
〈그림 3-16〉 한ㆍ중콰징 테스트 진행개요도 87
〈그림 3-17〉 한ㆍ중콰징 테스트 물류진행 타임라인 89
〈그림 3-18〉 포장 대기중인 제품과 출력 라벨 90
〈그림 3-19〉 주문별 개별 포장 90
〈그림 3-20〉 고객별 라벨프린팅 부착된 포장 91
〈그림 3-21〉 포장완료된 제품 중량체크를 위한 이송 91
〈그림 3-22〉 개별포장제품 중량체크 92
〈그림 3-23〉 파렛팅, 래핑 완료후 선적 대기제품 92
〈그림 3-24〉 통관을 위해 해관 보세창고 도착 컨테이너 93
〈그림 3-25〉 통관대상 컨테이너 화물확인 93
〈그림 3-26〉 고객별 제품 통관 대기상태 94
〈그림 3-27〉 서류확인 및 X-ray 검사 진행 94
〈그림 3-28〉 한ㆍ중 콰징테스트 자금흐름 95
〈그림 3-29〉 판매 이벤트 공유채널별 실적 통계(예시) 95
〈그림 3-30〉 일자별 주문시간대별 주문통계 데이터(예시) 96
〈그림 3-31〉 소비자 성별.연령별 구매비율(예시) 96
〈그림 3-32〉 지역별 주문통계(예시) 97
〈그림 3-33〉 기타 데이터 분석(예시) 97
〈그림 3-34〉 콰징통관 진행절차 98
〈그림 3-35〉 업체정보 입력 화면(예시) 99
〈그림 3-36〉 제품정보 입력 화면(예시) 99
〈그림 3-37〉 구매자가 클라우드 시스템 활용 구매 이밴트(예시) 100
〈그림 3-38〉 이벤트 마감되어 주문이 완료된 상황(예시) 100
〈그림 3-39〉 주문에 대한 결제후 생성되는 지불문서 101
〈그림 3-40〉 취합된 주문에 대한 주문정보 101
〈그림 3-41〉 공급업체의 제품발송후 데이터 전송 102
〈그림 3-42〉 중국외 해외 물류서비스센터 사용 프로그램 초기화면 102
〈그림 3-43〉 한국내 서비스센터에서의 물품사전 검사 103
〈그림 3-44〉 발송된 화물에 대한 각종 정보 103
〈그림 3-45〉 구매자별 송장에 의한 화물 확인 104
〈그림 3-46〉 통관시스템에서 물류정보 및 주문정보 접수 104
〈그림 3-47〉 통관시스템에 동기화된 정보화면 105
〈그림 3-48〉 중국내 수입통관 신고 데이터입력 105
〈그림 3-49〉 통관에 필요한 정보 확인 106
〈그림 3-50〉 중국내 통관진행 업체의 인증화면 106
〈그림 3-51〉 기업의 자격정보 증서 완료화면 107
〈그림 3-52〉 3단 내용의 시스템상 비교 화면 107
〈그림 4-1〉 전자상거래 수출업자가 생각하는 중요요소 113
〈그림 4-2〉 전자상거래 수출시 애로요인 115
〈그림 4-3〉 전자상거래 수출 물류시 애로 사항 존재유무 115
〈그림 4-4〉 전자상거래 수출시 물류 애로요인 116
〈그림 4-5〉 한ㆍ중콰징 통관ㆍ물류 플랫폼 구성 120
〈그림 4-6〉 한ㆍ중콰징 통관ㆍ물류 플랫폼 S/W 구성 121
〈그림 4-7〉 전자상거래 수출통관 변화 내용 124
〈그림 4-8〉 전자상거래수출 현행 신고방식과 신규전용플랫폼 비교 124
〈그림 4-9〉 관세청플랫폼 연계방식 125
〈그림 4-10〉 전자상거래 수출전용 플랫폼 수출신고 방법 125
〈그림 4-11〉 전자상거래 수출통관 전용플랫폼 활용 수출신고 프로세스 126
〈그림 4-12〉 전자상거래 수출전용 플랫폼 전용양식 126
〈그림 4-13〉 관세청 개발 일정 127
〈그림 4-14〉 관세청 전자상거래전용 수출통관 플랫폼 항목정의서 127
〈그림 4-15〉 관세청 전자상거래전용 수출통관 플랫폼 항목정의서 128
〈그림 4-16〉 수출통관 시스템 연동 개념도 128
〈그림 4-17〉 일원다구 구축개념 129
〈그림 4-18〉 추진로드맵 134
〈그림 4-19〉 프로젝트 참여주체 및 상호 관계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