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 개요 9
1. 과업 배경 10
2. 과업 목적 11
3. 과업의 내용 및 범위 12
제2장 국내 밤 산업 현황 14
1. 밤의 일반적 현황 및 특성 15
2. 국내 밤 산업 현황 17
3. 공주시 밤 산업 현황 23
1. 공주시 밤 산업 일반 현황 23
2. 공주시 밤 산업 육성정책 26
4. 밤 가공식품 개요 26
1. 밤 가공식품 개발 배경 26
2. 밤 가공식품 역사 30
3. 공주시 밤 가공식품 연혁 35
제3장 밤 가공식품 현황 조사 및 분석 40
1. 공주시 밤 가공식품 현황조사 41
1. 공주시 밤 가공업체 전체 현황 41
2. 공주시 밤 가공업체 현황조사 46
3. 공주시 밤 가공업체 현황 종합 분석 65
2. 타지역 밤 가공식품 현황 분석 66
1. 조사업체 개요 66
2. 지역기반 밤 가공식품 조사 분석 67
3. 종합식품기업 밤 가공식품 조사 분석 78
4. 새로운 시장 형성 81
5. 타지역 밤 가공업체 현황 종합 분석 84
제4장 소비자 설문조사 분석 86
1. 설문조사 개요 87
2.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88
3. 설문조사 결과 종합 95
제5장 공주 밤 가공식품 활성화 전략 97
1. 밤 가공식품 현황 분석 요약 98
2. 공주 밤 가공식품 활성화 전략 101
1. 공동마케팅 전략 101
2. 건강식품 전략 강화 104
3. 공주 밤 원산지 강화 107
4. 소포장, 간편식 신제품 개발 109
5. B2B 시장 활성화 111
6. 1차 가공기술 강화 113
3. 결론 및 제언 115
〈표 2-1〉 밤의 효능효과 16
〈표 2-2〉 연도별 국내 밤 생산량 추이 17
〈표 2-3〉 연도별 밤 수출입 동향 18
〈표 2-4〉 국가별 수출 현황(중량기준) 18
〈표 2-5〉 전체 대비 부여, 공주, 청양 지역 밤 생산량 19
〈표 2-6〉 남부지역 밤 생산량 추이 20
〈표 2-7〉 충주지역 밤 생산량 21
〈표 2-8〉 국내 밤 생산 전망 23
〈표 2-9〉 충청권 밤 농협 수매 가격동향(상품기준) 28
〈표 2-10〉 밤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소비 의향 및 밤의 구입 용도 29
〈표 2-11〉 2011년 공주시 밤 가공상품 생산 업체 정보 36
〈표 2-12〉 2011년 공주지역 생산 주요 밤 가공제품 37
〈표 3-1〉 공주시 밤연구소 제공 공주밤 가공품 생산업체 42
〈표 3-2〉 자체파악 밤 가공업체 43
〈표 3-3〉 폐업 및 미 확인업체 44
〈표 3-4〉 공주밤 가공상품 품목 및 업체현황 44
〈표 3-5〉 밤 가공식품 업체 계획에 따른 애로사항 53
〈표 3-6〉 업체별 지원 요청사항 54
〈표 3-7〉 공주시 밤 가공식품 조사대상기업 현황표 58
〈표 3-8〉 지역기반 밤 가공식품 품목 및 업체현황 68
〈표 3-9〉 밤뜨래 기업 현황 69
〈표 3-10〉 밤뜨래 제품 현황 70
〈표 3-11〉 하동율림 기업 현황 71
〈표 3-12〉 하동율림 제품 현황 71
〈표 3-13〉 밤마리 기업 현황 72
〈표 3-14〉 밤마리 제품 현황 73
〈표 3-15〉 봉황농원 및 합천군 지역기반 밤 가공식품 생산현황 74
〈표 3-16〉 유기샘 기업 현황 75
〈표 3-17〉 유기샘 및 충주시 지역기반 밤 가공식품 생산현황 76
〈표 3-18〉 지리산무지개상점 기업 현황 77
〈표 3-19〉 단물가게 기업 현황 77
