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과업 배경 및 목적 7
가. 과업 내용 및 범위 7
나. 과업 수행 방법 8
Ⅱ. 학교텃밭 추진 배경과 관련 사례 분석 11
1. 학교 텃밭 개요 12
가. 학교텃밭의 정의 12
나. 학교텃밭의 명칭 15
다. 학교텃밭의 현황 15
라. 학교텃밭의 조례 제정 16
마. 학교텃밭의 필요성과 효과 19
2. 국내 학교텃밭의 조성 주체별 유형 분석 22
가. 중앙부처 22
나. 광역지방자치단체 22
다. 민간기업과 NGO 23
라. 종합분석 27
3. 국내 외 학교텃밭 조성 사례조사 28
가. 국내 학교텃밭 조성사례 28
나. 국외 학교텃밭 조성사례 39
다. 국외 자연생태 놀이터와 텃밭의 결합 사례 43
Ⅲ. 경남 학교텃밭 현황 및 여건 분석 46
1. 경상남도 내에 조성된 학교텃밭의 사례 47
2. 경상남도 학교텃밭 조성현황 및 여건 분석 53
가. 조사 기본설계 53
나. 조사 결과 53
3. 경상남도 학교텃밭 이해 관계자 인식조사 56
가. 조사 기본설계 56
나. 조사 결과 56
다. 경상남도 학교텃밭 조성현황 종합결론 및 시사점 81
4. 경상남도 학교텃밭 지원 사업 82
Ⅳ. 경남 학교텃밭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추진과제 88
1. 학교텃밭 조성 92
가. 각급 학교별 학교텃밭위원회의 구성 92
나. 학교텃밭의 목표 설정 94
다. 부지 선정 96
라. 텃밭의 디자인 및 계획 98
마. 안정성 확보 103
2. 학교텃밭 조성모델 107
가. 노지형 107
나. 실내형 114
다. 학교 소재지의 여건에 따른 구분 114
라. 식물의 선정과 식재 116
마. 각급 학교별 학교텃밭 자체 관리계획 마련 121
3. 학교 텃밭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122
가. 학교텃밭 운영 및 우수사례 수집 및 발굴 122
나. 학교텃밭 연계 교육과정 및 연수프로그램 개발 123
다. 학교텃밭 전문인력 확보 및 활용방안 124
라. 학교텃밭 운영 매뉴얼 개발 방안 130
4. 학교텃밭 조성 활성화를 위한 경상남도교육청의 지원체계 마련 131
가. 학교텃밭 조성 기반 마련 131
나. 학교텃밭형 친환경 농법 적용방안 제시 133
다. 학교텃밭 지원체계 구축 134
라. 지역사회 학교텃밭 네트워크 활성화 136
참고문헌 138
[부록] 140
표 1. 과업 수행 방법 10
표 2/표 1. 학교텃밭 관련 조례 및 법률에서의 학교텃밭의 정의 14
표 3/표 2. 학교숲, 텃밭 관련 조례 제정 현황 17
표 4/표 3. 국내 시도별 운영 텃밭 수, 면적 및 참여자 수 18
표 5. 학교텃밭 가꾸기를 위해 필요한 환경 여건 54
표 6. 동아리 활동에 대한 학교 급별 교사들의 응답 키워드 분석 결과 60
표 7. 학교텃밭 관련 예산의 현재 수준과 적정수준 62
표 8. 학교텃밭 가꾸기를 통한 가능한 활동 내용 66
표 9. 학교텃밭 가꾸기 활동 교육효과 68
표 10. 교육효과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들의 응답 키워드 분석 결과 70
표 11. 학교텃밭 교육효과에 대한 학교 급별 교사의 응답 키워드 분석의 기초 통계 71
표 12. 학교텃밭 교육효과에 대한 학교 급별 교사의 응답 키워드 분석의 네트워크 지수 72
표 13. 학교텃밭 가꾸기 관련 불편, 부족 사항 73
표 14. 학교텃밭 가꾸기 활동의 필요성 조사 결과 74
표 15. 학교 텃밭 가꾸기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사항 및 아이디어의 학교 급별 교사들의 응답 키워드 분석 결과 75
