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1-1. 연구의 배경 13
1-2.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15
2-1. 연구의 시간적 및 공간적 범위 15
2-2. 연구의 내용적 범위 16
3. 연구의 방법 및 추진체계 17
3-1. 연구의 방법 17
3-2. 연구의 추진체계 18
Ⅱ. 진로교육 현황 및 진로체험시설 분석 19
1. 진로교육의 배경과 정책 추이 20
1-1. 진로교육의 배경과 국가 정책 20
1-2. 경상남도 진로교육 현황과 정책 23
1-3. 진로교육 법규 조사 26
1-4. 기존 진로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9
2. 진로체험시설 사례 분석 31
2-1. 국내 진로체험시설 현황 31
2-2. 국외 진로체험시설 현황 50
2-3. 국내외 진로체험시설 분석의 시사점 63
3. 진로체험시설과 NCS 66
3-1. 진로체험시설의 직업체험과 NCS 66
3-2. 4차 산업혁명을 고려한 NCS 기반 진로체험 프로그램 구안 76
Ⅲ.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대한 요구 분석 77
1. 조사 개요 78
2. 설문대상별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대한 요구 현황 81
2-1.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 담당해야 하는 '역할'에 대한 인식 81
2-2.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필요한 '공간'에 대한 인식 84
2-3.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을 방문하기에 '적합한 시기'에 대한 인식 88
2-4.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프로그램 참여시 '적절한 소요 시간'에 대한 인식 91
2-5.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중점 운영 방안'에 대한 인식 94
2-6.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설립과 운영에 대한 의견 97
3. 설문대상별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대한 요구의 차이 분석 99
3-1. 설문대상별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역할'에 대한 요구 차이 99
3-2. 설문대상별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공간'에 대한 요구 차이 100
3-3. 설문대상별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참여 시 '적절한 시기'에 대한 인식 차이 101
3-4. 설문대상별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참여 시 '적절한 시간'에 대한 인식 차이 102
3-5. 설문대상별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참여 시 '중점 운영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103
4.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대한 요구 종합 정리 104
4-1.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 담당해야 하는 '역할' 104
4-2.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필요한 '공간' 104
4-3.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참여시 '적절한 시기' 105
4-4.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참여 시 '적절한 소요 시간' 105
4-5.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중점 운영 방안' 106
Ⅳ.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정책적 타당성 조사 107
1. 진로체험시설의 필요성 및 타당성 108
1-1. 진로교육에서 진로체험시설의 필요성 분석 108
1-2. 진로체험시설의 영향 및 기대효과 119
2. 진로체험시설의 방향 및 비전 설정 121
2-1.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기능과 방향 수립 121
2-2. 진로교육원 건립 비전 및 모델 제시 126
