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필요성 18
나. 연구의 목적 21
2. 연구내용 및 절차 23
가. 2020. 이음교실 선도학교 운영 사례 분석 23
나. 수업방해 현황 및 지도 실태 조사 분석 23
다. 2020. 이음교실 선도학교 참여교사 면담 조사 24
라. 이음교실 일반화 모델 제안 24
Ⅱ. 2020. 이음교실 선도학교 운영 사례 분석 26
1. 이음교실 운영 기반 현황 26
가. 이음교실 선도학교의 기본 현황 26
나. 학교자체 협의체 및 통합지원팀 구성 27
다. 이음교실 추진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31
라. 수업방해 해결 프로그램 인프라 구축 현황 32
2. 이음교실 프로그램(수업방해 해결 프로그램) 34
가. 기저 프로그램 운영 사례 36
1) 교사 대상 역량 강화 프로그램 36
2) 학생 대상 역량 강화 프로그램 41
3) 부모 대상 역량 강화 프로그램 42
나. 학급 프로그램 42
1) 교육과정 연계 48
2) 회복적 생활교육 50
3) 집단상담 프로그램 52
4) 진로ㆍ창업 프로그램 53
5) 학생주도 프로그램 54
다. 학교(년) 프로그램 56
1) 개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 절차 60
2)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의 적절한 운영을 위한 제언 61
Ⅲ. 이음교실 선도학교 수업방해 현황 및 지도 실태 조사 분석 64
1. 설문조사의 연구절차 및 방법 65
가. 조사대상 65
나. 설문 문항 개발 67
다. 내용 타당도 검증 70
라. 최종 설문조사 내용 구성 71
마. 설문조사 실행 74
바. 자료 분석 74
2. 교사가 인식하는 수업방해 행동 실태 및 이음교실 운영 결과 76
가. 수업방해 행동 실태 76
1) 수업방해 경험 여부와 심각도 76
2) 수업방해 행동 유형의 경험여부와 심각도 79
3) 수업방해 행동 발생 횟수와 기간 112
4) 수업방해 행동 발생의 기능 112
5) 수업방해 행동 발생 시 대처방법 114
나. 이음교실 인식과 기여도 예측 115
다. 이음교실 선도학교의 운영 현황 117
1) 이음교실 선도학교의 운영 전반 117
2) 이음교실 선교학교의 교사 역량강화 부분 121
3) 이음교실 선도학교의 프로그램 운영과 적절성 부분 124
라. 이음교실 운영 효과 125
1) 이음교실이 학교 및 학급에 미친 긍정적 영향 125
2) 이음교실을 통한 학생의 변화 126
3. 학교 분위기 및 이음교실에 대한 학생 인식 127
가.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 분위기 127
1) 전체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 분위기 127
2) 학생 성별에 따른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 분위기 133
3) 학교급별에 따른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 분위기 134
4) 학교유형별에 따른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 분위기 137
나. 이음교실 인식 140
1) 이음교실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만족도 140
2) 이음교실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이 느끼는 변화 141
Ⅳ. 이음교실 운영에 대한 선도학교 교사 면담조사 143
1. 면담조사의 연구절차 및 방법 143
가. 연구 참여자 143
나. 면담의 절차 및 분석 144
2. 선도학교 교사 대상 면담조사 결과 145
가. 이음교실 운영의 어려움 149
1) 이음교실 운영 기반 조성의 어려움 149
2)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의 어려움 153
3) 개별화지원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 154
4) 자료 및 정보의 부재 157
나. 이음교실의 성과 158
1) 학생의 변화 158
2) 교사 인식의 변화 161
3) 학급 분위기와 관계의 변화 164
4) 환경의 변화 166
5) 효과적으로 운영된 프로그램 167
다. 이음교실의 성공을 위한 제안 및 지원 요구 174
1) 더 나은 이음교실 운영을 위한 기반 조성 174
