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PISA-TALIS 연계조사 개요 1
II. 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교사 및 학교의 역할 4
III. 학생의 사회ㆍ정서적 발달과 교사 및 학교의 영향 7
IV. 시사점 : 학생 성취와 발달을 위한 교사 및 학교의 역할 9
〈그림 1〉 학생 성취 및 발달에 관여하는 교사 및 학교 변인 3
〈그림 2〉 교사의 수업시간 사용과 학생 성취(PISA) 간의 관계 4
〈그림 3〉 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학생 성취(PISA) 간의 관계 5
〈그림 4〉 학급 구성과 학생 성취(PISA) 간의 관계 6
〈그림 5〉 교사의 방과후 활동 지도와 학생의 학급 분위기에 대한 인식 7
〈그림 6〉 교사의 학생 과제 검토 시간과 학생의 교육적 열망 간의 관계 8
〈그림 7〉 교사의 직무 관련 스트레스와 학생들의 교사 열의에 관한 인식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