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나. 연구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근거 13
가. 연구 범위 13
나. 근거 14
3. 연구수행 과정 16
가. 연구수행 원칙 16
나. 연구수행 세부내용 16
다. 연구수행 체계 21
제2장 현황 및 여건분석 22
1. 일반현황 분석 23
가. 지리적 현황 23
나. 인구 현황 27
다. 교육자원 현황 33
라. 문화 현황 41
마. 교육여건과 변화의 추이 42
2. 문화예술교육 현황 52
가.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52
나. 문화예술교육의 과제 53
다. 정부의 문화예술교육 발전정책 54
3. 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66
가. 해외 문화예술교육 동향 66
나. 국내 문화예술교육 시설 71
다. 국내 타시도 학생교육문화회관 운영 사례 74
라. 시사점 78
4. 설문조사 79
가. 조사 개요 79
나. 조사결과 분석 총괄 84
다. 조사결과 세부 분석 90
5. 관련법규 및 계획 검토 103
6. 입지 타당성 분석 106
가. 입지의 중요성 106
나. 입지 분석 106
다. 보완 방안 126
제3장 기본구상 128
1. 기본계획 개요 129
가. 가칭)경남예술교육원 설립 개요 129
나. 경남예술교육원의 기능 129
다. 설립방향 130
2. 운영 구상 131
가. 운영 영역 131
나. 운영 분야 131
3. 배치 공간구상 135
가. 공간구상 및 시설배치계획 135
나. 세부 시설 구축 방안 139
다. 건축계획 142
라. 투자소요예산 148
제4장 사업계획 160
1. 사업계획 개요 161
가. 예술교육원 설립근거 161
나. 설립의 필요성 162
다. 설립방향 163
라. 운영 방향 164
2. 공사계획 165
가. 건축일반 165
나. 야외시설 공사계획 166
다. 배치도 및 조감도 168
3. 운영계획 171
가. 예술교육원 관리 및 운영주체 검토 171
나. 조직 구성 및 인력 검토 172
다. 경남예술교육원 프로그램 운영 176
라. 홍보 188
제5장 타당성 검토 및 결론 191
1. 타당성 검토 개요 192
가. 타당성 검토의 개념 192
나. 정책적 타당성 검토 193
다. 기술적 타당성 검토 194
라. 경제적 타당성 검토 194
마. 파급효과 198
2. 정책적ㆍ기술적 타당성 검토 201
가. 정책적 타당성 검토 201
나. 기술적 타당성 검토 203
다. 사업기간 검토 206
라. 추진계획 검토 208
3. 경제적 타당성 검토 210
가. 검토 개요 210
나. 본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분석 기준 210
다. 설립사업비 검토 212
라. 운영수지 검토 215
마. 건물의 처분가 산정 219
바. 현금흐름 추정 220
사. 경제적 타당성분석 결과 220
아. 파급효과 223
4. 결론 225
가. 개요 225
나. 타당성 검토 결과 225
다. 결어 233
[부록 1] 전국 학생교육문화원 운영현황 235
[부록 2] 설문지 250
[표 1-1] 연구수행 흐름도 21
[표 2-1] 경상남도 경도 및 위도의 극점 23
[표 2-2] 경상남도 시군 현황(2018년 기준) 26
[표 2-3] 경상남도 시군 인구현황(2018년 9월) 27
[표 2-4] 경상남도 연도별 인구추이 29
[표 2-5] 생애주기별 인구 현황 29
[표 2-6] 경상남도교육청 인력 현황(2018년 9월 30일 기준) 33
[표 2-7] 경상남도교육청 인력 현황(2018년 9월 30일 기준) 34
[표 2-8] 경상남도교육청 2019년 세입예산 35
[표 2-9] 경상남도교육청 2019년 세출예산 35
[표 2-10] 세입 전망 36
[표 2-11] 세출 전망 37
[표 2-12] 연도별 경상남도 전체지역 학교수, 학급수, 교원수, 직원수, 학생수 38
[표 2-13] 경상남도 지역별, 학교급 학교수(2018년) 39
[표 2-14] 경상남도 지역별, 학교급 학교수(2018년) 40
[표 2-15] 경상남도 문화공간 현황 41
[표 2-16] 학교별 학생수 추이 42
[표 2-17] 학교수 추이 43
[표 2-18] 학급수 추이 45
[표 2-19] 교직원수 추이 46
[표 2-20] 학급당 학생수 추이 48
[표 2-21] 교원 1인당 학생수 추이 49
[표 2-22] 누리과정 원아수 추이 51
[표 2-23] 사회적 소수자 문화예술교육 참여현황 54
[표 2-24] 타 시도교육청 학생교육문화원 운영 현황 72
[표 2-25] 타 시도교육청 운영 공연장 현황 73
[표 2-26] 사례별 주요시설 현황 75
[표 2-27] 사례별 운영 현황 77
[표 2-28] 조사 설계 80
[표 2-29] 조사 설문지 문항구성 80
[표 2-30] 조사대상 학교별 대상수 81
[표 2-31] 설문조사 응답 83
[표 2-32] 응답자 일반사항 분석 90
[표 2-33] 21개 도입가능시설의 도입 필요성 5점 척도 조사 결과 99
[표 2-34] 대상지 지번별 토지이용계획 정보 109
[표 2-35]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역ㆍ지구별 행위제한 정보 109
[표 2-36] 관련 법규 주요 조항 111
[표 2-37] 일반공업지역에서의 건축행위 제한 112
[표 2-38] 법적 허용 건립규모 검토 113
[표 2-39] 입지분석 종합 125
[표 3-1] 운영 영역 131