2) 더 나은 이음교실 운영을 위한 교사 연수 188
3) 수업방해 해결 방안 및 지원 요구 193
4) 인프라 구축에 대한 요구 199
Ⅴ. 수업방해 예방 프로그램 일반화 모델 개발을 위한 제언 204
1. 수업방해 예방 프로그램의 체계 구축 204
가. 수업방해 예방을 위한 학교차원의 3단계 예방체계 구축 204
나. 이음교실 운영을 위한 지원팀 조직 205
1) 리더십팀으로서의 통합지원팀의 역할과 구성 205
2) 개별화지원팀의 구축 207
3) 동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및 연계적 협력 207
4) 경남교육청 컨설팅단의 구성 및 운영 확대 208
5) 이음교실 운영 매뉴얼 및 활동자료집의 제작과 보급 208
다. 관련 사업간 연계적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로드맵 구축 209
2. 수업방해 예방 및 지원을 위한 이음교실 운영 방안 209
가. 이음교실 여건 조성을 위한 교육공동체 역량강화 209
1) 교직원 대상 연수 209
2) 학생 및 부모 연수 211
나. 이음교실 운영을 위한 공간 조성 211
다. 수업방해 행동 유형과 심각도 정의 212
라. 수업방해 행동의 기능파악을 통한 학급 내 대응 가이드라인 제시 213
마.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보편적 예방 프로그램 운영 214
1) 수업방해 예방 프로그램 교육 영역 214
2)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 214
3) 수업방해 예방을 위한 학년 초 집중적인 교육 주간 운영 215
3. 이음교실의 성과 216
4. 이음교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 217
참고문헌 218
[부록 1] 수업방해 실태 및 이음교실 운영에 대한 인식조사(선도학교 교사용) 220
[부록 2] 수업방해 실태 및 이음교실 운영에 대한 인식조사(비선도학교 교사용) 232
[부록 3] 학교 분위기 및 이음교실에 대한 인식조사(선도학교 학생용) 240
[부록 4] 학교 분위기에 대한 인식조사(비선도학교 학생용) 245
〈표 Ⅱ-1-1〉 이음교실 선도학교의 기본 현황 26
〈표 Ⅱ-1-2〉 통합지원팀 구성 현황(초등학교) 28
〈표 Ⅱ-1-3〉 통합지원팀 구성 현황(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 29
〈표 Ⅱ-1-4〉 이음교실 관련 지원팀 구성 현황 30
〈표 Ⅱ-1-5〉 이음교실 관련 지원팀 구성 사례 30
〈표 Ⅱ-1-6〉 이음교실 추진을 위한 공간 조성 현황 31
〈표 Ⅱ-1-7〉 이음교실 추진을 위한 환경 조성 사례 32
〈표 Ⅱ-1-8〉 지역 연계 프로그램 33
〈표 Ⅱ-2-1〉 이음교실 운영 주제 34
〈표 Ⅱ-2-2〉 초등학교 기저 프로그램 운영 사례(교사 대상) 37
〈표 Ⅱ-2-3〉 중학교 기저 프로그램 운영 사례(교사 대상) 38
〈표 Ⅱ-2-4〉 고등학교 기저 프로그램 운영 사례(교사 대상) 38
〈표 Ⅱ-2-5〉 특수학교 기저 프로그램 운영 사례(교사 대상) 39
〈표 Ⅱ-2-6〉 기저 프로그램(학생 대상) 41
〈표 Ⅱ-2-7〉 기저 프로그램(부모 대상) 42
〈표 Ⅱ-2-8〉 학급 프로그램 실시 여부 43
〈표 Ⅱ-2-9〉 학급 프로그램(초등학교) 44
〈표 Ⅱ-2-10〉 학급 프로그램(중학교) 46
〈표 Ⅱ-2-11〉 학급 프로그램(고등학교) 47
〈표 Ⅱ-2-12〉 학급 프로그램(특수학교) 47
〈표 Ⅱ-2-13〉 교육과정 연계 운영 사례 48
〈표 Ⅱ-2-14〉 교육과정 연계하여 운영한 사례 50
〈표 Ⅱ-2-15〉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사례 52
〈표 Ⅱ-2-16〉 진로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 53
〈표 Ⅱ-2-17〉 교육과정 연계하여 운영한 사례 54
〈표 Ⅱ-2-18〉 학교(년) 프로그램 실시 여부 56
〈표 Ⅱ-2-19〉 초등학교 학교프로그램(소수, 개별) 57
〈표 Ⅱ-2-20〉 중학교 학교프로그램(소수, 개별) 59
〈표 Ⅱ-2-21〉 고등학교 학교프로그램(소수, 개별) 59
〈표 Ⅱ-2-22〉 특수학교 학교프로그램(소수, 개별) 60
〈표 Ⅱ-2-23〉 개별 학습지원 프로그램 운영 절차 사례 60
〈표 Ⅲ-1-1〉 교사 설문지 응답자의 기본 인적사항 66
〈표 Ⅲ-1-2〉 학생 설문지 응답자의 기본 인적사항 67
