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국문) 4
SUMMARY 9
제1장 서론 17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8
2. 연구 내용 및 범위 21
3. 연구추진 전략 및 방법 22
가. 국내외 사례 조사 22
나. 설문조사 22
다. 전문가 면담 및 협의회 23
4. 선행연구 분석 및 시사점 24
5.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25
제2장 국내외 인문사회 분야 학술연구 지원 전략 및 체계 비교 분석 27
1. 국내 사례 28
가. 국내 R&D 투자 현황 28
나. 과학기술 분야 R&D 투자 현황 29
다. 교육부 중심의 학술연구 지원 규모 및 체계 31
2. 미국 사례 34
가. 미국의 R&D 투자 현황 34
나. 미국 정부의 인문학 학술연구 지원 37
다. 국립 인문학재단(National Endowment for the Humanities: NEH) 41
라. 국립 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NSF) 47
마. 스미소니언 재단(The Smithsonian Institution) 51
바. 국가 안보 교육 프로그램(National Security Education Program: NSEP) 56
사. 정부 외 지원 59
3. 영국 사례 61
가. 유럽연합의 인문사회 학술연구 투자 현황 61
나. 영국 정부의 R&D 투자 현황 63
다. 예술인문 연구회의 67
라. 경제사회 연구회의 71
마. 영국 학사원 75
4. 시사점 79
제3장 인문사회 분야 학술연구지원 전략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82
1. 조사 개요 83
2. 사회변화와 인문사회 분야 연구의 관련에 대한 인식 88
가. 인문사회 분야 연구의 필요성 88
나. 인문사회 분야 연구의 중요성 90
다. 연구 단위 92
라. 사회변화에 대한 대응 94
마. 지원체계 마련의 필요성 96
바. 융복합연구 비중 확대의 필요성 98
사. 연구 단위 간 인적 및 물적 자원 공유 필요성 106
3. 인문사회 분야 연구 지원에 대한 인식 110
가. 국가 차원 연구비 지원의 필요성 110
나. 국가 차원 연구비 지원의 중요성 112
다. 국가 차원 예산 지원 규모의 적절성 114
라. 사업별 연구비 단가의 적절성 116
마. 선정률의 적절성 118
바. 학술연구지원사업 유형 구분에 대한 만족도 120
사. 국가 차원의 지원 수준 122
아. 개인 연구비 지원 수준 124
자. 학생 인건비 수준 126
차. 연구 수당 수준 128
4. 소결 130
가. 사회변화와 인문사회 분야 연구의 관련에 대한 인식 130
나. 인문사회 분야 연구 지원에 대한 인식 131
제4장 인문사회 분야 중장기 학술 진흥을 위한 지원 전략 탐색 133
1. 신규 연구지원 사업 기획(사업명 : 인문사회 기반 디지털 융합인재 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 134
1) 추진 배경 134
2) 추진 전략 137
3) 주요 추진 내용 138
4) 사업개요 및 예산(안) 142
5) 지원 영역 143
6) 사업추진 단계 148
7) 연도별 지원 계획 149
8) 사업비 활용 용도(예시) 150
2. 학술 진흥을 위한 적정 예산 탐색 151
가. 학문분야별 연구지원 규모 격차 추이 151
나. 2017-2020년도 학문분야별 개인연구지원사업 비교 153
제5장 결론 및 제언 164
1. 인문사회 분야 연구 혁신 방안 165
가. 인문사회 분야 연구비 규모의 파격적 확대 165
나. 인문사회 분야 독자성을 보장하는 학술지원 확대 166
다. 개인 및 조직 중심 연구비 지원의 균형 유지 166
라. 인문사회 분야 연구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 지원 시스템 마련 167
마. 인문사회 분야 연구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방안 마련 168
2. 인문사회 분야 신규 사업 기획에 대한 제언 168
가. 새로운 문제 해결을 위해 융합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 168
나. 고등교육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통한 미래인재 육성 169
