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범위와 주요 내용 15
1. 연구 범위 및 방법 15
2. 실태조사 주요 내용 16
제3절 연구 추진 절차 17
제2장 실태조사 개요 19
제1절 설문조사지 설계 구조 20
1. 학생 조사 20
2. 교원 조사 24
제2절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8
1. 모집단 특성 28
2. 학생 조사 분석자료의 일반적 특성 30
3. 교원 조사 분석자료의 일반적 특성 32
제3장 경남 학생 노동인권교육 실태조사 분석결과 34
제1절 아르바이트 및 노동권익 침해 경험 35
1. 아르바이트 경험과 직업 특징 35
2. 아르바이트 노동권익 침해 경험 49
제2절 현장실습 경험과 안전 위험에 대한 인식 56
제3절 노동과 노동자에 대한 인식 59
1. 학생의 노동 및 노동자에 대한 인식 59
2. 세부항목별 노동 및 노동자에 대한 인식 61
제4절 노동인권교육 만족도 및 개선 사항 66
1. 노동인권교육 경험과 만족도 66
2. 노동인권교육 개선 사항 72
제4장 경남 교원 노동인권교육 실태조사 분석결과 76
제1절 노동인권교육 인식 및 추진 실태 77
1. 교원의 노동인권교육 인식 77
2. 학교의 노동인권교육 추진 현황 80
3. 노동인권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 96
4. 노동인권교육 추진 애로사항 110
제2절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및 전문인력 양성 121
1.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참여 현황 121
2.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에 대한 인식 125
3. 향후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참여 의향 134
4.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138
제3절 노동인권교육 관련 자료 개발 및 지원 142
제4절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방안 150
1.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조례 인지 여부 150
2.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방안 152
제5장 결론 161
제1절 요약 162
1. 학생 조사결과 요약 162
2. 교원 조사결과 요약 167
제2절 시사점 172
참고문헌 176
[부록] 설문조사지 177
2021년 경남 학생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태 조사(학생용) 178
2021년 경남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태 조사(교원용) 186
〈표 1-1〉 경남 학생 노동인권교육 실태조사 추진절차 18
〈표 2-1〉 학생 설문조사지 문항 구성 22
〈표 2-2〉 교원 설문조사지 문항 구성 26
〈표 2-3〉 경상남도 소재 고등학교 현황 28
〈표 2-4〉 경상남도 소재 고등학교 재학생 현황 29
〈표 2-5〉 학생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1
〈표 2-6〉 교원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3
〈표 3-1〉 2021년도에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36
〈표 3-2〉 2021년도 아르바이트 하지 않은 이유 37
〈표 3-3〉 2021년도 아르바이트 한 이유 39
〈표 3-4〉 2021년에 한 주된 아르바이트 직종 40
〈표 3-5〉 학교 유형별 주된 아르바이트 세부직종 42
〈표 3-6〉 2021년 주된 아르바이트의 근속기간 44
〈표 3-7〉 2021년 주된 아르바이트의 근로계약서 작성 및 주요 내용 포함 여부 46
〈표 3-8〉 2021년 배달ㆍ운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와 고용형태 47
〈표 3-9〉 배달앱을 활용한 배달ㆍ운전 아르바이트 경험자의 계약서 등 작성 여부 48
〈표 3-10〉 2021년 주된 아르바이트 중 노동권익 침해 경험 여부 49
〈표 3-11〉 노동권익 침해 경험 주요 내용(다중응답) 51
〈표 3-12〉 노동권익 침해 경험 시 대응 행동(다중응답) 53
〈표 3-13〉 노동권익 침해 시 소극적으로 대응한 이유 55
〈표 3-14〉 2021년 산업체 현장실습 경험 여부 56
〈표 3-15〉 산업체 현장실습을 선택한 이유(다중응답) 57
〈표 3-16〉 산업체 현장실습 중 산재사고 경험 및 위험 인식 정도 58
〈표 3-17〉 학생의 노동 및 노동자에 대한 인식(5점 평점) 60
〈표 3-18〉 노동과 노동자에 대한 인식: 1. 노동자에 대한 우리 나라 사회인식에 대한 의견 61
〈표 3-19〉 노동과 노동자에 대한 인식: 2. 동일노동 동일임금에 대한 인식 62
〈표 3-20〉 노동과 노동자에 대한 인식: 3. 능력중심사회로의 변화에 대한 인식 63
〈표 3-21〉 노동과 노동자에 대한 인식: 4. 가사노동의 가치에 대한 인식 64
〈표 3-22〉 노동과 노동자에 대한 인식: 5. 노동인권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65
〈표 3-23〉 2021학년도 노동인권교육 수강 경험(전체 학생) 66
〈표 3-24〉 2021학년도 노동인권교육 수강 경험(산업체 실습경험 학생) 68
〈표 3-25〉 노동인권교육 수업 방식 69