〈표 Ⅲ-1-3〉 수업방해 실태 및 이음교실 운영에 대한 교사용 설문지 초안 68
〈표 Ⅲ-1-4〉 수업방해 행동 및 이음교실에 대한 학생용 설문지 초안 70
〈표 Ⅲ-1-5〉 설문지 초안 내용 타당도 검토진 정보 71
〈표 Ⅲ-1-6〉 수업방해 실태 및 이음교실 운영에 대한 교사용 설문지 최종안 72
〈표 Ⅲ-1-7〉 수업방해 행동 및 이음교실에 대한 학생용 설문지 최종안 73
〈표 Ⅲ-2-1〉 수업방해경험여부와 심각도 (전체) 76
〈표 Ⅲ-2-2〉 수업방해경험여부(학교급별) 77
〈표 Ⅲ-2-3〉 수업방해 심각도(학교급별) 77
〈표 Ⅲ-2-4〉 수업방해 심각도(학교급별 변량분석 결과) 78
〈표 Ⅲ-2-5〉 수업방해경험여부(학교유형별) 78
〈표 Ⅲ-2-6〉 수업방해 심각도(학교유형별) 79
〈표 Ⅲ-2-7〉 수업방해 심각도(학교유형별 변량분석 결과) 79
〈표 Ⅲ-2-8〉 수업방해 행동의 경험여부(전체) 80
〈표 Ⅲ-2-9〉 수업방해 행동의 심각도(전체) 81
〈표 Ⅲ-2-10〉 수업방해 행동의 경험여부(학교급별) 84
〈표 Ⅲ-2-11〉 수업방해 행동의 심각도(학교급별) 87
〈표 Ⅲ-2-12〉 수업방해 행동 유형 심각도(학교급별 변량분석 결과) 92
〈표 Ⅲ-2-13〉 수업방해 행동의 경험여부(학교유형별) 99
〈표 Ⅲ-2-14〉 수업방해 행동의 심각도(학교유형별) 102
〈표 Ⅲ-2-15〉 수업방해 행동 유형 심각도(학교유형별 변량분석 결과) 107
〈표 Ⅲ-2-16〉 수업방해 행동 발생 횟수와 기간(전체) 112
〈표 Ⅲ-2-17〉 수업방해 행동 직전에 발생하는 직접적 원인(전체) 113
〈표 Ⅲ-2-18〉 수업방해 행동 직전에 발생하는 간접적 원인(전체) 113
〈표 Ⅲ-2-19〉 수업방해 행동 후 학생이 얻는 것(전체) 114
〈표 Ⅲ-2-20〉 수업방해 행동 발생시 대처방법 (전체) 115
〈표 Ⅲ-2-21〉 이음교실 인식여부 및 수업방해 행동 해결에 대한 기여 예측(전체) 116
〈표 Ⅲ-2-22〉 수업방해 행동 해결에 도움이 될 프로그램(전체) 116
〈표 Ⅲ-2-23〉 이음교실 취지와 내용의 공감도(선도학교) 117
〈표 Ⅲ-2-24〉 이음교실 프로그램 내용구성에 대한 적절성 및 만족도(선도학교) 117
〈표 Ⅲ-2-25〉 수업방해 프로그램 대상 학생 선정 준거(선도학교) 118
〈표 Ⅲ-2-26〉 이음교실 운영 중 수업방해에 대한 주된 대응방법(선도학교) 118
〈표 Ⅲ-2-27〉 학부모 교육(선도학교) 119
〈표 Ⅲ-2-28〉 학교 내 및 지역사회 협력정도(선도학교) 119
〈표 Ⅲ-2-29〉 이음교실 운영예산의 충분성(선도학교) 120
〈표 Ⅲ-2-30〉 이음교실 전용공간(선도학교) 120
〈표 Ⅲ-2-31〉 이음교실 운영에 대한 만족도(선도학교) 122
〈표 Ⅲ-2-32〉 교사의 전문성 신장 기회 제공의 적절성(선도학교) 123
〈표 Ⅲ-2-33〉 효과적인 교사역량강화방법과 가장 필요한 연수내용(선도학교) 123
〈표 Ⅲ-2-34〉 이음교실 선도학교 프로그램 실시여부(선도학교) 124
〈표 Ⅲ-2-35〉 이음교실 선도학교 프로그램 적절성 부분(선도학교) 125
〈표 Ⅲ-2-36〉 학교 및 학급에 미친 영향(선도학교) 126
〈표 Ⅲ-2-37〉 이음교실을 통한 학생 변화(선도학교) 126
〈표 Ⅲ-3-1〉 전체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 분위기 127
〈표 Ⅲ-3-2〉 전체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 분위기(영역별) 128
〈표 Ⅲ-3-3〉 학생 성별에 따른 학교 분위기 133
〈표 Ⅲ-3-4〉 학교급별에 따른 학교 분위기(기술통계) 135
〈표 Ⅲ-3-5〉 학교급별에 따른 학교 분위기(변량분석결과) 136
〈표 Ⅲ-3-6〉 학교유형별에 따른 학교 분위기(기술통계) 138
〈표 Ⅲ-3-7〉 학교유형별에 따른 학교 분위기(변량분석 결과) 139
〈표 Ⅲ-3-8〉 이음교실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만족도(선도학교) 141
〈표 Ⅲ-3-9〉 이음교실에 따른 학생 변화(선도학교) 141
〈표 Ⅳ-1-1〉 연구 참여자 정보 143
〈표 Ⅳ-2-1〉 심층면담 결과 요약 145
[그림 Ⅰ-1-1] 수업방해 예방 지원 3단계 모델 20
[그림 Ⅰ-2-1] 본 연구의 연구절차 25
[그림 Ⅱ-1-1] 통합지원팀 조직 체계도 27
[그림 Ⅱ-2-1] 수업방해 해결 프로그램 변화 35
[그림 Ⅲ-1-1] 경상남도교육청 소속 학교의 수업방해 현황 및 지도실태 조사 연구절차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