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1.2. 연구의 배경 7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2.1. 연구 내용 9
2.2. 연구 방법 9
II. 연구결과 및 토의 11
1. 세부과제 1 : 초등학교의 과학과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인식 조사 분석 결과 및 토의 12
1.1. 설문지 제작 13
1.2. 설문지 문항 구성 및 투입 13
1.3. 문항별 응답 분석 15
2. 세부과제 2 : 초등 과학실 운영 실태 분석 60
3. 세부과제 3 : 초등 교사의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및 과정중심평가 전문성 신장 연수 방안 76
3.1. 교육청별 과학연수 및 일반연수 사례 분석 77
3.2. 과학수업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 방향 제안 및 수업전략 98
III. 결론 및 제언 174
1. 결론 175
2. 제언 및 향후의 계획 176
IV. 참고자료 177
1. [설문 43] 과학 전담 교사 수업의 어려움에 대한 서술식 응답 178
2. [설문 46] 경남 초등과학교육 증진 방안에 대한 서술식 응답 184
〈표 II-1〉 초등학교 교사용 설문지 제작 단계 및 주요 중점사항 13
〈표 II-2〉 초등학교 교사용 최종 설문지 구성 내용 13
〈표 II-3〉 초등 과학수업 및 평가 운영 실태 분석틀 14
〈표 II-4〉 지역교육청별 응답자수 및 응답률 15
〈표 II-5〉 성별에 따른 과학전담 및 담임교사의 비율 16
〈표 II-6〉 과학전담교사의 유무와 과학전담교사 및 담임교사의 직책 비율 17
〈표 II-7〉 과학전담교사의 담당 학년별 응답비율 18
〈표 II-8〉 담임교사의 담임학년의 비율 19
〈표 II-9〉 직책에 따른 초등학교 근무경력이 비율 20
〈표 II-10〉 초등학교 전체 학생수에 따른 과학전담교사 배치 비율 21
〈표 II-11〉 초등학교 전체 학급수에 따른 과학전담교사 배치 비율 22
〈표 II-12〉 초등학교 과학전담교사의 배치에 따른 과학실험원의 배치비율 24
〈표 II-13〉 초등학교 전체 학급수에 따른 과학실험원의 배치비율 24
〈표 II-14〉 직책별 과학교육 심화과정 졸업생의 비율 25
〈표 II-15〉 직책별 대학원 과학교육관련학위자 비율 26
〈표 II-16〉 직책별 응답자에 따른 과학수업 담당자의 비율 27
〈표 II-17〉 직책별 과학수업 준비의 어려움 29
〈표 II-18〉 과학수업 준비의 어려움에 직책별 응답 29
〈표 II-19〉 직책별 과학 수업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참여도 30
〈표 II-20〉 직책별 과학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의 작성 정도 31
〈표 II-21〉 직책별 과학수업을 위한 교사용지도서의 참고 정도 32
〈표 II-22〉 과학수업을 위한 교사간의 협의 정도 33
〈표 II-23〉 직책별 과학수업을 위한 수업자료공유사이트의 사용 정도 34
〈표 II-24〉 직책별 과학실 평균 수업 횟수 35
〈표 II-25〉 직책별 과학 실험 준비 담당자의 응답비율 36
〈표 II-26〉 과학실험원과의 협력정도의 기타 응답 37
〈표 II-27〉 직책별 실험관찰의 사용빈도 38
〈표 II-28〉 직책별 실험관찰 내용의 충실도 39
〈표 II-29〉 직책별 실험운영비의 만족도 40
〈표 II-30〉 폐시약 처리 빈도에 대한 서술식 응답 41
〈표 II-31〉/〈표 II-30〉 과학실 수업의 어려움에 대한 서술식 응답 43
〈표 II-32〉/〈표 II-31〉 직책별 과학실 수업의 어려움의 순서 43
〈표 II-33〉/〈표 II-32〉 직책별 과학과 과정중심평가의 실시 정도 44
〈표 II-34〉/〈표 II-33〉 직책별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한 효율적 교수학습방법의 사용정도 47
〈표 II-35〉/〈표 II-34〉 학생 주도형 과학실험이 어려운 이유(기타 응답) 48
〈표 II-36〉/〈표 II-35〉 직책별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도 49
〈표 II-37〉/〈표 II-36〉 직책별 2015 개정 과학과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50
〈표 II-38〉/〈표 II-37〉 직책별 전문적 교사 학습 공동체의 운영 정도 51
〈표 II-39〉/〈표 II-38〉 교사간의 수업 협의의 발생 빈도(기타 응답) 52
〈표 II-40〉/〈표 II-39〉 직책별 과학전담교사 선발 기준의 명문화 53
〈표 II-41〉/〈표 II-40〉 직책별 과학전담교사의 주당 총 수업시간 55
〈표 II-42〉/〈표 II-41〉 직책별 과학 전문성을 함양하는 방법 57
〈표 II-43〉/〈표 II-42〉 수준별 학생들의 점유 비율 103
〈표 II-44〉/〈표 II-43〉 PISA에서 사용하고 있는 과학적 소양의 정의 105
〈표 II-45〉/〈표 II-44〉 탐구적 과학 글쓰기 교사틀(The teacher template for the SWH) 121
〈표 II-46〉/〈표 II-45〉 탐구적 과학 글쓰기 학생틀(The student template for the SWH) 122
〈표 II-47〉/〈표 II-46〉 전통적 실험 수업과 SWH 실험 수업의 형식 123
[그림 I-1] 과학적 소양 모형(송진웅 등, 2019) 6
