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칼럼: 'Digital Humans'과 교육 / 박인우 9
02. 국내 디지털교육 동향 13
정책: 5년 뒤, 모든 초중고 'AI 교과서'로 공부 14
기업: 'AI 교사'가 대세...교육기업 '에듀테크' 경쟁 17
대학: AI로 만든 가상 교수 등장 19
03. 해외 디지털교육 동향 21
미국 22
고등교육에서 인공지능 튜터의 미래 22
인공지능 챗봇 튜터(Khanmigo)가 불러온 학습 혁명 23
캐나다 25
'Interactive Tutor'프로그램을 활용한 Seneca의 AI학습 프로그램 25
페이퍼(Paper), 인공지능 기능 탑재한 리들리(Readless) 인수 26
노르웨이: 증강현실(AR) 기술의 가상 튜터 역할 수행 28
핀란드 29
미래교육의 전망과 방향 29
Chat GPT기반 수학 응용 프로그램인 'e-Mathstudio'을 사용한 수학교육 사례 30
콜롬비아: AI 튜터 개발 등 인공지능 활용을 주도하는 Edu Labs 32
아르헨티나: 온라인 학습 산업의 혁신을 목표로 하는 AI 튜터 Atenea 34
멕시코: Buddy.ai - 어린이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가상 영어 튜터 36
중국: 디지털 휴먼 전문 기업, 실리콘 기반 인공지능회사 VS 펑핑 인공지능 회사 38
대만: 디지털 휴먼의 탄생 과정 40
홍콩: 디지털 휴먼의 등장, 홍콩ㆍ마카오 시장 확대 노린다 42
탄자니아: Silabu, 아프리카 일대일 튜터링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AI 튜터 SATU 출시 44
04. 국내외 디지털교육 연구 동향 47
텍스트 생성 AI, 생각을 자극하는 글쓰기 튜터로 활용 48
나의 AI 선생님: 참여도와 튜터 유형이 주관적으로 인식된 질, 신뢰도 및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50
영혼이 없는 교사? 사회적 AI, 마음 이론, 로봇 튜터의 의식에 대하여 52
05. 교육 현장 Focus 55
영국: 대학교육에서의 고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실습위주의 수업과 에듀테크 - 스포츠 과학과 무용 과학 분야에서 / 허은혜 56
판권기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