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요 4
Ⅰ. 서론 8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2. 연구내용 11
3. 연구절차 및 방법 12
가. 문헌분석 12
나. 전문가 협의 1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14
1.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15
가.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의의와 필요성 15
나.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모형의 유형과 특징 17
2. 학교도서관 활용 중등 교과융합 수업의 개념화와 의의 20
Ⅲ.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의 인권존중 주제 탐색 23
1. 학교 인권교육의 내용 체계 24
2. 학교 인권수업의 인권존중 주제 개발 30
Ⅳ.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 프로그램 모형 개발 34
1.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 프로그램 모형 개발의 고려사항 및 기준 35
2.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 프로그램 모형 개발의 예시 38
가. 학교도서관 활용 교과융합형 인권 탐구 학습모형 40
나. 학교도서관 활용 교과융합형 인권 프로젝트 학습모형 42
다. 학교도서관 활용 교과융합형 토의ㆍ토론 학습모형 44
Ⅴ. 교수학습과정안 및 주요 교수학습자료 구안의 실제 47
1.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의 교수ㆍ학습과정안 구안 48
가. 성격 48
나. 목표 49
다. 영역 및 내용체계 49
라. 성취기준 50
마. 교수ㆍ학습 방법상의 원칙과 학습자료 선정의 기준 52
바. 평가 방법 및 강조점 53
2.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의 교수ㆍ학습과정안 및 자료의 실제 54
가.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설계하기 54
나. 학교도서관 활용 교과융합 인권 수업 과정 55
다. 학교도서관 활용 교과융합 인권 수업의 교육과정 연계방향 55
라. 학교도서관 활용 교과융합 인권 수업 교육과정 디자인 57
3. 교수학습과정안 및 교수학습자료 검증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146
가. 전문가 협의 검증 결과 146
나. 기대효과 147
Ⅵ. 결론: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 148
1. 종합 149
2. 정책 제언 150
참고문헌 151
[부록] 학교도서관 활용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 프로그램 활용 도서목록 153
〈표 Ⅱ-1〉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유형 구분 18
〈표 Ⅲ-1〉 학교급ㆍ학년별 인권교육 내용체계 26
〈표 Ⅲ-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학교 인권교육 내용체계 28
〈표 Ⅲ-3〉 학교 대상 인권교육 프로그램 30
〈표 Ⅲ-4〉 학교인권교육자료 31
〈표 Ⅲ-5〉 학교 인권교육 길라잡이의 중ㆍ고등학생을 위한 인권교육 주제 32
〈표 Ⅲ-6〉 학교도서관 활용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의 인권존중 주제(예시) 33
〈표 Ⅳ-1〉 학교도서관의 자료 유형 37
〈표 Ⅳ-2〉 학교도서관활용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 프로그램 모형 구안 원리 39
〈표 Ⅳ-3〉 교과융합 인권 탐구 학습 요소 분석(예시 1-①) 40
〈표 Ⅳ-4〉 학교도서관 자료를 활용한 교과융합 인권 탐구 학습모형(예시1-②) 41
〈표 Ⅳ-5〉 교과융합 인권 프로젝트 학습 요소 분석(예시 2-①) 42
〈표 Ⅳ-6〉 학교도서관 자료를 활용한 교과융합 인권 프로젝트 학습모형(예시 2-②) 43
〈표 Ⅳ-7〉 학교도서관 활용 교과융합 인권 토의ㆍ토론 학습 요소 분석(예시 3-①) 44
〈표 Ⅳ-8〉 학교도서관 자료를 활용한 교과융합 인권 토의ㆍ토론 학습모형(예시 3-②) 45
〈표 Ⅳ-9〉 BIG6 모형의 정보탐색 과정 46
〈표 Ⅴ-1〉 학교도서관 활용 중등 교과융합 인권 수업의 영역 및 내용체계 50
〈표 Ⅴ-2〉 교과융합 수업의 설계 절차와 단계별 역할 54
〈표 Ⅴ-3〉 학교도서관 활용 교과융합 인권 수업을 위한 현행 교육과정상의 연계 56
〈표 Ⅴ-4〉 학교도서관 활용 교과융합 인권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디자인 57
[그림 Ⅰ-1] 창의인재육성 지원을 위한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9
[그림 Ⅱ-1] 밀접형 도서관활용수업 모형(황미경, 2013) 19
[그림 Ⅱ-2] 중등 교과융합 인권수업을 위한 학교도서관 활용 모형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