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메타버스란? 3
1. 메타버스 개념의 이해 3
2. 메타버스의 유형과 사례 4
3. 메타버스,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가능성 4
Ⅱ. 왜 지금 부상하는가? 8
1. (기술적 요인)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기대감 8
2. (사회적 요인) 비대면 확산과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등장 9
3. (산업적 요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필요성 대두 10
Ⅲ. 전 세계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11
1. 빅테크 기업은 기존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한 경쟁 돌입 11
2. 국내 기업은 메타버스 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전략 시도 13
Ⅳ.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16
1. 실감기술을 통해 몰입감이 극대화되는 메타버스 16
2. 아바타를 통해 현실의 경험을 확장하는 메타버스 17
3. 시공간 제약을 넘어 협업ㆍ소통할 수 있는 메타버스 18
4. 디지털 자산이 생산ㆍ유통되는 메타버스 19
5. 플랫폼 간 완전한 상호 연동이 가능한 메타버스 20
Ⅴ. 우리의 대응은? 22
1. 민관협력 기반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 22
2. 메타버스 경제를 풍성하게 만들 플레이어 양성 23
3. 메타버스 산업 생태계 전문기업 육성 24
4. 건강하고 모범적인 메타버스 사회 기반 마련 25
Ⅵ. 비전 및 추진전략 26
Ⅶ. 중점 추진과제 27
[전략 1] 세계적 수준의 메타버스 플랫폼에 도전하겠습니다! 27
[전략 2] 메타버스 시대에 활약할 주인공을 키우겠습니다! 38
[전략 3] 메타버스 산업을 주도하는 전문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44
[전략 4] 국민이 공감하는 모범적 메타버스 세상을 열겠습니다! 49
Ⅷ. 기대효과 55
Ⅸ. 추진체계 및 일정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