표 16. 학교 텃밭 가꾸기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사항 및 아이디어의 학교 급별 교사들의 응답 키워드 분석 기술 통계량 76
표 17. 학교텃밭 가꾸기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사항 및 아이디어의 학교 급별 교사들의 응답 키워드 분석 결과 77
표 18. 학교텃밭 가꾸기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사항 및 아이디어 키워드 분석 기술 통계량 78
표 19. 학교텃밭 가꾸기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 사항 및 아이디어 키워드 분석 네트워크 지수 79
표 20. 학교텃밭 가꾸기 선호 식물 유형 79
표 21/표 22. 경상남도 지정 지역환경교육센터 현황 82
표 22/표 23. 텃밭교육 활성화 방안의 영역별 주요 내용 82
표 23/표 24. 찾아가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예시 84
표 24/표 25. 나, 너, 우리 산촌학교의 공통 활동과 선택 활동 85
표 25/표 26. 연도별 참가 인원 86
표 26/표 27.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의 텃밭 관련 프로그램 86
표 27/표 28. 경상남도 지정 지역환경교육센터 현황 87
표 28/표 29. 경남 학교텃밭 조성 5개년 계획 일람 90
표 29/표 30. 학교텃밭 조성의 비전 및 전략 91
표 30/표 31. 학교텃밭 위원회으로 고려할 수 있는 구성원 92
표 31/표 32. 학교텃밭 운영 단계별 주요 논의 내용 93
표 32/표 33. 학교텃밭의 주요 목표 설정의 예 94
표 33/표 34. 학교텃밭의 운영 방안 설정시 주요 고려 사항 95
표 34/표 35. 텃밭의 구성 요소 98
표 35/표 36. 텃밭의 형태별 분류 99
표 36/표 37. 지하수 먹는 물 수질 기준 104
표 37. 국내의 농식품 내 중금속 기준 106
표 38/표 39. 입문형 교육 텃밭 추천 작물 108
표 39/표 40. 오감자극형 텃밭에 추천하는 식물 111
표 40. 시기별 텃밭 재배에 적당한 채소류(원예특작과학원) 116
표 41/표 42. 일반적인 텃밭 채소의 뿌리 깊이에 따른 분류 117
표 42/표 43. 일반적인 텃밭 채소의 키(높이)에 따른 분류 119
표 43/표 44. 환경조건이 불리할 경우 추천할 수 있는 식물의 예 120
표 44/표 46. 경상남도에 있는 학교텃밭 관련 대학교의 학과 124
표 45/표 47. 도시농업 전문 과정의 교육내용 126
표 46/표 48. 도시농업 전문인력 양성과정기관 지정 현황(2021. 08. 02. 기준) 126
표 47/표 49. 전국 지역별 도시농업연구회 구성 현황 128
표 48/표 50. 경상남도에 있는 주요 농업진흥기관 132
표 49/표 53. 경상남도에 있는 주요 농업진흥 및 관련기관 137
표 50/표 61. 텃밭에 많은 해충의 종류 173
그림 1. 경남교육청의 학교텃밭 활용 환경교육의 SWOT 분석(원문불량) 9
그림 2. 북미 4개 도시의 커뮤니티 가든의 기능적 특성(원문불량) 13
그림 3. 학교텃밭의 효과(농촌진흥청)(원문불량) 19
그림 4. 자기 결정 이론(SDT)의 기본심리 욕구 이론 20
그림 5/그림 4. 학교텃밭의 교육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효과(원문불량) 21
그림 6/그림 5. 농업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의 체험 텃밭(원문불량) 22
