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가. 연구 필요성 10
나. 연구 목적 11
2. 연구 내용 11
가. 미래사회 변화와 미래교육 변화 11
나. 강원교육에 대한 SWOT 분석 11
다. 강원미래교육 2030의 비전과 정책목표 12
라. 강원미래교육 2030의 추진 과제 12
3. 연구 방법 12
가. 문헌연구 12
나. 교육주체 및 교육전문가 집담회 12
다. 통계자료 분석 12
라. 강원미래교육 연구분과단과 강원교육 비전2030 추진단의 집단토론 13
마. 델파이 조사 13
바. 교육정책세미나와 포럼 13
Ⅱ. 미래사회 및 미래교육 변화 15
1. 미래사회 변화 15
가. 인구구조의 변화 15
나. 산업구조의 변화 20
다. 지구환경의 변화 24
라. 정치환경의 변화 28
마. 예측성의 변화 32
바. 소결 34
2. 미래교육 변화 36
가. 미래학교상 36
나. 교육목표 및 내용 39
다. 교수ㆍ학습 방법 51
라. 교육평가 55
마. 교육개혁 57
바. 소결 61
Ⅲ. 강원교육의 내ㆍ외부 환경분석 63
1. 강원교육의 환경분석 63
가. 내부 환경 63
나. 외부 환경 92
2.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 111
3.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113
Ⅳ. FGI와 델파이 분석 114
1. FGI 분석 114
가. 개요 114
나. 분석 결과 115
2. 델파이 분석 121
가. 개요 121
나. 분석결과 122
Ⅴ. 강원미래교육 2030 비전과 과제 137
1. 강원미래교육 2030의 비전과 정책목표 137
가. 비전 설정 137
나. 정책목표 138
다. 강원미래교육 2030 비전 체계도 139
2. 강원미래교육 2030의 목표별 추진과제 140
목표 1. 배움과 삶을 주도하는 시민교육 140
목표 2. 유연하고 개방적인 학생맞춤형 학교체제 154
목표 3. 교육거버넌스 확립과 집단창발성 161
목표 4. 교육공공성 실현 173
참고문헌 181
[부록] 187
〈표 Ⅰ-1〉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 14
〈표 Ⅱ-1〉 강원도의 인구구조(2020~2045) 17
〈표 Ⅱ-2〉 미래의 직업 23
〈표 Ⅱ-3〉 세계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전지구적 주요위험요인 25
〈표 Ⅱ-4〉 북한과의 관계 30
〈표 Ⅱ-5〉 한국과 북한의 교육 31
〈표 Ⅱ-6〉 OECD 역량과 한국 교육과정 역량 41
〈표 Ⅱ-7〉 한국의 글로벌역량 45
〈표 Ⅱ-8〉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육내용 47
〈표 Ⅱ-9〉 AI4K12의 이니셔티브 5Big Ideas와 한국 초중등인공지능 로드맵 50
〈표 Ⅱ-10〉 에스토니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51
〈표 Ⅱ-11〉 2030 미래교육 평가 비전과 방향 55
〈표 Ⅱ-12〉 세계의 대입시험 56
〈표 Ⅱ-13〉 IB 학습자상과 평가방법 56
〈표 Ⅱ-14〉 제3의 길의 실제와 해법으로서의 제4의 길 58
〈표 Ⅱ-15〉 캐나다 앨버타주 K-6 교육내용 61
〈표 Ⅲ-1〉 내부 환경분석 주요 내용 63
〈표 Ⅲ-2〉 강원도 학교 현황(2020) 64
〈표 Ⅲ-3〉 전국 학교 현황(2020) 65
〈표 Ⅲ-4〉 전국 학교 설립유형별 학교 수 현황(2020) 66
〈표 Ⅲ-5〉 학급당 평균 학생 수 규모별 학교 현황(2020) 67
〈표 Ⅲ-6〉 강원도 학교급별 학교교육 여건(2020) 68
〈표 Ⅲ-7〉 강원도 학교급별 학생 및 교원 구성 현황(2020) 68
〈표 Ⅲ-8〉 강원도 학교시설 현황 69
〈표 Ⅲ-9〉 강원도교육청 예산 현황(2014-2018) 69
〈표 Ⅲ-10〉 시ㆍ도교육청별 기본적 교육활동비 비교(2017~2018) 71
〈표 Ⅲ-11〉 강원도 학교 수, 학생 수, 교원 수 변화추이 73
〈표 Ⅲ-12〉 학교급별 학급당 학생수(2020) 74
〈표 Ⅲ-13〉 학습동기(2020) 75
〈표 Ⅲ-14〉 자존감(2020) 76
〈표 Ⅲ-15〉 학생의 건강행태(2019) 76
〈표 Ⅲ-16〉 학생의 행복지수(2020) 77
〈표 Ⅲ-17〉 도시ㆍ농촌 거주지에 따른 학생의 행복지수(2020) 77
〈표 Ⅲ-18〉 학교급별 진학률 및 학업중단율(2020) 78
〈표 Ⅲ-19〉 직업계열 고등학교 취업률(2017-2019) 78
〈표 Ⅲ-20〉 학생의 학교만족도(2020) 79
〈표 Ⅲ-21〉 2020년 수능 시도별 표준점수 평균 80
〈표 Ⅲ-22〉 부모의 자녀 학교 운영 참여도(2020) 81
〈표 Ⅲ-23〉 부모의 자녀 교육비 부담(2020) 82
〈표 Ⅲ-24〉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2020) 83
〈표 Ⅲ-25〉 교사의 교수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2020) 84