다. 기존 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사업과의 차별화 170
참고문헌 172
[부록 1] 설문조사지 179
[부록 2] 설문조사지 서술형 응답 내용 192
〈표 Ⅱ-1〉 최근 5년간 우리나라 국가 R&D 및 인문사회 분야 예산 지원액 비교 28
〈표 Ⅱ-2〉 우리나라 인문사회 분야 학술지원사업 현황(2021년 교육부/한국연구재단 기준) 32
〈표 Ⅱ-3〉 2018년-2020년 미국 연방정부의 분야별 R&D 예산 35
〈표 Ⅱ-4〉 최근 10개년 미국 연방정부의 R&D 연구 유형별 투자 예산 35
〈표 Ⅱ-5〉 최근 10개년(2011년-2020년) 미국 R&D 사회과학 분야 연구 예산 36
〈표 Ⅱ-6〉 2018년-2020년 미국 섹터별 R&D 연구 연방 예산 추이 36
〈표 Ⅱ-7〉 연구 수행 주체별 미국 R&D 지출 37
〈표 Ⅱ-8〉 미국 국립 인문학재단(NEH) 연방-주 파트너십 예산 지출 40
〈표 Ⅱ-9〉 최근 10개년 미국 국립 인문학재단 예산 지출 추이 43
〈표 Ⅱ-10〉 미국 국립 인문학재단 사업 항목 43
〈표 Ⅱ-11〉 2019년도 및 2020년도 미국 국립 인문학 재단 사업별 예산 집행 현황 44
〈표 Ⅱ-12〉 최근 3개년 미국 국립 과학재단 연구 및 연구 관련 활동 예산 추이 49
〈표 Ⅱ-13〉 2019년-2020년 미국 국립 과학재단 연구 분야별 펀딩 지원 현황(Awards to AD IPAs' Home Institutions) 49
〈표 Ⅱ-14〉 미국의 주 단위 국립 과학재단 사회과학 기금 지원 현황 50
〈표 Ⅱ-15〉 최근 10개년 미국 스미소니언 재단 연방지원 예산 추이 55
〈표 Ⅱ-16〉 2019년도 및 2020년도 미국 스미소니언 재단 사업별 예산 현황 55
〈표 Ⅱ-17〉 미국 국가 안보 교육 프로그램 세부 사업 58
〈표 Ⅱ-18〉 2020년 미국 보렌 기금 전공별 수혜자 현황 58
〈표 Ⅱ-19〉 미국 고등교육 기관의 R&D 총 지출 및 연방정부 지원 추이 59
〈표 Ⅱ-20〉 미국의 비영리 부문 인문학 조직의 수 및 수입 60
〈표 Ⅱ-21〉 미국의 민간영역 예술, 문화, 인문학 재단 기부 현황 61
〈표 Ⅱ-22〉 Horizon Europe 예산 62
〈표 Ⅱ-23〉 2021/2022 영국 R&D 예산 63
〈표 Ⅱ-24〉 영국 R&D 사업 협동 연구 현황 64
〈표 Ⅱ-25〉 2018년-2022년 UKRI 예산 65
〈표 Ⅱ-26〉 2021/22 영국의 회의체별 예산 현황 66
〈표 Ⅱ-27〉 2017-2022년 영국 AHRC 예산 추이 69
〈표 Ⅱ-28〉 2013-2018년 영국 AHRC 지출 내역 70
〈표 Ⅱ-29〉 2019/2020년 영국 ESRC 예산 추이 72
〈표 Ⅱ-30〉 2014/2018년 ESRC 예산 72
〈표 Ⅱ-31〉 2012-2019 ESRC 기금 지원 현황 74
〈표 Ⅱ-32〉 영국의 2019/2020년 수여 그랜트 현황 76
〈표 Ⅱ-33〉 2019/2020년 영국 기관 기부 및 기금 지원 현황 77
〈표 Ⅲ-1〉 설문 내용 83
〈표 Ⅲ-2〉 응답자 특성 85
〈표 Ⅲ-3〉 설문 결과 요약 87
〈표 Ⅲ-4〉 인문사회 분야 연구의 필요성 89
〈표 Ⅲ-5〉 인문사회 분야 연구의 중요성 91
〈표 Ⅲ-6〉 연구 단위 93
〈표 Ⅲ-7〉 사회변화에 대한 대응 95
〈표 Ⅲ-8〉 지원체계 마련의 필요성 97
〈표 Ⅲ-9〉 융복합연구 비중 확대의 필요성 99
〈표 Ⅲ-10〉 기존 융복합연구 연구비 지원 확대의 필요성 101
〈표 Ⅲ-11〉 인문사회 분야 주도 융복합연구 신규과제 발굴 및 지원의 필요성 103
〈표 Ⅲ-12〉 인문사회 분야 주도 및 과학기술 분야 참여 융합연구과제 발굴 및 지원의 필요성 105
〈표 Ⅲ-13〉 연구 단위 간 인적 및 물적 자원 공유 필요성 107
〈표 Ⅲ-14〉 공유가 시급한 부분 109
〈표 Ⅲ-15〉 국가 차원 연구비 지원의 필요성 111
〈표 Ⅲ-16〉 국가 차원 연구비 지원의 중요성 113
〈표 Ⅲ-17〉 국가 차원 예산 지원 규모의 적절성 115
〈표 Ⅲ-18〉 사업별 연구비 단가의 적절성 117
〈표 Ⅲ-19〉 선정률의 적절성 119
〈표 Ⅲ-20〉 학술연구지원사업 유형 구분에 대한 만족도 121
〈표 Ⅲ-21〉 국가 차원의 지원 수준 123
〈표 Ⅲ-22〉 개인 연구비 지원 수준 125
〈표 Ⅲ-23〉 학생 인건비 수준 127
〈표 Ⅲ-24〉 연구 수당 수준 129
