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기 4
1. 자료 개발의 필요성 5
2. 자료 개발의 목적 7
3. 자료 개발 방법 7
4. 연구 기간 및 절차 8
5. 예상되는 기대 효과 9
Ⅱ. 범교과 학습 주제 독서 프로그램의 실제 11
인성 교육 12
함께 살아가는 지구 생물들: 『많아요』 (니콜라 데이비스 글, 에밀리 서튼 그림, 달리, 2018) 12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생각해요!: 『삼식이 뒤로 나가』 (선안나 글, 김병하 그림, 창비, 2013) 19
진로 교육 31
나를 찾아가는 길을 걸어요: 『고슴도치 X』 (노인경 지음, 문학동네, 2014) 31
왜 일을 해야 할까요?: 『일하지 않는 일 어디 없나요?』 (조재은 글, 개암나무, 2017) 39
인권 교육 49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나와 우리』 (이선미 지음, 글로연, 2013) 49
지구촌 문제, 함께 해결해요: 『함께 사는 지구니까! - 마음 착착! 지구 마을 사람들』 (전대원 지음, 토토북, 2016) 54
남자, 여자 할 일이 따로 정해져 있을까요?: 『스파이더맨 가방을 맨 아이』 (조르지아 베촐리 지음, 머스트비, 2016) 60
다문화 교육 67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해해요: 『달라도 친구』 (허은미 지음, 웅진주니어, 2010) 67
모든 가족은 사랑으로 살아가요: 『우리 가족이야』 (윤여림 지음, 토토북, 2018) 75
난민 수용 문제는 우리의 숙제에요: 『나의 미누 삼촌』 (이란주 지음, 우리학교, 2019) 82
통일교육 90
통일이 필요한 이유, 우리는 원래 하나!: 『통일이 분단보다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홍민정 글, 단비어린이, 2019) 90
우리는 한 친구, 한 민족!: 『익환이와 개성 친구들』 (조성준 글;송혜선 그림, 북스토리아이, 2019) 98
이번 역은 통일, 통일역입니다!: 『힘차게 달려라 통일열차』 (기획 통일미래교육학회, 철수와영희, 2019) 104
환경ㆍ지속가능발전 교육 112
버려지는 것들의 아름다운 변신: 『쓰레기통 요정』 (안녕달 지음, 책읽는곰, 2019) 112
우리가 만드는 녹색 변화: 『그레타 툰베리』 (발렌티나 카메린 지음, 주니어김영사, 2019) 121
Ⅲ. 범교과 학습 주제 독서 프로그램의 실제 132
인성교육 133
사소한 거짓말의 나비효과: 『처음엔 사소했던 일』 (왕수펀 지음, 뜨인돌, 2018) 133
내 개인정보가 유통된다고?: 『내 휴대폰 속의 슈퍼스파이』 (타니아 로이드 치 지음, 푸른숲주니어, 2018) 140
진로교육 150
멘토와 함께하는 꿈꾸는 여행: 『10대 우리들의 별을 만나다(개정판)』 (이랑, 권혁준 지음, 드림리치, 2018) 150
꿈을 '이루다', '온' 마음을 '다해': 『19, 씩씩하게 아픈 열아홉』 (감성현 지음, 새파란상상, 2015) 158
인권교육 170
저스트 어 모멘트와 함께 노동인권 공부해요: 『저스트 어 모멘트』 (이경화 지음, 탐, 2011) 170
다문화교육: 나와 너가 아닌 우리라는 이름으로 212
『거대한 뿌리』 (김중미 지음, 검둥소, 2006) 3
『모두 깜언』 (김중미 지음, 창비, 2015) 212
『유랑가족-가리봉연가』 (공선옥 지음, 실천문학사, 2005) 212
『코끼리』 (김재영 지음, 실천문학사, 2005) 212
『어느 날 난민』 (표명희 지음, 창비, 2018) 212
통일교육 230
다름에 대한 이해: 『통일한국 제1고등학교』 (전성희, 자음과 모음, 2017) 230
편견은 또 다른 편견을 낳을 뿐이다: 『선을 넘어 생각한다』 (박한식, 강국진 저, 부키, 2018) 238
환경ㆍ지속가능발전 교육 246
아이와 노인! 함께 살아가야 할 미래다: 『70세, 사망법안 가결』 (가키야 미우 지음, 왼쪽주머니, 2018) 246
버린 것이 무엇이든 나에게 돌아온다: 『환경과 생태 쫌 하는 10대』 (최원형 지음, 풀빛, 2019) 253
[부록] 범교과 학습 주제별 추천도서목록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