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8
1. 연구배경 8
2. 연구의 필요성 10
Ⅱ. 이론적 고찰 11
1. 빅데이터 개념 및 분석방법 11
2. 초장기 정책모기지 17
3. 선행연구 18
4.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1
Ⅲ. 연구설계 21
Ⅳ. 초장기 정책모기지 도입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분석 23
1. 주요 키워드 분석 23
2. 주요 키워드 중심성 분석 27
3. 구조적 등위성 분석 31
4. 감성분석 33
Ⅴ. 결론 및 시사점 42
참고문헌 46
〈표 1〉 빅데이터 구분 11
〈표 2〉 빅데이터의 공공부문 활용 영역 12
〈표 3〉 빅데이터 공공부문 활용 유형 12
〈표 4〉 빅데이터 민간부문 활용 유형 12
〈표 5〉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관련 키워드 빈도 24
〈표 6〉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관련 키워드 빈도 25
〈표 7〉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관련 키워드 빈도 및 중심성 27
〈표 8〉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관련 키워드 빈도 및 중심성 28
〈표 9〉 초장기 보금자리론 도입 전후 관련 키워드 클러스터 33
〈표 10〉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 키워드 (SNS, 포털사이트) 40
〈표 11〉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 키워드 (SNS, 포털사이트) 40
〈표 12〉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 키워드 (언론기관) 41
〈표 13〉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 키워드 (언론기관) 41
〈그림 1〉 주택가격 추이 8
〈그림 2〉 텍스트마이닝 과정 13
〈그림 3〉 시맨틱 네트워크 14
〈그림 4〉 중심성 분석 15
〈그림 5〉 초장기 보금자리론 이용 현황 18
〈그림 6〉 텍스톰 분석 개념도 23
〈그림 7〉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네트워크 분석의 주요 키워드 시각화 26
〈그림 8〉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네트워크 분석의 주요 키워드 시각화 27
〈그림 9〉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Concor 분석 결과 시각화 32
〈그림 10〉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Concor 분석 결과 시각화 32
〈그림 11〉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분석 결과 (SNS, 포털사이트) 34
〈그림 12〉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분석 결과 (SNS, 포털사이트) 34
〈그림 13〉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분석 결과 (언론기관) 35
〈그림 14〉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분석 결과 (언론기관) 35
〈그림 15〉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분석 결과 (SNS, 포털사이트) 37
〈그림 16〉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분석 결과 (SNS, 포털사이트) 37
〈그림 17〉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분석 결과 비교 (SNS, 포털사이트) 38
〈그림 18〉 1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분석 결과 (언론기관) 38
〈그림 19〉 2기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분석 결과 (언론기관) 39
〈그림 20〉 초장기 보금자리론 감성 단어분석 결과 비교 (언론기관)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