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디지털 시대, 교육과 도시의 미래를 모색한다 / 이명호;김홍열 6
요약 6
1. 연구 배경 및 목적 7
2. 디지털 시대 변화의 내용 8
가. 수평적 네트워크 속성 8
나. 디지털 네트워크의 확장성 9
다. 디지털 기술의 비물질성 10
3. 선행 연구 검토 10
가. 도시와 교육의 변천 10
나. 산업혁명과 근대 교육 12
다. 지식정보화, 4차 산업혁명과 인재역량의 변화 14
라. 미래 일자리 변화에 대한 전망 16
마. 미래에 요구되는 새로운 역량 18
4. 연구 범위와 방법 19
5. 연구 결과의 의미들 23
참고문헌 25
II. 교육과 도시의 역사 / 김홍열 26
요약 26
1. 서론: 교육과 도시의 관계 27
2. 근대 이전 도시와 교육 28
가. 고대 문명의 도시와 제도로서의 교육 28
나. 그리스 도시 문화와 민주적 교육의 시작 29
3. 근대 이후 도시와 교육 30
가. 근대적 도시와 교육의 주요 계기들 30
나. 근대적 교육의 의의와 한계 31
4. 정보화 시대 도시와 교육 33
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도시의 재구성 33
나. 물리적 대중교육에서 가상공간의 교육으로 35
5. 결론: 미래 도시와 교육의 변화 36
참고문헌 38
III. 교육 공간으로서의 도시와 새로운 교육 모형 / 민경배 39
요약 39
1. 새로운 교육 모델들의 등장 40
2. 연구 전략 및 방향 42
3. 선행 사례 검토 44
가.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 사례 44
나. 지역사회 휴먼 네트워크 활용 사례 44
다. 지역사회 인프라 및 휴먼 네트워크 연계 활용 사례 45
라. 분석 및 함의 46
4. 교육형 스마트 도시 구축 전략 47
가.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 전략 47
나. 지역사회 휴먼 네트워크 활용 전략 50
5. 결론 52
참고문헌 54
IV.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스마트 도시 / 이원태 55
요약 55
1. 들어가는 말 56
2. 스마트 도시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 57
가. 플랫폼으로서의 근대 도시의 기능과 한계 57
나. 스마트 도시의 개념과 구성요소 58
다. 스마트 도시의 교육적 차원 60
3.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스마트 도시, 과연 가능할 것인가? 61
가. 스마트 도시의 교육적 활용 사례 62
나. 스마트 도시를 통한 교육혁신의 미래상 65
4. 나오는 말: 스마트 도시와 교육을 연계하기 위한 향후 정책과제 66
참고문헌 68
V. 미래교육의 기본방향과 원리, 핵심역량 / 최재정 70
요약 70
1. 서론 :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71
2. 선행연구 72
가. 미래학, 미래 전망 72
나. 미래역량, 미래 교육 73
3. '미래교육'의 기본 방향과 원리 74
가. 시공을 초월한 '교육'의 핵심 원리들 74
나. '협력적 창의성'의 원리 77
다. 마을 단위 공동체 교육 78
4. '미래 역량 교육'을 위한 핵심 역량들 79
가. 디지털 문해력 79
나. 문제 해결 능력 80
다. 기획, 계획 능력 81
라. 창의성과 유연성 82
마. 협동 능력 83
바. 의사소통 능력 83
사. 학습법의 학습 능력 84
아. 스트레스 저항력 85
5. 정책적 제안 86
참고문헌 89
VI. 미래 가정교육과 유아교육의 방향 / 박찬화 95
요약 95
1. 서론 96
2. 시대별 가정의 교육적 기능 변화 97
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이전 가정의 교육적 기능 97
나. 4차 산업혁명 시대 가정의 교육적 기능 98
3. 미래 가정교육의 방향 100
가. 미래사회 적응을 위해 육성해야 할 핵심 역량 100
나. 미래 가정에서의 핵심 역량 증진 방향 102
4. 미래 유아교육의 방향 105
