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8
1. 연구배경 8
2. 연구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9
1. 연구방법 9
2. 연구범위 10
3. 연구수행 과정 11
제2장 안양시 환경 분석 12
제1절 안양시 자연환경 분석 12
1. 도시 환경 분석 12
제2절 경제 환경 분석 13
1. 안양시 산업체 구조 13
2. 안양시 외식산업 현황 14
제3절 안양시 음식관광환경 분석 15
1. 안양시 음식자원 SWOT 분석 15
2. 안양시 음식관광 인프라 16
제3장 대표음식 사례분석 21
제1절 한국 지역별 대표음식 21
1. 서울 대표음식 22
2. 경기도 대표음식 24
3. 강원도 26
4. 충청북도 28
5. 충청남도 30
6. 전라북도 32
7. 전라남도 대표음식 34
8. 경상남도 대표음식 36
9. 경상북도 대표음식 38
10. 제주도 대표음식 40
제2절 세계 대표음식과 음식관광자원 41
1. 일본 41
2. 아일랜드 43
3. 영국 44
4. 미국 44
5. 싱가포르 45
제4장 안양시 대표음식 개발 기본방향 46
제1절 지역 대표음식 분석 46
1. 지역대표음식 속성 46
2. 향토음식, 전통음식의 개념 47
3. 지역 대표음식 유형 48
제2절 안양시 대표음식에 대한 설문조사 49
1. 조사개요 49
2. 응답자 특성 49
3. 설문분석 50
제3절 안양시 대표음식 개발 전략 53
1. 안양시 대표음식 개발 기초 설문조사 결과 반영 54
2. 타 지자체 연구 자료 조사 54
3. 메뉴 개발 및 시식 평가 55
제5장 안양시 대표음식 메뉴개발 56
제1절 1차 메뉴개발 56
1. 후보 메뉴 선정 56
2. 1차 메뉴 개발 57
3. 1차 메뉴 평가 68
4. 1차 메뉴 평가 결과 69
제2절 최종 메뉴 개발 및 평가 73
1. 최종보고회 73
2. 최종 메뉴 평가 74
3. 최종 메뉴평가 결과 82
제6장 안양시 대표음식 활성화 방안 87
제1절 지역의 관광자원과 음식관광의 결합 87
1. 해외 사례 87
2. 국내 사례 87
3. 시사점 88
제2절 지역 음식축제 및 박람회 연계 활성화 88
1. 해외 사례 88
2. 국내 사례 89
3. 시사점 89
참고문헌 91
〈표 1-1〉 연구 수행과정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