[그림 I-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그림 I-3]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강조점 7
[그림 I-4] 연구추진 방향 9
[그림 I-5] 추진체계 및 조직 10
[그림 II-1] 성별에 따른 응답비율 16
[그림 II-2] 직책에 따른 응답비율 17
[그림 II-3] 과학전담교사의 담당 학년 비율 18
[그림 II-4] 담임교사의 담임학년의 비율 19
[그림 II-5] 초등학교 근무경력의 비율 20
[그림 II-6] 근무 초등학교의 전체 학생수 비율 21
[그림 II-7] 근무 초등학교의 전체 학급수 비율 22
[그림 II-8] 과학전담교사의 배치 비율 23
[그림 II-9] 과학실험원의 배치 비율 24
[그림 II-10] 학부 심화과정 졸업 비율 25
[그림 II-11] 과학교육관련 석사학위이상자 비율 26
[그림 II-12] 과학수업 담당 비율 27
[그림 II-13] 과학수업 준비의 어려움에 대한 응답 28
[그림 II-14] 과학 수업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참여도 30
[그림 II-15] 과학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의 작성 정도 31
[그림 II-16] 과학수업을 위한 교사용지도서의 참고 정도 32
[그림 II-17] 과학수업을 위한 교사간의 협의 정도 33
[그림 II-18] 과학수업을 위한 수업자료공유사이트의 사용 정도 34
[그림 II-19] 과학실 평균 수업 횟수 35
[그림 II-20] 과학 실험 준비 담당자 36
[그림 II-21] 과학실험원과의 협력정도 37
[그림 II-22] 실험관찰의 사용빈도 38
[그림 II-23] 실험관찰 내용의 충실도 39
[그림 II-24] 실험운영비의 만족도 40
[그림 II-25] 폐시약 처리 빈도(원문불량) 41
[그림 II-26] 과학실 수업의 어려움 42
[그림 II-27] 과학과 과정중심평가의 실시 정도 44
[그림 II-28] 과학과 과정중심평가의 중점사항에 대한 인식 45
[그림 II-29] 과학과 과정중심평가의 현황에 대한 인식 46
[그림 II-30] 학생참여형 수업을 위한 효율적 교수학습방법의 사용정도 47
[그림 II-31] 학생 주도형 과학 실험이 어려운 이유 48
[그림 II-3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이해도 49
[그림 II-33] 2015 개정 과학과 교과서에 대한 만족도 50
[그림 II-34] 전문적 교사 학습 공동체의 운영 정도 51
[그림 II-35] 교사간의 수업 협의의 발생 빈도 52
[그림 II-36] 과학전담교사 선발 기준의 명문화 53
[그림 II-37] 과학전담교사 선발 기준 54
[그림 II-38] 과학전담교사의 주당 총 수업시간 55
[그림 II-39] 과학전담교사의 어려움 56
[그림 II-40] 과학 전문성을 함양하는 방법 57
[그림 II-41] 과학 전문성을 함양하는 연수에 대한 희망도 58
[그림 II-42] 경남 초등교육 발전방향 59
[그림 II-43]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78
[그림 II-44] 초등교사 대상 원격연수 내용 분류 78
[그림 II-45]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82
[그림 II-46]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82
[그림 II-47]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84
[그림 II-48]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85
[그림 II-49]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88
[그림 II-50]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88
[그림 II-51]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90
[그림 II-52]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91
[그림 II-53]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93
[그림 II-54]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93
[그림 II-55]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96
[그림 II-56] 초등교사 대상 집합연수 내용 분류 96
[그림 II-57] PISA 핵심적 역량 100
[그림 II-58] PISA 핵심적 역량과 PISA 평가영역의 변화 101
[그림 II-59] PISA 2015 참가국(OECD, 2016) 102
[그림 II-60] 수준별 학생들의 점유 비율 103
[그림 II-61] OPPA의 학생의 시점에서의 목적 108
[그림 II-62] OPPA의 교사의 시점에서의 목적 108
[그림 II-63] 학습 전ㆍ중ㆍ후의 학습이력을 바탕으로 한 OPP의 골자 112
[그림 II-64] 학습자의 학습에 의한 변용의 자기평가와 메타인지, 및 교사의 평가의 관계 112
[그림 II-65] 워크시트 구성의 일례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