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문 4
01. 서론 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1.3. 연구 추진 관련 주요 일정 9
02. 관련 교육과정 고찰 10
2.1.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11
2.2. NCS기반 교육과정 19
2.3. 군(軍) 특성화고등학교 24
2.4. 소결 29
03. 현황 및 스페이스프로그램(안) 30
3.1. 김해시 인문사회환경 분석 31
3.2. 기존 학교시설 현황 36
3.3. 단위면적 기준 설정 39
3.4. 스페이스프로그램(안) 52
04. 부지 적정성 검토 62
4.1. 부지 적정성 검토 개요 63
4.2. 정량적 평가 71
4.3. 정성적 평가 91
4.4. 검토 결과 종합 101
05. 이전 재배치 모델 제안 102
5.1. 대지현황 분석 103
5.2. 관련 법규 검토 106
5.3. 배치계획(안) 114
06. 결론 및 제언 122
6.1. 결론 123
6.2. 제언 124
[표 2-1] 고교학점제 필수요건 12
[표 2-2]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시 변화 비교 12
[표 2-3]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절차 14
[표 2-4] 직업계고 학점제 참여 학교 현황 18
[표 2-5] 세부 분류기준 20
[표 2-6] NCS기반 교육과정 교과군 22
[표 2-7] 군 특성화고 현황 25
[표 2-8] 군 특성화고 주요 주특기 분야 27
[표 2-9] 평가세부항목 28
[표 2-10] 부가 기준 28
[표 3-1] 김해시 연도별 인구 35
[표 3-2] 김해시 초등학교 학생수 35
[표 3-3] 김해시 학교시설 현황 36
[표 3-4] 김해시 학교시설 주요지표 현황 36
[표 3-5]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기존 시설현황 37
[표 3-6]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보유시설 현황 38
[표 3-7]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학급 및 학생현황 39
[표 3-8] 연간 수업일수 및 수업시수 40
[표 3-9] 단위 및 시간배당 (특성화고등학교 기준) 41
[표 3-10] 세부추진계획 42
[표 3-11] 세부추진계획 43
[표 3-12] 김해시 연도별 학급수 및 학생수 현황 (고등학교) 43
[표 3-13]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연도별 학급수 및 학생수 현황 44
[표 3-14]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연도별 학급수 및 학생수 설정 44
[표 3-15] 본관동 스페이스프로그램(안) 52
[표 3-16] 토목과 스페이스프로그램(안) 54
[표 3-17] 건축과 스페이스프로그램(안) 55
[표 3-18] 전기과 스페이스프로그램(안) 56
[표 3-19] 기계과 스페이스프로그램(안) 57
[표 3-20] 중기과 스페이스프로그램(안) 58
[표 3-21] 금형과 스페이스프로그램(안) 59
[표 3-22] 지원시설 스페이스프로그램(안) 60
[표 3-23] 실습동 면적 합계 60
[표 3-24] 야외실습장 스페이스프로그램(안) 61
[표 3-25] 본관동, 실습동 스페이스프로그램 종합 61
[표 4-1] 교육환경평가기준 64
[표 4-2] 정성적 평가를 위한 기준틀 65
[표 4-3] 현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의 문화재보호구역 지정으로 인한 대지 편입 현황 66
[표 4-4] A부지 검토를 위한 범위 67
[표 4-5] B부지 필지현황 69
[표 4-6] 세부 고려사항 71