〈표 Ⅳ-1〉 최근 5년간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계열별 취업률 비교 134
〈표 Ⅳ-2〉 최근 5년간 국가 R&D 및 인문사회분야 예산 지원액 135
〈표 Ⅳ-3〉 컨소시엄 주제별 예상 소주제(8개 지정 주제) (1안) 146
〈표 Ⅳ-4〉 컨소시엄 주제별 예상 소주제(8개 지정 주제) (2안) 147
〈표 Ⅳ-5〉 사업비 활용 용도(예시) 150
〈표 Ⅳ-6〉 2016-2019년 학문분야별 1인당 연구비 151
〈표 Ⅳ-7〉 2017-2020년도 학문분야별 개인연구지원사업 예산 및 과제 수 154
〈표 Ⅳ-8〉 2017-2020년도 학문분야별 신진연구자지원 예산 및 과제 수 158
〈표 Ⅳ-9〉 2017-2020년도 학문분야별 중견연구자지원 예산 및 과제 수 160
〈표 Ⅳ-10〉 2017-2020년도 학문분야별 우수학자지원 예산 및 과제 수 162
〈표 Ⅴ-1〉/〈표 65〉 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사업과 인문사회 분야 융합인재 혁신공유대학 사업의 차별성 171
[그림 Ⅱ-1] 최근 5년간 우리나라 국가 R&D 및 인문사회 분야 예산 지원액 29
[그림 Ⅱ-2] 부처별 국가연구개발사업 집행 추이(2019-2020) 30
[그림 Ⅱ-3]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연구분야별 집행 비중(2020) 30
[그림 Ⅱ-4] 우리나라 인문학 조직 현황 41
[그림 Ⅲ-1] 인문사회 분야 연구의 필요성 89
[그림 Ⅲ-2] 인문사회 분야 연구의 중요성 91
[그림 Ⅲ-3] 연구 단위 93
[그림 Ⅲ-4] 사회변화에 대한 대응 95
[그림 Ⅲ-5] 지원체계 마련의 필요성 97
[그림 Ⅲ-6] 융복합연구 비중 확대의 필요성 99
[그림 Ⅲ-7] 기존 융복합연구 연구비 지원 확대의 필요성 101
[그림 Ⅲ-8] 인문사회 분야 주도 융복합연구 신규과제 발굴 및 지원의 필요성 103
[그림 Ⅲ-9] 인문사회 분야 주도 및 과학기술 분야 참여 융합연구과제 발굴 및 지원의 필요성 105
[그림 Ⅲ-10] 연구 단위 간 인적 및 물적 자원 공유 필요성 107
[그림 Ⅲ-11] 국가 차원 연구비 지원의 필요성 111
[그림 Ⅲ-12] 국가 차원 연구비 지원의 중요성 113
[그림 Ⅲ-13] 국가 차원 예산 지원 규모의 적절성 115
[그림 Ⅲ-14] 사업별 연구비 단가의 적절성 117
[그림 Ⅲ-15] 선정률의 적절성 119
[그림 Ⅲ-16] 학술연구지원사업 유형 구분에 대한 만족도 121
[그림 Ⅲ-17] 국가 차원의 지원 수준 123
[그림 Ⅲ-18] 개인 연구비 지원 수준 125
[그림 Ⅲ-19] 학생 인건비 수준 127
[그림 Ⅲ-20] 연구 수당 수준 129
[그림 Ⅳ-1] 최근 5년간 국가 R&D 및 인문사회분야 예산 지원액 135
[그림 Ⅳ-2] 지원 영역: 인문사회융합 영역과 디지털융합 영역 143
[그림 Ⅳ-3] '인문사회 융합' 유형 사업 수행 예시 144
[그림 Ⅳ-4] '디지털 융합' 유형 사업 수행 예시 145
[그림 Ⅳ-5] 2016-2019년 학문분야별 1인당 연구비 152
[그림 Ⅳ-6] 2016-2025년 학문분야별 1인당 연구비 예상 추이 153
[그림 Ⅳ-7] 2017-2020년 학문분야별 개인연구지원사업 예산 155
[그림 Ⅳ-8] 2017-2020년 학문분야별 개인연구지원사업 사업신청 건수 156
[그림 Ⅳ-9] 2017-2020년 학문분야별 개인연구지원사업 연구단가 157
[그림 Ⅳ-10] 2017-2020년 학문분야별 신진학자지원사업 연구단가 159
[그림 Ⅳ-11] 2017-2020년 학문분야별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연구단가 161
[그림 Ⅳ-12] 2017-2020년 학문분야별 우수학자지원사업 연구단가 163
〈표 1〉 최근 5년간 국가 R&D 및 인문사회분야 예산 지원액 비교 185
〈표 2〉 2021년도 인문사회 분야 학술지원사업별 단가 186
〈표 3〉 2020년도 인문사회 분야 지원 현황 - 사업별 신청 건수 및 선정률 186
〈표 4〉 2021년도 인문사회 분야 학술지원사업 유형 구분 187
〈표 5〉 인문사회 및 이공 분야 정부 연구비 지원 현황(4년제 대학 기준) (2016-2019년도) 188
〈표 6〉 「국가연구개발혁신법」에 따른 인문사회 및 이공 분야 학생인건비 규정 현황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