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
가. 연구필요성 8
나. 연구목적 9
2. 연구내용 9
가. 연구목표 9
나. 과업내용 9
3. 연구방법 11
가. 사례분석 12
나. 전문가 자문 및 협의회 실시 13
다. 프로토타입을 활용한 콘텐츠 확보 13
4. 연구절차 14
가. 연구추진 체계 14
나. 연구 추진 일정 16
5. 연구 성과 20
가. 연구 수행결과 20
나. 콘텐츠 개발 사례 21
제2장 미래교육 콘텐츠 개발 기반 연구 24
1. 이론적 배경 24
가. 미래사회와 미래교육 24
나. 미래교육 콘텐츠 활용을 위한 공간 구축 필요성 26
다. 미래교육 콘텐츠 개발 필요성 28
2. 현장 실태 및 요구 조사 31
가. 수학체험시설 콘텐츠 활용도 31
나. 수학체험시설 방문객의 콘텐츠 활용 만족도 및 요구분석 34
3. 미래교육 콘텐츠 개발 구성 관점 37
가. 이론학습에서 관람, 체험으로 교육활동변화 38
나. 체험제작활동으로의 교육활동 변화 47
다. 미래교육 관련 콘텐츠 개발 구성 내용 49
제3장 미래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및 결과 50
1. 체험ㆍ탐구 수학 구조물 콘텐츠 50
가. 콘텐츠 개발 방향 50
나. 콘텐츠 개발 결과 53
다. 체험ㆍ탐구 수학 콘텐츠 개발 결과 자문 68
라. 콘텐츠 활용 방안 및 제언 74
2. 체험중심 소프트웨어(SW) 콘텐츠 75
가. 콘텐츠 개발 방향 75
나. 콘텐츠 개발 결과 77
다. SW 콘텐츠 및 교실 개발 결과 자문 89
라. 콘텐츠 활용 방안 및 제언 90
3. ARㆍVR 콘텐츠 91
가. ARㆍVR 콘텐츠 개발 방향 91
나. ARㆍVR 콘텐츠 개발 결과 93
다. ARㆍVR 콘텐츠 개발 결과 자문 113
라. ARㆍVR 콘텐츠 활용 방안 및 제언 116
4. 미래교육공간 구축 118
가. 미래교육공간(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연구 118
나. 미래교육공간(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연구 결과 127
다. 미래교육공간(메이커 스페이스) 공간 활용 방안 146
라. 미래교육공간(메이커 스페이스) 제언 148
제4장 미래교육 콘텐츠 개발 제언 150
1. 콘텐츠 개발 인프라 구축 150
2. 콘텐츠 개발의 질적 제고 방안 153
[부록 1] 수학체험교구 활용 및 만족도 조사 155
[부록 2] 미래교육 콘텐츠 제작 안(목록) 178
[부록 3] 미래교육 콘텐츠 제작 안(계획) 181
[부록 4] 미래교육 콘텐츠 안내자료 287
[부록 5] 콘텐츠 개발 내용 전문가 평가 459
[부록 6] 미래교육 콘텐츠 3D 모델링 581
[부록 7] 미래교육 AR/VR 콘텐츠 개발 스토리보드 602
[부록 8] 미래교육공간 설계도 680
참고문헌 684
〈표 1-1〉 미래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방법 11
〈표 1-2〉 체험형 교구 관련 데이터 수집 안 12
〈표 1-3〉 체험형 교구 콘텐츠 분석 예시 12
〈표 1-4〉 수행조직 및 업무 분장 15
〈표 1-5〉 연구 전담인력 및 제작지원 전문가 15
〈표 1-6〉 미래교육 콘텐츠 TF팀 활동 내역 16
〈표 1-7〉 콘텐츠 발굴 성과지표 21
〈표 2-1〉 경남지역의 초ㆍ중ㆍ고등학교 현황 31
