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8
1. 연구 배경 8
2. 연구 목적 및 범위 9
제2절 연구 방법 10
1. 연구 조사 방법 10
2. 연구수행 절차 11
제2장 국내ㆍ외 창업 페스티벌 현황 12
제1절 글로벌 창업 페스티벌 현황 13
1. 미국 'Techcrunch Disrupt' 13
2. 프랑스 'Viva Technology' 14
3. 포르투갈 'Web Summit' 15
4. 핀란드 'Slush' 17
5. 글로벌 창업 페스티벌 현황 분석 주요 시사점 18
제2절 국내 창업 페스티벌 현황 20
1. 국내 창업 페스티벌 동향 20
2. 국내 창업 페스티벌 사례 20
3. 국내 창업 페스티벌 현황 분석 주요 시사점 23
제3장 컴업 현황 24
제1절 컴업 추진 현황 25
1. 컴업 추진 컨셉 25
2. 컴업 추진 프로그램 25
3. 컴업 추진 실적 26
4. 컴업 예산 및 비용 28
5. 컴업 추진 현황 분석 주요 시사점 28
제2절 컴업 운영 조직 29
1. 컴업 조직위원회 운영 현황 29
2. 컴업 운영사무국 운영 현황 31
3. 중소벤처기업부 및 창업진흥원 역할 및 책임 31
4. 컴업 운영 조직 분석 주요 시사점 31
제4장 컴업 중장기 발전 전략 33
제1절 컴업 중장기 비전 및 전략 방향 34
1. 컴업 중장기 비전 34
2. SWOT 분석을 통한 컴업 중장기 전략 방향 36
제2절 컴업 중장기 전략 체계 38
1. 컴업 중장기 목표 38
2. 컴업 중장기 비전 및 전략 체계도 41
3. 컴업 중장기 전략 과제 43
4. 컴업 중장기 로드맵 52
제5장 컴업 중장기 로드맵 단계별 발전 방안 53
제1절 컴업 운영 체계 구축 54
1. 컴업 운영 조직 체계 54
2. 주관기관 선정 및 운영 방안 54
3. 컴업 프로그램 운영 방안 56
4. 참가자 모집 58
5. 컴업 수익 구조 58
제2절 컴업 자생력 확보 단계 61
1. 민간 협력 주체간 운영 조직 구성 61
2. 운영 주체별 역할 61
3. 컴업 프로그램 운영 방안 61
4. 컴업 스폰서 유치 및 티켓 판매 62
5. 컴업 예산 확대 및 수익 구조 64
제3절 컴업 민간 이양 단계 66
1. 민간 이양 필요성 66
2. 민간 이양 조직 66
3. 지속 가능한 수익 구조 68
4. 민간 이양 추진 절차 69
5. 민간 이양 조직 유형별 특장점 71
제6장 결론 74
참고문헌 76
[붙임 1] 글로벌 창업 페스티벌 사례 요약 79
[붙임 2] 국내 창업 페스티벌 사례 요약 80
[붙임 3-1] 국내 페스티벌 사례 - 대종상 81
[붙임 3-2] 국내 페스티벌 사례 - 부산국제록페스티벌 82
[붙임 3-3] 국내 페스티벌 사례 - 부산국제영화제(BIFF) 84
[붙임 3-4] 국내 페스티벌 사례 -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 86
[붙임 3-5] 국내 페스티벌 사례 - 서울동화축제 88
[붙임 3-6] 국내 페스티벌 사례 - 서울모빌리티쇼 89
[붙임 3-7] 국내 페스티벌 사례 - 서울숲재즈페스티벌 91
[붙임 3-8] 국내 페스티벌 사례 - 신라문화제 92
[붙임 3-9] 국내 페스티벌 사례 -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94
[붙임 3-10] 국내 페스티벌 사례 - 지스타(G-star) 95
[붙임 3-11] 국내 페스티벌 사례 - 충주세계무술축제 97
[붙임 3-12] 국내 페스티벌 사례 - 코리아세일페스타(KSF) 99
[붙임 4] 대기업 스타트업 발굴 및 지원 사례 (ㄱㄴㄷ/알파벳 순) 101
[표 1-1] 연구 조사 방법 10
[표 1-2] 연구 수행 절차 11
[표 2-1] Techcrunch Disrupt 규모 13
[표 2-2] Viva Technology 규모 14
[표 2-3] TViva Technology 수익 구조 15
[표 2-4] Web Summit 규모 16
[표 2-5] Web Summit 수익 구조 16
[표 2-6] Slush 규모 17
[표 2-7] Slush 수익 구조 18
[표 2-8] Try Everything 규모 21
[표 2-9] Next Rise 규모 21
[표 2-10] A-stream 규모 22
[표 2-11] IF(Imagine Future) 페스티벌 규모 23
[표 3-1] 컴업 컨퍼런스 세션 및 연사 규모 25
[표 3-2] 컴업 스타즈 접수 및 선정 규모 26
[표 3-3] 컴업 주요 실적 27
[표 3-4] 컴업 예산 추이 28
[표 3-5] 컴업 비용 지출 비율 28
[표 3-6] 컴업 조직위원회 역할 30
[표 4-1] 컴업 SWOT 분석 36
[표 4-2] 글로벌 페스티벌 핵심 성공 요인 38
[표 4-3] 컴업 핵심 성공 요인 확보 방안 39
[표 4-4] 컴업 전략 방향별 전략 과제 42
[표 4-5] 전략적 홍보 방안 설계 43
[표 4-6] 해외 협력 네트워크 구축 44
[표 4-7] 다양한 이벤트 연계 45
[표 4-8] 기업 유형별 맞춤형 정보 제공 46
[표 4-9] 비즈니스 매칭 프로그램 강화 47
[표 4-10] 효과적인 페스티벌 현장 운영 48
[표 4-11] 운영 조직 책임과 권한 명확화 49
[표 4-12] 운영 조직 전문성 강화 50
[표 4-13] 단계별 민간 참여 확대 51
[표 5-1] 글로벌 창업 페스티벌 티켓 가격 및 등급별 참가자 혜택 63
[그림 3-1] 컴업 조직 운영 현황 30
[그림 4-1] 컴업 중장기 전략 방향성 37
[그림 4-2] 핵심 성공 요인과 3대 중장기 전략 방향성 관계 40
[그림 4-3] 컴업 중장기 비전 및 전략 체계도 41
[그림 4-4] 컴업 중장기 로드맵 52
[그림 5-1] 컴업 주관기관 공모절차(案) 55
[그림 5-2] 민간 이양 조직 구성(案) 67
[그림 5-3] 민간 이양 추진 절차(案)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