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본 15
제Ⅰ장 연구 개요 2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9
1-1. 연구의 배경 29
1-2. 연구의 목적 30
2. 연구의 범위 31
2-1. 연구의 공간적 및 시간적 범위 31
2-2. 연구의 내용적 범위 32
제Ⅱ장 현황 및 수요자 요구 분석 33
1. 경상남도 일반 현황 34
1-1. 인구 및 학생 현황 34
1-2. 경상남도 환경 현황 38
2. 생태환경교육 관련 여건 45
2-1. 환경 및 습지보전 관련 제도 45
2-2. 생태환경교육 관련 제도 49
2-3. 생태환경교육 관련 기관 현황 54
3. 생태환경교육 시설 현황 58
3-1. 생태환경교육원 개요 58
3-2. 생태환경교육원 현황 58
3-3. 시사점 도출 80
4. 수요자 요구 분석 82
4-1. 조사 개요 82
4-2. 수요자 요구 분석 결과 83
4-3. 수요자 요구 종합 정리 96
제Ⅲ장 (가칭)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설립 타당성 97
1.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설립의 정책적 필요성 98
1-1.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의 법적 근거 98
1-2.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의 정책적 근거 100
2.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설립 타당성 106
2-1. 습지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106
2-2. 교육과정 속 생태환경교육을 위한 체험교육기관 필요성 108
2-3. 경남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교육 인프라 구축 110
2-4. 현 우포생태교육원 시설 노후화 및 접근성 개선을 위한 이전 설립의 필요성 111
3.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설립의 방향 및 비전 114
3-1. 생태환경교육원 건립의 방향 114
3-2.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설립의 모델 115
제Ⅳ장 관련 법규 및 입지 분석 116
1. 관련 법규 분석 117
1-1. 생태환경교육원의 법적 성격 117
1-2. 생태환경교육시설 관련 법규 118
1-3. 건축 관련 법규 120
2. 부지 여건 분석 124
2-1. 사업부지 개요 124
2-2. 부지 현황과 특성 125
2-3. 입지 평가 127
2-4. 평가기준에 따른 대상부지 평가 종합 142
2-5. 설립 부지의 문제점과 과제 143
제Ⅴ장 공간조성계획 144
1. 건축기본구상 145
1-1. 기본 방향 145
1-2. 배치계획 고려사항 146
1-3. 공간계획 고려사항 147
1-4. 운영 프로그램에 따른 필요 시설 도출 148
2. 건축 규모 및 기능 149
2-1. 건축규모 및 공간구성 149
2-2. 면적 배분 150
3. 공간 계획 159
3-1. 배치 및 평면계획 159
3-2. 입면계획 168
3-3. 조감도 169
3-4. 공간 조성 세부 전략 172
4. 총 사업비 추정 174
4-1. 총 사업비 추정의 기본 방향 174
4-2. 사업비 추정 175
제Ⅵ장 프로그램 및 시설 운영 계획 191
1. 프로그램 계획 192
1-1. 기본 방향 192
1-2. 운영 프로그램 192
2. 조직 및 인력 계획 197
2-1. 조직 및 인적 구성 197
2-2. 업무 분장(안) 199
