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와 기대 효과 22
3. 학교민주주의 지표(수) 관련 현황 24
3-1. 국외 학교민주주의 지표(수) 24
3-2. 국내 학교민주주의 지표(수) 42
Ⅱ. 연구 방법 81
1. 경남 학교민주주의 실태조사 82
1-1. 연구대상 82
1-2. 연구 도구 83
1-3. 연구절차 84
2.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개선 86
2-1. 델파이 조사를 위한 패널 구성 86
2-2. 연구 도구 86
2-3. 연구절차 89
3.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개발: 초등학교 1-2학년군, 3-4학년군 92
3-1. 연구대상 92
3-2. 연구 도구 94
3-3. 연구 절차 95
Ⅲ. 연구 결과 99
1. 경남 학교민주주의 실태 100
1-1. 초등학생(5-6학년군) 100
1-2. 중학생 106
1-3. 고등학생 112
1-4. 교원 118
1-5. 학부모 131
2.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개선 137
2-1. 개정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문항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1차 결과 137
2-2. 개정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문항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2차 결과 139
2-3. 개정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의 구성 141
3.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개발: 초등학교 1-2학년군, 3-4학년군 148
3-1. 개발된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문항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48
3-2. 개발된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구인타당도 153
3-3. 개발된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신뢰도 163
3-4. 개발된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의 구성 165
Ⅳ. 논의 및 결론 170
1. 경남 학교민주주의 실태조사 172
1-1. 학교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172
1-2. 개인별/학교별 학교민주주의 인식 고취 173
1-3. 학교 현장을 이해하기 위한 후속연구의 기초자료 제공 174
2.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개선 174
2-1. 현장ㆍ학교구성원 중심의 학교민주주의 지표 개정 175
2-2.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175
3.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개발: 초등학교 1-2학년군, 3-4학년군 176
4. 제언 및 후속 연구 제안 177
참고문헌 179
[부록 1] 경남 학교민주주의 - 초등학교 1학년-2학년용 184
[부록 2] 경남 학교민주주의 - 초등학교 3학년, 4학년용 189
[부록 3] 경남 학교민주주의 - 초등학교 5학년, 6학년용 192
[부록 4] 경남 학교민주주의 - 중등용 196
[부록 5] 경남 학교민주주의 - 교사용 200
[부록 6] 경남 학교민주주의 - 학부모용 204
〈표 Ⅰ-1〉 민주주의 교육을 위한 학교의 질적영역과 특징 25
〈표 Ⅰ-2〉 Index의 세부지표 29
〈표 Ⅰ-3〉 학교발전계획을 요약한 표의 예시 40
〈표 Ⅰ-4〉 학교 민주인권친화지표 구성 체계 43
〈표 Ⅰ-5〉 광주광역시교육청의 '학교 민주인권친화지수'의 분류별 지표 - 학생 46
〈표 Ⅰ-6〉 광주광역시교육청의 '학교 민주인권친화지수'의 분류별 지표 - 교사 47
〈표 Ⅰ-7〉 광주광역시교육청의 '학교 민주인권친화지수'의 구체적인 내용 - 학생 48
〈표 Ⅰ-8〉 광주광역시교육청의 '학교 민주인권친화지수'의 구체적인 내용 - 교사 50
〈표 Ⅰ-9〉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의 분류별 지표 53
〈표 Ⅰ-10〉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의 구체적인 내용(2017년) 54
〈표 Ⅰ-11〉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 학생용 59
〈표 Ⅰ-12〉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 교직원용 60
〈표 Ⅰ-13〉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지수' - 학부모용 61
〈표 Ⅰ-14〉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중심 학교민주주의 평가지표'의 영역별 지표내용 63
〈표 Ⅰ-15〉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중심 학교민주주의 평가지표'의 구체적인 내용 64
〈표 Ⅰ-16〉/〈표 Ⅰ-15〉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문화 지표' 분류별 구체적인 내용 66
〈표 Ⅰ-17〉/〈표 Ⅰ-16〉 충청북도교육청의 '학교 민주주의 지표' - 학생용 69
〈표 Ⅰ-18〉/〈표 Ⅰ-17〉 충청북도교육청의 '학교 민주주의 지표' - 교사용 70
