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7
1. 연구 필요성 7
2. 연구 목적 10
3. 연구 내용 11
4. 연구 방법 및 절차 11
Ⅱ. 체험탐구 수학수업 해외사례 분석 13
1. 개념-기반 탐구 수업(Concept-based Inquiry) 13
가. 개념-기반 탐구 수업의 의미 13
나. 탐구 기반 접근의 측면 14
다. 개념 기반 접근의 측면 15
라. 개념-기반 탐구 수업을 위한 전략 19
마. 시사점 34
2. 호주의 탐구기반 수학 수업 reSolve 35
가. reSolve 프로젝트 개요 35
나. reSolve 프로젝트와 수학적 탐구 36
다/라. reSolve 프로젝트 수업 사례 46
3. 유럽의 탐구기반 학습과 PRIMAS 50
가. PRIMAS 개요 50
나. PRIMAS의 학습에 대한 관점: 탐구기반학습 51
다. PRIMAS의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56
라. PRIMAS의 IBL 사례 59
Ⅲ. 체험탐구 수학수업 63
1.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의미 63
가. 체험과 사고에 관한 Dewey의 관점 64
나. 체험과 수학교육에 관한 Freudenthal의 관점 67
다.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의미 68
2.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원리 70
가. 구성의 원리 70
나. 선택의 원리 72
다. 반성의 원리 74
라. 표현의 원리 75
3.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설계 77
가.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방향 77
나.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설계 81
(1)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개발 81
(2)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재구성 106
Ⅳ. 결론 109
1. 요약 및 논의 109
2/나. 후속연구 제안 112
참고문헌 114
[부록] reSolve 프로젝트 수업 사례 116
[표 Ⅱ-1] 두 교사의 수업 비교 59
[표 Ⅲ-1]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보완 목표 78
[표 Ⅳ-1]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 수학수업의 보완 목표 111
[그림 Ⅱ-1] 개념 기반 탐구 학습 13
[그림 Ⅱ-2] 수업 스펙트럼 14
[그림 Ⅱ-3] 에릭슨과 래닝의 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의 모델 16
[그림 Ⅱ-4] 지식의 구조 예시 17
[그림 Ⅱ-5] 수학 단원 그물 예시 18
[그림 Ⅱ-6] 개념기반 탐구 수업 모델 20
[그림 Ⅱ-7] 개념기반 탐구 수업 모델 Trudy McMillin 선생님 수업의 사방 토론 모습 21
[그림 Ⅱ-8] 벽에 게시된 스펙트럼 22
[그림 Ⅱ-9] 안부 인사용 화면ㆍActivity Builder by Desmos, n.d. 22
[그림 Ⅱ-10] 시뮬레이션 디자인하기 23
[그림 Ⅱ-11] 프레이어 모델 25
[그림 Ⅱ-12] 직사각형에 대한 프레이어 모델 25
[그림 Ⅱ-13] 스펙트럼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표시한 예 27
[그림 Ⅱ-14] 기하 단원의 개념 매핑 31
[그림 Ⅱ-15] 도형의 패턴 사냥 32
[그림 Ⅱ-16] 4D 안내된 탐구 모델 41
[그림 Ⅱ-17] 탐구기반학습(IBL)의 여러 측면들 53
[그림 Ⅱ-18] IBL의 탐구 사이클과 관련된 과정들 55
[그림 Ⅱ-19] 전문성 신장의 나선형 모델 57
[그림 Ⅱ-20] 거대한 의자 과제 62
[그림 Ⅲ-1] 초등 수학 교과서 3-2(p.18) 72
[그림 Ⅲ-2] 초등 수학 교과서 3-2(p.64) 73
[그림 Ⅲ-3]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 수업의 4가지 측면 80
[그림 Ⅲ-4] 초등 수학교과서 5-1 82
[그림 Ⅲ-5] 크기가 같은 분수 84
[그림 Ⅲ-6] 몬드리안 아트 퍼즐 87
[그림 Ⅲ-7] 교과서의 약수와 배수, 소인수 분해 지도 방식 90
[그림 Ⅲ-8] 소인수분해 93
[그림 Ⅲ-9] 원의 중심 찾기 97
[그림 Ⅲ-10] 원을 찾아라 100
[그림 Ⅲ-11] 커피와 우유 103
[그림 Ⅲ-12] 프래드만 퍼즐 106
[그림 Ⅲ-13] (제목없음) 107
[그림 Ⅳ-1] 경남수학문화관 체험탐구 수업의 4가지 측면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