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7
제Ⅰ장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개요 54
제1절 사업의 개요 54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54
2. 사업의 추진 경위 55
3. 사업의 주요 내용 57
4. 총사업비 변경 내역 58
제2절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배경 및 주요내용 62
1.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배경 및 목적 62
2.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의 주요내용 63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쟁점 65
제1절 기초자료 분석 65
1. 사회경제지표 현황 65
2. 교통관련 현황 68
제2절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77
1. 관련계획 검토의 의의 77
2. 상위계획 77
3. 지역관련 계획 98
4. 관련 철도계획 111
5. 관련 도로계획 113
6. 기타 주변개발 검토 115
제3절 조사의 주요 쟁점 123
1. 수서정거장 배선계획 및 시설규모 변경 123
2. 시점부 선형 직선화(생태경관 보전지역 하부통과 배제) 124
3. 모란정거장 위치 및 시설규모 변경 125
4. 경기광주정거장 부본선 설치계획 127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28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28
제2절 사업계획서의 적절성 검토 129
1. 설계기준 129
2. 선형계획 131
3. 구조물계획 140
4. 정거장 시설 및 배선계획 154
5. 차량기지계획 170
6. 시스템계획 171
제Ⅳ장 비용 추정 175
제1절 비용 추정의 기본방향 175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76
1. 공사비 176
2. 용지보상비 산정 189
3. 시설부대경비 산정 195
4. 총사업비 추정결과 203
제Ⅴ장 정책성 분석 207
제1절 정책성 분석 개요 207
제2절 사업추진 여건 209
1. 정책 일치성 등 내부여건 209
2. 이해관계자, 주민태도 등 외부여건 213
제Ⅵ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215
제Ⅶ장 종합결론 및 정책제언 216
참고문헌 219
[부록] 관련 공문 220
〈표 Ⅰ-1〉 사업의 추진 경위 56
〈표 Ⅰ-2〉 사업의 주요 내용 57
〈표 Ⅰ-3〉 총사업비 증감 내역 61
〈표 Ⅱ-1〉 도시별 인구 현황 65
〈표 Ⅱ-2〉 도시별 학생수 현황 66
〈표 Ⅱ-3〉 도시별 종사자수 현황 67
〈표 Ⅱ-4〉 도시별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67
〈표 Ⅱ-5〉 직접영향권내 주요도로 현황 68
〈표 Ⅱ-6〉 사업지역 버스 현황 69
〈표 Ⅱ-7〉 사업 노선 주변 철도노선 70
〈표 Ⅱ-8〉 직접영향권내 주요도로 현황 70
〈표 Ⅱ-9〉 직접영향권내 주요도로 현황 72
〈표 Ⅱ-10〉 도시철도 노선 설치 현황 73
〈표 Ⅱ-11〉 광역철도 노선 설치 현황 74
〈표 Ⅱ-12〉 직접영향권 내 주요 역별 승하차 현황 75
〈표 Ⅱ-13〉 미래 교통분야 주요 지표 변화 83
〈표 Ⅱ-14〉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신규사업 88