그림 7/그림 6. 부산영양교육체험관의 체험 텃밭(원문불량) 23
그림 8/그림 7. 향림도시농업체험원의 체험 텃밭(원문불량) 25
그림 9/그림 8. 향림도시농업체험관의 밀원식물과 양봉장(원문불량) 25
그림 10/그림 9. 향림도시농업체험관의 체험 논과 화분의 모습(원문불량) 26
그림 11/그림 10. 향림도시농업체험관의 곤충 호텔과 퇴비 통의 모습(원문불량) 26
그림 12/그림 11. 전주근영중학교 뒤뜰의 구획마다 관리주체 학생이 다른 상자텃밭(원문불량) 28
그림 13/그림 12. 대전 유성중학교의 옥상 텃밭 안내표지, 안전 펜스, 휴게공간(원문불량) 29
그림 14/그림 13. 대전 유성중학교 옥상 텃밭의 관수시설과 농기계 보관창고(원문불량) 29
그림 15/그림 14. 대전 유성중학교의 옥상 텃밭(원문불량) 30
그림 16/그림 15. 대구남덕초등학교의 생태 순환형 퇴비장과 씨앗 은행(원문불량) 33
그림 17/그림 16. 대구남덕초등학교의 앵두연구소와 텃밭 곳곳의 아이들이 직접 만든 길(원문불량) 33
그림 18/그림 17. 대구남덕초등학교의 버섯 동산 및 텃밭과 놀이터를 결합한 공간(원문불량) 34
그림 19/그림 18. 대구남덕초등학교의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가는 곤충 호텔(원문불량) 34
그림 20/그림 19. 대구남덕초등학교의 학교농장사랑동아리 놀이 활동 조직도(왼쪽)와 텃밭에서의 식물교감 활동에 적용하는 감정 단어 자료(오른쪽)(원문불량) 34
그림 21/그림 20. 대구남덕초등학교의 학생들을 위한 야외 텃밭 물품 정리/보관 공간(원문불량) 35
그림 22/그림 21. 대구남덕초등학교의 휴게공간(원문불량) 35
그림 23/그림 22. 대구남덕초등학교의 다양한 텃밭(원문불량) 35
그림 24/그림 23. 대구남덕초등학교의 클로렐라 배양시설과 친환경 약제(원문불량) 36
그림 25/그림 24. 대구남덕초등학교의 다육식물연구소와 도서관과 텃밭 통로(원문불량) 36
그림 26/그림 25. 서울 명신초등학교의 상자텃밭과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화분 텃밭(원문불량) 37
그림 27/그림 26. 부산진초등학교의 허브 텃밭과 플라스틱 화분을 이용해 조성한 텃밭 2021년 전국 생활원예 중앙경진대회 학교학습원 분야 우수상을 받음(원문불량) 38
그림 28/그림 28. 대구명남초등학교의 꿈 동아리 텃밭과 농작물 수확 행사를 실시하는 모습(원문불량) 39
그림 29/그림 30. Jacob Ballas 어린이 정원의 자연물 놀이터와 평면도(원문불량) 43
그림 30/그림 31. Garfield Park: Play & Grow 정원의 평면도와 나무토막 실로폰(원문불량) 44
그림 31/그림 32. Hort Park 자연 놀이터의 나무수로와 통나무 터널(원문불량) 44
그림 32/그림 33. Hort Park 자연 놀이터의 통나무 다리와 자연 장애물 놀이터(원문불량) 45
그림 33/그림 29. 화개초등학교가 조성한 학교텃밭(원문불량) 47
그림 34/그림 30. 고전초등학교가 조성한 학교텃밭과 통로 주변의 화단과 화분(원문불량) 48
그림 35/그림 31. 노량초등학교 교정에 심어진 나무(원문불량) 49
그림 36/그림 32. 충무공초등학교가 조성한 학교텃밭(원문불량) 50
그림 37/그림 33. 무지개초등학교가 조성한 학교텃밭(원문불량) 51
그림 38/그림 34. 대곡초등학교의 논을 중심으로 생태 체험장을 조성한 모습(원문불량) 52
그림 39/그림 52. 학교텃밭 가꾸기의 공간 형태(원문불량) 53
그림 40/그림 53. 학교텃밭 가꾸기 운영 방법(원문불량) 54
그림 41/그림 54. 학교텃밭을 교육에 활용한 기간(원문불량) 57
