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 연구목적 및 내용 9
1. 연구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수행 절차 및 내용 13
3. 연구구성 18
Ⅱ. 정부조달시장 민간쇼핑몰 참여관련 해외 사례연구 19
1. 미국 정부조달시장 민간쇼핑몰 참여 사례연구 20
1) 미국 국방수권법 846조 입법 관련 일반 개요 20
(1) 미국 국방수권법 846조 입법 취지와 주요 실현 목표 20
(2) NDAA Sec.846 입법 관련 주요 진행관련 사항 21
(3) GSA/OMB의 "Procurement through Commercial E-Commerce Portals" 계획 수립 24
2) Procurement through Commercial E-Commerce Portals 계획 실행 세부내용 분석 26
(1) 1단계-1 실행 계획(Implementation Plan) 예비조사 주요내용 분석 26
(2) 1단계-2 실행 계획(Implementation Plan) 본 조사 주요내용 분석 29
(3) 2단계 시장조사 및 이해관계자 협의(Market Research and Consultation) 주요내용 분석 38
(4) 3단계 프로그램 세부지침 마련(Program Implementation Guidance) 주요 진행사항 분석 44
3) 미국 정부조달시장의 민간 쇼핑몰 개방에 대한 미국 내 동향분석 49
(1) 미국 정부조달시장 민간 쇼핑몰 개방에 대한 전반적 동향 개요 49
(2) 미국 정부조달시장 민간 쇼핑몰 개방에 대한 부정적 의견에 대한 사례연구 50
2. 중국 정부조달시장 민간쇼핑몰 참여 사례연구 56
1) 중국 정부조달시장 개요 56
2) 중국 민간 쇼핑몰 기업의 중국 정부조달시장 참여 사례분석 60
3. 영국 정부조달시장 온라인 쇼핑몰 시범사업 사례연구 69
1) 영국의 정부조달시장 온라인 쇼핑몰 시범사업 사례연구 목적 69
2) 영국 CCS의 The Purchasing Platform 70
Ⅲ. 민간 쇼핑몰 기업의 정부조달시장 참여 대응전략 분석 75
1. 미국 아마존 비즈니스 정부조달 플랫폼 운영사례 분석 77
1) 아마존 비즈니스 플랫폼 개요 77
2) 아마존 비즈니스 정부조달 전용 플랫폼 분석 79
(1) 아마존 비즈니스의 정부조달 시장 참여를 위한 독립 플랫폼 구축 노력 79
(2) AfBG의 정부고객을 위한 세부 서비스 내용 분석 79
2. 중국 징둥(JD.com)의 기업망 운영사례 분석 87
Ⅳ. 결론 :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적 제언 89
1. 연구결과 요약 90
1) 민간 쇼핑몰 정부조달시장 참여관련 해외 사례연구 분석결과 요약 90
(1) 미국 관련사례분석 결과 요약 91
(2) 중국 관련사례분석 결과 요약 92
(3) 영국 국가주도 정부조달 인터넷 플랫폼 구축 사례분석 결과 요약 94
2) 민간 쇼핑몰 정부조달시장 참여관련 해외 사례연구 시사점 요약 96
(1) 미국 관련사례분석 시사점 요약 96
(2) 중국 관련사례분석 시사점 요약 101
(3) 해외사례연구 시사점 종합 요약 102
2. 수요기관 구매방식 개선에 대한 정책적 제언 105
참고문헌 109
[표 4-1] 민간 쇼핑몰 기업의 정부조달시장 참여에 대한 국가별 특성 요약 90
[표 4-2] 민간 쇼핑몰의 정부조달시장 참여에 대한 미국 사례연구 요약 91
[그림 1-1] 연구배경 11
[그림 1-2] 연구목적 및 연구수행 내용 12
[그림 1-3] 연구범위 및 주요 내용 13
[그림 2-1] 미국 정부조달시장 민간 쇼핑몰 참여관련 진행사항 요약 22
[그림 2-2] "Procurement through Commercial E-Commerce Portals" 계획 25
[그림 2-3] 전자상거래 모형(E-Commercial Model) 예시 32
[그림 2-4] E-마켓플레이스 모형(E-Marketplace Model) 예시 33
[그림 2-5] E-조달 모형(E-Procurement Model) 예시 33
[그림 2-6] S-C-P Model을 활용한 인터넷 쇼핑몰 관련시장 산업구조 분석 37
[그림 2-7] 정부조달과 민간 쇼핑몰 수수료 부과체계 차이 비교 41
[그림 2-8] MAS 등 기존 정부조달 프로그램의 위상에 대한 GSA 입장 43
[그림 2-9] 미국 해군대학원의 가격비교연구 자료예시 54
[그림 2-10] 미국 CGP 가격비교연구 자료예시 55
[그림 2-11] 중국 정부조달시장 규모 56
[그림 2-12] 중국 정부조달시장 구성 현황 57
[그림 2-13] 중국 정부조달망 홈페이지와 집중구매 목록 예시 58
[그림 2-14] 중국 하이난성 정부의 민간 쇼핑몰 이용가능 물품 예시 65
[그림 2-15] 중국 징둥닷컴의 징둥기업망 인터넷 쇼핑몰 예시 67
[그림 2-16] 영국 CCS Crown Marketplace의 The Purchasing Platform 70
[그림 3-1] 아마존 비즈니스 및 ABfG 홈페이지 예시 77
[그림 3-2] 아마존 비즈니스 서비스의 특징과 현황 78
[그림 3-3] ABfG 공급기업 상세정보 제공 예시 80
[그림 3-4] ABfG 판매수량별 가격할인 정보제공 예시 80
[그림 3-5] ABfG 기관고객 전용가격 정보제공 예시 81
[그림 3-6] ABfG 정부고객 맞춤형 자격인증 표시 정보제공 예시 81
[그림 3-7] ABfG 고객선호 공급기업 선택 및 알림표시 정보제공 예시 82
[그림 3-8] ABfG 정부고객 대량 구매 시 재견적 요청 서비스 예시 83
[그림 3-9] ABfG 주요 제공품목 84
[그림 3-10] ABfG AbilityOne 프로그램 서비스 예시 86
[그림 3-11] 중국 징둥닷컴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