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범위 11
제3절 연구 수행 절차 및 일정 12
제2장 메타버스 관련 국ㆍ내외 비즈니스 및 산업동향 분석 13
제1절 메타버스 개념과 특징 14
제2절 국내외 메타버스 관련 기술 및 산업동향 18
제3절 메타버스 서비스 사례 비교ㆍ분석 23
제4절 메타버스 관련 부처별 정책 및 지원 현황 분석 32
제3장 접경지역 메타버스 비전 및 추진전략 43
제1절 접경지역 메타버스의 필요성 44
제2절 접경지역 메타버스의 비전 및 목표 47
제4장 접경지역 홍보를 위한 메타버스 서비스 기획 및 발굴 50
제1절 접경지역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주요 사항 51
제2절 접경지역 메타버스 사업 내용 및 구상 70
제5장 접경지역 메타버스 세부 실행계획 90
제1절 접경지역 메타버스 구축사업 세부 실행계획 91
제2절 접경지역 메타버스 구축사업 소요 예산(안) 96
제3절 메타버스 서비스 활성화 방안 및 사업 기대효과 97
참고문헌 100
표 Ⅱ-1. XR 디바이스 핵심부품 예시 38
표 Ⅲ-1. 접경지역 규제 면적 45
표 Ⅳ-1. 고성군 위치 51
표 Ⅳ-2. 고성군 표고분석 52
표 Ⅳ-3. 고성군 경사분석 52
표 Ⅳ-4. 고성군 하천현황 52
표 Ⅳ-5. 인제군 위치 53
표 Ⅳ-6. 인제군 표고분석 53
표 Ⅳ-7. 인제군 경사분석 53
표 Ⅳ-8. 인제군 하천현황 54
표 Ⅳ-9. 양구군 위치 54
표 Ⅳ-10. 양구군 표고분석 55
표 Ⅳ-11. 양구군 경사분석 55
표 Ⅳ-12. 양구군 하천현황 56
표 Ⅳ-13. 화천군 위치 56
표 Ⅳ-14. 화천군 표고분석 57
표 Ⅳ-15. 화천군 경사분석 57
표 Ⅳ-16. 화천군 하천현황 58
표 Ⅳ-17. 철원군 위치 58
표 Ⅳ-18. 철원군 표고분석 59
표 Ⅳ-19. 철원군 경사분석 59
표 Ⅳ-20. 철원군 하천현황 60
표 Ⅳ-21. 접경지역 일원의 역사문화자원 60
표 Ⅳ-22. 접경지역 일원의 주요생물상 현황 63
표 Ⅳ-23. 고성군 지역의 식물종류 조성 64
표 Ⅳ-24. 고성군 특산품 현황 66
표 Ⅳ-25. 인제군 특산품 현황 66
표 Ⅳ-26. 양구군 특산품 현황 67
표 Ⅳ-27. 화천군 특산품 현황 68
표 Ⅳ-28. 철원군 특산품 현황 69
그림 Ⅰ-1. 비무장지대와 주변 지역 8
그림 Ⅰ-2. 여행시장 수요자 측면 트렌드 9
그림 Ⅰ-3. 집에서 즐기는 '방구석 랜선여행'(전북) 10
그림 Ⅰ-4. 메타버스로 떠나는 시흥여행(경기) 10
그림 Ⅰ-5. 연구의 공간적 범위 11
그림 Ⅰ-6. 연구수행 내용 및 방법 12
그림 Ⅱ-1. 시대별 ICT 패러다임 변화 15
그림 Ⅱ-2. 메타버스의 기원과 역사 17
그림 Ⅱ-3. 메타버스 생태계 18
그림 Ⅱ-4. 메타버스 시장규모(좌) 및 주요 응용시장 전망(우) 20
그림 Ⅱ-5. 현대자동차 메타팩토리 21
그림 Ⅱ-6. 서울창업허브 월드 공간 조성 화면 23
그림 Ⅱ-7. 2021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포럼 24
그림 Ⅱ-8. 싸이월드에서 만나는 메타버스 경북(싸이월드제트) 25
그림 Ⅱ-9. 대구 버추얼MICE타운(대구시 전용 메타버스 공간) 26
그림 Ⅱ-10. 안산 메타시티(제페토) 27
그림 Ⅱ-11. CU 제페토 한강공원점(제페토) 28
그림 Ⅱ-12. 쓱타운ㆍ쓱카소전(개더타운) 29
그림 Ⅱ-13. 신한카드월드(제페토) 30
그림 Ⅱ-14. 독도버스(핑거) 31
그림 Ⅱ-15. 서울특별시 메타버스 비전 및 추진과제 32
그림 Ⅱ-16. 메타버스 서울 단계별 로드맵 34
그림 Ⅱ-17. AI+메타버스 융합 얼라이언스 35
그림 Ⅱ-18. 초연결 산업생태계 36
그림 Ⅱ-19. 메타버스 창작자 해커톤 39
그림 Ⅱ-20. 문화체육관광부 분야별 메타버스 40
그림 Ⅱ-21. 메타버스로 구축된 문화 데이터 콘텐츠 사례 41
그림 Ⅲ-1. 접경지역 자연환경 현황 45
그림 Ⅲ-2. 접경지역 메타버스 구축의 필요성 46
그림 Ⅲ-3. 접경지역 메타버스 구축의 고려사항 47
그림 Ⅲ-4. DMZ 및 접경지역 메타버스 구축 분야 및 내용 48
그림 Ⅲ-5. DMZ 및 접경지역 메타버스 구축 목표 49
그림 Ⅳ-1. DMZ 메타버스 통합 플랫폼 구상도 70
그림 Ⅳ-2. DMZ 생태체험존 구축 후보지 72
그림 Ⅳ-3. DMZ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72
그림 Ⅳ-4. 일반인 대상 추억의 지형지물 체험 컨텐츠 73
그림 Ⅳ-5. DMZ 생태교육이 가능한 메타버스 구축 예시 74
그림 Ⅳ-6. 메타버스 상 소셜살롱 이용 사례 75
그림 Ⅳ-7. 소셜살롱이 활성화된 세계적인 트래킹코스와 접경지역 가능 사례 76
그림 Ⅳ-8. 메타버스 구현 지질공원 명소 77
그림 Ⅳ-9. 메타버스 어드밴쳐 게임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지질공원 명소 78
그림 Ⅳ-10. 국립공원 스탬프투어 패스포트 및 기념품 사례 78
그림 Ⅳ-11. 접경지역 내 안보관광 구축 실물 대상지 예시 80
그림 Ⅳ-12. 세계적인 안보관광 사례(베트남 비무장지대 및 주변마을) 80
그림 Ⅳ-13. 지역 특산품 판매 메타버스 구축 예시 및 DMZ 농특산물 오프라인 직거래 장터 사례 82
그림 Ⅳ-14. 실제 영농 및 농산품 생산 구입과 연계된 게임사례(레알팜) 82
그림 Ⅳ-15. 메타버스 상 플리마켓 운영 사례(레알팜) 83
그림 Ⅳ-16. 메타버스 상 DMZ 평화 오피스 구축 예시 86
그림 Ⅳ-17. DESKER in YANGYANG 워케이션 사례 88
그림 Ⅴ-1. 접경지역 메타버스 추진체계 95
그림 Ⅴ-2. 여행시장 수요자 측면 트렌드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