3. 향후 추진 계획 201
3-1. 향후 추진 일정 201
[표 Ⅱ-1] 전국 시도별 인구수(2023년 2월 기준) 34
[표 Ⅱ-2] 경상남도 시군별 인구수(2023년 2월 기준) 35
[표 Ⅱ-3] 전국 시도별 학생수(2022년) 36
[표 Ⅱ-4] 경상남도 시군별 학생수(2022년) 37
[표 Ⅱ-5] 시도별 자연재난 피해현황 1(2012년~2021년) 40
[표 Ⅱ-6] 시도별 자연재난 피해현황 2(2012년~2021년) 41
[표 Ⅱ-7] 경상남도 습지 현황 42
[표 Ⅱ-8] 경상남도 공원 현황(2020년) 44
[표 Ⅱ-9] 자연환경법 주요 내용 45
[표 Ⅱ-10] 습지보전법 주요 내용 47
[표 Ⅱ-11] 환경교육법 주요 내용 49
[표 Ⅱ-12] 교육기본법 및 탄소중립기본법에 따른 생태환경교육의 근거 51
[표 Ⅱ-13] 학교급별 교육과정에 반영된 생태환경교육 성취기준 51
[표 Ⅱ-14] 「경상남도교육청 학교생태환경교육 진흥 조례」의 주요 내용 52
[표 Ⅱ-15] 경남의 생태전환교육 활동 사례 53
[표 Ⅱ-16] 광역환경교육센터 현황 54
[표 Ⅱ-17] 기초환경교육센터 현황 55
[표 Ⅱ-18] 경상남도 환경교육기관 현황 57
[표 Ⅱ-19] 시ㆍ도별 생태환경교육원 유사시설 현황(2023.3 기준) 58
[표 Ⅱ-20] 국내 생태환경교육원 유사시설 현황(2023.3 기준) 59
[표 Ⅱ-21] 경상남도 생태환경교육원 유사시설 현황(2023.3 기준) 60
[표 Ⅱ-22] 증도갯벌생태전시관 시설 현황 61
[표 Ⅱ-23] 증도갯벌생태전시관 층별 용도 61
[표 Ⅱ-24] 판교환경생태학습원 시설 현황 64
[표 Ⅱ-25] 판교환경생태학습원 프로그램 66
[표 Ⅱ-26] 판교환경생태학습원 층별 용도 66
[표 Ⅱ-27] 시흥에코센터 시설 현황 69
[표 Ⅱ-28] 시흥에코센터 층별 구성 70
[표 Ⅱ-29] 시흥에코센터 관람료(표 안 이외 대상자는 무료관람) 70
[표 Ⅱ-30] 충북교육청 환경교육센터 시설 현황 75
[표 Ⅱ-31] 충북교육청 환경교육센터 층별 구성 76
[표 Ⅱ-32] 충북교육청 환경교육센터 시설 현황 78
[표 Ⅱ-33] 설문 문항 82
[표 Ⅱ-34] 건의 사항 94
[표 Ⅱ-35] 설문 결과 정리 96
[표 Ⅲ-1] 환경 및 습지 측면에서의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 근거법률 98
[표 Ⅲ-2] 교육 및 기관설립 측면에서의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 근거법률 99
[표 Ⅲ-3] 제3차 자연환경보전기본계획의 목표 및 추진과제 중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의 정책적 부합성 100
[표 Ⅲ-4] 제4차 습지보전기본계획의 전략 및 추진과제 중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의 정책적 부합성 101
[표 Ⅲ-5]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의 추진체계 중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의 정책적 부합성 102
[표 Ⅲ-6]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중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의 정책적 부합성 103
[표 Ⅲ-7] 경상남도교육청 생태전환교육 기본계획의 추진과제 중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의 정책적 부합성 104
[표 Ⅲ-8] 경상남도 환경교육 운영계획의 추진체계 중 생태환경교육시설 설립의 정책적 부합성 105
