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7
1. 연구의 배경 7
가. 우리나라 교육계의 IB에 대한 관심 7
나. 교육청의 IB 도입 움직임 8
다. 수학교육의 대안으로서 IB MYP 수학프로그램의 가능성 9
2. 연구 목표 및 내용 10
3. 연구 방법 및 절차 10
Ⅱ. IB MYP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11
1. MYP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적(Aims)과 목표(Objectives) 11
가. MYP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적 11
나. MYP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12
2. MYP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17
3. 논의 및 시사점 26
Ⅲ. IB MYP 수학과 평가체제 분석 28
1. MYP 수학과 평가목표 및 평가기준 28
가. MYP 수학과 평가목 28
나. MYP 수학과 평가기준 29
2. MYP 수학과 평가절차 35
3. MYP 수학과 평가사례 37
가. 사례 1 : 확률 테스트 37
나. 사례 2 : 마지막에 성공할 확률 48
다. 사례 3: 외각과 내각의 합 탐구 69
라. 사례 4: 통계 조사 81
4. 논의 및 시사점 94
Ⅳ. 요약 및 결론 96
1. 요약 96
가. IB MYP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96
나. IB MYP 수학과 평가체제 분석 99
2. MYP 평가체제가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101
3. 후속연구 제안 104
참고문헌 106
[부록] 학생 풀이 사례 107
〈표 Ⅱ-1〉 학년군별 목표 14
〈표 Ⅱ-2〉 핵심 개념 18
〈표 Ⅱ-3〉 수학 관련 개념 19
〈표 Ⅱ-4〉 탐구 서술문의 예 19
〈표 Ⅱ-5〉 수학과의 탐구 질문 예시 21
〈표 Ⅱ-6〉 수학-특수 기술의 예 21
〈표 Ⅱ-7〉 수 영역의 주제와 기술 23
〈표 Ⅱ-8〉 부피와 측정에 대한 수학적 활동 예시 25
[그림 Ⅲ-1] 학생 1-A의 7번, 8번 답안 44
[그림 Ⅲ-2] 학생 1-B의 4번 답안 46
[그림 Ⅲ-3] 학생 1-C의 답안 47
[그림 Ⅲ-4] 학생 2-A의 답안1 59
[그림 Ⅲ-5] 학생 2-A의 답안2 60
[그림 Ⅲ-6] 학생 2-B 풀이1 63
[그림 Ⅲ-7] 학생 2-B 풀이2 63
[그림 Ⅲ-8] 학생 2-B 풀이3 64
[그림 Ⅲ-9] 학생 2-C 풀이1 67
[그림 Ⅲ-10] 학생 2-C 풀이2 68
[그림 Ⅲ-11] 학생 풀이 76
[그림 Ⅲ-12] 학생 3-A 풀이 78
[그림 Ⅲ-13] 학생 3-B 풀이1 80
[그림 Ⅲ-14] 학생 3-B 풀이2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