[표 4-7] 공원 및 녹지축 연계성 세부평가기준에 따른 예비평가 71
[표 4-8] 세부 고려사항 72
[표 4-9] 도서관, 문화시설, 체육시설 등과 인접성 세부평가기준에 따른 예비평가 73
[표 4-10] 세부 고려사항 74
[표 4-11] 교통유발시설과이격 세부평가기준에 따른 예비평가 74
[표 4-12] 세부 고려사항 75
[표 4-13] 인접도로가 집산도로 또는 국지도로 세부평가기준에 따른 예비평가 75
[표 4-14] 세부 고려사항 76
[표 4-15] 통학로 횡단 세부평가기준에 따른 예비평가 77
[표 4-16] 세부 고려사항 78
[표 4-17] 유효보도폭 확보에 따른 예비평가 78
[표 4-18] 세부 고려사항 79
[표 4-19] 절대보호구역(50m)내 공사차량 진출입구 설치 에 따른 예비평가 79
[표 4-20] 세부 고려사항 80
[표 4-21] 통풍 및 조망 세부평가기준에 따른 예비평가 80
[표 4-22] 세부 고려사항 81
[표 4-23] 통풍 및 조망에 따른 예비평가 82
[표 4-24] 평가내용 82
[표 4-25] 세부 고려사항 83
[표 4-26] 교지형태 및 배치에 따른 예비평가 83
[표 4-27] 세부 고려사항 84
[표 4-28] 교지형태 및 배치에 따른 예비평가 84
[표 4-29] 평가내용 84
[표 4-30] 세부 고려사항 85
[표 4-31] 토양오염 우려가 있는 용도지역에 따른 예비평가 85
[표 4-32] 평가내용 86
[표 4-33] 세부 고려사항 86
[표 4-34] 보호구역 내 금지행위 및 시설에 따른 예비평가 87
[표 4-35] 세부 고려사항 87
[표 4-36] 위험시설 제한 따른 예비평가 88
[표 4-37] 교육환경평가 결과 90
[표 4-38] 규모 적정성 검토 결과 91
[표 4-39] 부지별 예산소요액 93
[표 4-40] A부지 접근을 위한 대중교통 현황 93
[표 4-41] A부지 B부지 접근을 위한 대중교통 현황 94
[표 4-42] A부지 평가기준에 따른 역사별 최종평가점수 94
[표 4-43] A부지 구역 구분에 따른 현상변경허용기준 96
[표 4-44] 예상 시굴조사비 및 조사기간 98
[표 4-45] 예상 발굴조사비 및 조사기간 99
[표 4-46] 예상 입회조사비 99
[표 4-47] A부지 정성적 검토 결과의 종합 100
[표 4-48] A부지 A부지, B부지에 대한 정량적ㆍ정성적 평가 종합 101
[표 5-1] 김해시 도시계획 조례, 건축조례,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례 법규 106
[표 5-2]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이설 110
[표 5-3] [별표 1] 교사의 기준면적(제3조제2항관련) 112
[표 5-4] [별표 2] 체육장의 기준면적(제5조제2항관련) 112
[그림 2-1] 고교학점제 추진일정 12
[그림 2-2]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행태 13
[그림 2-3]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체계 14
[그림 2-4] 직무 경로형 교육과정 운영 예시 17
[그림 2-5] 융합 교육과정 운영 예시 17
[그림 2-6] 단계별 학점제 추진 체계 18
[그림 2-7]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념도 19
[그림 2-8] NCS 능력단위 구성 21
[그림 2-9] 직업계고 교육과정 패러다임 22
[그림 2-10] 교육과정 편성 과정 23
[그림 2-11] 운영 개념도 24
[그림 3-1] 김해시 행정구역 31
[그림 3-2] 국립김해박물관 32
[그림 3-3] 대성동고분박물관 33
[그림 3-4] 가야문화축제 33
[그림 3-5] 교실 일렬배치, 모둠배치에 따른 교실모듈 설정 45
[그림 3-6] NCS_컴퓨터응용실습실(준비실포함) 46
[그림 3-7] NCS_공업제도실습실(준비실포함) 46