[표 3-2] 운영 분야 132
[표 3-3] 예술체험 프로그램 내용 132
[표 3-4] 주요 예술 체험 프로그램 운영(안) 133
[표 3-5] 예술발표 프로그램 내용 134
[표 3-6] 예술발표 프로그램 내용 134
[표 3-7] 기능에 따른 도입시설 검토 135
[표 3-8] 도입기능에 따른 공간구상 136
[표 3-9] 기능에 따른 도입시설 선정 137
[표 3-10] 예술체험실 공간구성(안) 139
[표 3-11] 예술체험실 주요시설 및 면적 139
[표 3-12] 공연장 주요시설 및 면적 140
[표 3-13] 예술교육 주요 도입시설에 따른 구비시설 147
[표 3-14] 예술교육원 건립 사업비 산정내역 148
[표 4-1] 건축계획(안) 165
[표 4-2] 설치기준에 따른 최소 주차규모 산정 167
[표 4-3] 가칭)경남예술교육원 운영방법 비교 172
[표 4-4] 경남예술교육원 주요업무 설정 174
[표 4-5] 경남예술교육원 업무 및 인력배치 175
[표 4-6] 경남예술교육원 인원 계획 176
[표 4-7] 프로그램 운영 영역 177
[표 4-8] 프로그램 운영 분야 177
[표 4-9] 프로그램 운영 개요 178
[표 4-10] 단체예술 프로그램 178
[표 4-11] 심화예술체험 프로그램 179
[표 4-12] 수시예술체험 프로그램 180
[표 4-13] 특화예술체험 프로그램 181
[표 4-14] 예술발표 프로그램 전시 182
[표 4-15] 예술발표 프로그램 공연 182
[표 4-16] 예술교육프로그램 예술영재 183
[표 4-17] 예술교육프로그램 진로교육 183
[표 4-18] 예술교육프로그램 교원연수 184
[표 4-19] 예술교육프로그램 컨설팅프로그램 184
[표 4-20] 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보급 184
[표 4-21] 예술분야 자격증반 프로그램 185
[표 4-22] 마케팅 및 홍보프로그램 주요 내용 188
[표 4-23] 홈페이지를 통한 연계 프로그램의 활성화 189
[표 5-1] 비용편익 산출 196
[표 5-2] 건설업에 의한 파급효과 산출방법 199
[표 5-3] 문화 및 기타서비스업에 의한 파급효과 산출방법 200
[표 5-4] 정책적 타당성 검토 기준 201
[표 5-5] 기술적 타당성 검토(기본계획) 기준 203
[표 5-6] 기술적 타당성 검토(설립주체의 역량) 기준 205
[표 5-7] 예술교육원 설계기간 산정 206
[표 5-8] 일반 표준 공사기간 207
[표 5-9] 예술교육원 건축공사기간 산정을 위한 계획기준 207
[표 5-10] 예술교육원 건립 사업기간 208
[표 5-11] 예술교육원 건립 단계별 추진계획 209
[표 5-12] 경제적 타당성 판단기준 212
[표 5-13] 예술교육원 설립사업비 산출방법 212
[표 5-14] 소비자물가 상승률 213
[표 5-15] 예술교육원 건립 사업비 산정내역 214
[표 5-16] 연차별 설립 소요자금 계획 215
[표 5-17] 연차별 설립 소요자금 조달 계획 215
[표 5-18] 연도별 총운영비 계획 216
[표 5-19] 업무별 인원계획 216
[표 5-20] 공무원 연도별 임금상승률 217
[표 5-21] 예술교육원 연도별ㆍ직급별 인건비 계획 217
[표 5-22] 예술교육원 시설별 사업비 계획 218
[표 5-23] 일반관리비(2023년 기준) 218
[표 5-24] 예술교육원 일반관리비 계획 218
[표 5-25] 경상운영비(2019년 기준) 219
[표 5-26] 예술교육원 운영경비 계획 219
[표 5-27]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 요약 220
[표 5-28] 연도별 현금흐름 분석표 221
[표 5-29] 경제적 비용편익 분석 222
[표 5-30] 예술교육원 건립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액 추정 223
[표 5-31] 예술교육원 건립에 의한 연도별 파급효과 223
[표 5-32]/[그림 5-32] 예술교육원 건립 경제적 파급효과 산출액 추정 224
[그림 1-1] 대상예정지 위치도 13
[그림 2-1] 경상남도 행정구역 25
[그림 2-2] 경상남도 시군별 인구현황 28
[그림 2-3] 경상남도 연도별 인구추이 28
[그림 2-4] 경상남도교육청 기구표 33
[그림 2-5] 경상남도 시군별 교원수(2018년) 40
[그림 2-6] 사업예정지 위치도 107
[그림 2-7] 현재 건물 전경 108
[그림 2-8] 전체 대상지 확인도면 110
[그림 2-9] 경상남도내에서의 김해시 의 지리적 위치 114
[그림 2-10] 김해시 어방공업지구내 대상지 위치 116
[그림 2-11] 사업예정지 거리별 환경 117
[그림 2-12] 도시개발계획 평면도 118
[그림 2-13] 단계별 개발계획 및 조감도 119
[그림 3-1] 건물 및 시설 배치구상(안) 138
[그림 3-2] 경남예술교육원 본관 건축계획(측면도) 145
[그림 3-3] 경남예술교육원 본관 층별 평면도 145
[그림 3-4] 경남예술교육원 별관 공연장 평면도 147
[그림 4-1] 경남예술교육원의 비전, 목표 및 운영방향 164
[그림 4-2] 야외 문화행사(예시) 166
[그림 4-3] 테마공원(예시) 166
[그림 4-4] 잔디 블럭 주차장(예시) 167
[그림 4-5] 경남예술교육원 조직도(안) 175
[그림 5-1] 가칭)경남예술교육원 설립 타당성 검토 개요 193
[그림 5-2] 경제적 타당성 검토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