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1
Ⅱ. 연구 방법 12
1. 연구 내용 12
2. 연구 대상 13
3. 연구 과정 및 방법 14
Ⅲ. 과학수업 계획 실태 22
1. 과학 수업 계획 실태 설문 결과 22
2. 과학 수업 계획 실태 면담 결과 27
Ⅳ. 과학 수업 실천 정도 29
1. 과학 수업 실천 정도 인식 29
2. 과학수업 실행 사례 분석 31
3. 과학 수업 공개에 대한 인식 33
가. 과학 공개수업에 대한 설문 결과 33
나. 과학 공개수업에 대한 면담 결과 36
Ⅴ. 과학 수업에서의 학생 평가 실태 38
1. 서술형 평가 실태 38
가. 서술형 평가 문항의 유형 38
나. 서술형 평가 관련 면담 내용 분석 40
2. 과정중심 평가 실태 42
가. 과정중심 평가 인식의 설문 결과 42
나. 과정중심 평가 실태의 면담 결과 47
3. 피드백 실태 51
Ⅵ. 과학 수업 개선에 대한 인식 53
1.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실행 의지 53
2. 과학교육 혁신 의지 56
가. 과학교육 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 결과 56
나. 과학교육 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면담 결과 58
Ⅶ. 과학수업 혁신 방안 59
1. 학생 참여형 과학 탐구수업의 활성화 요건 59
가. 학생 참여형 과학 탐구수업 활성 요건 설문 결과 59
나. 과학 수업 및 평가 방법 혁신의 참여 요건 62
다. 과학 실험원이 필요한 이유 63
2. 과학교사의 업무 개선 요구 65
3.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의 개선 66
4. 과학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방안 67
5. 과학실험 활성화를 위한 방안 68
6. 과학교사 연수 개선 방안 70
Ⅷ.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2
3.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73
참고문헌 74
[부록 1] 설문지 76
[부록 2] 과학교육 전문가 자문 81
[부록 3] 면담 사례 : 과학교육 운영 실태와 개선 92
[부록 4] 중학교 현장 실태 사례 : 수업 및 평가 255
[부록 5] 고등학교 현장 실태 사례 : 수업 및 평가 309
〈표 1〉 설문조사 응답 교사 현황 13
〈표 2〉 비전담 연구원 구성 13
〈표 3〉 설문지 문항의 구성 17
〈표 4〉 사례 조사 내용의 구성 19
〈표 5〉 면담 문항의 구성 20
〈표 6〉 과학수업 계획 관련 인식 22
〈표 7〉 학교급에 따른 과학수업 계획의 차이 검정 23
〈표 8〉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 계획의 차이 검정 23
〈표 9〉 전공에 따른 과학수업 계획의 차이 검정 24
〈표 10〉 경력에 따른 과학수업 계획의 차이 검정 24
〈표 11〉/〈표 12〉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식 25
〈표 12〉/〈표 13〉 학교급에 따른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식의 차이 검정 26
〈표 13〉/〈표 14〉 성별에 따른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식의 차이 검정 26
〈표 14〉/〈표 15〉 전공에 따른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식의 차이 검정 26
〈표 15〉/〈표 16〉 경력에 따른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방식의 차이 검정 27
〈표 16〉/〈표 17〉 과학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사례 분석 27
〈표 17〉/〈표 18〉 과학수업 실천 정도에 대한 인식 29
〈표 18〉/〈표 19〉 학교급에 따른 과학수업 실천 정도의 차이 검정 30
〈표 19〉/〈표 20〉 성별에 따른 과학수업 실천 정도의 차이 검정 30
〈표 20〉/〈표 21〉 전공에 따른 과학수업 실천 정도의 차이 검정 30
〈표 21〉/〈표 22〉 경력에 따른 과학수업 실천 정도의 차이 검정 31
〈표 22〉/〈표 23〉 과학교사의 수업 사례 정리 31
〈표 23〉/〈표 24〉 과학 공개수업 실행에 대한 인식 33
〈표 24〉/〈표 25〉 학교 급에 따른 과학 공개수업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34
〈표 25〉/〈표 26〉 성별에 따른 과학 공개수업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35
〈표 26〉/〈표 27〉 전공에 따른 과학 공개수업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35
〈표 27〉/〈표 28〉 경력에 따른 과학 공개수업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35
〈표 28〉/〈표 29〉 수업 공개의 장단점에 대한 면담 결과 분석 36
〈표 29〉/〈표 30〉 수업 공개의 적정 횟수에 대한 면담 결과 분석 37
〈표 30〉/〈표 31〉 서술형 평가 문항의 유형 38
〈표 31〉/〈표 32〉 학교급에 따른 서술형 평가 문항 유형의 차이 검정 39
〈표 32〉/〈표 33〉 성별에 따른 서술형 평가 문항 유형의 차이 검정 39
〈표 33〉/〈표 34〉 전공에 따른 서술형 평가 문항 유형의 차이 검정 39
〈표 34〉/〈표 35〉 경력에 따른 서술형 평가 문항 유형의 차이 검정 40
