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9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관점과 내용 및 방법 18
3. 연구의 의의 19
Ⅱ. 1980년대 이후 교육과 학교혁신의 역사 20
1. 1980년대 : 교육민주화 운동과 참교육 20
2. 1990년대 : 열린 교육 및 학생중심 교육활동 23
3. 2000년대 이후 : 좋은 학교를 만들기 위한 고교체제의 다양화 28
4. 경상남도교육청의 학교혁신 사례 36
5. 교육(학교)혁신의 역사적 사례가 현행 교육(학교)혁신에 주는 시사점 37
Ⅲ. 행복(혁신)학교의 의미와 특징 38
1. 행복(혁신)학교의 등장 배경 38
2. 행복(혁신)학교의 의미 39
3. 행복(혁신)학교의 기본 원리와 중점 과제 40
4. 행복(혁신)학교의 지정ㆍ운영 현황 41
5. 행복(혁신)학교의 특징 41
6. 자체평가보고서에 나타난 행복학교의 특징의 구현 정도 44
Ⅳ. 일반학교의 혁신 준비도ㆍ성과 분석 45
1. 교원 인식을 통해 드러난 혁신 준비도 46
2. 학교혁신의 성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63
Ⅴ. 일반학교의 행복학교로의 전환과정에 작용하는 촉진요인과 지체(제약)요인 69
1. 학교혁신 촉진요인 69
2. 학교혁신의 제약 요인 78
Ⅵ. 정책 제언 88
1. 교육행정 수준 및 교육주체별 과제 88
2. 단위학교 구성주체 간 관계 및 학교문화의 개선 89
3. 행복(혁신)학교의 점진적 확산의 지혜 91
참고문헌 93
[부록] 세미나 자료집 95
기조발표 : 혁신학교 정책의 추진 / 이중현 98
1. 혁신학교 추진 배경 99
2. 그 동안의 시도 101
3. 추진 과제 102
4. 긍정적 촉진 요인 105
5. 부정적 요인 105
6. 성과 및 한계 106
7. 사례 108
주제발표 1 : 혁신학교는 어떻게 지속가능한가? / 백병부 124
1. 학교변화 관련 연구동향 125
2. 변화의 패러다임 127
3. 지속가능한 학교혁신 관련 요인 129
4. 경기도의 경험 133
5. 제언 139
참고문헌 150
주제발표 2 : 우리 학교는 본질적으로 기능하고 있는가? / 김대성 151
Ⅰ. 다행복학교 추진의 중점 152
Ⅱ. 다시 던져보는 몇 가지의 물음들 153
Ⅲ. 학교가 본질적으로 기능하기 위하여 154
Ⅳ. 학교변화를 겪으면서 158
Ⅴ. 다행복학교의 성과와 한계 163
Ⅵ. 마치면서 167
주제발표 3 : 혁신학교 운영 사례 / 윤숙자 168
1. 혁신학교 추진의 중점 169
2. 혁신학교 추진과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촉진요인 171
3. 혁신학교 추진과정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제약요인 175
4. 혁신학교의 성과 및 한계 175
5. 혁신학교 일반화를 위한 전망(지속적 운영을 위한 방안) 176
[표 Ⅱ-1]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23
[표 Ⅱ-2]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 현황 [17교 : 공립5교/사립12교] 27
[표 Ⅱ-3]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 현황 [26교 : 공립5교/사립21교] 28
[표 Ⅲ-1] 행복(혁신)학교의 의미 39
[표 Ⅲ-2] 행복(혁신)학교의 기본원리와 중점과제(예시) 40
[표 Ⅲ-3] 행복(혁신)학교의 지정ㆍ운영 현황(18.03.01기준) 41
[표 Ⅲ-4] 혁신학교와 일반학교의 특징 42
[표 Ⅳ-1] 학교급별 조사대상자 수 45
[표 Ⅳ-2] 교육목표의 중점에 대한 인식 46
[표 Ⅳ-3] 학교경영목표 설정방법에 대한 인식 46
[표 Ⅳ-4]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서의 지역 및 학교 실정 반영에 대한 인식 47
[표 Ⅳ-5]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에 교사, 학생, 학부모의 실제적 참여에 대한 인식 47
[표 Ⅳ-6]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학생자치 활동의 계획ㆍ운영에 대한 인식 47
[표 Ⅳ-7] 단위학교에서의 학생 중심 참여 수업 노력에 대한 인식 48
