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Executive Summary 2
Ⅰ. 브랜드의 의미와 자산적 가치 4
Ⅱ. 브랜드 자산의 중요성 및 영향력 5
1. 소비자 관점 5
2. 기업의 관점 6
Ⅲ. 2023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트렌드 방향 8
Ⅳ. 브랜드 몰입을 위한 내러티브 활용 11
Ⅴ. 금융 분야에서의 브랜드 내러티브 적용 13
참고문헌 15
표 1. 브랜드 자산의 정의 4
표 2. 제품 유형별 브랜드 민감도(일본) 5
표 3. 주요기업 시가총액 대비 브랜드 자산가치 비중 6
표 4. 업종별 4대 매체 광고비 7
표 5. 브랜드 내러티브 특징 11
표 6. 브랜드 내러티브 활용 예시 11
그림 1. 브랜드 자산 요소 4
그림 2. 제품군별 브랜드 민감도(관여/고려) 5
그림 3. S&P500기업의 유무형 자산가치 비중 6
그림 4. 브랜드 자산과 기업가치 하락 위험 간의 상관관계 7
그림 5. 미국 소셜 커머스 판매액 9
그림 6. 은행 라이브방송 예시 9
그림 7. 하나은행 아트뱅크; 하트원 10
그림 8. HSBC 종이접기 ATM영수증 10
그림 9. 파타고니아 홈페이지(제품보다 환경보호 강조) 12
그림 10. SM 소속 가수 에스파(실존멤버+가상멤버) 12
그림 11. 토스 3D The Journey와 브랜드 필름 시리즈 14
그림 12. Barclays 역사적 순간 영상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