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연구의 배경 12
1. 창업환경의 변화 12
(1) 창업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12
(2) 혁신창업과 성장을 위한 기업생태계 조성이 중요 13
(3) 민간 중심의 창업ㆍ혁신생태계 지향 13
2.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발전 방향 14
II. 판교테크노밸리 기업현황 및 창업생태계 15
1. 성남시 기업의 업종별 현황 추이 15
2. 판교테크노밸리 스타트업 생태계 현황 23
3. 경기지역ㆍ판교테크노밸리 글로벌 스타트업의 현황 28
4. 시사점 36
III. 판교테크노밸리 입지경쟁력 38
1. 판교테크노밸리의 성장배경 38
2. 판교테크노밸리 조성 현황 39
3. 판교테크노밸리 입지 비교 45
4. 판교테크노밸리 입지 분석 46
5. 판교테크노밸리 SWOT 분석 47
(1) S-W 분석 47
(2) O-T 분석 48
(3) SWOT Matrix 분석 전략 48
6. 판교테크노밸리 발전전략 49
IV. 판교창업존 입주기업 동향 및 성과 분석 51
1. 창업존 일반현황 51
(1) 창업존 사업 개요 51
(2) 입주기업 현황과 성과 비교 52
(3) 입주기업 성과분석 58
2. 입주기업 연도별 성과조사 63
(1) 2021년 상반기 입주기업 성과조사 63
3. 창업존 입주기업 수요조사 72
(1) 창업존 입주 및 성장단계 72
(2) 창업존 지원시설 75
(3) 선호 업종과 관리 및 운영 주체 80
(4) 정부지원 인센티브 82
4. 입주기업 정책지원 효과분석 85
(1) 입주기업의 계량적 지원성과분석 85
V. 국내외 스타트업 혁신거점 사례 조사 101
1. 해외 주요 스타트업 허브 101
(1) 개요 101
(2) Level 39 101
(3) Station F 108
(4) Factory Berlin 118
2. 국내 주요 스타트업 허브 124
(1) 개요 124
(2) Front1 124
(3) 마루 180 & 360 135
3. 요약 및 시사점 145
(1) 공간 145
(2) 운영 주체 및 인력 146
(3) 보육 프로그램 146
(4) 협력 투자 기관 148
4. 해외 스타트업 지원기관 사례: La French Tech 149
(1) 개관 149
(2) 조직 150
(3) 주요 서비스 152
(4) 상황판 155
(5) 시사점 156
참고문헌 158
〈표 I-1〉 기존 창업정책과 성장지향 창업정책의 비교 12
〈표 II-1〉 성남시 제조업 기업의 종업원수 추이 15
〈표 II-2〉 성남시 서비스업 기업의 종업원수 추이 16
〈표 II-3〉 성남시 제조업 기업의 수출 비중 추이 17
〈표 II-4〉 성남시 서비스업 기업의 수출 비중 추이 18
〈표 II-5〉 성남시 제조업 기업의 매출액증가율 추이 19
〈표 II-6〉 성남시 서비스업 기업의 매출액증가율 추이 20
〈표 II-7〉 성남시 제조업 기업의 매출액영업이익률 추이 21
〈표 II-8〉 성남시 서비스업 기업의 매출액영업이익률 추이 22
〈표 II-9〉 경기도 글로벌 스타트업의 시대별 산업분야 변화 33
〈표 II-10〉 성남시 글로벌 스타트업의 시대별 산업분야 변화 34
〈표 III-1〉 입주유형별 기업 수(2021) 39
〈표 III-2〉 기업 규모별 입주기업 수(2021) 39
〈표 III-3〉 업종별 입주 기업 수(2021) 40
〈표 III-4〉 입주유형별 매출액(2020) 41
〈표 III-5〉 업종별 매출액 규모(2020) 41
〈표 III-6〉 입주유형별 수출기업 수(2020) 42
〈표 III-7〉 업종별 수출액(2020) 42
〈표 III-8〉 입주형태별 기업 수(2020) 42
〈표 III-9〉 임직원 수(2020) 43
〈표 III-10〉 업종별 임직원 수(2020) 43
〈표 III-11〉 연구인력, 여성인력 수(2020) 43
〈표 III-12〉 임직원 연령 분포(2021) 44
〈표 IV-1〉 창업존 사업 개요 51
