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1. 서론 16
1.1. 2021년 실전창업교육 개요 16
1.2. 연구 목적 17
1.3. 연구 내용 및 방법 18
2. 실전창업교육 실태조사 결과 20
2.1. 실전창업교육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20
2.2. 실전창업교육 참여경로 및 만족도 45
2.3. 타 창업교육 경험 63
2.4. 실전창업교육 단계별 학습 정도 73
2.5. 실전창업교육 주관기관 만족도 106
2.6. 실전창업교육 운영방식 선호도 116
3. 시사점 및 제언 122
[첨부 1] 설문지 129
〈표 1〉 실전창업교육 참여자 성별 20
〈표 2〉 실전창업교육 참여자 거주지역 22
〈표 3〉 실전창업교육 참여자 작업 26
〈표 4〉 실전창업교육 참여자 학력수준 30
〈표 5〉 과거 창업경험 여부 35
〈표 6〉 관련산업 경험수준 37
〈표 7〉 연령대별 창업희망분야 39
〈표 8〉 실전창업교육 운영기관 40
〈표 9〉 실전창업교육 수료유형 43
〈표 10〉 실전창업교육 참여경로 46
〈표 11〉 실전창업교육 참여목적 48
〈표 12〉 실전창업교육 전반적 만족도 50
〈표 13〉 실전창업교육 만족 이유 52
〈표 14〉 실전창업교육 불만족 이유 55
〈표 15〉 실전창업교육 추천 의향 58
〈표 16〉 실전창업교육 이후 정부지원사업 선정 60
〈표 17〉 실전창업교육의 정부지원사업 선정 도움여부 62
〈표 18〉 타 창업교육 수강 경험 64
〈표 19〉 타 창업교육 운영기관 유형 66
〈표 20〉 타 창업교육대비 실전창업교육 만족도 68
〈표 21〉 타 창업교육대비 실전창업교육 만족 이유 70
〈표 22〉 타 창업교육대비 실전창업교육 불만족 이유 72
〈표 23〉 1단계 온라인 교육시간 적절성 74
〈표 24〉 1단계 온라인 교육 후 창업의지 향상도 76
〈표 25〉 1단계 온라인 교육 후 창업기초역량 향상도 78
〈표 26〉 1단계 온라인 교육 후 창업준비과정 향상도 80
〈표 27〉 1단계 온라인 교육 후 특화분야이해 향상도 82
〈표 28〉 1단계 온라인 교육 전반적 만족도 84
〈표 29〉 1단계 온라인 교육 IPA 분석 85
〈표 30〉 2단계 오프라인 교육시간 적절성 87
〈표 31〉 2단계 오프라인 교육 후 린스타트업 이해도 89
〈표 32〉 2단계 오프라인 후 최소가능제품 제작가능 91
〈표 33〉 2단계 오프라인 중 최소가능제품 지원금 적절성 93
〈표 34〉 적정 최소가능제품(MVP) 지원금 95
〈표 35〉 2단계 오프라인 교육 후 비즈니스모델 검증 97
〈표 36〉 2단계 오프라인 교육 후 창업성장전략 이해 향상도 99
〈표 37〉 2단계 오프라인 교육 후 투자유치 이해 향상도 101
〈표 38〉 2단계 오프라인 교육 전반적 만족도 103
〈표 39〉 2단계 오프라인 교육 IPA 분석 105
〈표 40〉 주관기관 전문성 107
〈표 41〉 주관기관 지원 체계성 109
〈표 42〉 주관기관 행정처리 신속정확성 111
〈표 43〉 주관기관 친절도 113
〈표 44〉 주관기관 연락용이성 115
〈표 45〉 실전창업교육 선호 교육방식 117
〈표 46〉 실전창업교육 선호 멘토링 방식 118
〈표 47〉 실전창업교육 선호 시간대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