〈표 Ⅰ-19〉/〈표 Ⅰ-18〉 충청북도교육청의 '학교 민주주의 지표' - 학부모용 71
〈표 Ⅰ-20〉/〈표 Ⅰ-19〉 경상남도교육청의 '학교민주주의 지표'의 평가기준 73
〈표 Ⅰ-21〉/〈표 Ⅰ-20〉 경상남도교육청의 '학교민주주의 지표' 평가기준 74
〈표 Ⅱ-1〉 연구대상의 구체적 배경 82
〈표 Ⅱ-2〉 응답주체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의 신뢰도 83
〈표 Ⅱ-3〉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패널의 일반적 배경 86
〈표 Ⅱ-4〉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 개정을 위한 예비 시안 문항 구성 87
〈표 Ⅱ-5〉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개정을 위한 예비 시안 구성 내용 88
〈표 Ⅱ-6〉 델파이 조사에 참여한 패널의 일반적 배경 92
〈표 Ⅱ-7〉 타당도 검증을 위한 연구대상 선정 계획 93
〈표 Ⅱ-8〉 타당도 검증을 위한 연구대상의 특성 94
〈표 Ⅱ-9〉 초등학교 1-4학년용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 문항 구성 94
〈표 Ⅱ-10〉 개발된 1~2학년용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 척도의 예비 시안 문항 예시 96
〈표 Ⅲ-1〉 초등학생이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00
〈표 Ⅲ-2〉 초등학생 성별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01
〈표 Ⅲ-3〉 초등학생 학년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02
〈표 Ⅲ-4〉 초등학생 학교설립유형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03
〈표 Ⅲ-5〉 학교유형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04
〈표 Ⅲ-6〉 중학생이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06
〈표 Ⅲ-7〉 중학생 성별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07
〈표 Ⅲ-8〉 중학생 학년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08
〈표 Ⅲ-9〉 중학생 학교설립유형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09
〈표 Ⅲ-10〉 학교유형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10
〈표 Ⅲ-11〉 고등학생이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12
〈표 Ⅲ-12〉 고등학생 성별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13
〈표 Ⅲ-13〉 고등학생 학년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14
〈표 Ⅲ-14〉 고등학생 학교설립유형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15
〈표 Ⅲ-15〉 고등학생 학교유형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16
〈표 Ⅲ-16〉 교원이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18
〈표 Ⅲ-17〉 교원의 성별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19
〈표 Ⅲ-18〉 교원의 역할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20
〈표 Ⅲ-19〉 근무하고 있는 학교설립형태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21
〈표 Ⅲ-20〉 근무하고 있는 학교 유형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23
〈표 Ⅲ-21〉 근무하고 있는 학교급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24
〈표 Ⅲ-22〉 교원의 연령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25
〈표 Ⅲ-23〉 교원의 경력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28
〈표 Ⅲ-24〉 학부모가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31
〈표 Ⅲ-25〉 학부모 연령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32
〈표 Ⅲ-26〉 자녀의 학교급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33
〈표 Ⅲ-27〉 자녀의 학교설립유형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34
〈표 Ⅲ-28〉 자녀의 학교유형에 따른 경남 학교민주주의 135
〈표 Ⅲ-29〉 개정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138
〈표 Ⅲ-30〉 개정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 문항별 평균, 표준편차 및 CVR 값 139
〈표 Ⅲ-31〉 개정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의 내용 141
〈표 Ⅲ-32〉 개정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의 문항내용 142