[표 Ⅲ-9] 람사르 '학교 습지교육 결의문' 주요 내용 107
[표 Ⅲ-10] 우포체험학습 관련 초등학교 교과서 성취기준표 108
[표 Ⅲ-11] 우포체험학습 관련 중학교 교과서 성취기준표 109
[표 Ⅲ-12] 시도별 기상재해 피해현황 및 순위(2012년~2021년) 110
[표 Ⅲ-13] 현 우포생태교육원 운영 프로그램에 따른 숙박의 필요성 113
[표 Ⅲ-14]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의 기능과 방향 제안 114
[표 Ⅳ-1] 사업대상지의 용도별 건축물 종류 예시(시행령 제3조의5 관련) 121
[표 Ⅳ-2] 관련 법규 검토 내용 123
[표 Ⅳ-3] 사업 대상부지 개요 124
[표 Ⅳ-4] 관련 법규상 대상부지 적합성 검토 124
[표 Ⅳ-5] 입지 평가 지표 및 구성 127
[표 Ⅳ-6] 사업대상지 접근거리에 따른 동남권(부ㆍ울ㆍ경), 대경권(대구ㆍ경북) 시군구의 인구수 129
[표 Ⅳ-7]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시군별 대상부지 이동 시간 및 거리(동남권, 대경권 범위) 130
[표 Ⅳ-8]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시군별 대상부지 이동 시간 및 거리(경상남도 범위) 131
[표 Ⅳ-9] 교통접근체계 및 교통수단 132
[표 Ⅳ-10] 진입도로 결정(변경 조서) 134
[표 Ⅳ-11] 부지확보 용이성 135
[표 Ⅳ-12] 개발 적합성(기존 농림지역을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후 기준) 136
[표 Ⅳ-13] 개발비 적정성 137
[표 Ⅳ-14] 시설 확장 가능성 138
[표 Ⅳ-15] 주변 환경과의 관계 139
[표 Ⅳ-16] 인접 유사시설 연계(광역) 140
[표 Ⅳ-17] 대상지 도보 인접 시설 연계 141
[표 Ⅳ-18] 대상부지 종합평가 142
[표 Ⅴ-1] 건축 규모 149
[표 Ⅴ-2] 층별 공간 구성 149
[표 Ⅴ-3] 영역별 공간 구성 150
[표 Ⅴ-4] 본관동 층별 공간 구성 152
[표 Ⅴ-5] 별관동 층별 공간 구성 153
[표 Ⅴ-6] 옥외시설 공간 구성 154
[표 Ⅴ-7] 우포습지 교육관 면적 산출 및 공간 구성 155
[표 Ⅴ-8] 기후위기대응/생물다양성 교육관 면적 산출 및 공간 구성 156
[표 Ⅴ-9] 생태도서관 및 갤러리 면적 산출 및 공간 구성 157
[표 Ⅴ-10] 중앙홀 면적 산출 및 공간 구성 158
[표 Ⅴ-11] 총사업비 추정 항목 174
[표 Ⅴ-12] 총 사업비 구성 175
[표 Ⅴ-13] 공공건축물(전시시설 및 수련시설) 공사비 현황 176
[표 Ⅴ-14] 건설공사비 지수 적용 공사비 177
[표 Ⅴ-15] 본관동 건축공사비 산정 177
[표 Ⅴ-16] 공공건축물(기숙사) 공사비 현황 178
[표 Ⅴ-17] 건설공사비 지수 적용 공사비 178
[표 Ⅴ-18] 별관동 건축공사비 산정 179
[표 Ⅴ-19] 전체 건축공사비 산정 179
[표 Ⅴ-20] 전시공사비(전시물 제작ㆍ설치비) 현황 179
[표 Ⅴ-21] 건설공사비 지수 적용 공사비 180
[표 Ⅴ-22] 전시공사비 산정 180
[표 Ⅴ-23] 제로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추가공사비 산정 181
[표 Ⅴ-24] 각종 분담금 산정 181
[표 Ⅴ-25] 각종 분담금 산정 181
[표 Ⅴ-26] 공사비 종합 182
[표 Ⅴ-27] 공공발주사업에 대한 건축물의 종별 구분 182
[표 Ⅴ-28] 공공발주사업에 대한 건축사의 건축설계 대가요율 182
[표 Ⅴ-29] 직선보간법 활용 건축설계 요율 산출 183
[표 Ⅴ-30] 기본 및 실시설계비 산정 183
[표 Ⅴ-31] 인증 관련 설계대가 요율 184