[표 Ⅳ-8] 단위학교에서의 토론수업ㆍ협력수업 등 다양한 수업방법 실천에 대한 인식 48
[표 Ⅳ-9] 단위학교에서의 개성존중 교육 실천에 대한 인식 48
[표 Ⅳ-10] 단위학교에서의 수업 나눔과 수업컨설팅에 대한 인식 49
[표 Ⅳ-11] 학생들의 성장에 적합한 평가방법 실천에 대한 인식 49
[표 Ⅳ-12] 학생과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자율적인 학교운영에 대한 인식 50
[표 Ⅳ-13] 교사참여 기구를 통한 교사들의 의견 수렴에 대한 인식 50
[표 Ⅳ-14] 학부모 의견을 반영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인식 50
[표 Ⅳ-15] 학생자치활동의 결과를 반영한 민주적 학교운영에 대한 인식 51
[표 Ⅳ-16] 업무분장과 권한 위임을 통한 책임의 분산에 대한 인식 51
[표 Ⅳ-17] 교사들의 행정 업무 축소를 통한 수업전념 여건 조성에 대한 인식 51
[표 Ⅳ-18] 교사들의 교육전문성 향상을 위한 분위기 형성에 대한 인식 52
[표 Ⅳ-19] 교사들의 수업 자료ㆍ방법 공유를 통한 전문성 향상과 학교역량 강화에 대한 인식 52
[표 Ⅳ-20] 학교에서의 학교장, 교원, 직원 간 소통에 대한 인식 53
[표 Ⅳ-21] 학교에서의 교원들과 학생 간 활발한 소통에 대한 인식 53
[표 Ⅳ-22] 학교에서의 학부모와의 활발한 소통에 대한 인식 53
[표 Ⅳ-23] 지역사회의 인적ㆍ물적 자원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 54
[표 Ⅳ-24] 성과요소 별 학교혁신 성과의 전체 수준 64
[표 Ⅳ-25] 성과요소 별 학교급 별 학교혁신 성과에 대한 인식 64
[표 Ⅳ-26] 재설계된 학교조직 적용 후 선생님들의 의견 66
[표 Ⅳ-27]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67
[표 Ⅳ-28] 교사의 효능감 67
[표 Ⅴ-1] 학교혁신 촉진 요인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69
[표 Ⅴ-2] 학교혁신 촉진 요인에 대한 초등교원들의 인식 70
[표 Ⅴ-3] 학교혁신 촉진 요인에 대한 중학교 교원들의 인식 71
[표 Ⅴ-4] 학교혁신 촉진 요인에 대한 고등학교 교원들의 인식 72
[표 Ⅴ-5] 학교혁신 촉진 요인에 대한 행복학교 재직교원들의 인식 73
[표 Ⅴ-6] 학교급별 교원과 행복학교 재직교원의 학교혁신 촉진 요인에 대한 인식 비교 74
[표 Ⅴ-7] 학교혁신 제약 요인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79
[표 Ⅴ-8] 학교혁신 제약 요인에 대한 초등학교 교원들의 인식 80
[표 Ⅴ-9] 학교혁신 제약 요인에 대한 중학교 교원들의 인식 81
[표 Ⅴ-10] 학교혁신 제약 요인에 대한 고등학교 교원들의 인식 82
[표 Ⅴ-11] 학교혁신 제약요인에 대한 행복학교 재직교원들의 인식 83
[표 Ⅴ-12] 학교혁신 제약요인에 대한 학교급별 교원 및 행복학교 재직교원들의 인식 83
[그림 Ⅱ-1] 교육민주화 주장의 개념구조 22
[그림 Ⅱ-2] 창의경영학교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세부 추진 전략 31
[그림 Ⅱ-3] 좋은 학교의 구성 요소 34
[그림 Ⅲ-1] 혁신학교의 구성요소 44
주제발표 1 : 혁신학교는 어떻게 지속가능한가? / 백병부 127
〈표 2-1〉 변화의 패러다임 127
주제발표 2 : 우리 학교는 본질적으로 기능하고 있는가? / 김대성 164
〈표 1〉 재설계된 학교조직 적용 후 선생님들의 의견 164
〈표 2〉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165
〈표 3〉 교사의 효능감 165
주제발표 1 : 혁신학교는 어떻게 지속가능한가? / 백병부 145
[그림 1] 지속가능성의 필요조건: 전문성 공동체와 의사결정 민주화 145
[그림 2] 학교혁신의 제도적 조건과 교사의 전문성 148
[그림 3] 윤리적 공동체의 발전 단계 149
주제발표 2 : 우리 학교는 본질적으로 기능하고 있는가? / 김대성 155
[그림 1]/[그림 104] 학교에 대하여 155
[그림 2]/[그림 105] 학습개념 틀 155
[그림 3] 2013년도 학교조직 158
[그림 4] 학습조직화 모형 159
[그림 5] 재설계된 학교조직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