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핵심 역량 증진 방향 105
나. 유아교육기관의 변화 방향 106
다. 지역사회와의 연계 110
5. 결론 111
참고문헌 114
VII. 스마트 홈과 교육의 미래 / 한상기 115
요약 1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6
2. 선행 연구 검토 117
가. 스마트 홈 기술의 현재와 미래 117
나. 스마트 홈 기술과 교육의 변화: 주요 사례 및 관련 연구 120
3. 미래 스마트 홈을 통한 협력적 창의성 증진 125
4. 스마트 홈을 통한 교육의 변화 129
참고문헌 131
VIII. 미래 유아교육의 변화: 테크놀로지와 놀이 / 김은영 134
요약 134
1. 들어가며 135
2. 유아의 발달특성과 테크놀로지 135
가. 유아교육의 생태학적 접근 135
나. 유아의 발달특성 137
다. 미래사회 인재상 138
라. 유아를 위한 테크놀로지의 교육적 활용 139
3. 미래 유치원의 변화 141
가. 교실환경의 변화 141
나. 놀이방식의 변화 142
다. 놀잇감의 변화 144
4. 나오며 145
참고문헌 147
IX. 협력적 창의성을 키우는 초등교육 커리큘럼의 방향 / 장영승 148
요약 148
1. 들어가는 말 149
2. 21세기 교육환경의 변화 149
가. 지식 149
나. 가족 150
다. 학교 150
라. 직업 151
마. 도시 151
3. 초등교육의 현황 152
가. 초등교육의 목표 152
나. 현재 초등교육 커리큘럼의 분석 153
다. 문제점 154
4. 변화를 위한 노력, 미래를 준비하는 노력 155
가. 과천 무지개교육마을 사례로 살펴 본 미래교육의 가능성 155
나. 무지개학교의 커리큘럼의 분석 156
5. 협력적 창의성을 키우는 초등교육 커리큘럼의 방향 157
6. 맺음말 161
참고문헌 162
X. 진화하는 학교 모델과 미래 학교의 방향 / 계보경 163
요약 163
1. 교육의 동의어는 여전히 학교인가? 164
2. 현 체제 유지 시나리오 : 시장 모델 확산을 통한 학교 혁신 사례 167
가. 교육과정과 학습 공간의 파괴적 혁신 모델: 비트라 스쿨 167
나. 플랫폼 기반의 맞춤형 학교 혁신 모델: 이노바 스쿨 169
3. 학교 재구조화 시나리오: 핵심 사회센터 및 중점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혁신 사례 171
가. 신도시 커뮤니티 기반 학교: 핀란드 사우나라흐띠 학교와 리타하리우 학교 172
나. 중점학습조직으로서의 학교 모델: 미국 뉴욕 블루스쿨 173
4. 탈학교 시나리오: 네트워크 기반의 학습공동체 모델 도입을 통한 혁신 사례 174
가. 소규모 지역사회 학군: 미국 우드랜드 파크 지구 174
나. 초등 학습공동체: 핀란드의 에스코라 마을과 폴람미 마을 175
5. 미래 학교의 변화 방향 176
가. 스마트 학교(Smart School) 177
나. 글로벌ㆍ지역사회와 연계된 학교(Connected School) 178
다. 즐거운 학교(Fun School) 179
라. 안전한 학교(Safe School) 180
마. 생태지향적 학교(Eco-Friendly School) 181
6. 맺으며 182
참고문헌 183
XI. 결론: 미래 도시와 교육의 혁신 / 한상기;최재정 184
요약 184
1. 도시의 발달과 교육 공간의 진화 185
2. 미래 교육의 진화 방향 186
가. 21세기 교육의 주요 요구 사항 186
나. 스마트 홈을 통한 교육의 변화 187
다. 학교 교육의 진화 189
라. 미래 교육의 진화 방향에 대한 시사점 189
3. 미래 도시와 레이어형 스마트 교육시스템 191
가. 미래의 스마트한 도시와 교육 191
나. 스마트 홈에서의 가정교육 193
다/나. 스마트 스쿨에서의 학교교육 194
라/다. 스마트한 도시에서의 평생교육 195
4. 주요 제안 및 향후 연구 방향 195
I. 서론: 디지털 시대, 교육과 도시의 미래를 모색한다 / 이명호;김홍열 13
〈표 1〉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3
〈표 2〉 직무역량에 대한 설명 18
III. 교육 공간으로서의 도시와 새로운 교육 모형 / 민경배 46
〈표 1〉 서울시 공동육아 지역 커뮤니티 현황 46
