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5
제2절 연구방법 7
제2장 국가이미지 현황 8
제1절 한국관광이미지 광고 8
제2절 국가이미지 조사 12
제3장 해외 한류의 실태 23
제1절 해외 한류 실태조사 23
제2절 국가별 한류 동향 34
제4장 해외 정책 사례 41
제1절 국가별 정책 사례 41
제2절 해외사례 분석 및 시사점 46
제5장 국가이미지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 48
제1절 해외문화홍보 개선방안 48
제2절 문화예술분야 해외시장 진출 확대 지원 49
제3절 비대면ㆍ온라인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대책 52
제4절 한류의 미래전략 53
제6장 결론 57
참고문헌 59
[그림 1] 한국관광 브랜드 슬로건 8
[그림 2] Feel the Rhythm of Korea 시즌1(2020년) 영상 9
[그림 3] Feel the Rhythm of Korea 시즌2(2021년) 영상 10
[그림 4] 한국 관련 접촉 분야 및 경로 13
[그림 5] 한국에 대한 관심도 14
[그림 6] 한국의 전반적 이미지 평가 15
[그림 7] 한국의 분야별 인지도 16
[그림 8] 한국의 분야별 호감도 16
[그림 9] 한국인에 대한 호감도 17
[그림 10] 이미지 개선을 위한 과제 18
[그림 11] 국가이미지 평가 19
[그림 12] 한국에 대한 관심도 20
[그림 13] 한국 연상 이미지 23
[그림 14]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량 변화 24
[그림 15]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도(2014년~2021년) 25
[그림 16]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2014년~2021년) 26
[그림 17] 한국 영상콘텐츠 접촉경로 추이(2016년~2021년) 27
[그림 18] 최고 선호 한국 콘텐츠(2018년~2021년) 28
[그림 19] 한류의 부정적 인식과 원인 29
[그림 20] 국가별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원인 29
[그림 21] 한국 문화콘텐츠 브랜드 파워 지수(BPI: Brand Power Index) 30
[그림 22]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의 한국 제품과 서비스 이용 영향 31