[표 Ⅴ-32] 인증관련 추가 설계비 184
[표 Ⅴ-33] 설계보상비 산정 185
[표 Ⅴ-34] 건축기획비 산정 185
[표 Ⅴ-35] 설계비 종합 185
[표 Ⅴ-36] 측량 및 조사비 186
[표 Ⅴ-37] 감리비 산출 내역 186
[표 Ⅴ-38] 자산취득비(운영설비비(비품비)) 기준 단가 188
[표 Ⅴ-39] 시설별 단가 적용 188
[표 Ⅴ-40] 자산취득비 산정 188
[표 Ⅴ-41] 시설부대비 요율 189
[표 Ⅴ-42] 직선보간법 활용 건축설계 요율 산출 189
[표 Ⅴ-43] 시설부대비 산정 189
[표 Ⅴ-44] 부대비 종합 190
[표 Ⅴ-45] 예비비 산정 190
[표 Ⅵ-1] 운영 시간 193
[표 Ⅵ-2] 운영 분야 194
[표 Ⅵ-3]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영역별 체험교육 프로그램 195
[표 Ⅵ-4] 유사시설 1인당 운영 단위면적 기반 (가칭)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운영인원 도출 198
[표 Ⅵ-5] 조직 구성 198
[표 Ⅵ-6] 원장 업무 분장 199
[표 Ⅵ-7] 교육과(기획총괄담당) 업무 분장 199
[표 Ⅵ-8] 총무과(운영지원담당) 업무 분장 200
[표 Ⅵ-9] 향후 추진 일정 201
[표 Ⅵ-10] 부서별 주요 업무 202
[표 Ⅵ-11] 경상남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개정(안) 203
[그림 Ⅰ-1] 연구의 공간적 범위 31
[그림 Ⅱ-1] 경상남도 표고 및 경사 38
[그림 Ⅱ-2] 경남의 기후환경변화 전망 39
[그림 Ⅱ-3] 경상남도 습지 현황 42
[그림 Ⅱ-4] 경상남도 습지 분포도 43
[그림 Ⅱ-5] 제3차 자연환경보전기본계획의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 46
[그림 Ⅱ-6] 제4차 습지보전기본계획의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 48
[그림 Ⅱ-7] 제3차 환경교육종합계획의 비전, 목표 및 추진과제 50
[그림 Ⅱ-8] 증도갯벌생태전시관 61
[그림 Ⅱ-9] 증도갯벌생태전시관 1층 전시관 62
[그림 Ⅱ-10] 증도갯벌생태전시관 1층 전시관 62
[그림 Ⅱ-11] 증도갯벌생태전시관 2층 전시관 63
[그림 Ⅱ-12] 증도갯벌생태전시관 3층 대회의실 63
[그림 Ⅱ-13] 판교환경생태학습원 64
[그림 Ⅱ-14] 판교환경생태학습원 운영 조직도 66
[그림 Ⅱ-15] 판교환경생태학습원 상설전시관(초록마을) 67
[그림 Ⅱ-16] 판교환경생태학습원 상설전시관(실내온실) 67
[그림 Ⅱ-17] 판교환경생태학습원 상설전시관(파란마을) 68
[그림 Ⅱ-18] 판교환경생태학습원 상설전시관(하얀마을) 68
[그림 Ⅱ-19] 시흥에코센터 69
[그림 Ⅱ-20] 시흥에코센터 1층 평면구성 71
[그림 Ⅱ-21] 시흥에코센터 2층 평면구성 72
[그림 Ⅱ-22] 시흥에코센터 옥상 평면구성 73
[그림 Ⅱ-23] 시흥에코센터 야외 공간구성 74
[그림 Ⅱ-24] 충북교육청 환경교육센터 75
[그림 Ⅱ-25] 충북교육청 환경교육센터 1층 공간구성 77
[그림 Ⅱ-26] 충북교육청 환경교육센터 2층 공간구성 77
[그림 Ⅱ-27] 충북교육청 환경교육센터 3층 공간구성 78
[그림 Ⅱ-28]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녹색학습원 79
[그림 Ⅱ-29] 환경 문제 관심 정도 응답 결과(학생) 83
[그림 Ⅱ-30] 심각한 환경 문제 응답 결과(학생) 83
[그림 Ⅱ-31] 환경 문제 관심 정도 응답 결과(학부모) 84
[그림 Ⅱ-32] 심각한 환경 문제 응답 결과(학부모) 84
[그림 Ⅱ-33] 환경 문제 관심 정도 응답 결과(교사) 85