〈표 Ⅱ-15〉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기 시행사업 88
〈표 Ⅱ-16〉 수도권 광역전철망 확충계획 93
〈표 Ⅱ-17〉 수도권 도로망 확충계획 94
〈표 Ⅱ-18〉 수도권 간선철도망 계획노선 및 특성 96
〈표 Ⅱ-19〉 경기도 종합계획 주요 계획 지표 101
〈표 Ⅱ-20〉 경기도 종합계획 공간구조 형성 전략 102
〈표 Ⅱ-21〉 도시철도망 계획노선 106
〈표 Ⅱ-22〉 성과지표 목표치 106
〈표 Ⅱ-23〉 노선별 수요추정 106
〈표 Ⅱ-24〉 광역교통망 계획 108
〈표 Ⅱ-25〉 간선도로망 계획 109
〈표 Ⅱ-26〉 철도망 계획 110
〈표 Ⅱ-27〉 광역 및 도시철도 계획 111
〈표 Ⅱ-28〉 도로 계획 113
〈표 Ⅱ-29〉 수서차량기지 이전사업 현황 118
〈표 Ⅲ-1〉 선로설계기준 129
〈표 Ⅲ-2〉 노선비교 132
〈표 Ⅲ-3〉 평면선형 직곡선 비율 134
〈표 Ⅲ-4〉 정거장 역간 거리 134
〈표 Ⅲ-5〉 종단선형 기울기(하선기준) 현황 135
〈표 Ⅲ-6〉 종단선형 기울기(상선기준) 현황 135
〈표 Ⅲ-7〉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내용(2020년 3월23일~4월3일) 137
〈표 Ⅲ-8〉 비개착공법 통과현황 137
〈표 Ⅲ-9〉 SRT근접통과 구간(세곡2지구) 검토 137
〈표 Ⅲ-10〉 신설선 노반구성 140
〈표 Ⅲ-11〉 기존 경기광주역 개량 노반구성 140
〈표 Ⅲ-12〉 신설선 구조물 제표 141
〈표 Ⅲ-13〉 토공현황 142
〈표 Ⅲ-14〉 근접도 평가 149
〈표 Ⅲ-15〉 적용 지보패턴 및 보강공법 150
〈표 Ⅲ-16〉 굴착 및 콘크리트 라이닝 병행시공 방법 151
〈표 Ⅲ-17〉 요구안의 공기검토(추가 작업구 설치시) 153
〈표 Ⅲ-18〉 공기검토(작업구 미설치 및 본선환기구#2 이동시) 154
〈표 Ⅲ-19〉 정거장 시설 및 배선계획 현황 154
〈표 Ⅲ-20〉 수서~광주 운전시격 및 운행횟수 155
〈표 Ⅲ-21〉 수서~광주 소요편성 156
〈표 Ⅲ-22〉 수서~광주 주박계획 156
〈표 Ⅲ-23〉 남부내륙선 운전시격 및 운행횟수 158
〈표 Ⅲ-24〉 남부내륙선 소요편성(가중평균 왕복운행시간 적용 시) 158
〈표 Ⅲ-25〉 남부내륙선 소요편성(운행구간별 왕복운행시간 적용 시) 158
〈표 Ⅲ-26〉 남부내륙선 주박계획(가중평균 왕복운행시간 적용시 소요편성 적용) 159
〈표 Ⅲ-27〉 수서정거장 승강장폭 검토 160
〈표 Ⅲ-28〉 분기기 배치표준(설계기준 : KR C-13020 정거장배선) 161
〈표 Ⅲ-29〉 수서정거장 배선계획 비교 161
〈표 Ⅲ-30〉 모란정거장 승강장폭 검토 162
〈표 Ⅲ-31〉 모란정거장 승하차 인원 162
〈표 Ⅲ-32〉 모란정거장 구조물 단면 검토 163
〈표 Ⅲ-33〉 비상시 열차운영계획 검토(요구안) 168
〈표 Ⅲ-34〉 비상시 열차운영을 고려한 배선계획 개선방안 검토 169
〈표 Ⅲ-35〉 기존 차량기지 경정비 활용방안 170
〈표 Ⅲ-36〉 미시행시 및 시행시 중정비 편성 증감 170
〈표 Ⅲ-37〉 변전 급전계통도 171
〈표 Ⅲ-38〉 기존 변전소 용량 증설방안 172
〈표 Ⅲ-39〉 수서~광주 급전계통 구성 172
〈표 Ⅲ-40〉 수도권전철 급전계통 사례 및 설계지침 173
〈표 Ⅲ-41〉 신호방식 비교 174
〈표 Ⅲ-42〉 철도 설계지침 및 편람 : KR S-01010 신호제어설비 계획 174
〈표 Ⅳ-1〉 비용 보정지수(건설투자GDP 디플레이터) 175
〈표 Ⅳ-2〉 기존선 접속 공사비 176
〈표 Ⅳ-3〉 본선BOX 공사비 177
〈표 Ⅳ-4〉 본선터널 공사비 177
〈표 Ⅳ-5〉 수서역 정거장 공사비 178
〈표 Ⅳ-6〉 모란정거장 대단면 터널공사비 179
〈표 Ⅳ-7〉 모란역 정거장 공사비 179