〈표 IV-2〉 입주기업 수 52
〈표 IV-3〉 입주기업의 연도별 사업분야 53
〈표 IV-4〉 입주기업 업력 54
〈표 IV-5〉 입주기업 대표자 성별 54
〈표 IV-6〉 입주기업 대표자 연령 54
〈표 IV-7〉 입주기업 벤처기업 여부 54
〈표 IV-8〉 입주기업 투자유치 여부 54
〈표 IV-9〉 입주기업 사업분야 55
〈표 IV-10〉 입주기업 종업원 수 55
〈표 IV-11〉 입주기업 매출액 규모 55
〈표 IV-12〉 입주기업 분포 현황 56
〈표 IV-13〉 입주기업 투자사 현황 56
〈표 IV-14〉 입주기업 인프라지원 기관 현황 56
〈표 IV-15〉 입주기업 협력지원 현황 56
〈표 IV-16〉 '21년 입주 및 졸업기업 주요 성과 비교 57
〈표 IV-17〉 '21년 입주 및 졸업기업 주요 성과 비교 58
〈표 IV-18〉 '18~ '21년 창업존 입주기업 주요 실적 58
〈표 IV-19〉 연도별 매출액 변화 추이 59
〈표 IV-20〉 연도별 수출액 변화 추이 60
〈표 IV-21〉 연도별 고용인원 변화 추이 61
〈표 IV-22〉 연도별 투자유치 실적 변화 추이 61
〈표 IV-23〉 연도별 특허 출원 유치 실적 변화 추이 62
〈표 IV-24〉 연도별 해외 진출 실적 변화 추이 63
〈표 IV-25〉 고용창출 현황 67
〈표 IV-26〉 특허 등록 현황 68
〈표 IV-27〉 특허 출원 현황 69
〈표 IV-28〉 산업별 특허성과 69
〈표 IV-29〉 해외 진출 성과 70
〈표 IV-30〉 입주기업 간 협력 사유 71
〈표 IV-31〉 산업별 협업 71
〈표 IV-32〉 실험군과 대조군 특성비교 87
〈표 IV-33〉 산업분류 비교 87
〈표 IV-34〉 연구원수 비교 88
〈표 IV-35〉 연구개발평균투자액 비교 89
〈표 IV-36〉 특허출원 비교 89
〈표 IV-37〉 특허등록 비교 89
〈표 IV-38〉 기업인증 비교 90
〈표 IV-39〉 매출액 비교 90
〈표 IV-40〉 연구개발평균투자액 비교 95
〈표 IV-41〉 매출액 비교 96
〈표 IV-42〉 매출액 비교 98
〈표 IV-43〉 고용창출 현황 100
〈표 V-1〉 공간규모 145
〈표 V-2〉 운영 주체 및 건물 소유권 146
〈표 V-3〉 직접 운영 보육 프로그램 147
〈표 V-4〉 위탁 운영 보육 프로그램 148
〈표 V-5〉 투자사 149
〈그림 I-1〉 네트워크형 창업ㆍ혁신클러스터 13
〈그림 II-1〉 데이터 생성 방법 30
〈그림 II-2〉 경기도 글로벌 스타트업 지도 30
〈그림 II-3〉 경기도 글로벌 스타트업 매출 수준 31
〈그림 II-4〉 경기도 글로벌 스타트업 고용 수준 32
〈그림 II-5〉 경기도 전체와 주요 도시의 글로벌 스타트업 동향 32
〈그림 III-1〉 지리적 배경 38
〈그림 III-2〉 제1 및 제2 판교테크노밸리 44
〈그림 III-3〉 판교테크노밸리 주요 입주업종 44
〈그림 III-4〉 판교 테크노밸리 입주기업 매출액(2020년 기준) 45
〈그림 III-5〉 제1, 2, 3 판교 비교 46
〈그림 III-6〉 제2판교테크노밸리 입지검토 46
〈그림 III-7〉 메타플랫폼으로서의 판교테크노밸리 발전전략 50
〈그림 IV-1〉 입주기업 분포 특성 64
〈그림 IV-2〉 입주년도 64
〈그림 IV-3〉 입주기업 산업분류 65
〈그림 IV-4〉 입주기업 매출액 분포 66
〈그림 IV-5〉 입주기업 매출액 분포 66
〈그림 IV-6〉 기업의 성장단계 72
〈그림 IV-7〉 입주 또는 졸업 기업 여부 73
〈그림 IV-8〉 입지 결정시 가장 중요한 요인(1순위) 74
〈그림 IV-9〉 입지 결정시 가장 중요한 요인(2순위) 75
〈그림 IV-10〉 입주 필요한 지원서비스(1순위) 76
〈그림 IV-11〉 입주 필요한 지원서비스(2순위) 76
〈그림 IV-12〉 입주 지원시설(판매시설/음식점 등 상업시설) 77
〈그림 IV-13〉 입주 지원시설(은행/증권사 등 금융시설) 78
〈그림 IV-14〉 입주 지원시설(주민지원센터 등 공공시설) 78
