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장 연구 개요 12
1절 연구 배경 12
2절 연구 목적 12
3절 주요 연구 내용 12
4절 연구 프레임워크 12
2장 국내외 전자상거래 환경 및 현황 분석 14
1절 국내외 전자상거래 수출입 동향 분석 14
1.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14
2.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17
2절 국내외 전자상거래 온라인 플랫폼 환경 분석 20
1. 주요 글로벌셀링 플랫폼 요약 20
2. 글로벌셀링 플랫폼별 인기 상품 분석 42
3절 관련 사례 분석 51
1. 전한국 지자체 최초 전라남도 개발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US(jnmall.us)' 51
2. 경상남도 '해외 온라인 쇼핑몰 입점지원 사업' 52
3. 경상북도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 '사이소 글로벌 쇼핑몰 입점 지원 사업' 54
4.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해외쇼핑몰 입점 지원사업' 55
5.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임산물 글로벌 온라인몰 입점지원 사업' 56
6.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 '해외온라인쇼핑몰(알리바바, 아마존, 이베이, 큐텐, 라쿠텐)입점판매 지원사업' 58
7. KOTRA '글로벌 온라인 유통망(아마존, 쇼피, 큐텐재팬) 파워셀러 육성사업' 60
4절 시사점 도출 62
1. 코로나19 이후 전자상거래 시장 중요성 부각 62
2. 전자상거래 시장 변화 지속 62
3. 지자체 쇼핑몰 해외 진출 및 지원 사업 한계 62
3장 강원도 전자상거래 환경 및 현황 분석 63
1절 강원도 전자상거래 수출 현황 분석 63
2절 강원더몰 운영 및 판매 현황 분석 64
3절 강원도 해외 상품관 현황 분석 67
1. 중국 광저우 강원도 상품관 67
2. 베트남 하노이 강원도 상품관 67
4절 시사점 도출 68
1. 매출 증대 위한 다양한 판매 상품 개발 68
2. 강원산 농수특산물의 수출영토 확장 필요 68
3. 우선 수출 품목 가공식품 선정 68
4. 강원더몰 해외 수출 버전 플랫폼 개발 68
4장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방안 70
1절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구축 방안 70
1. 플랫폼 운영 형태 70
2. 상품 배송 형태 71
3. 통합 온라인 수출 플랫폼 구축 방안 77
2절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구축 방안별 타당성 분석 82
1. 강원더몰 관점 분석 82
2. 판매자 관점 분석 82
3. 타당성 분석 결과 82
3절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운영 방안 84
1.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독립몰 운영 구성 84
2.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배송/물류 88
3. 강원더몰 글로벌 플랫폼 배송 방안 및 금액 비교 91
4. 강원더몰 글로벌 플랫폼 가격 경쟁력 분석 95
5.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가격 산정 방안 98
5장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사업 추진 전략 99
1절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사업 추진 단계 설정 99
1. 기술적 발전 단계에 따른 추진 전략 99
2. 운영 전략 발전 단계에 따른 추진 전략 101
3. 배송 전략 발전 단계에 따른 추진 전략 103
4. 사업 추진 단계별 세부 전략 105
2절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프로토타입 107