〈표 35〉/〈표 36〉 서술형 평가 문항의 출제 방법 40
〈표 36〉/〈표 37〉 서술형 평가 점수의 성적 반영 비율 41
〈표 37〉/〈표 38〉 서술형 평가 사행에서의 애로점 41
〈표 38〉/〈표 39〉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인식 42
〈표 39〉/〈표 40〉 학교 급에 따른 과정중심평가 인식의 차이 검정 43
〈표 40〉/〈표 41〉 성별에 따른 과정중심평가 인식의 차이 검정 43
〈표 41〉/〈표 42〉 전공에 따른 과정중심평가 인식의 차이 검정 44
〈표 42〉/〈표 43〉 경력에 따른 과정중심평가 인식의 차이 검정 44
〈표 43〉/〈표 44〉 과정중심평가 실행에 대한 인식 44
〈표 44〉/〈표 45〉 학교 급에 따른 과정중심평가 실행에 대한 인식 45
〈표 45〉/〈표 46〉 성별에 따른 과정중심평가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46
〈표 46〉/〈표 47〉 전공에 따른 과정중심평가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46
〈표 47〉/〈표 48〉 경력에 따른 과정중심평가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46
〈표 48〉/〈표 49〉 과정중심평가의 방법 47
〈표 49〉/〈표 50〉 과학교사의 과정중심평가 사례 정리 48
〈표 50〉/〈표 51〉 과정중심평가 점수의 성적 반영율 49
〈표 51〉/〈표 52〉 과정중심평가 시행에서의 애로점 50
〈표 52〉/〈표 53〉 과학 수업에서의 피드백 실천 정도 51
〈표 53〉/〈표 54〉 학교급에 따른 과학 수업에서 피드백 실천 정도의 차이 검정 52
〈표 54〉/〈표 55〉 성별에 따른 과학 수업에서 피드백 실천 정도의 차이 검정 52
〈표 55〉/〈표 56〉 전공에 따른 과학 수업에서 피드백 실천 정도의 차이 검정 52
〈표 56〉/〈표 57〉 경력에 따른 과학 수업에서 피드백 실천 정도의 차이 검정 52
〈표 57〉/〈표 58〉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실행에 대한 인식 53
〈표 58〉/〈표 59〉 학교 급에 따른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54
〈표 59〉/〈표 60〉 성별에 따른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55
〈표 60〉/〈표 61〉 전공에 따른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55
〈표 61〉/〈표 62〉 경력에 따른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실행 인식의 차이 검정 55
〈표 62〉/〈표 63〉 과학교육 혁신에 대한 인식 56
〈표 63〉/〈표 64〉 학교 급에 따른 과학교육 혁신 인식의 차이 검정 57
〈표 64〉/〈표 65〉 성별에 따른 과학교육 혁신 인식의 차이 검정 57
〈표 65〉/〈표 66〉 전공에 따른 과학교육 혁신 인식의 차이 검정 57
〈표 66〉/〈표 67〉 경력에 따른 과학교육 혁신 인식의 차이 검정 58
〈표 67〉/〈표 68〉 과학교육 혁신의 필요성 면담 정리 58
〈표 68〉/〈표 69〉 학생 참여형 과학 탐구수업의 활성 요건 59
〈표 69〉/〈표 70〉 학교 급에 따른 학생 참여형 과학 탐구수업의 활성 요건 차이 검정 60
〈표 70〉/〈표 71〉 성별에 따른 학생 참여형 과학 탐구수업의 활성 요건 차이 검정 60
〈표 71〉/〈표 72〉 전공에 따른 학생 참여형 과학 탐구수업의 활성 요건 차이 검정 61
〈표 72〉/〈표 73〉 경력에 따른 학생 참여형 과학 탐구수업의 활성 요건 차이 검정 61
〈표 73〉/〈표 74〉 과학 수업 및 평가 방법의 혁신을 위한 참여 요건 (서술) 62
〈표 74〉/〈표 75〉 과학 실험원이 필요한 이유 (서술) 63
〈표 75〉/〈표 76〉 과학 실험원 필요한 이유 (면담) 64
〈표 76〉 업무 개선 요구로 긴급한 사항 (면담) 65
〈표 77〉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의 장점 (면담) 66
〈표 78〉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의 개선점 (면담) 67
〈표 79〉 과학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요구 (서술 내용) 67
〈그림 1〉 연구 내용 12
〈그림 2〉 연구과정 14
〈그림 3〉 연구추진 일정 15
〈그림 4〉/〈그림 3〉 연구진 구성 16
표 1. 경남과학교육원이 개설한 과학교육 관련 직무연수(2018학년도) 87
표 2. 교사의 특성에 따른 경남과학교육원 교원연수 프로그램 만족도 비교 88
표 3.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조사 89
[그림 1]/[그림 66] 비상교과서의 대단원도입 312
[그림 2]/[그림 67] '파동과 정보통신' 단원에서 학생이 작성한 마인드맵 예시1 313
[그림 3]/[그림 68] '파동과 정보통신' 단원에서 학생이 작성한 마인드맵 예시2 313
[그림 4]/[그림 69] '힘과 운동' 단원에서 학생이 작성한 마인드맵 예시1 314
[그림 5]/[그림 70] '힘과 운동' 단원에서 학생이 작성한 마인드맵 예시2 315
[그림 6]/[그림 71] '힘과 운동' 단원에서 학생이 작성한 마인드맵 예시3 315
[그림 7]/[그림 72] '힘과 운동' 단원에서 학생이 작성한 마인드맵 예시4 316
[그림 8]/[그림 73] 비상교과서의 해보기 활동 317
[그림 9]/[그림 74] 비상교과서의 해보기 활동을 재구성한 탐구활동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