〈그림 IV-15〉 입주 지원시설(직업훈련소 등 교육시설) 79
〈그림 IV-16〉 입주 지원시설(세무/법무 등 지원시설) 79
〈그림 IV-17〉 입주 선호 업종 80
〈그림 IV-18〉 적합한 운영 및 관리 주체 81
〈그림 IV-19〉 적합한 운영 및 관리 주체 선택 이유 82
〈그림 IV-20〉 정부지원 인센티브 중요도 83
〈그림 IV-21〉 성향매칭의 개념 93
〈그림 IV-22〉 성향점수분포 (혁신성과) 94
〈그림 IV-23〉 성향점수에 따른 매칭결과 94
〈그림 IV-24〉 성향점수분포 (혁신성과) 95
〈그림 IV-25〉 성향점수에 따른 매칭결과 96
〈그림 IV-26〉 성향점수분포 (매출액 성장) 97
〈그림 IV-27〉 성향점수에 따른 매칭결과 97
〈그림 IV-28〉 자료포락분석 방법론의 개념 99
〈그림 V-1〉 Level39 운영진 103
〈그림 V-2〉 One Canada Square 104
〈그림 V-3〉 Level39 Floor 105
〈그림 V-4〉 High Growth Space Floor 105
〈그림 V-5〉 Level39 멤버십 107
〈그림 V-6〉 Ecosystem Partners 108
〈그림 V-7〉 Station F 외부 109
〈그림 V-8〉 Station F 조직도 111
〈그림 V-9〉 Station F 공간 구성 112
〈그림 V-10〉 Station F 위탁 프로그램 115
〈그림 V-11〉 Factory Berlin 전경 119
〈그림 V-12〉 Factory Berlin 전경2 120
〈그림 V-13〉 Factory Berlin 내부 120
〈그림 V-14〉 Factory Berlin Görlitzer Park 전경 121
〈그림 V-15〉 Factory Berlin Hammerbrooklyn 전경 121
〈그림 V-16〉 Factory Berlin 멤버십 122
〈그림 V-17〉 Factory Berlin 프로그램 123
〈그림 V-18〉 Factory Berlin 파트너 124
〈그림 V-19〉 Front1 전경 125
〈그림 V-20〉 Front1 내부 전경 125
〈그림 V-21〉 Front1 운영 조직도 127
〈그림 V-22〉 Front1 펀드 규모 128
〈그림 V-23〉 Front1 연계 지원 128
〈그림 V-24〉 Front1 주요 지원 프로그램 130
〈그림 V-25〉 Front1 층별 안내도 131
〈그림 V-26〉 Front1 입주 공간1 131
〈그림 V-27〉 Front1 입주 공간2 131
〈그림 V-28〉 Front1 개방형 회의실 132
〈그림 V-29〉 Front1 커뮤니티 라운지 132
〈그림 V-30〉 Front1 박병원홀 133
〈그림 V-31〉 Front1 컨퍼런스룸 133
〈그림 V-32〉 Front1 파트너사 133
〈그림 V-33〉 Front1 프로그램 134
〈그림 V-34〉 MARU 전경 135
〈그림 V-35〉 MARU 전경2 135
〈그림 V-36〉 MARU 소개 136
〈그림 V-37〉 MARU 중점 포인트 136
〈그림 V-38〉 MARU 공유 사무실 138
〈그림 V-39〉 MARU 키즈존 139
〈그림 V-40〉 MARU 키즈존 139
〈그림 V-41〉 MARU 이벤트홀 139
〈그림 V-42〉 MARU 세미나룸 139
〈그림 V-43〉 MARU 세미나룸2 140
〈그림 V-44〉 팝업스토어 플립로비 140
〈그림 V-45〉 스몰글라스 140
〈그림 V-46〉 FYL 140
〈그림 V-47〉 MARU 도전, 성장, 나눔 141
〈그림 V-48〉 MARU 현장 포커스 141
〈그림 V-49〉 베네핏 142
〈그림 V-50〉 La French Tech 커뮤니티 150
〈그림 V-51〉 La French Tech 서울 152
〈그림 V-52〉 French Tech Next40/120 Promotion3 2022 154
〈그림 V-53〉 상황판 예시1 155
〈그림 V-54〉 상황판 예시2 155
〈그림 V-55〉 상황판 예시3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