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7
1. 연구 필요성 7
2. 연구 목적 8
3. 연구 내용 9
4. 연구 방법 및 절차 10
Ⅱ. 수학과 평가동향 분석 11
1. IB MYP 수학과 평가 11
가. IB의 교육철학 11
나. IB MYP의 평가 원칙과 방법 14
다. IB MYP의 평가 사례 20
라. 시사점 28
2. Math Assessment Project 29
가. MAP 개요 29
나. 형성평가를 위한 수업 활동: Classroom Challenge 30
다. 총괄평가를 위한 과제 33
라. 평가틀(Prototype Summative Assessment Test) 34
마. 전문성 개발을 위한 모듈(Professional Development Modules) 35
바. 평가 사례 36
사. 시사점 42
3. NCTM의 이 주의 수학문제(Problem of Week) 43
가. PoW 개요 43
나. PoW 사례 44
다. 시사점 52
4. 논의 및 시사점 53
Ⅲ. 핵심역량기반 수학과 평가 설계 및 적용 55
1. 학교현장의 평가 개선 요구 파악 55
가. 수학과 평가에 대한 교사의 문제의식 55
나. 수학과 평가의 어려움 도출 57
다. 학교현장의 평가 개선 방향 58
2. 핵심역량기반 수학과 평가 설계 60
가. 평가 설계 절차 60
나. 개념 표현 수행평가 설계 61
다. 개념 활용 수행평가 설계 69
3. 핵심역량기반 수학과 평가 적용 71
가. 개념 표현 수행평가 적용 71
(1) 배움일기 형성평가 71
(2) 개념 비교 글쓰기 형성평가 88
(3) 개념 표현 수행평가 93
나. 개념 활용 수행평가 적용 98
Ⅳ. 결론 99
1. 요약 및 논의 99
2/나. 후속연구 제안 103
참고문헌 104
[부록 1] 개념 활용 형성평가 과제 105
[부록 2] MAP 평가 과제 109
〈표 Ⅱ-1〉 핵심역량 비교 11
〈표 Ⅱ-2〉 비평적 사고 세부내용 12
〈표 Ⅱ-3〉 평가 디자인 도구 15
〈표 Ⅱ-4〉 총괄평가 개요 16
〈표 Ⅱ-5〉 평가를 평가하는 루브릭 17
〈표 Ⅱ-6〉 기준 B(패턴 조사)에 대한 피드백 23
〈표 Ⅱ-7〉 기준 C(수학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피드백 24
〈표 Ⅱ-8〉 수학 성적표 예시 27
〈표 Ⅱ-9〉 중학교 형성평가 수업 활동(Classroom Challenge) 목록 31
〈표 Ⅱ-10〉 고등학교 형성평가 수업 활동(Classroom Challenge) 목록 32
〈표 Ⅱ-11〉 총괄평가를 위한 과제 목록 33
〈표 Ⅱ-12〉 NCTM의 수학학습 자료 43
〈표 Ⅱ-13〉 평가 기준표 45
〈표 Ⅱ-14〉 평가 사례 47
〈표 Ⅲ-1〉 온라인 집담회 사전 설문 56
〈표 Ⅲ-2〉 평가 설계 절차 60
〈표 Ⅲ-3〉 배움일기 형성평가 개발 과정 72
[그림 Ⅱ-1] 이항정리 과제 21
[그림 Ⅱ-2] 모의 답안 23
[그림 Ⅲ-1] 온라인 집담회 57
[그림 Ⅲ-2] 수행평가 평가방향 61
[그림 Ⅲ-3] A교사의 수행평가(계획안) 62
[그림 Ⅲ-4] 연구진이 A교사에게 제안한 형성평가와 수행평가 63
[그림 Ⅲ-5] 개념 표현 평가 과제 67
[그림 Ⅲ-6] 배움일기 과제 68
[그림 Ⅲ-7] 두 개념 비교하기 과제 68
[그림 Ⅲ-8] 캔틸레버 도구함 수행평가 아이디어 70
[그림 Ⅲ-9] 개념 표현 수행평가 체제 71
[그림 Ⅲ-10] 배움일기 73
[그림 Ⅲ-11] 배움일기 피드백 자료1 75
[그림 Ⅲ-12] 배움일기 피드백 자료2 75
[그림 Ⅲ-13] 배움일기 피드백 자료3 76
[그림 Ⅲ-14] 배움일기 피드백 자료4 77
[그림 Ⅲ-15] 배움일기 피드백 양식(초안) 78
[그림 Ⅲ-16] 학생별 피드백 샘플 79
[그림 Ⅲ-17] 배움일기 피드백 양식(수정안) 80
[그림 Ⅲ-18] 배움일기 피드백 샘플1 82
[그림 Ⅲ-19] 배움일기 피드백 샘플2 84
[그림 Ⅲ-20] 배움일기(2차) 양식(평가기준 추가) 85
[그림 Ⅲ-21] 배움일기(2차) 결과 87
[그림 Ⅲ-22] 개념 비교 글쓰기 결과 90
[그림 Ⅲ-23] 개념 비교 글쓰기 결과 92
[그림 Ⅲ-24] 수행평가 사례1 94
[그림 Ⅲ-25] 수행평가 사례2 95
[그림 Ⅲ-26] 수행평가 이후 피드백 97
[그림 Ⅳ-1] 형성평가 과제 개발 절차 101
[그림 Ⅳ-2] 수행평가 체제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