〈표 3-20〉 전체 생산 제품 중 밤 가공식품 품목 수 78
〈표 3-21〉 간편식, 소포장 형태의 밤 가공식품 80
〈표 3-22〉 어린이, 유아용 밤 가공식품 81
〈표 3-23〉 독립베이커리 및 디저트카페 밤 가공식품 83
〈그림 1-1〉 과업 배경 및 목적 11
〈그림 1-2〉 현황조사 내용 13
〈그림 2-1〉 국내 밤 생산 지도 22
〈그림 2-2〉 공주밤, 정안밤 지리적단체표장등록증 24
〈그림 2-3〉 지역별 밤 검색 현황 25
〈그림 2-4〉 국내 밤 재배농가 소득 산출 27
〈그림 2-5〉 소득구간별 임가 비율 27
〈그림 2-6〉 밤 소비트렌드 변화 30
〈그림 2-7〉 1970년대 바밤바 TV광고 및 시대별 제품 31
〈그림 2-8〉 1999년 롯데중앙연구소 밤 가공식품 개발 품목 31
〈그림 2-9〉 CJ제일제당 맛밤 제품 33
〈그림 2-10〉 전통적인 밤 가공식품 33
〈그림 2-11〉 2010년 이전 출시된 밤 가공식품 34
〈그림 3-1〉 공주시 밤 가공 생산제품 유형 45
〈그림 3-2〉 업체 기본 설문 문항 47
〈그림 3-3〉 조사대상 밤 가공식품업체 매출 규모 49
〈그림 3-4〉 밤 가공식품 매출 증감 49
〈그림 3-5〉 매출 상위/하위 기업 현황 비교 50
〈그림 3-6〉 밤 가공식품 제품 밤 함유량 51
〈그림 3-7〉 밤 가공식품 업체의 연간 밤 수매(사용)량 52
〈그림 3-8〉 제품별 유통 비중 및 매출액 상관관계 53
〈그림 3-9〉 제품별 유통기한 55
〈그림 3-10〉 밤 가공식품 공주밤 원료 표기 사례 56
〈그림 3-11〉 공주 밤 가공식품 상표권 확보 현황 57
〈그림 3-12〉 타지역 밤 가공식품 업체 분포도 67
〈그림 3-13〉 동원양반죽 포장형태 변화 79
〈그림 3-14〉 독립베이커리 타르테마 밤식빵 82
〈그림 4-1〉 밤 가공식품 구매 경험 88
〈그림 4-2〉 설문대상 연령 및 성별 89
〈그림 4-3〉 최근 3년간 구입 경험이 있는 밤 가공식품(복수응답) 89
〈그림 4-4〉 밤 가공식품 구입 목적 90
〈그림 4-5〉 밤 가공식품 구입시 고려사항 91
〈그림 4-6〉 밤 가공식품 구입 유통 경로 91
〈그림 4-7〉 향후 밤 가공식품 구매 의향 92
〈그림 4-8〉 공주밤이 밤 가공식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93
〈그림 4-9〉 공주밤, 공주산 밤 가공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제품 94
〈그림 4-10〉 공주밤 가공식품 활성화를 위한 선결 과제 95
〈그림 5-1〉 밤 가공식품 현황 분석 요약 99
〈그림 5-2〉 공주 밤 가공식품 SWOT 분석 100
〈그림 5-3〉 공주시 밤 가공식품 기업 목표 포지셔닝 101
〈그림 5-4〉 고맛나루장터 쇼핑몰 및 개별 쇼핑몰 103
〈그림 5-5〉 밤 효능 106
〈그림 5-6〉 건강식품 컨셉의 밤 가공식품 107
〈그림 5-7〉 타지역 공주밤 가공식품 109
〈그림 5-8〉 편의점에서의 냉장베이커리류 구매율 변화 110
〈그림 5-9〉 전통식품 및 유제품 소포장 형태 변화 110
〈그림 5-10〉 소포장, 간편식 밤 가공식품 111
〈그림 5-11〉 국내 시판 밤 가공식품(당절임, 페이스트 등) 113
〈그림 5-12〉 중간재를 활용한 다양한 밤 가공식품 113
〈그림 5-13〉 공주 밤 가공식품 활성화 단계별 전략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