〈표 Ⅳ-8〉 경기광주역 정거장 공사비 180
〈표 Ⅳ-9〉 정거장 공사비 집계 180
〈표 Ⅳ-10〉 본선환기구 공사비 180
〈표 Ⅳ-11〉 노반공사비 집계표 181
〈표 Ⅳ-12〉 분기기 공사비 증감 182
〈표 Ⅳ-13〉 궤도 공사비 182
〈표 Ⅳ-14〉 건축 공사비 183
〈표 Ⅳ-15〉 전력 공사비 184
〈표 Ⅳ-16〉 전력 공사비(요구안 산출내역) 184
〈표 Ⅳ-17〉 신호 공사비 185
〈표 Ⅳ-18〉 신호 공사비(요구안 산출내역) 185
〈표 Ⅳ-19〉 통신 공사비 186
〈표 Ⅳ-20〉 통신 공사비(요구안 산출내역) 186
〈표 Ⅳ-21〉 차량기지 개량 공사비 187
〈표 Ⅳ-22〉 차량기지 개량 공사비(요구안 산출내역) 187
〈표 Ⅳ-23〉 공사비 집계표 188
〈표 Ⅳ-24〉 시도 전체, 용도지역 및 이용상황별 보상배율 191
〈표 Ⅳ-25〉 토지보상비 대비 지장물 및 기타 보상비 배율 192
〈표 Ⅳ-26〉 용지구입비 및 지장물 보상비 산정 192
〈표 Ⅳ-27〉 지하보상비 산정 193
〈표 Ⅳ-28〉 지하보상비 산정 194
〈표 Ⅳ-29〉 용지보상비 비교 195
〈표 Ⅳ-30〉 건설부문 요율 196
〈표 Ⅳ-31〉 건축부문 요율 197
〈표 Ⅳ-32〉 전기부문 요율 197
〈표 Ⅳ-33〉 통신부문 요율 197
〈표 Ⅳ-34〉 기본설계비 산정 198
〈표 Ⅳ-35〉 실시설계비 산정 198
〈표 Ⅳ-36〉 조사 및 측량비 산정 199
〈표 Ⅳ-37〉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200
〈표 Ⅳ-38〉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200
〈표 Ⅳ-39〉 책임감리비 산정 201
〈표 Ⅳ-40〉 시설부대비 요율 202
〈표 Ⅳ-41〉 시설부대비 산정 202
〈표 Ⅳ-42〉 시설부대경비 집계표 202
〈표 Ⅳ-43〉 총사업비 추정결과 203
〈표 Ⅳ-44〉 총사업비 비교(요구안 대비) 206
〈표 Ⅴ-1〉 정책성 분석 항목의 범주화 208
〈표 Ⅴ-2〉 정책 일치성 등 내부여건 검토를 위한 상위 및 관련 계획의 분류 210
〈표 Ⅴ-3〉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사업(기 시행사업) 212
〈표 Ⅷ-1〉 수서~광주 복선전철 철도건설사업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총괄요약표 218
[그림 Ⅰ-1] 노선 약도 58
[그림 Ⅰ-2] 시점부 노선 변경 58
[그림 Ⅰ-3] 삼동역 접속위치 변경(교량→토공) 59
[그림 Ⅰ-4] 수서정거장 배선계획(3홈6선→4홈8선) 59
[그림 Ⅰ-5] 모란정거장 위치 조정 60
[그림 Ⅰ-6] 경기광주정거장 60
[그림 Ⅰ-7]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수행 흐름도 64
[그림 Ⅱ-1] 직접영향권내 주요도로 현황 69
[그림 Ⅱ-2] 주요 도로망 및 조사지짐 현황도 71
[그림 Ⅱ-3] 계획의 기조 : 비전, 목표, 전략 78
[그림 Ⅱ-4] 제5차 국토종합계획 79
[그림 Ⅱ-5] 국가기간교통망의 관계도 80
[그림 Ⅱ-6]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81
[그림 Ⅱ-7] TIME LINE으로 본 미래 시나리오 82
[그림 Ⅱ-8]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 계획도 84
[그림 Ⅱ-9]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비전과 목표 85
[그림 Ⅱ-10]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계획도 89