〈표 Ⅲ-26〉 수업혁신 방법의 중요도와 실행도(2020) 85
〈표 Ⅲ-27〉 교사의 수업혁신 실천 의지 85
〈표 Ⅲ-28〉 교사의 수업혁신 저해요인(2020) 86
〈표 Ⅲ-29〉 학교구성원별 학교민주주의 진단 결과(2019-2020) 88
〈표 Ⅲ-30〉 강원도 온마을학교 현황(2016-2020) 89
〈표 Ⅲ-31〉 강원도 행복교육지구 현황(2016-2021) 89
〈표 Ⅲ-32〉 학교구성원의 2019-2020 강원교육정책 실질수요도 상승 정책 90
〈표 Ⅲ-33〉 학교구성원의 강원교육정책 개선 우선 영역(2020) 91
〈표 Ⅲ-34〉 2019년도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교육부, 2020) 91
〈표 Ⅲ-35〉 외부 환경분석 주요 내용 92
〈표 Ⅲ-36〉 강원도 행정구역별 인구 및 면적 93
〈표 Ⅲ-37〉 전국 및 강원 인구 현황(2019) 95
〈표 Ⅲ-38〉 강원도 인구변화 추이 96
〈표 Ⅲ-39〉 전국 및 강원 학교급별 학령인구 장래 추계(2017~2047) 97
〈표 Ⅲ-40〉 전국 및 강원 산업별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2019) 98
〈표 Ⅲ-41〉 전국 및 강원 고용률 및 실업률(2020.12.) 99
〈표 Ⅲ-42〉 전반적인 생활환경 만족도 및 스트레스 인지율(2020) 100
〈표 Ⅲ-43〉 2020년 지역민으로서의 지역 정체성(소속감) 101
〈표 Ⅲ-44〉 2020년 가구 월평균 소득 102
〈표 Ⅲ-45〉 2020년 강원도 문화기반시설 현황 102
〈표 Ⅲ-46〉 지방교육재정 재원별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 현황(2014-2018) 104
〈표 Ⅲ-47〉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관련 지원 예산편성 현황(2018-2020) 104
〈표 Ⅲ-48〉 강원지역의 위기 및 기회(김석중 외, 2017) 106
〈표 Ⅲ-49〉 2040 강원 비전에 따른 Wonderful-Stay 교육분야 실천전략 106
〈표 Ⅲ-50〉 강원교육정책 환경 SWOT 분석 결과 111
〈표 Ⅲ-51〉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113
〈표 Ⅳ-1〉 연구 참여자 114
〈그림 Ⅱ-1〉 한국과 세계의 인구 추이 16
〈그림 Ⅱ-2〉 2017-2047년 시도별 총인구 증감 16
〈그림 Ⅱ-3〉 한국의 인구구조(2017~2067) 17
〈그림 Ⅱ-4〉 학령인구(2017~2067) 18
〈그림 Ⅱ-5〉 다문화학생수 추이(2015-2020) 19
〈그림 Ⅱ-6〉 세계 국민총소득(GNI) 추이(1996-2020) 21
〈그림 Ⅱ-7〉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동화가 될 산업 가능성 22
〈그림 Ⅱ-8〉 1~2000년과1850~2020년의 지구표면온도(10년 평균) 비교 26
〈그림 Ⅱ-9〉 인간과 자연요인 vs자연요인에 의한 1850~2020년지구표면온도(연평균) 비교 26
〈그림 Ⅱ-10〉 민족공동체 통일방안 28
〈그림 Ⅱ-11〉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9
〈그림 Ⅱ-12〉 한반도 신경제공동체 3대 경제벨트 32
〈그림 Ⅱ-13〉 학습자 미래 삶에 영향을 미칠 요소 33
〈그림 Ⅱ-14〉 미래학교의 지역 연계 활동 시스템 37
〈그림 Ⅱ-15〉 교육부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의 비전 38
〈그림 Ⅱ-16〉 2022 개정교육과정안의 인재상 40
〈그림 Ⅱ-17〉 OECD 학습나침반 42
〈그림 Ⅱ-18〉 Co-agency의 수준 44
〈그림 Ⅱ-19〉 문화역량의 개인적 사회적 차원의 순환구조 48
〈그림 Ⅱ-20〉 에듀테크 기술과 교육 52
〈그림 Ⅱ-21〉 브리티시컬럼비아주 K-9 교육과정 구상과정 60
〈그림 Ⅲ-1〉 학급당 평균 학생 수 규모별 학교 현황 67
〈그림 Ⅲ-2〉 강원도 학생 수, 학교 수, 교원 수 변화 추이 73
〈그림 Ⅲ-3〉 학부모 공교육비 부담경감 정책 이행만족도와 지속필요성 변화 추이 82
〈그림 Ⅲ-4〉 학교민주주의 진단 결과(2019-2020) 87
〈그림 Ⅲ-5〉 학교구성원별 학교민주주의 진단 결과(2019-2020) 88
〈그림 Ⅲ-6〉 학교구성원별 학교민주주의 진단 결과(2019-2020) 89
〈그림 Ⅲ-7〉 강원도 행정구역 94
〈그림 Ⅲ-8〉 전국 인구 현황(2019) 95
〈그림 Ⅲ-9〉 강원도 외국인 현황 98
〈그림 Ⅲ-10〉 2020년 지역별 인구 백만명당 문화기반시설 현황 103
〈그림 Ⅲ-1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108
〈그림 Ⅴ-1〉 강원미래교육 2030 비전 체계도 139
〈그림 Ⅴ-2〉 개별화 교육과정의 운영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