그림 42/그림 55. 학교텃밭 가꾸기 교육활동 및 프로그램(원문불량) 57
그림 43/그림 56. 현재 학교텃밭의 운영 여부와 향후 학교텃밭 운영 의향(원문불량) 58
그림 44/그림 57. 학교텃밭 프로그램/ 동아리 운영 여부(원문불량) 59
그림 45/그림 58. 학교텃밭 가꾸기의 기대 활용 용도(원문불량) 61
그림 46/그림 59. 학교텃밭 관련 예산의 현재 수준과 적정 수준(원문불량) 63
그림 47/그림 60. 학교텃밭 가꾸기 관련 교육 빈도(원문불량) 64
그림 48/그림 61. 학교텃밭 관련 연수 경험 여부/ 참여 의향(원문불량) 65
그림 49/그림 62. 학교텃밭 가꾸기 관련 연계 교과목(원문불량) 67
그림 50/그림 63. 학교텃밭 가꾸기 활동 교육효과(원문불량) 69
그림 51/그림 64. 지중 베드(원문불량) 99
그림 52/그림 65. 지중 베드에 확장 연결한 온상(원문불량) 100
그림 53/그림 66. 공간적 구획이 필요한 경우 고설 베드의 응용 형태를 이용할 수 있음(원문불량) 101
그림 54/그림 67. 수직적 공간으로 확장한 다단 베드(원문불량) 101
그림 55/그림 68. 고설 베드 확장형 온실(원문불량) 102
그림 56/그림 69. 고설 베드의(원문불량) 102
그림 57/그림 70. 고속도로 인근에서 재배한 시금치와 쑥갓의 납 함량이 식품안전기준을 초과한 연구 결과(원문불량) 105
그림 58/그림 71. 과채류, 엽채류 및 꽃이 혼합된 입문형 교육 텃밭의 예(원문불량) 107
그림 59/그림 72. 먹거리나 초화류 생산용 학교텃밭, 애호박, 소과류, 관목이나 토마토를 위한 공간(원문불량) 109
그림 60/그림 73. 오감 자극형 텃밭 디자인(원문불량) 110
그림 61/그림 74. 여주휴게소의 그린 커튼과 그린 커튼의 학교 적용(금나래초등학교)(원문불량) 111
그림 62/그림 75. 야외용 수경재배기(원문불량) 112
그림 63/그림 76. 자루형 텃밭과 수확 중인 모습(원문불량) 112
그림 64/그림 77. 최근 LG전자 등에서 출시되고 있는 실내용 자동화 식물 재배기(원문불량) 114
그림 65/그림 78. 경상남도 학교의 텃밭 가꾸기 선호 식물 유형(설문조사 결과)(원문불량) 116
그림 66/그림 79. 도시농업관리사 배출 인원 현황(원문불량) 129
그림 67/그림 102. 텃밭 굴착 중 나무뿌리가 있다면 전정 톱 등을 사용하여 제거함(원문불량) 158
그림 68/그림 103. 토양 굴착 후 텃밭 부지와 그 외 공간에 경계 장벽을 세움 159
그림 69/그림 104. 경사지에 설치한 지중 베드는 내부 높이를 달리하여 뿌리 깊이가 다른 식물을 혼식할 수 있음 160
그림 70/그림 105. 지중에 설치된 뿌리 장벽 161
그림 71/그림 106. 피복식물과 그 식물을 뒤집은 뒤의 모습 164
그림 72/그림 107. 배수성이 나쁘고 무거우며, 마르면 딱딱해지는 특성을 가진 점토질 토양 165
그림 73/그림 108. 배수성과 통기성이 좋으나 토양 개량제를 더하면 재배하기 좋은 사질 토양 166
그림 74/그림 109. 배수성과 비옥도가 좋아 많은 식물이 잘 자라는 미사질 토양 167
그림 75/그림 110. 토양 산도 등을 조절하면 배수성과 양분 보유성이 좋아 여러 식물의 재배에 쉬운 이탄 토양 168
그림 76/그림 111. 토양 산도가 다소 높지만, 채소류 등 여러 식물의 재배에 쉬운 백아질 토양 169
그림 77/그림 112. 질감이 미세하고 토성이 좋아 많은 식물의 재배에 좋은 양토 170
그림 78/그림 113. 부산의 한 학교텃밭에서 재배 중인 채소 품종별 병해충 피해의 차이(원문불량)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