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연구 개요 14
1. 과업 개요 15
2. 과업 수행 체계 17
Ⅱ. 행사 종합 비교 분석 21
1. 행사 성격 22
2. 각 행사 운영 전략별 공통적 특징 23
3. 행사별 개최 현황 비교 24
4. 행사별 주최 및 운영기관 비교 25
5. 조직 구조 및 특징 26
Ⅲ. 참가자 현황 & 유치 전략 27
1. 참가 현황 28
1) 코로나 이전 참가 현황 28
2) 코로나 이후 참가 현황 30
2. 참가자 유치 전략 33
1) Viva Technology 33
2) TechCrunch Disrupt 35
3) Slush 38
4) Web Summit 40
Ⅳ. 재무 분석 43
1. 재무 분석 요약 44
2. 재무 분석 세부 분석 45
1) Viva Technology 45
2) Slush 50
3) Web Summit 52
4) TechCrunch Disrupt 53
Ⅴ. 행사 프로그램 분석 55
1. Viva Technology 행사 프로그램 분석 56
2. TechCrunch Disrupt 행사 프로그램 분석 60
3. Slush 행사 프로그램 분석 66
4. Web Summit 행사 프로그램 분석 71
참고문헌 및 인터뷰 74
〈표 1-1〉 주요 과업 세부 내용 16
〈표 1-2〉 과업 수행 방법 19
〈표 2-1〉 각 행사별 운영 전략의 공통적 특징 23
〈표 2-2〉 행사별 개최 현황 비교 24
〈표 2-3〉 행사별 주최 및 운영기관 비교 25
〈표 2-4〉 행사별 조직 구조 및 특징 26
〈표 3-1〉 행사별 참가자 현황 및 유치 전략(코로나 이전) 28
〈표 3-2〉 행사별 참가자 현황 및 특이 사항(코로나 이후) 30
〈표 3-3〉 TechCrunch Disrupt 참가자 현황 및 유치 전략(코로나 이후) 31
〈표 3-4〉 참가자 유형별 티켓 & 특징 37
〈표 3-5〉 스타트업 규모별 티켓 가격 및 혜택 차별화 41
〈표 4-1〉 행사별 재무 분석표 44
〈표 4-2〉 Viva Technology 재무 세부 분석표 45
〈표 4-3〉 Slush 재무 세부 분석표 50
〈표 4-4〉 Web Summit 재무 세부 분석표 52
〈표 5-1〉 Viva Technology 행사 분석 56
〈표 5-2〉 TechCrunch 행사 분석 60
〈표 5-3〉 Slush 핵심 프로그램 66
〈표 5-4〉 Web Summit 핵심 프로그램 71
〈그림 1-1〉 과업 수행 조직도 17
〈그림 1-2〉 과업 수행 흐름 18
〈그림 1-3〉 과업 수행 일정 20
〈그림 2-1〉 행사 성격 구분 4분면 그래프 22
〈그림 3-1〉 Web Summit 참가자 유치 전략 구조 41
〈그림 5-1〉 Web Summit 행사 프로그램 참여자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