Ⅴ.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설립 예정 부지 분석 128
1. 대상지 여건 분석 129
1-1. 대상부지 위치분석 129
1-2. 대상부지 자연환경 분석 133
1-3. 대상부지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137
2. 대상지 선정 138
2-1. 대상지 환경 분석 종합 138
2-2. 대상지 선정 139
2-3. 선정 대상지 활용의 전제 조건 140
3. 선정 대지 분석 141
3-1. 선정 대지 물리적 환경 141
3-2. 건축가용지 분석 143
3-3. 법규 분석 144
Ⅵ.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운영계획 145
1. 프로그램 구상 146
1-1. 프로그램 구상의 전제 146
1-2. 프로그램 구상 148
2. 프로그램 운영 방안 150
2-1. 진로교육 상설 프로그램 개발 150
2-2. 진로교육 응용 프로그램 개발 163
2-3. 혁신적 교육시스템의 진로교육 적용 모델 166
2-4.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필요 시설 도출 168
3. 조직 및 인적구성 제안 172
3-1. 조직 및 인적구성 방안 제시 172
3-2. 조직 및 인력 운영계획 174
Ⅶ.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공간조성계획 175
1. 건축 기본 구상 176
1-1. 기본 구상 176
1-2. 토지이용계획안 검토 179
1-3. 건축규모 및 기능 182
1-4. 배치계획 185
1-5. 평면계획 187
1-6. 개략 사업비 추정 192
2. 교육환경 구축 제안 194
2-1. 시설 및 환경 디자인 가이드라인 194
2-2. 체험형 진로교육 연계 위한 특화공간 제안 199
Ⅷ. 결론 204
1. 연구의 요약 20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5
1-2. 진로교육 정책 및 사례 분석 205
1-3. 진로교육 수요 분석 206
1-4. 진로교육원 정책적 타당성 207
1-5. 대상지 여건 분석 208
1-6. 진로교육원 운영계획 208
1-7. 진로교육원 공간조성계획 209
2. 연구의 활용방안 210
2-1. 재정투자계획 심사 대비 210
2-2. 진로교육원 건축설계 지침 작성을 위한 기본적인 방향 제시 210
2-3.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방향 제시 210
[부록] 설문조사지 211
[표 Ⅰ-1] 연구수행 방법 17
[표 Ⅰ-2] 연구의 추진 체계 18
[표 Ⅱ-1] 진로교육에 대한 국가 정책과 참여 추이 22
[표 Ⅱ-2] 꿈길 진로체험처 등록 현황 24
[표 Ⅱ-3] 꿈길 진로체험 프로그램 현황 24
[표 Ⅱ-4] 꿈길 진로체험처 등록 현황 24
[표 Ⅱ-5] 진로교육법의 하위 조항 26
[표 Ⅱ-6] 지방자치단체의 진로교육관련 조례 27
[표 Ⅱ-7] 진로교육 관련 법규 28
[표 Ⅱ-8] 강원진로교육원 시설 현황 31
[표 Ⅱ-9] 강원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32
[표 Ⅱ-10] 충청북도진로교육원 시설 현황 37
[표 Ⅱ-11] 충청북도진로교육원 운영 프로그램 38
[표 Ⅱ-12] 충청북도진로교육원 시설 현황 42
[표 Ⅱ-13] 세종시 창의진로교육원 시설 현황 45
[표 Ⅱ-14] 세종시 창의진로교육원 현상설계 지침상의 시설개요 47
[표 Ⅱ-15] 키차니아 도쿄의 시설 현황 50
[표 Ⅱ-16] 워너두 시티의 시설 현황 53
[표 Ⅱ-17] 해외국가의 프로그램 및 콘텐츠 수요자 확대 사례 62
[표 Ⅱ-18] 해외 국가의 진로서비스 실천에서의 기술 활용 사례 62
[표 Ⅱ-19] NCS 세부 분류 기준 67
[표 Ⅱ-20] NCS 능력단위 설명 68
[표 Ⅱ-21] NCS 수준체계 68
[표 Ⅱ-22] NCS 학습모듈의 내용 체계 71
[표 Ⅱ-23] 4차 산업혁명 시대 인공지능과 로봇으로 대체될 가능성에 따른 직업 분류 73
[표 Ⅱ-24] 강원학생진로교육원의 체험마을과 직업군 73
[표 Ⅱ-25] 충청북도진로교육원의 체험마을과 직업군 74
[표 Ⅲ-1] 연구대상의 기초적 현황 78
[표 Ⅲ-2] 학교 급별 표본 추출N 78
[표 Ⅲ-3] 지역별, 학교 급 별 설문을 진행할 학교 79
[표 Ⅲ-4] 완성된 설문의 영역과 문항내용 및 문항 수 79
[표 Ⅲ-5] 연구대상 80
[표 Ⅲ-6]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교사의 인식 81
[표 Ⅲ-7]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82
[표 Ⅲ-8]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학생의 인식 83