[그림 Ⅱ-11] 수도권 광역계획권 범위 및 수도권 공간구조 구상도 95
[그림 Ⅱ-12]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간선철도망 계획구상 97
[그림 Ⅱ-13]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 99
[그림 Ⅱ-14] 서울시 추진계획 100
[그림 Ⅱ-15] 경기도의 미래 비전, 목표, 기본과제의 설정 101
[그림 Ⅱ-16] 도시미래상 및 핵심이슈 설정 104
[그림 Ⅱ-17] 도시미래상 105
[그림 Ⅱ-18] 핵심이슈 105
[그림 Ⅱ-19] 도시철도망 계획노선 107
[그림 Ⅱ-20] 광주시 도로망 계획 110
[그림 Ⅱ-21] 수서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 115
[그림 Ⅱ-22] 수서차량기지 이전 사업 117
[그림 Ⅱ-23] 수서차량기지 복합개발 기본구상 119
[그림 Ⅱ-24] 시설재배치 개발 배치도 120
[그림 Ⅱ-25] 토지이용계획도 121
[그림 Ⅱ-26] 수서정거장 배선계획 123
[그림 Ⅱ-27] 수서정거장 시설계획 124
[그림 Ⅱ-28] 시점부 선형 계획 125
[그림 Ⅱ-29] 모란정거장 시설계획 126
[그림 Ⅱ-30] 경기광주정거장 부본선 시설계획 127
[그림 Ⅲ-1] 노선계획 비교 131
[그림 Ⅲ-2] 종단계획 비교 132
[그림 Ⅲ-3] 기본계획 평면현황 133
[그림 Ⅲ-4] 기본계획 종단현황 135
[그림 Ⅲ-5] 시점부 선형 계획 136
[그림 Ⅲ-6]/[그림 Ⅲ-1] 모란~삼동 구간 선형 계획 138
[그림 Ⅲ-7]/[그림 Ⅲ-6] 모란정거장 계획 139
[그림 Ⅲ-8]/[그림 Ⅲ-7] YM프라젠 아파트 인근 통과계획 139
[그림 Ⅲ-9]/[그림 Ⅲ-8] 경강선 접속부 계획 139
[그림 Ⅲ-10]/[그림 Ⅲ-9] 지하구간의 건축한계 및 차량한계 치수 141
[그림 Ⅲ-11]/[그림 Ⅲ-10] 토공현황 142
[그림 Ⅲ-12]/[그림 Ⅲ-11] 교량현황 143
[그림 Ⅲ-13]/[그림 Ⅲ-12] 교량상 분기기 설치현황 144
[그림 Ⅲ-14]/[그림 Ⅲ-13] 교량 하부구조 현황 144
[그림 Ⅲ-15]/[그림 Ⅲ-14] 개착BOX 단면계획 145
[그림 Ⅲ-16]/[그림 Ⅲ-15] 수서정거장 복합환승센터 개요도 146
[그림 Ⅲ-17]/[그림 Ⅲ-16] 터널현황 147
[그림 Ⅲ-18]/[그림 Ⅲ-17] 복선터널 단면계획 147
[그림 Ⅲ-19]/[그림 Ⅲ-18] 단선터널 단면계획 147
[그림 Ⅲ-20]/[그림 Ⅲ-19] 확폭터널 단면계획 148
[그림 Ⅲ-21]/[그림 Ⅲ-20] 모란정거장 터널 단면계획 148
[그림 Ⅲ-22]/[그림 Ⅲ-21] 경강선 접속부 현황 149
[그림 Ⅲ-23]/[그림 Ⅲ-22] 굴착 병행 라이닝 공기산정 근거 (KRQP C-12070 : 굴착) 152
[그림 Ⅲ-24]/[그림 Ⅲ-23] 수서~광주 열차운영계획 개요도 155
[그림 Ⅲ-25]/[그림 Ⅲ-24] 수서~광주 수서발 열차운행DIA 검토 157
[그림 Ⅲ-26]/[그림 Ⅲ-25] 남부내륙선 열차운영계획 개요도 158
[그림 Ⅲ-27]/[그림 Ⅲ-26] 남부내륙선 수서발 열차운행DIA 검토 159
[그림 Ⅲ-28]/[그림 Ⅲ-27] 경기광주역 부본선 설치 계획 164
[그림 Ⅲ-29]/[그림 Ⅲ-28] 경강선 공용구간 열차운영계획 165
[그림 Ⅲ-30]/[그림 Ⅲ-29] 부본선 정차패턴 및 열차운행DIA(요구안) 166
[그림 Ⅲ-31]/[그림 Ⅲ-30] 수서~경기광주 구간 배선계획 현황 167
[그림 Ⅳ-1] 단계별 보상비 추정 Process 190
[그림 Ⅳ-2] 본선터널 지하보상 개념도 193
[그림 Ⅴ-1] 정책 방향의 일치성 분류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