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
Ⅰ. 수립배경 및 경과 11
Ⅱ. 소상공인 경영환경 및 대응방향 12
Ⅲ. 정책비전 및 추진전략 15
Ⅳ. 세부 추진방안 16
전략 1. 코로나19ㆍ3高 충격 긴급대응플랜 추진 16
1) 선제적ㆍ종합적 재기지원 16
2)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18
3) 저금리 대출 등 경영부담 완화 19
4) 소비진작 분위기 조성을 통한 매출증대 유도 20
전략 2. 스마트ㆍ디지털 기반 소상공인 경영혁신 21
1) 전국 상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통한 정보 제공ㆍ신사업 창출 21
2) 스마트상점ㆍ공방 보급 및 고도화 22
3)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상생협력 촉진 23
4) 전통시장의 디지털 역량 강화 24
전략 3.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25
1) 소상공인 기준을 매출액으로 단일화 25
2) 준비된 창업을 위한 교육훈련 강화, 생계형 창업자는 재취업 유도 25
3) 유망 소상공인 스케일업 촉진 26
전략 4. 민간 협업을 통한 행복한 로컬상권 조성 28
1) 로컬브랜딩 및 골목산업화 추진 28
2) 민간혁신가ㆍ자본 유입을 위한 상권기획자ㆍ상권발전기금 도입 29
3) 로컬상권 혁신 인프라 구축 30
Ⅴ. 향후 추진일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