IV.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스마트 도시 / 이원태 57
〈표 1〉 일반 도시와 스마트 도시의 비교 57
〈표 2〉 스마트 도시의 현재와 미래 59
VIII. 미래 유아교육의 변화: 테크놀로지와 놀이 / 김은영 139
〈표 1〉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인재상 139
IX. 협력적 창의성을 키우는 초등교육 커리큘럼의 방향 / 장영승 152
〈표 1〉 교육부의 초등교육 목표 152
〈표 2〉 초등교육 커리큘럼 분석 153
〈표 3〉 초등교육의 6가지 핵심역량 154
〈표 4〉 무지개학교의 교육철학 156
〈표 5〉 무지개학교의 교육목표와 교육원리 157
〈표 6〉 협력적 창의성을 구성하는 8가지 핵심역량 158
〈표 7〉 미래 초등교육 커리큘럼 구성안 159
X. 진화하는 학교 모델과 미래 학교의 방향 / 계보경 175
〈표 1〉 의사결정 체계와 위원회 운영 175
〈표 2〉 미래학교 체제의 변화 방향 177
I. 서론: 디지털 시대, 교육과 도시의 미래를 모색한다 / 이명호;김홍열 14
〈그림 1〉 기술혁명과 사회패러다임의 변화 14
〈그림 2〉 경제 활동에서 반복적-비반복적 업무의 변화(1960-2000) 15
〈그림 3〉 세계경제포럼의 산업혁명 진화 4단계 16
III. 교육 공간으로서의 도시와 새로운 교육 모형 / 민경배 47
〈그림 1〉 영국 국회의사당 본회의장 공간 구조 47
〈그림 2〉 스크린 월을 통한 큐레이팅 49
〈그림 3〉 홀로그램과 모션 캡처를 활용한 피아노 연습 49
〈그림 4〉 VR, AR, 홀로그램을 활용한 가상 체험 학습 50
IV.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스마트 도시 / 이원태 60
〈그림 1〉 전통적 도시와 스마트 도시의 거버넌스 차이 비교 60
〈그림 2〉 교육적 관점에서 본 스마트 도시의 두가지 차원 62
〈그림 3〉 MK 스마트 도시 데이터 허브의 개념도 63
〈그림 4〉 MK 스마트 도시의 교육적 기능 64
〈그림 5〉 스마트 도시의 교육 플랫폼 상상 이미지 65
V. 미래교육의 기본방향과 원리, 핵심역량 / 최재정 78
〈그림 1〉 표/그림 제목 78
VII. 스마트 홈과 교육의 미래 / 한상기 116
〈그림 1〉 2027년 미래의 스마트 홈 116
〈그림 2〉 2021년까지 가상비서 증가 추세 118
〈그림 3〉 소니의 토이오 123
〈그림 4〉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포테이션 129
VIII. 미래 유아교육의 변화: 테크놀로지와 놀이 / 김은영 136
〈그림 1〉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환경 모형 136
〈그림 2〉 영유아를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가이드 140
〈그림 3〉 12면체 교실, 인터렉티브 화이트보드와 유아용 키보드 142
〈그림 4〉 AR기술을 적용한 모래놀이 상자 143
〈그림 5〉 VR기술을 활용한 교육 예시 143
〈그림 6〉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토이(좌: 우블리, 우: 코그니토이) 144
X. 진화하는 학교 모델과 미래 학교의 방향 / 계보경 164
〈그림 1〉 누가 전문가인가? 건강 관련 정보에 대한 온라인 검색 추이 164
〈그림 2〉 비트라 스쿨의 그라운드 층 구조도 168
〈그림 3〉 비트라 스쿨의 다양한 학습 공간 169
〈그림 4〉/〈표/그림 1〉 Espoo시의 학교와 지역 연계 개념도 172
〈그림 5〉/〈그림 6〉 스마트 학교에서의 학습 활동 모습 178
〈그림 6〉/〈그림 7〉 지역민과 교류를 통한 학습 사례 179
〈그림 7〉/〈그림 8〉 재미 요소를 도입한 공간 설계 사례 180
〈그림 8〉/〈그림 9〉 개방화된 학교 체제에 따른 안전시스템 구축 181
XI. 결론: 미래 도시와 교육의 혁신 / 한상기;최재정 191
〈그림 1〉 스마트 도시의 교육 플랫폼 상상 이미지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