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1. 서론 2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나. 연구내용 3
다. 연구방법 3
2. 아동학대 및 예방교육 현황 4
가. 아동학대 신고 및 사례 4
나. 아동학대 예방교육 5
3. 어린이집ㆍ유치원 교사의 아동학대 및 권리에 대한 인식 6
가. 아동학대 원인과 예방 6
나. 교사의 업무강도 및 스트레스와 아동학대 신고 인식수준 9
다. 아동학대 관련 교육 11
라. 아동학대 관련 의견 12
4. 정책 제언 17
참고문헌 19
〈표 1〉 어린이집ㆍ유치원 내 아동학대 주요 원인 - 아동 6
〈표 2〉 어린이집ㆍ유치원 내 아동학대 주요 원인 - 교사 7
〈표 3〉 어린이집ㆍ유치원 내 아동학대 주요 원인 - 환경 8
〈표 4〉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교육 이수 여부 및 교육기관 11
〈표 5〉 아동학대 예방교육 이수 여부 및 교육기관 12
〈표 6〉 어린이집 내 CCTV 설치 의무화의 교사 인권 보호에 대한 의견 13
〈표 7〉 유치원 내 CCTV 설치 의무화 찬성 이유 13
〈표 8〉 유치원 내 CCTV 설치 의무화 반대 이유 14
〈표 9〉 기관-가정 간 신뢰 회복 위해 가장 필요한 요인 14
〈표 10〉 인권 교육 참여 여부 및 교육기관 유형 16
〈표 11〉 교사 대상 인권 교육의 아동학대 예방 도움정도 16
〈표 12〉 아동학대 발생 시 사례관리 필요성 17
[그림 1] 아동학대 신고자 유형 4
[그림 2] 아동학대 발생장소: 어린이집ㆍ유치원 4
[그림 3]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가장 개선이 필요한 부분: 1+2순위 8
[그림 4] 하루 일과 중 업무 강도나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시간 9
[그림 5] 아동학대 목격(발견) 시 대처 10
[그림 6] 보육ㆍ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인권 침해 주체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