[표 Ⅲ-9]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필요한 공간에 대한 교사의 인식 84
[표 Ⅲ-10]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필요한 공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85
[표 Ⅲ-11]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필요한 공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86
[표 Ⅲ-12]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필요한 공간에 대한 자유 서술 응답 87
[표 Ⅲ-13]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을 방문하기에 적절한 시기에 대한 교사의 응답 88
[표 Ⅲ-14]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을 방문하기에 적절한 시기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89
[표 Ⅲ-15]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을 방문하기에 적절한 시기에 대한 학생의 응답 90
[표 Ⅲ-16]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참여 시 적절한 소요 시간에 대한 교사의 응답 91
[표 Ⅲ-17]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참여 시 적절한 소요 시간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92
[표 Ⅲ-18]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참여 시 적절한 소요 시간에 대한 학생의 응답 93
[표 Ⅲ-19]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올바른 중점 운영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응답 94
[표 Ⅲ-20]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올바른 중점 운영 방안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95
[표 Ⅲ-21]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올바른 중점 운영 방안에 대한 학생의 응답 96
[표 Ⅲ-22]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설립과 운영에 대한 의견 자유 서술 응답 97
[표 Ⅲ-23]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인식 차이 99
[표 Ⅲ-24]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필요한 공간에 대한 인식 차이 100
[표 Ⅲ-25]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을 방문하기에 적절한 시기에 대한 인식 차이 101
[표 Ⅲ-26]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참여 시 적절한 소요 시간에 대한 인식 차이 102
[표 Ⅲ-27]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올바른 중점 운영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103
[표 Ⅳ-1] 정책에서 제시하는 진로체험시설 설치 근거 110
[표 Ⅳ-2]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의 활동별 참여현황 및 만족도 111
[표 Ⅳ-3] 초등학교에서 강조되어야 할 진로교육 내용(활동)(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 111
[표 Ⅳ-4] 학교 진로활동별 학생 만족도 112
[표 Ⅳ-5] 진로체험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항 112
[표 Ⅳ-6]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받기 원하는 사항 114
[표 Ⅳ-7]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기능과 방향 제안 125
[표 Ⅴ-1] 밀양시 교동 대상부지 현황 및 토지이용계획 130
[표 Ⅴ-2] 창녕군 서리 대상부지 현황 및 토지이용계획 132
[표 Ⅴ-3] 밀양시 기후 134
[표 Ⅴ-4] 창녕군 기후 136
[표 Ⅴ-5] 대상부지별 SWOT 분석 139
[표 Ⅴ-6] 대상지 평가 및 선정 139