1. 프로토타입 추진 계획 107
2. 필요 예산 및 투입 계획 108
3절 중장기 사업 추진 전략 110
1. 신규 수출 상품 소싱 110
2. 해외 수출 중소기업 확대 및 역량 개발 110
3. 글로벌셀링(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전문가 양성 111
4. 해외 상품관 육성 및 전문화 112
6장 결론 113
1절 국내외 전자상거래 환경 및 현황 분석 113
2절 강원도 전자상거래 환경 및 현황 분석 114
3절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방안 114
4절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사업 추진 전략 115
5절 향후 연구 방향 115
참고문헌 116
[부록 1] 전자상거래 수출 통계 118
[부록 2] 강원더몰 매출 분석(2017~2021년) 120
[부록 3] 항공 선적 제한 및 금지 품목(쇼피) 121
[부록 4] 해상 선적 제한 및 금지 품목(쇼피) 125
[부록 5] 주요 상품군에 대한 관세율표 127
〈표 1〉 국내 전자상거래 수출 현황 14
〈표 2〉 전자상거래 수출 상위 20개국 15
〈표 3〉 전자상거래 수출 상위 5대 품목(HS CODE 2단위 기준) 16
〈표 4〉 아마존 셀러 센트럴 주요 구성 23
〈표 5〉 최종 판매가 선정 방식 28
〈표 6〉 상품 등록시 국가별 영문 사용 가능 구분 28
〈표 7〉 라자다 배송 관련 서류 종류별 설명 34
〈표 8〉 큐텐 판매 수수료 설정 방식 37
〈표 9〉 플랫폼 특성 분석 요약 41
〈표 10〉 쇼피 입점 지원 교육 내용 53
〈표 11〉 온라인 마케팅 비용 지원 내용 53
〈표 12〉 사업주체별 역할 57
〈표 13〉 세부 지원 내용 59
〈표 14〉 강원도 전자상거래 수출 통계(2008~2021년) 63
〈표 15〉 강원더몰 최근 5년(17~21년) 판매 현황 65
〈표 16〉 상품 배송 형태 종합 72
〈표 17〉 온라인 수출 플랫폼 구축 방안 및 예시 77
〈표 18〉 플랫폼 구축 방안별 타당성 분석 결과 83
〈표 19〉 강원더몰 관리자페이지 구성 및 기능 87
〈표 20〉 글로벌 플랫폼 구축 시 관리자페이지 추가 구성 및 기능 88
〈표 21〉 K-Packet 수량별 이용 금액 및 감액률 92
〈표 22〉 K-Packet 국가별 특송 요금 92
〈표 23〉 3PL 국내 풀필먼트 이용 금액 93
〈표 24〉 3PL 국내 풀필먼트 국가별 물류 단가 93
〈표 25〉 해상 운송 포워딩 국가별 물류 단가 94
〈표 26〉 항송 운송 포워딩 국가별 물류 단가 94
〈표 27〉 글로벌 오픈마켓 별 홍삼농축액 판매 가격 95
〈표 28〉 해외 특송 활용 시 시장성 분석 96
〈표 29〉 3PL 국내 풀필먼트 활용 시 시장성 분석 96
〈표 30〉 해외 상품관(해외 풀필먼트) 해상 포워딩 활용 시 시장성 분석 97
〈표 31〉 해외 상품관(해외 풀필먼트) 항공 포워딩 활용 시 시장성 분석 97
〈표 32〉 온라인 수출 가격 산출식 98
〈표 33〉 온라인 수출 가격 산정 시 고려 요소 98
〈표 34〉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프로토타입 예산 산출 내역 109
〈표 35〉 지역별 중소기업 수출 통계 111
[그림 1] 주요 연구 내용 12
[그림 2] 연구 프레임워크 13
[그림 3]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추이 17
[그림 4] 주요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및 비중(2019년 기준) 18
[그림 5] 아마존 로고 20
[그림 6] 아마존 주요 마켓플레이스 20
[그림 7] 아마존 글로벌셀링 비즈니스 전략 21
[그림 8] 아마존 주요 계정 플랜 21
[그림 9] 아마존 셀러 센트럴 관리자 페이지 예시 23
[그림 10] 아마존 FBA 단계별 운영방식 24
[그림 11] 쇼피 로고 25
[그림 12] 쇼피 동남아시아 시장 주요 점유율 25
[그림 13] 쇼피 전체 시장 주요 현황 25
[그림 14] 쇼피 주요 시장 매출액 26
[그림 15] 쇼피 캠페인 및 크로스보더 주요 성과 26