[그림 Ⅱ-34] 심각한 환경 문제 응답 결과(교사) 85
[그림 Ⅱ-35] 생태체험활동 호감 응답 결과(학생) 86
[그림 Ⅱ-36] 환경교육활동 선호 응답 결과(학생) 86
[그림 Ⅱ-37] 생태체험활동 호감 응답 결과(학부모) 87
[그림 Ⅱ-38] 환경교육활동 선호 응답 결과(학부모) 87
[그림 Ⅱ-39] 생태체험활동 호감 응답 결과(교사) 88
[그림 Ⅱ-40] 환경교육활동 선호 응답 결과(교사) 88
[그림 Ⅱ-41] 환경교육활동 참여 프로그램 응답 결과(학생) 89
[그림 Ⅱ-42] 환경교육시간 적정도 응답 결과(학생) 89
[그림 Ⅱ-43] 자녀의 환경교육활동 참여 프로그램 응답 결과(학부모) 90
[그림 Ⅱ-44] 환경교육시간 적정도 응답 결과(학부모) 90
[그림 Ⅱ-45] 환경교육활동 참여 프로그램 응답 결과(교사) 91
[그림 Ⅱ-46] 환경교육시간 적정도 응답 결과(교사) 91
[그림 Ⅱ-47] 환경교육 프로그램 선호 응답 결과(학생) 92
[그림 Ⅱ-48] 환경교육 프로그램 선호 응답 결과(학부모) 93
[그림 Ⅱ-49] 환경교육 프로그램 선호 응답 결과(교사) 93
[그림 Ⅲ-1] 우포늪과 관련 시설 및 탐방로 106
[그림 Ⅲ-2] 우포생태교육원 시설 노후 현황(전경, 따오기교실, 1층복도, 생태전시실(시계방향순)) 111
[그림 Ⅲ-3] (현)우포생태교육원 부지와 (가칭)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부지의 우포늪 거리 비교 112
[그림 Ⅳ-1] 부지 위치도 및 항공 사진 126
[그림 Ⅳ-2]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서비스 권역 128
[그림 Ⅳ-3] 사업대상지 주변 시군구 별 인구수 분포(2023.02 기준) 129
[그림 Ⅳ-4] 사업대상지 교통 접근 체계 132
[그림 Ⅳ-5] 사업대상지 진입도로 133
[그림 Ⅳ-6] 사업대상지 진입도로 개설 계획 134
[그림 Ⅳ-7] 사업대상지 주변 용도지역 현황 135
[그림 Ⅳ-8] 사업대상지 내 일부 습지 136
[그림 Ⅳ-9] 사업대상지 주변 시설 및 오픈스페이스 136
[그림 Ⅳ-10] 지역지구(좌) 및 평탄한 부지여건(우) 137
[그림 Ⅳ-11] 사업대상지 내 확장 가능 부지 138
[그림 Ⅳ-12] 사업대상지 주변 환경 139
[그림 Ⅳ-13] 사업대상지 인접 연계성(광역) 140
[그림 Ⅳ-14] 사업대상지 도보 이동가능 연계 시설 141
[그림 Ⅴ-1] 필요 시설 도출 프로세스 148
[그림 Ⅴ-2]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배치도 161
[그림 Ⅴ-3] 본관 1층 평면도(교실 1층, 전시실 2층 배치) 162
[그림 Ⅴ-4] 본관 2층 평면도(교실 1층, 전시실 2층 배치) 163
[그림 Ⅴ-5] 본관 1층 평면도(교실 및 전시실 1층 배치) 164
[그림 Ⅴ-6] 본관 2층 평면도(교실 및 전시실 1층 배치) 165
[그림 Ⅴ-7] 별관 1층 평면도 166
[그림 Ⅴ-8] 별관 1층 평면도 167
[그림 Ⅴ-9] 입면도 168
[그림 Ⅴ-10]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조감도 1 169
[그림 Ⅴ-11]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조감도 2 170
[그림 Ⅴ-12] 경상남도생태환경교육원 조감도 3 171
[그림 Ⅴ-13] 실내 공간 조성 172
[그림 Ⅴ-14] 습지 조성 사례 173
[그림 Ⅴ-15] 생태놀이장 조성 사례 173
[그림 Ⅵ-1] 프로그램 운영 목표 192
[그림 Ⅵ-2] 조직도 구상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