〈표 Ⅲ-33〉 1~2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148
〈표 Ⅲ-34〉/〈표 Ⅱ-34〉 수정된 1~2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 척도의 예시 149
〈표 Ⅲ-35〉 3-4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 문항의 평균 및 표준편차 150
〈표 Ⅲ-36〉 1-2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 문항별 평균, 표준편차 및 CVR 값 151
〈표 Ⅲ-37〉 수정된 1-2학년군의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 척도 예시 152
〈표 Ⅲ-38〉 3-4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 문항별 평균, 표준편차 및 CVR 값 152
〈표 Ⅲ-39〉 1-2학년군 경남 학교 민주주의 표본적합도 154
〈표 Ⅲ-40〉 1~2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4
〈표 Ⅲ-41〉 1-2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구인의 상관관계 155
〈표 Ⅲ-42〉 1-2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모델의 부합도 155
〈표 Ⅲ-43〉 측정모델의 수렴타당성 156
〈표 Ⅲ-44〉 측정모델의 판별타당성 157
〈표 Ⅲ-45〉 3-4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표본적합도 158
〈표 Ⅲ-46〉 3-4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9
〈표 Ⅲ-47〉 3-4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구인의 상관관계 160
〈표 Ⅲ-48〉 3~4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모델의 부합도 160
〈표 Ⅲ-49〉 측정모델의 수렴타당성 161
〈표 Ⅲ-50〉 측정모델의 판별타당성 162
〈표 Ⅲ-51〉 1~2학년용 경남 학교민주주의 신뢰도 163
〈표 Ⅲ-52〉 3~4학년용 경남 학교민주주의 신뢰도 164
〈표 Ⅲ-53〉 초등학교 1-2학년군, 3-4학년군의 경남 학교민주주의 지표 내용 및 구성 165
〈표 Ⅲ-54〉 초등학교 1~2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의 문항 내용 166
〈표 Ⅲ-55〉 초등학교 3~4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의 문항 내용 168
[그림 Ⅰ-1] 연구 문제와 그에 따른 기대효과 23
[그림 Ⅰ-2] 포용지수의 3가지 차원 28
[그림 Ⅰ-3] 포용지수의 3가지 차원과 체계 내용 28
[그림 Ⅰ-4] 포용을 발전 과정 31
[그림 Ⅰ-5] Index 과정 32
[그림 Ⅰ-6] '학교민주시민교육 질적보장을 도구' 개요 33
[그림 Ⅰ-7]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질적보장을 위한 도구' 평가 체계 34
[그림 Ⅰ-8] 학교발전계획의 순환 36
[그림 Ⅰ-9] 평가 이중 고리(The evaluation double loop) 36
[그림 Ⅰ-10]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학교평가와 학교발전계획의 8단계 37
[그림 Ⅰ-11] 학교의 전반적인 수행 정도를 나타내는 시각화의 예시 39
[그림 Ⅰ-12] 자체학교평가와 학교발전계획에서 고려할 점 40
[그림 Ⅰ-13] 광주광역시교육청 - 학생 민주인권친화지수 46
[그림 Ⅰ-14] 경기도교육청 - 학교민주주의 지수 52
[그림 Ⅰ-15] 서울특별시교육청 - 학생중심 학교민주주의 평가지표 63
[그림 Ⅰ-16]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학교문화 지표 66
[그림 Ⅰ-17] 충청북도교육청 - 학교 민주주의 지표 69
[그림 Ⅰ-18] 경상남도교육청 - 학교민주주의 지표 72
[그림 Ⅱ-1] 대상별 온라인 설문지의 예 84
[그림 Ⅱ-2] 연구 절차 85
[그림 Ⅱ-3] 연구 절차 89
[그림 Ⅱ-4] 연구절차 95
[그림 Ⅱ-5] 대상별 온라인 설문지의 예 97
[그림 Ⅲ-1] 초등학생이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01
[그림 Ⅲ-2] 경남 학교민주주의 대한 초등학생(5-6학년군)의 인식 105
[그림 Ⅲ-3] 중학생이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07
[그림 Ⅲ-4] 경남 학교민주주의 대한 중학생의 인식 111
[그림 Ⅲ-5] 고등학생이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13
[그림 Ⅲ-6] 경남 학교민주주의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117
[그림 Ⅲ-7] 교원이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19
[그림 Ⅲ-8] 경남 학교민주주의 대한 교원의 인식 1 129
[그림 Ⅲ-9] 경남 학교민주주의 대한 교원의 인식 2 130
[그림 Ⅲ-10] 학부모가 인식한 경남 학교민주주의 131
[그림 Ⅲ-11] 경남 학교민주주의 대한 학부모의 인식 136
[그림 Ⅲ-12] 1~2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의 모수치 추정 결과 157
[그림 Ⅲ-13] 3~4학년군 경남 학교민주주의 측정척도 모수치 추정 결과 162
[그림 Ⅳ-1] 학교민주주의 지표 개선 및 개발의 연구 내용, 방법 및 결과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