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연구개요 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8
1.3. 연구의 추진 방향 및 전략 9
1.3.1. 연구 추진전략 및 방법 9
1.3.2. 과업 추진 방향 및 추진전략 11
1.3.3. 단계별 과업 추진전략 12
제2장 사전 검토 분석 13
2.1. 학교도서관의 정의 14
2.1.1. 학교도서관의 정의 14
2.1.2. 학교도서관의 현대적 역할 16
2.2. 상위 계획 검토 18
2.2.1. 제 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9-2023) 18
2.2.2. 제 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2019-2023) 20
2.3. 경상남도교육청 정책방향 22
2.3.1. 경상남도 교육철학 22
2.3.2. 2020 경상남도교육청 주요업무계획 23
2.3.3. 경상남도교육청 지원 대상관 수 25
2.4. 현황분석 26
2.4.1. 경상남도 지역별 현황분석 26
2.4.2. 경상남도 초ㆍ중ㆍ고 학교도서관 현황 28
2.5. 학교도서관의 일반적 운영 현황 61
제3장 공간혁신을 위한 사전조사 63
3.1. 전제사항 64
3.1.1. 미래 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 공간 64
3.1.2. Life_rary(Life + Library) 66
제4장 학교도서관 공간혁신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67
4.1. 학교도서관 공간방향 설정을 위한 전제조건 68
4.2. 학교급별 도서관 공간방향 설정 69
4.3. 학교도서관 시설기준 71
4.4. 공공도서관 공간방향과 트렌드 75
4.5. 학교도서관 공간방향 설정 77
4.5.1. 학교도서관 공간방향 77
4.5.2. 학교도서관 Prototype 평면계획안 78
4.6. 교실 규모에 따른 도서관 사례 분석 91
4.6.1. 경기도 성남시 상대원초등학교 91
4.6.2. 경기도 수원시 권선초등학교 98
4.6.3. 경기도 수원시 신곡초등학교 101
4.7. 예산 및 사업추진절차 106
4.7.1. 공사비 Guide-line 106
4.7.2. 학교도서관 리모델링 사업 프로세스 107
제5장 부록: 내가 만드는 학교도서관 D.I.Y 108
5.1. 내가 만드는 학교도서관 D.I.Y 109
[표 1] 경상남도 초ㆍ중ㆍ고등학교 도서관 수 및 좌석당 학생 수 27
[표 2] 경상남도 초ㆍ중ㆍ고 학교도서관 현황 28
[그림 1] 과업 추진 방향 및 추진전략 11
[그림 2] 단계별 과업 추진전략 12
[그림 3] 학교도서관의 정의 14
[그림 4] 학교도서관의 현대적 역할 16
[그림 5] 학교도서관 교육공동체에서의 역할 강화 18
[그림 6] 학교도서관 시설ㆍ장서 지속적 확충 19
[그림 7] 제 3차 학교도서관진흥기본계획(2019-2023) 20
[그림 8] 경상남도 교육철학 22
[그림 9] 2020 경상남도교육청 주요업무계획 23
[그림 10] 경상남도 지역별 학교급별 학생수 26
[그림 11] 경상남도 초ㆍ중ㆍ고등학교 도서관 수 현황 26
[그림 12] 경상남도 초ㆍ중ㆍ고등학교 도서관 수 및 좌석당 학생 수 27
[그림 13] 학교도서관의 일반적 운영 현황 61
[그림 14] 미래 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 공간계획 64
[그림 15] 공간구성을 위한 이용자의 의견 청취 64
[그림 16] Library = Life_rary(시민을 위한 중심 소통 공간) 66
[그림 17] 학교도서관 공간방향 설정을 위한 전제조건 68
[그림 18] 학교급별 도서관 공간방향 69
[그림 19] 학교도서관 유형 71
[그림 20] 초등학교도서관 규모 유형별 세부 실별 프로그램 72
[그림 21] 중ㆍ고등학교도서관 규모 유형별 세부 실별 프로그램 74
[그림 22] 도서관 공간방향과 트렌드 75
[그림 23] 도서관 공간방향과 트렌드 - 융합공간 75
[그림 24] 도서관 공간방향과 트렌드 - 개념공간 76
[그림 25] 도서관 공간방향과 트렌드 - 개방공간 76
[그림 26] 학교도서관 공간방향 77
[그림 27] 초등학교도서관 Prototype_교실 2칸 78
[그림 28] 초등학교도서관 Prototype_교실 3칸 79
[그림 29] 초등학교도서관 Prototype_교실 4칸 80
[그림 30] 중학교도서관 Prototype_교실 2칸 81
[그림 31] 중학교도서관 Prototype_교실 3칸 82
[그림 32] 중학교도서관 Prototype_교실 4칸 84
[그림 33] 고등학교도서관 Prototype_교실 2칸 86
[그림 34] 고등학교도서관 Prototype_교실 3칸 87
[그림 35] 고등학교도서관 Prototype_교실 4칸 89
[그림 36] 상대원초등학교 도서관_변경전 91
[그림 37]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Sample Image_열람&장서 공간 92
[그림 38]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Sample Image_북 스테어 92
[그림 39]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Sample Image_ 유아 열람실 93
[그림 40]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Sample Image_로비&인포 93
[그림 41]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TOP View 94
[그림 42]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공간구성 94
[그림 43]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동선 95
[그림 44]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열람&장서 공간 95
[그림 45]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북 스테어 96
[그림 46]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유아 열람실, 북스텐드 96
[그림 47]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유아 열람실 01 97
[그림 48]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유아 열람실 02 97
[그림 49] 상대원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로비&인포 98
[그림 50] 권선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TOP View 99
[그림 51] 권선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Perspective View 99
[그림 52] 권선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세부 투시도 01 100
[그림 53] 권선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세부 투시도 02 100
[그림 54] 신곡초등학교 TF팀_학교도서관 리모델링 이미지맵 101
[그림 55] 신곡초등학교 TF팀_학교도서관 리모델링 이미지맵 컨셉 102
[그림 56] 신곡초등학교 TF팀_학교도서관 리모델링 이미지맵 이미지 모티브 102
[그림 57] 신곡초등학교 TF팀_학교도서관 리모델링 이미지맵 공간방향설정 01 103
[그림 58] 신곡초등학교 TF팀_학교도서관 리모델링 이미지맵 공간방향설정 02 103
[그림 59] 신곡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TOP View 104
[그림 60] 신곡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Perspective View 104
[그림 61] 신곡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세부 투시도 01 105
[그림 62] 신곡초등학교도서관 공간혁신 기본설계안_세부 투시도 02 105
[그림 63] 학교도서관 공사비 Guide-line 106
[그림 64] 학교도서관 리모델링 사업 프로세스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