[그림 3-8] NCS_측량실(준비실포함) 46
[그림 3-9] NCS_철근콘크리트시공실(준비실포함) 46
[그림 3-10] NCS_지적공간정보실(준비실포함) 46
[그림 3-11] NCS_컴퓨터응용실습실(준비실포함) 47
[그림 3-12] NCS_공업제도실습실(준비실포함) 47
[그림 3-13] NCS_건축마감시공실(준비실포함) 47
[그림 3-14] NCS_실내디자인실(준비실포함) 47
[그림 3-15] NCS_건축목공시공실(준비실포함) 47
[그림 3-16] NCS_모형제작실습실(준비실포함) 47
[그림 3-17] NCS_자동제어시스템운용실(준비실포함) 48
[그림 3-18] NCS_내선공사실-1(준비실포함) 48
[그림 3-19] NCS_전기전자실습실-1(준비실포함) 48
[그림 3-20] NCS_내선공사실-2(준비실포함) 48
[그림 3-21] NCS_전기전자실습실-2(준비실포함) 48
[그림 3-22] NCS_컴퓨터응용실습실(준비실포함) 48
[그림 3-23] NCS_선반가공실(준비실포함) 49
[그림 3-24] NCS_밀링가공실(준비실포함) 49
[그림 3-25] NCS_특수용접실-1(준비실포함) 49
[그림 3-26] NCS_컴퓨터활용생산실-1(준비실포함) 49
[그림 3-27] NCS_CAD실(준비실포함) 49
[그림 3-28] NCS_컴퓨터활용생산실-2(준비실포함) 49
[그림 3-29] NCS_자동차엔진정비실(준비실포함) 50
[그림 3-30] NCS_자동차섀시정비실-1(준비실포함) 50
[그림 3-31] NCS_자동차섀시정비실-2(준비실포함) 50
[그림 3-32] NCS_전산실습실(준비실포함) 50
[그림 3-33] NCS_기초공작실습실(준비실포함) 51
[그림 3-34] NCS_금형제작실습실(준비실포함) 51
[그림 3-35] NCS_금형설계실습실(준비실포함) 51
[그림 3-36] NCS_컴퓨터활용생산실(준비실포함) 51
[그림 3-37] NCS_금형품질관리실(준비실포함) 51
[그림 4-1] 문화재보호구역 지정으로 인한 대지 편입 현황 66
[그림 4-2] A부지 검토 범위확대 67
[그림 4-3] A부지 및 B부지 현황 68
[그림 4-4]/[그림 4-5] B부지 범위 69
[그림 4-5]/[그림 4-6] 공원 및 녹지축 연계 현황 72
[그림 4-6]/[그림 4-7] 도서관, 문화시설, 체육시설 등과 인접 현황 73
[그림 4-7]/[그림 4-8] 교통유발시설 현황 74
[그림 4-8]/[그림 4-9] 인접 도로 현황 76
[그림 4-9]/[그림 4-10] 교통안전 확보 현황 77
[그림 4-10]/[그림 4-11] 유효보도폭 확보 현황 79
[그림 4-11]/[그림 4-12] 통풍 및 조망확보 현황 81
[그림 4-12]/[그림 4-13] 교지형태 및 남향중심 교사배치 현황 83
[그림 4-13]/[그림 4-14] 금지행위 및 시설 현황 87
[그림 4-14]/[그림 4-15] 위험시설 현황 88
[그림 4-15]/[그림 4-16] 교육환경평가 결과 90
[그림 4-16]/[그림 4-17] B부지 부지매입 현황 92
[그림 4-17]/[그림 4-1] 부지접근을 위한 통학로 현황 94
[그림 4-18]/[그림 4-20] A부지 문화재보호법 관련 현황 95
[그림 4-19]/[그림 4-21] 국가지정문화재 주변 현상변경허용기준 96
[그림 4-20]/[그림 4-22] 문화재발굴(시굴ㆍ정밀)조사의 업무처리절차 97
[그림 5-1]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대지 현황 105
[그림 5-2]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대안-1 배치개념도 115
[그림 5-3]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대안-2 배치개념도 117
[그림 5-4]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 대안-3 배치개념도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