〈표 3-26〉 노동인권교육 진행 강사 70
〈표 3-27〉 2021년도 노동인권교육 만족도 71
〈표 3-28〉 향후 배우고 싶은 노동인권교육 교육 내용(노동인권교육 경험 있는 학생) 73
〈표 3-29〉 향후 배우고 싶은 노동인권교육 교육 내용(노동인권교육 경험 없는 학생) 75
〈표 4-1〉 교원의 노동인권교육 인지 78
〈표 4-2〉 교원의 노동인권교육 필요성 인식 79
〈표 4-3〉 학교 내 노동인권교육 전담자 여부 81
〈표 4-4〉 2021년 노동인권교육 실시 여부 83
〈표 4-5〉 노동인권교육 실시 이유 85
〈표 4-6〉 노동인권교육 연평균 실시 횟수 및 시수 87
〈표 4-7〉 노동인권교육 실시 대상 89
〈표 4-8〉 노동인권교육 주 운영 시간 89
〈표 4-9〉 노동인권교육 내용 91
〈표 4-10〉 노동인권교육 주관(협력) 기관 93
〈표 4-11〉 노동인권교육 미실시 이유 95
〈표 4-12〉 노동인권교육 진행형식별 효과성 평가: 전체 97
〈표 4-13〉 노동인권교육 진행형식별 효과성 평가: 1. 강당 등에서 전문강사 초청 특강(집합교육) 98
〈표 4-14〉 노동인권교육 진행형식별 효과성 평가: 2. 학급별 교내 담당자 직접 수업 99
〈표 4-15〉 노동인권교육 진행형식별 효과성 평가: 3. 온라인 교육자료 활용(집단시청) 100
〈표 4-16〉 노동인권교육 진행형식별 효과성 평가: 4. 모바일 러닝시스템 활용(개별시청) 101
〈표 4-17〉 노동인권교육 진행형식별 효과성 평가: 5. 게임, 역할극 등 학생 참여(참여형) 102
〈표 4-18〉 노동인권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 전체 104
〈표 4-19〉 노동인권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 1.노동 가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개선 105
〈표 4-20〉 노동인권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 2. 학생 스스로 노동권리 보호하는데 도움 106
〈표 4-21〉 노동인권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 3. 일과 직업에 대한 학생들의 편견 감소 107
〈표 4-22〉 노동인권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 4. 학업보다 노동문제 관심 제고로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 초래 108
〈표 4-23〉 노동인권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 5. 학생들의 노동인권 의식 제고로 생활지도에 지장 초래 109
〈표 4-24〉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어려운 점: 전체 111
〈표 4-25〉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어려운 점: 1. 교사의 역량 부족 112
〈표 4-26〉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어려운 점: 2. 교재 및 콘텐츠 부족 113
〈표 4-27〉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어려운 점: 3. 전문강사 섭외 어려움 114
〈표 4-28〉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어려운 점: 4. 소극적인 학교 관리자 115
〈표 4-29〉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어려운 점: 5. 학부모들의 꺼려하는 분위기 116
〈표 4-30〉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어려운 점: 6. 학생들의 관심 부족 117
〈표 4-31〉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어려운 점: 7. 교육시간 확보 어려움 118
〈표 4-32〉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구체적 어려운 점 120
〈표 4-33〉 노동인권교육 관련 교원연수 참여 여부 122
〈표 4-34〉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진행 방식 124
〈표 4-35〉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주관 기관 124
〈표 4-36〉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 전체 126
〈표 4-37〉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 1. 노동의 가치 인식 향상 127
〈표 4-38〉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 2. 학생노동인권에 대한 관심 향상 128
〈표 4-39〉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 3. 노동법 관련 지식 향상 129
〈표 4-40〉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 4. 학생 노동인권교육 필요성 인식 향상 130
〈표 4-41〉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 5. 노동인권교육 진행 역량 향상 131
〈표 4-42〉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의 장점ㆍ단점ㆍ개선사항 132
〈표 4-43〉 노동인권교육 관련 교원연수 있었으나 미참여 이유 133