[표 Ⅴ-7] 선정 대지에 적용되는 법규 분석 144
[표 Ⅵ-1]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의 목표와 기능에 따른 프로그램 148
[표 Ⅵ-2]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의 영역별 구상 149
[표 Ⅵ-3] 심리검사를 통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예시 150
[표 Ⅵ-4] 진로탐색 프로그램 구성(안) 152
[표 Ⅵ-5] 진로상담 프로그램 구성(안) 153
[표 Ⅵ-6] 진로체험 분야 도출 기준 154
[표 Ⅵ-7] 한국표준직업분류에 따른 직업의 구분(직업대표성) 155
[표 Ⅵ-8] 국가직무능력 표준분류에 따른 구분(직무대표성(NCS적합성)) 155
[표 Ⅵ-9] 직업대표성 및 직무대표성에 따른 직업분야 도출 156
[표 Ⅵ-10] 2016년 KISTEP 10대 미래유망기술 156
[표 Ⅵ-11] 진로체험 분야 도출(◎ 표시는 적합) 158
[표 Ⅵ-12] 경상남도진로교육원의 진로체험 영역 구성(안) 159
[표 Ⅵ-13] 체험 프로그램의 단계별 내용 160
[표 Ⅵ-14] 진로체험 프로그램 구성(안) - 항공우주 예시 161
[표 Ⅵ-15] 직업군별 진로체험 프로그램 상세 기획 예시(강원진로교육원 사례) 162
[표 Ⅵ-16] 사회적 배려 대상 학생 프로그램 구성(안) 163
[표 Ⅵ-17] 지역사회 프로그램 구성(안) 164
[표 Ⅵ-18] 교원 및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 구성(안) 164
[표 Ⅵ-19] 교육행사 프로그램 구성(안) 165
[표 Ⅵ-20]/[표 Ⅶ-20]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프로그램 운영(안) 168
[표 Ⅵ-21] 1박2일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일정 예시(강원진로교육원 사례) 170
[표 Ⅵ-22] 부서별 업무(안) 173
[표 Ⅶ-1] 경남 진로교육원 공간 계획 개념 176
[표 Ⅶ-2] 배치 기능별 면적 구성 177
[표 Ⅶ-3] 진로정보존 규모산정 182
[표 Ⅶ-4] 진로탐색존 규모산정 182
[표 Ⅶ-5] 진로체험존 규모산정 182
[표 Ⅶ-6] 수장고 규모산정 182
[표 Ⅶ-7] 사무관리시설 규모산정 183
[표 Ⅶ-8] 유지관리시설 규모산정 183
[표 Ⅶ-9] 공용편의시설 규모산정 183
[표 Ⅶ-10] 부대시설(생활관) 규모산정 183
[표 Ⅶ-11] 기능별 면적 배분 184
[표 Ⅶ-12] 경남진로교육원 층별 면적 및 구성 191
[표 Ⅶ-13] 지역별 진로교육원 규모 및 사업비 192
[표 Ⅶ-14] 경남진로교육원 항목별 설립 소요 예산 192
[표 Ⅶ-15] 전시체험공간의 특성 202
[그림 Ⅰ-1] 진로교육원의 방향 13
[그림 Ⅰ-2] 예상부지 위치도 15
[그림 Ⅰ-3] 연구의 추진내용에 따른 방법 17
[그림 Ⅱ-1] 시대 변화에 따른 인재상과 교육의 변화 20
[그림 Ⅱ-2]/[그림 Ⅱ-1] 진로교육 추진 방향(교육부, 2018) 21
[그림 Ⅱ-3]/[그림 Ⅱ-2] 기존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9
[그림 Ⅱ-4]/[그림 Ⅱ-3] 강원진로교육원 전경 31
[그림 Ⅱ-5]/[그림 Ⅱ-4] 강원진로교육원 본관 평면구성(1층, 2층) 33
[그림 Ⅱ-6]/[그림 Ⅱ-5] 강원진로교육원 본관 3층 및 생활관 1층 평면구성 34
[그림 Ⅱ-7]/[그림 Ⅱ-6] 강원진로교육원 생활관 평면구성(2층, 3층) 35
[그림 Ⅱ-8]/[그림 Ⅱ-7] 강원진로교육원 실내공간 사진 36
[그림 Ⅱ-9]/[그림 Ⅱ-8] 충청북도진로교육원 조감도 37
[그림 Ⅱ-10]/[그림 Ⅱ-9] 충청북도진로교육원 1관 평면구성 39
[그림 Ⅱ-11]/[그림 Ⅱ-10] 충청북도진로교육원 2관, 3관 평면구성 40
[그림 Ⅱ-12]/[그림 Ⅱ-11] 충청북도진로교육원 진로체험 활동모습 41
[그림 Ⅱ-13]/[그림 Ⅱ-12] (가칭)충남진로창업교육원 구상도 42
[그림 Ⅱ-14]/[그림 Ⅱ-13] (가칭)충남진로창업교육원 층별 성 44
[그림 Ⅱ-15]/[그림 Ⅱ-14] (가칭)충남진로창업교육원 평면구성 44
[그림 Ⅱ-16]/[그림 Ⅱ-15] 세종시 창의진로교육원 설계안 45
[그림 Ⅱ-17]/[그림 Ⅱ-16] 세종시 창의진로교육원 설계 가이드라인 47
[그림 Ⅱ-18]/[그림 Ⅱ-17] 세종시 창의진로교육원 설계안 내부투시도 48
[그림 Ⅱ-19]/[그림 Ⅱ-18] 세종시 창의진로교육원 설계안 동선계획도 49
[그림 Ⅱ-20]/[그림 Ⅱ-19] 일본, 키차니아 도쿄 사진 50
[그림 Ⅱ-21]/[그림 Ⅱ-20] 일본, 키차니아 1층 평면 구성 52
[그림 Ⅱ-22]/[그림 Ⅱ-21] 일본, 키차니아 2층 평면 구성 52
[그림 Ⅱ-23]/[그림 Ⅱ-22] 워너두 시티 사진 53