〈표 2-2〉 경상남도 내 수학체험센터 32
〈표 2-3〉 경상남도 내 수학체험센터 방문자 현황 33
〈표 2-4〉 경상남도 내 수학체험센터 체험교구 종류별 분포 현황 33
〈표 2-5〉 경상남도 내 수학체험센터 사용자별 체험교구 분포 현황 34
〈표 2-6〉 경상남도 내 수학체험센터 체험교구 활용 만족도 조사 34
〈표 2-7〉 ARㆍVR 기술과 교육을 접목한 에듀러닝 활용 사례 39
〈표 2-8〉 게임ㆍAI와 교육의 접목을 활용한 에듀러닝 활용 사례 42
〈표 2-9〉/〈표 2-8〉 디지털 교과서서 교육을 접목한 에듀러닝 활용 사례 44
〈표 2-10〉/〈표 2-9〉 미래교육 콘텐츠 구성 방안 49
〈표 3-1〉 미래교육 콘텐츠 제작 안(체험ㆍ탐구수학 구조물) 52
〈표 3-2〉 체험탐구수학 콘텐츠 개발 결과 자문 68
〈표 3-3〉 미래교육 콘텐츠 제작 안(SW) 76
〈표 3-4〉 SW 콘텐츠 및 교실 개발 결과 자문 89
〈표 3-5〉 미래교육 콘텐츠 제작 안(AR/VR) 92
〈표 3-6〉 ARㆍVR 콘텐츠 개발 결과 자문 113
〈표 3-7〉 스마트홀 구성 시설 및 설비 128
〈표 3-8〉 상상 스튜디오 구성 시설 및 설비 130
〈표 3-9〉 아날로그 제작실 재료 및 공구 133
〈표 3-10〉 디지로그 제작실 재료 및 공구 134
〈표 3-11〉 디지털 제작실 재료 및 공구 136
〈표 3-12〉 최첨단 목공실 재료 및 공구 138
〈표 3-13〉/〈표 3-12〉 미디어 스튜디오 재료 및 공구 140
〈표 3-14〉/〈표 3-13〉 메이커 스페이스 안전 장비 142
〈표 3-15〉/〈표 3-14〉 메이커 스페이스의 구축시 고려할 사항 143
〈표 3-16〉/〈표 3-15〉 메이커 스페이스 이용자 안전 수칙 144
〈표 3-17〉/〈표 3-16〉 메이커 스페이스 장비 이용시 안전 수칙 145
〈표 3-18〉/〈표 3-17〉 미래 창의 공작소 운영 프로그램 계획안 147
〈표 4-1〉 교구의 형태 및 교구 예시 151
〈그림 1-1〉 미래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방법 11
〈그림 1-2〉 콘텐츠 모형 제작 방법 13
〈그림 1-3〉 미래교육 콘텐츠 연구 과업수행 절차 14
〈그림 1-4〉 수행조직 및 업무 분장도 14
〈그림 2-1〉 미래교육 콘텐츠 개발 필요성 29
〈그림 2-2〉 미래교육 콘텐츠 개발 구성 관점 37
〈그림 2-3〉 에듀테크의 구성 38
〈그림 2-4〉 메이커 교육 개요 47
〈그림 3-1〉 웹툰창작관 120
〈그림 3-2〉 상상공작소 121
〈그림 3-3〉 국립중앙과학관 무한상상실 122
〈그림 3-4〉 국립대구과학관 무한상상실 123
〈그림 3-5〉 무한상상 스페이스 124
〈그림 3-6〉 미래 창의 공작소 공간 구성안 127
〈그림 3-7〉 미래 창의 공작소 공간 구성안 요약 127
〈그림 3-8〉 스마트홀 구성안 129
〈그림 3-9〉 상상 스튜디오 구성안 131
〈그림 3-10〉 메이킹 스튜디오 구성안 132
〈그림 3-11〉 아날로그 제작실 구성안 133
〈그림 3-12〉 디지로그 제작실 구성안 135
〈그림 3-13〉 디지털 제작실 구성안 137
〈그림 3-14〉 최첨단 목공실 구성안 139
〈그림 3-15〉 미디어 스튜디오 구성안 141
〈그림 4-1〉 콘텐츠 개발 계획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