[그림 16] 쇼피 입점 신청 절차 27
[그림 17] 입점 신청 주요 절차 및 인큐베이션 과정 27
[그림 18] 라자다 로고 30
[그림 19] 라자다 입점 절차 31
[그림 20] 라자다 계정 생성 절차 31
[그림 21] 라자다 배송 절차 32
[그림 22] 라자다 배송 프로세스 32
[그림 23] 라자다 LGS 배송 방법 33
[그림 24] 라자다 배송 관련 주요 서류 33
[그림 25] 라자다 대금 수령 과정 34
[그림 26] 큐텐 로고 35
[그림 27] 큐텐 수출지원센터 프로세스 36
[그림 28] 판매자 등록과정 36
[그림 29] 판매자 정보 입력 과정 37
[그림 30] 큐텐 QWMS 풀필먼트 서비스 운영 단계 38
[그림 31] 큐텐 QWMS 배송대행 서비스 운영 단계 39
[그림 32] 큐텐 주요 정산 프로세스 39
[그림 33] 큐텐 주요 정산 일자 40
[그림 34] 아마존검색 키워드 주요 카테고리 매칭 42
[그림 35] 아마존 뷰티 카테고리 주요 인기 한국 상품 42
[그림 36] 아마존 뷰티 카테고리 주요 노출 상품 43
[그림 37] 아마존 뷰티 카테고리 인기 브랜드, COSRX 43
[그림 38] 아마존 식품 카테고리 주요 인기 한국 상품군 44
[그림 39] 아마존 식품 카테고리 주요 인기 한국 상품 44
[그림 40] 아마존 식품 카테고리 인기 브랜드, 전라남도몰/비비고 45
[그림 41] 아마존 전체 카테고리 주요 인기 한국 상품 45
[그림 42] 2021년 쇼피 인기 K-제품 46
[그림 43] 라자다 상위 50개 카테고리 주요 인기 한국 상품 - 식품군 47
[그림 44] 라자다 상위 50개 카테고리 주요 인기 한국 상품 - 의류 47
[그림 45] 큐텐 베스트셀러 TOP 100 내 한국 상품 48
[그림 46] 주요 플랫폼 제품군 특성 분석 요약 49
[그림 47] 남도장터US 쇼핑몰 51
[그림 48] 아마존 전라남도 브랜드 관 51
[그림 49] 경상남도, 경상남도경제진흥원, 쇼피코리아 업무 협약 52
[그림 50] 경상북도 고향장터 '사이소' 54
[그림 51] 중소기업 통합유통플랫폼 '아임스타즈' 55
[그림 52] 우수업체 평창팜의 아마존 판매 56
[그림 53]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 해외 온라인 쇼핑몰 지원 사업 58
[그림 54] KOTRA 글로벌 온라인 유통망 파워셀러 육성 사업 60
[그림 55] 유통망별 상세 지원 내용 및 선정 기준 61
[그림 56] 강원도 지자체 쇼핑몰 '강원더몰' 64
[그림 57] 강원더몰 판매 상품 카테고리 64
[그림 58] 강원더몰 관리자 화면 65
[그림 59] 광동성 강원상품관 개관 기념식 67
[그림 60] 하노이 강원상품관 특산물 홍보전 67
[그림 61] 개별 특송형 물류 프로세스 72
[그림 62] 국내 집합배송형 물류 프로세스 73
[그림 63] 해외 집합배송형 물류 프로세스 74
[그림 64] 국내 풀필먼트형 물류 프로세스 75
[그림 65] 해외 풀필먼트형 물류 프로세스 76
[그림 66] 강원더몰 홈페이지 메인화면 84
[그림 67] 강원더몰 홈페이지 상품페이지 84
[그림 68] 강원더몰 홈페이지 결제페이지 85
[그림 69] 아마존(Amazon) 홈페이지 메인화면 85
[그림 70] 아마존(Amazon) 홈페이지 상품페이지 86
[그림 71] 아마존(Amazon) 홈페이지 결제페이지 86
[그림 72] 강원더몰 관리자페이지 메인화면 87
[그림 73]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전체 프로세스 88
[그림 74] 개별특송 시스템 활용 물류 프로세스 89
[그림 75] 국내 풀필먼트 시스템 활용 물류 프로세스 89
[그림 76] 해외 집합배송 시스템 활용 물류 프로세스 90
[그림 77] 무신사 국내 및 해외 홈페이지 구성 99
[그림 78] 국내 전용몰과 해외 전용몰의 연계 100
[그림 79] 카페 24 마켓플러스 해외 오픈마켓 연동 서비스 101
[그림 80] 삼성 SDS 첼로스퀘어 물류 대행 서비스 104
[그림 81] 쇼피 SLS 서비스 104
[그림 82] 글로벌 강원더몰 사업 추진 단계별 전략 105
[그림 83] 강원더몰 온라인 수출 플랫폼 프로토타입 추진 계획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