[그림 Ⅱ-24]/[그림 Ⅱ-23] 워너두 시티 진로체험 활동모습 54
[그림 Ⅱ-25]/[그림 Ⅱ-24] 워너두 시티 내부 55
[그림 Ⅱ-26]/[그림 Ⅱ-25] 워너두 시티 내부 55
[그림 Ⅱ-27]/[그림 Ⅱ-26] 핀란드 원스톱센터 56
[그림 Ⅱ-28]/[그림 Ⅱ-27] 청년보장 및 평생지도 활동의 주요 부분으로서 원스톱센터(Ohjaamo)의 역할 57
[그림 Ⅱ-29]/[그림 Ⅱ-28] 덴마크의교육 체계 58
[그림 Ⅱ-30]/[그림 Ⅱ-29] 덴마크의 진로교육 운영 체계 60
[그림 Ⅱ-31]/[그림 Ⅱ-30] NCS의 영역과 하위능력 67
[그림 Ⅱ-32]/[그림 Ⅱ-31] NCS능력단위구성 68
[그림 Ⅱ-33]/[그림 Ⅱ-3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70
[그림 Ⅱ-34]/[그림 Ⅱ-33] NCS와 NCS 학습모듈의 관계 71
[그림 Ⅲ-1]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 대한 요구도 분석 온라인 설문지 샘플 80
[그림 Ⅲ-2]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의 역할에 대한 요구 차이 99
[그림 Ⅲ-3]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의 공간에 대한 요구 차이 100
[그림 Ⅲ-4]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의 적절한 시기에 대한 인식 차이 101
[그림 Ⅲ-5]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의 적절한 시간에 대한 인식 차이 102
[그림 Ⅲ-6] 경상남도 진로교육원에서의 중점 운영 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 103
[그림 Ⅳ-1] 학교 진로교육 추진계획(2018년) 상의 진로교육 추진방향 109
[그림 Ⅳ-2] 2018년 경상남도교육청 주요업무계획 109
[그림 Ⅳ-3]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능력 113
[그림 Ⅳ-4] 지역사회 진로체험 지원 체계 115
[그림 Ⅳ-5] 읍면지역 소재 단위 진로체험 프로그램 예시 116
[그림 Ⅳ-6] 경상남도 장기발전전략에 따른 진로 분야 117
[그림 Ⅳ-7] '17년 지역별 특화 진로체험 프로그램안(교육부) 117
[그림 Ⅳ-8] 자유학기제에 따른 학교급별 진로체험의 유형 118
[그림 Ⅳ-9] 경남교육 방향과 지표 및 비전 121
[그림 Ⅳ-10] 국가진로교육센터의 기능과 역할 124
[그림 Ⅳ-11]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비전 126
[그림 Ⅴ-1] 대상부지1(밀양) 위치도 129
[그림 Ⅴ-2] 대상부지1(밀양) 지번도 130
[그림 Ⅴ-3] 대상부지2(창녕) 위치도 131
[그림 Ⅴ-4] 대상부지2(창녕) 지번도 132
[그림 Ⅴ-5] 대상부지1(밀양) 주변 현황 133
[그림 Ⅴ-6] 대상부지1(밀양) 대지 사진 133
[그림 Ⅴ-7] 대상부지2(창녕) 주변 현황 135
[그림 Ⅴ-8] 대상부지2(창녕) 대지 사진 135
[그림 Ⅴ-9] 대상부지1(밀양) 주변 현황 138
[그림 Ⅴ-10] 대상부지2(창녕) 주변 현황 138
[그림 Ⅴ-11] 재정투자사업 추진 절차 140
[그림 Ⅴ-12] 대상부지가 형성하고 있는 축 분석 141
[그림 Ⅴ-13] 대상부지의 시각환경 142
[그림 Ⅴ-14] 건축가용지 분석 143
[그림 Ⅵ-1] 경상남도 진로교육원 비전에 따른 프로그램 구상 방향 148
[그림 Ⅵ-2] 우리나라의 시대별 대표직업의 변화 157
[그림 Ⅵ-3] 경상남도 주력 및 협력 산업 추진전략 및 광역단체별 특화 산업 분야 157
[그림 Ⅵ-4] 게이미피케이션 체험 과정 166
[그림 Ⅵ-5] 중학교 대상 1박 2일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안) 169
[그림 Ⅶ-1] 경남진로교육원 토지이용계획안 - 대안1 179
[그림 Ⅶ-2] 경남진로교육원 토지이용계획안 - 대안2 180
[그림 Ⅶ-3] 경남진로교육원 토지이용계획안 - 대안3 181
[그림 Ⅶ-4] 경남진로교육원 배치 계획안 185
[그림 Ⅶ-5] 경남진로교육원 1층 평면 계획안 187
[그림 Ⅶ-6] 경남진로교육원 2층 평면 계획안 188
[그림 Ⅶ-7] 경남진로교육원 3층 평면 계획안 189
[그림 Ⅶ-8] 경남진로교육원 4층 평면 계획안 190
[그림 Ⅶ-9] 경남진로교육원 지하층 평면 계획안 191
[그림 Ⅶ-10] 가변형 공간 활용 예시 194
[그림 Ⅶ-11] 창원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 구성 예시(창원대학교 사례)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