〈표 4-44〉 향후(2022학년도) 노동인권교육 관련 교원연수 참여 의향 135
〈표 4-45〉 향후에도 노동인권교육 관련 교원연수 참여 의향이 없는 이유 137
〈표 4-46〉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전체 138
〈표 4-47〉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교원 특성별 1순위 139
〈표 4-48〉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교원 특성별 2순위 140
〈표 4-49〉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응답 이유 141
〈표 4-50〉 경남교육청 개발ㆍ보급 노동인권교육 자료의 활용 여부 143
〈표 4-51〉 활용한 교육자료의 장ㆍ단점 및 개선사항 145
〈표 4-52〉 교육자료 활용하지 않은 이유 147
〈표 4-53〉 교육자료 활용도 제고 방안 149
〈표 4-54〉 「경상남도교육청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조례」 인지 여부 151
〈표 4-55〉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전체 153
〈표 4-56〉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교원 특성별 1순위 154
〈표 4-57〉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교원 특성별 2순위 155
〈표 4-58〉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별 우선순위 응답 이유 156
〈표 4-59〉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타의견 159
〈그림 2-1〉 학생 설문조사지 응답 구조도 23
〈그림 2-2〉 교원 설문조사지 응답 구조도 27
〈그림 3-1〉 2021년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35
〈그림 3-2〉 2021년도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은 이유 37
〈그림 3-3〉 2021년도 아르바이트를 한 이유 38
〈그림 3-4〉 2021년에 한 주된 아르바이트 직종 41
〈그림 3-5〉 2021년 주된 아르바이트의 근속기간 43
〈그림 3-6〉 2021년 주된 아르바이트의 근로계약서 작성 및 주요 내용 포함 여부 45
〈그림 3-7〉 노동권익 침해 경험 주요 내용 50
〈그림 3-8〉 노동권익 침해 경험 시 대응 행동 52
〈그림 3-9〉 노동권익 침해 시 소극적으로 대응한 이유 54
〈그림 3-10〉 학생의 노동 및 노동자에 대한 인식(5점 평점) 59
〈그림 3-11〉 2021학년도 노동인권교육 수강 경험 67
〈그림 3-12〉 2021학년도 노동인권교육 수강 경험 69
〈그림 3-13〉 향후 더 배우고 싶은 노동인권교육 내용: 교육 경험 있는 경우 72
〈그림 3-14〉 향후 더 배우고 싶은 노동인권교육 내용: 교육 경험 없는 경우 74
〈그림 4-1〉 교원의 노동인권교육 인지도 및 필요성 인식 77
〈그림 4-2〉 학교 내 노동인권교육 전담자 여부 80
〈그림 4-3〉 2021년 노동인권교육 실시 여부 82
〈그림 4-4〉 노동인권교육 실시 이유 84
〈그림 4-5〉 노동인권교육 실시 횟수 및 시수 86
〈그림 4-6〉 노동인권교육 실시 대상 및 주 운영 시간 88
〈그림 4-7〉 노동인권교육 내용 포함 여부 90
〈그림 4-8〉 노동인권교육 주관(협력) 기관 92
〈그림 4-9〉 노동인권교육 미실시 이유 94
〈그림 4-10〉 노동인권교육 진행형식별 효과성 평가 96
〈그림 4-11〉 노동인권교육의 영향에 대한 인식: 전체 103
〈그림 4-12〉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어려운 점: 전체 110
〈그림 4-13〉 노동인권교육 추진 시 구체적 어려운 점 119
〈그림 4-14〉 노동인권교육 관련 교원연수 참여 여부 121
〈그림 4-15〉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진행 방식 및 주관 기관 123
〈그림 4-16〉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효과: 전체 125
〈그림 4-17〉 참여한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의 장점ㆍ단점ㆍ개선사항 132
〈그림 4-18〉 노동인권교육 관련 교원연수 있었으나 미참여 이유 133
〈그림 4-19〉 향후 노동인권교육 관련 교원연수 참여 의향 134
〈그림 4-20〉 향후에도 노동인권교육 관련 교원연수 참여 의향 없는 이유 136
〈그림 4-21〉 노동인권교육 교원연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전체 138
〈그림 4-22〉 경상남도교육청 개발ㆍ보급 노동인권교육 자료의 활용 여부 142
〈그림 4-23〉 활용한 교육자료의 장점ㆍ단점ㆍ개선사항 144
〈그림 4-24〉 교육자료 활용하지 않은 이유 146
〈그림 4-25〉 교육자료 활용도 제고 방안 148
〈그림 4-26〉 「경상남도교육청 노동인권교육 활성화 조례」 인지 여부 150
〈그림 4-27〉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전체 152
〈그림 4-28〉 노동인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타 의견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